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화는 우리의 뇌가 그것을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에 대해 생각할 때는 일반적으로 사람을 생각할 때 사용되는 내측 전전두피질이 아닌 사물을 생각할 때 사용되는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 반대로 사물을 사랑할 때 우리의 뇌는 그것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인간처럼 취급한다.

 

- 뇌가 사람과 유사함 사물을 사람처럼 취급하는 방법은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사물과 유대감을 형성하면 뇌는 그것들을 단순히 실용적인 이익을 제공하는 기능적 대상이 아닌 사회적 동료로 받아들이게 된다.

 

- 사람들은 과거의 성공을 실제보다 더 최근의 일로 기억하고 과거의 실패는 실제보다 더 오래된 일로 기억하는 기이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낯선 사람의 성공과 실패는 그런 식으로 기억하지 않는다. 그러나사랑하는 사람의 과거 성공과 실패를 생각할 때는 우리 자신에 대해 생각할 때와 똑같은 기이한 편향이 발생한다.

 

- 나라고 부르는 것과 내 것이라고 부르는 것 사이에 딱히 명확한 선을 긋기는 어렵다. 우리는 특정 소유물에 대해 나 자신에 대해 느끼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느끼고 행동한다. (윌리엄 제임스)

 

- 역사학자들은 낭만주의 쇠퇴 시기를 1850년경으로 잡지만 내면의 자기에게 충실한다는 낭만주의 핵심사상은 결코 쇠퇴하지 않았다. 내면의 진정한 자기에 대한 믿음은 이후 모든 시대에서 계속해서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 페미니즘은 여성의 역할에 대한 전통적 사고와 상충하더라도 여성은 진정한 자신이 누구인지 성찰하며 어떻게 살고 싶은지 파악해야 한다는 기본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오늘날 성소수자 운동이 대성공을 거둔 것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전통적인 생각보다 자신의 진정한 성적 정체성이 가리키는 대로 따르도록 독려했기 때문이다.

 

- 우리 현대인은 소유물과 해야 할 일의 바다에 둘러싸여 정체성을 파악하고 창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 영리한 동물인 인간은 여러 단서를 조합해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 내가 진정 누구인지 정체성을 정의하는 것이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 문화자본이 높은 이들은 '어떻게 하면 속물적이거나 더 우월한 취향의 존재를 인정하는 듯 보이지 않으면서도 내가 우월한 취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까?' 라는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고상함을 나타내는 고급문화와 속물이 아님을 보여주는 대중문화를 모두 사랑하는 것이다.

 

- 우리는 감각을 통해 1초마다 1100만 비트의 정보를 수용하지만, 뇌가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은 약 50비트에 불과. 따라서 뇌는 다양한 분류 메커니즘을 통해 들어오는 수많은 정보를 처리 가능한 수준으로 대폭 걸러내야 함. 이런 분류 메커니즘이 하는 일이 사물정보와 사람정보를 분리하여 사람을 생각하도록 진화한 정신능력이 매일같이 스쳐가는 수백만 가지 사물을 생각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를 지키는 괴짜 브랜드  (0) 2024.08.27
위대한 기업은 한 문장을 실천했다.  (11) 2024.08.27
진격의 비야디  (0) 2024.08.23
시장의 빌런들  (0) 2024.07.28
테슬라 폭발적 성장 시나리오  (0) 2024.07.09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