경영

브랜딩의 7가지 원칙

dalai 2021. 8. 4. 20:25

- 브랜드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브랜드가 갖는 의미와 브랜딩의 대상 주제는 그를 둘러싼 시장 환경과 함께 늘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1단계는 로고나 네이밍 등에 따른 식별과 차별화가 주제인 아이덴티티 Identity(정체성)의 시대다.
2단계는 브랜드 스타일과 톤앤매너 Tone and manner(어조와 태도, 디자인에서는 전체적인 콘셉트와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에 따른 표현의 질을 중시하는 '가치의 시대다. 브랜드 가치를 중심으로 브랜드라는 무형적인 자산의 계량화와 환산이 가능해진 시기도 이 시대이다.
3단계는 고객을 비롯한 모든 기업의 이해관계자와의 접점을 중시하는 경험의 시대다. 브랜딩에서 중요한 것은 로고 디자인과 네이밍 이상으로 브랜드 경험'이라고 말하게 된 시대이다. 특히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커지며,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소통하던 기업 중심 경영에서 고객 중심 경영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현재 브랜드 경험은 한층 더 개인적인 것으로 변화하여 4단계가 도래했다. 이른바 '공동 가치 창조의 시대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날마다 받는 정보량은 30년 전과 비교하면 5배나 늘어났으며 테크놀로지는 우리와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관계를 크게 바꾸고 있다. 고객의 기대도 어지럽게 변화하여 그들의 주목을 끌기가 더욱더 어려워졌다. 세계는 고객의 기대 변화에 맞춰서 계속 진화하고 브랜드는 테크놀로지의 힘을 빌려 이러한 기대에 온갖 새로운 방법으로 대응하려고 한다. 이미 브랜드'는 기업의 소유물이 아니다. 고객을 포함한 모든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공동 가치 창조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