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버 : 허가를 얻기보다 용서를 구하는 게 낫다
이런 신념 덕분에 엄청난 일도 이루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적 지탄을 받은 일도 있었다. 이 문장은 우버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대담한 실행이 된다.
그러나, 대담한 실행이 잘못 적용되어 여러 스캔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에 우버는 유능한 임원을 뽑기가 힘들었고, 이직률 또한 높았다

- 알리바바 : 거절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최고가 아니니까요.
 
- 다이슨 : 난 단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고 생각할 뿐이다
먼지없는 진공청소기가 나오기까지 12년 동안 끊임없는 연구개발 과정이 있었다. 다이슨은 자기 인생의 99%는 실패로 채워져 있으며, 그 외의 길은 모른다며 무언가 하려는 사람들에게 실패를 하라고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은 혁신이라는 것을 유레카의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해답을 찾을 수 있을 때까지 끝없는 실험과 셀 수 없는 실패를 견뎌내야 하는 것이다.

- 나이키 : 슈독들과 함께했다
우리는 달리기에 대한 믿음이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매일 밖에 나가 몇 마일씩 달리면, 더 좋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우리가 파는 신발이 달리기에 더없이 좋은 신발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각자가 슈독이기에 우리를 믿었다. 사람들은 우리 말을 듣고 우리의 믿음에 공감했다.

- 소프트뱅크 : 무엇이든 골빠지게  생각한다

- 카일리 코스메틱 : 당신이 사랑하고, 열정이 가는 곳에 투자하라. 그리고 진솔하게 공유하라

- 보노보스 : 허벅지 굵은 남자가 좋다
창업초기 타깃을 극도로 좁혀서 허벅지가 굵은 남자를 위한 맞춤바지를 디자인

- 룰루레몬 : 우리 고객은 콘도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행과 운동을 좋아하고 패션에 민감한 32세 전문직 여성이다
룰루레몬 마케팅의 차별화 포인트는 마이크로 타게팅이다. 현재 룰루레몬 제품은 성공한 여성이 입는 옷이라는 이미지 형성에 성공했다
"다른 여성들을 소외시킨다는 걱정은 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의미가 없다. 그건 어떤 누구를 위해 만들지 않는다는 뜻과 같기 때문이다." (칩 윌슨)

- 깃랩 : 메신저로 대화할 때는 대문자를 쓰지 않는다
메신저로 대화할 때 대문자를 쓰면 상대에게 고함을 치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쓰지 말아야 한다. 직원들 사이의 소통을 위해 사소한 것에도 주의해야 한다는 의미

- 징거맨 : 빼어난 음식이 자물쇠라면 탁월한 서비스는 그 열쇠다

- 스페이스엑스 : 2030년까지 인류를 화성으로 이주시키겠다

- 페이스북 : '세상을 연결하겠다'에서 '세상을 친밀하게 만들겠다'로 바꾸다

- 테드 : 가치있는 아이디어는 확산되어야 한다

- 아마존 : 10년 뒤에 변하는 것보다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을 추구하라
베조스는 1-2년이 아닌 5-7년의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 지금의 성과는 이미 2-3년 전에 결정되었다는 것이다. 다음 분기는 이미 실질적으로 완성된 상태고, 완성된지 2년은 되었을 거라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사고하면 시간을 쓰는 방법이 바뀔 것이고, 계획을 짜는 방식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대상도 바뀔 것이다. 그러면 사각지대를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 파타고니아 : 새로 출시되는 자켓을 사지 마세요

- 누디진 : 우리를 모방하라
생산한 뒤에도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
입고 낡아지면 수선해서 입는다

- 구글 : 사악해지지 말라

- 교세라 : 지금 하는 일의 동기는 선한가? 그 일을 하는 과정 중에 비열함은 없는가? 사심은 없는가?

- 자포스 : 서비스를 통해 와우 경험을 선사한다

- 미라이공업 : 인간은 말이 아니다. 채찍은 필요없다. 당근만 주면 된다.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직원의 의욕을 꺾는 정책을 최고의 경영방법인 줄 알고사용한다. 믿지 못하고 큰 소리로 야단을 치고, 해고로 위협하고 성과를 내야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등 이런 경영방식이 정도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경영하는 많은 회사가 몇 년안에 거의 사라진다.
야마다 아키오 회장은 성과주의와 할당량을 가장 혐오함. 이런 제도는 직원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

- 링크드인 : 아무하고나 연결되지 않겠다.
훌륭한 리더는 실시간으로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또 그런 능력이 있어야 한다. 계속해서 신호와 피드백을 받고 조정해 나가야한다. 그게 리더의 역할 중 가장 큰 역할이다.
연민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은 쉽지 않다. 늘 바쁜 상황에서 직원들을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번에 나무를 절단하기 위해 세 번에 걸쳐 나무를 측정하는 목수의 작업과 비슷하다. 하지만 직원들과 함께 연민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해당 직원과 더욱 신뢰가 쌓여 더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

- 맥도날드 : 최고의 이익은 고객의 얼굴에 떠오르는 만족의 미소다
카운터에서 주문을 받는 직원이 건네는 미소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맥도날드 최고의 자산이다.

- 마쓰시타 전기 : 우리는 인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만 전기제품도 만듭니다.
종업원이 적을 때는 모두에게 두루두루 마음을 써야 하네. 100명이 넘으면 부하직원에게 마음을 써줄 간부를 양성해야 해. 500명이 넘으면 모든 사람에게 절하는 심정으로 대해야 한다네.

-필립스 : 변화에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존중하라
회사에 큰 변화를 일으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에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 역시 존중하며 그들에게도 미래를 제시하는 일이다.

- 사우스웨스트항공 : 기업은 두려움보다 사랑으로 묶여 있어야 강해진다

- 펠로톤 : 내가 원할 때, 원하는 장소에서, 최고의 트레이너와 운동하고 싶다

- 몰스킨 : 당신이 매일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몰스킨은 구매자에게 당신은 창조적 인간이고 창조적 공동체의 일부라는 메시지를 준다. (번트 슈미트, 빅 씽크 전략)

- 인비전 : 원격은 단절이 아니다

- 츠타야 : 고객의 기분으로 느껴야 매출은 늘어난다

- 코스트코 : 남들과 반대로 생각하라

- 아이디오 : 판단을 미루고, 엉뚱한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다양성을 추구하고, 타인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가장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이 모였을 때 가장 신선한 아이디어가 나온다

- 발렌베리 가문 : 선장이 우선, 그 다음이 배

- 페레로 :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처음부터 내놓지 않는다.

- 블루보틀 : 우리는 최고의 커피를 원하는 사람들만을 위한 커피를 만든다

- 애플 : 사업가가 아닌 예술가가 되어야 한다

-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 조직을 비판하지 않으면 해고될 수 있다
나의 목표는 브리지워터의 뛰어난 투자판단력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판단력의 저변에 깔려 있는 문화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이다.

- 픽사 : 직원들이 회의실보다 복도에서 더 솔직하게 이야기한다면 리더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솔직함은 자신이 실수를 하든 반대의견을 말하든 나는 안전하다는 심리적 안정감이 있어야 가능하다

- 넷플릭스 : 우리는 가족이 아니다. 프로 스포츠팀이다.
많은 규칙을 세우고 운영하는 절차중심의 기업은 매우 효율적이어서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시장 변화가 심한 경우 적응하기 어렵다. 이미 존재하는 절차에 따라일을 처리하면서 책임을 다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사업이 복잡해지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책임감 있는 창의적인 직원의 비율을 늘리는 것이다.

- 유튜브 : 사이트는 무조건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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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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