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아이디어를 살리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비판하고 평가하기보다 이렇 게 서로의 아이디어를 계속 보태어 나가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약점에 집중하게 되면, 세상에 나오는 즉시 사망을 면치 못할 것 입니다. 또한 비판이 없을 때, 조직 내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자유롭게 흘러 넘칩니다.
하지만 이 방식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좋은 점만을 강조하다 보 면 형편없는 아이디어들이 넘쳐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선의의 비판은 그들을 탁월한 아이디어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로베르토 베르간티Roberto Verganti와 돈 노먼 Don Norman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앞사람의 생각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더할 때, 대답 앞에 "네, 그러나, 그래서..."라는 접두사를 붙이는 것입니다.
그들의 방법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이 아이디어 A를 제시합 니다. 동료는 건설적인 피드백으로써 먼저 자신이 생각하는 결함을 지적하고(이 때는 '그러나'라고 말합니다), 이를 해결하거나 피할 수 있는 아이디어 B를 제안합니 다(이때는 '그래서'입니다). 그런 다음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당신은 아이디어 B 를 받아들이고, 건설적인 비판을 제공하며 더욱 새롭고 개선된 결과를 제시합 니다. 다른 사람들도 이 과정에 개입하여 비판하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설적인 소통 안에서, 비판적인 대화는 더욱 심도 있게 순환되어, 결국 일관성 있고 탁월한 아이디어로 이어집니다.
- 선두 주자가 시장을 장악하고 확고한 우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비즈니스 세계에서 혁신이 처한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가이자 저널리스트이며 작가인 셰인 스노우shane Snow는 이렇게 말합니 다." "선두 주자의 47%가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뒤를 따른 기업들은 8% 만이 실패했습니다."
선두 주자들은 개척자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무수한 장애물과 위기, 위험이 도사리는 길을 개척합니다. 그 길에 '차기 주자follower'가 뒤이어 들어와 '개선자improver'의 역할을 맡습니다. 선두 주자에 대해 연구하고, 그들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그들보다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결국 시장을 차지합니다. 선두 주자보다 차기 주자가 되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데이터가 뒷받침합니다.
*검색 엔진: 웹 크롤러webcrawler (1994), 라이코스Lycos(1994), 알타비스타, (1994), 알타비스타Altavista (1995), 야후Yahoo(1995), 애스크닷컴 AskJeeves(1996)은 검색 시장의 선두 주자들이었습니다. 반면, 현재 검색 엔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Google 은 1998년에 진출한 차기 주자입니다.
*소셜 네트워킹: 프렌드스터 Friendster (2002), 마이스페이스 Myspace (2003), 세컨라이프 Second Life (2003), 오르컷orkut (2004년 1월)이 선두 주자들이었습니다. 페이스북 Facebook은 2004년 2월에 진출했고, 2020년에는 28억 명 이상의 실사용자를 보유하며 시장을 장 악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핫메일 Hotmall과 야후Yahoo는 이메일 서비스 개척자들입니다. 지메일(Gmail은 그 뒤를 이어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잘 하는 자'를 '빨리하는 자가 이길 수 없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한 도시가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시민들은 불안에 떨었습니다. 경찰청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다수의 경찰이 도시 주변을 활발하 게 순찰하는 모습을 보이면 사람들이 안심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살펴보니, 근무를 마친 경찰은 사복으로 갈아입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퇴근 했으며, 출근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복을 입고 경찰서에 도착하여 경찰복으 로 갈아입고 있었습니다.
세렌디피티! 그 순간, 경찰청장은 생각했습니다. 경찰관들이 퇴근할 때 계속 경찰복을 착용하도록 하고, 출근할 때도 집에서부터 입고 나오도록 지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행하자, 많은 경찰관이 도시를 활보하는 것이 목격되었습니다. 시민들은 안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검소한 혁신의 한 예입니다. 제한된 자원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용 하여 문제 해결에 다가서는 유연한 접근 방식입니다.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결 과를 얻을 뿐만 아니라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 검소한 혁신은 인도에서 오래전부터 사용
하던 문제 해결 방식의 하나입니다. 이를 '주가드jugaad'라고 합니다. 부족한 자원을 취약함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성장의 기 회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드'란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독창적인 방식으로 해법을 찾아내는 경영으 로, 인도 기업의 경영 철학을 상징적으로 나타 내는 용어입니다.

- 잡스는 더 이상 걷어낼 것이 없을 때까지 멈추지 않았습니다. 결국 제품의 가 장 단순한 형태인 본질만 남았습니다. 이때 바로, 잡스는 제품이 극도로 정교해 졌음을 직관적으로 느꼈을 것입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결국 단순함을 궁극 의 정교함으로 묘사한 바 있습니다.
제거하는(빼는) 혁신이 그토록 강력하다면 사람들은 왜 더하려고만 할까요? "단순한 것은 복잡한 것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낼 수만 있다면 기적이 일어날 것이고, 시 도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 인간의 뇌는 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기 부족의 인원을 늘리고 유사시에 음식을 비축(사재기)하는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제거 혁신에 반발하기도 합니다. 제거 혁신이 시작되면 자신들의 기여를 계획적으로 축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들이 보여줄 노력의 대가 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 코코 샤넬Coco Chanel은 조향사 어니스트 보Ernest Beaux에게 독보적인 향수를 만들어 달라고 의뢰했습니다. 그는 몇 달 후 10개의 샘플을 가져왔습니다. 그것들에는 1~5, 20~24라는 번호가 매겨져 샤넬 앞에 놓였습니다. 그녀는 5번을 집어 들 고는 여성의 체취가 묻어나는, 여자를 위한 향수라며 감탄해 마지않았습니다. 사실, 5번 샘플은 실험실 사고로 나온 결과였습니다. 보의 조수가 실수로, 전 과 다른 양의 알데하이드 aldehyde를 첨가한 것입니다.
코코 샤넬은 자신의 선택을 '샤넬 No.5'라고 불렀습니다. 비록 실수에 의해 탄생했지만, 지금까지도 그 명성은 식을 줄을 모릅니다.

- 저는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혹시 제가 독단에 빠진 건 아닌지 체크하 기 위해 팀원들에게 이렇게 질문합니다. “이보다 나은 해결책이 될 수 있는 더 좋은 아이디 어가 있나요?" 대부분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실행했을 때 결과는 더 좋 았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합니다. 그 덕에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제가 더욱 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의견을 취합합니다. 친구들과 지인들의 범위를 넓히면 우리의 시야가 넓어집니다. 나와 뜻을 같이하는 이들만으로 관계를 한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팀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한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팀원들에게 의사 결정의 권한을 줍니다.
이 방법들을 따르기 어렵다면,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충고를 마음에 새겨 보세요. “지식이 쌓일수록 자신을 낮추고, 지식이 얕을수록 자신을 높이려 합니다.” 부디 지식을 쌓으 시길!

- 1999년 포춘 Fortune지는 잭 웰치Jack Welch를 '세기의 경영자 Manager of the Century 선정했습니다.' 그는 제너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끌어올 린 장본인입니다. 152 GE의 최고위직에 임명되었을 당시, 잭 웰치는 자신이 수행 해야 할 임무에 관해 최고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에게 자문을 구하 기로 했습니다.
지극히 단순한 질문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타고난 능력을 갖춘 피터 드 러커, 그는 잭 웰치에게 의사 결정에 대한 두 가지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만약 GE가 지금 하는 사업을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고 가정한다면, 지금이라도 그 사업을 시 작하시겠습니까? '아니오'라고 답한다면, 당신은 어떤 사업을 하시겠습니까?"
잭 웰치는 이 질문을 가이드 삼아 결정을 내렸고, GE가 하는 모든 사업은 각 분야에서 1, 2위를 다투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사업을 개 편하거나, 매각 또는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는 다양한 유형의 질문이 들어 있습니다. 
-설명을 해야하는 질문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당신의 생각을 다른 식으로 표현해 주시겠습니까?
-가정에 대한 질문
*당신의 가정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가정을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가정이 타당합니까?
-이유 및 증거에 대한 질문
*당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져야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떻게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습니까?
-다른 의견에 대한 질문 
*다른 관점이 있습니까?

- 올바르게 질문하는 방법
*업계의 규칙에 도전하는 질문을 작성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에 이의를 제기하는 질문을 작성합니다.
*금지된 사항들을 창의적인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질문을 구성합니다.
*거시적이고 대담하며 열린 질문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당면한 문제를 질문으로 작성합니다.
*사람들이 해답을 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도록 자극하는 질문을 구성합니다.
*'할 수 있는가can'와 '해야 하는가should'라는 식의 질문을 자제합니다.
*'하면 될까might'와 '어떻게now'를 써서 질문합니다.
*하나의 답변만 이끌어내는 질문은 하지 않습니다.
*이제껏 밝혀지지 않은 사실이 표면에 드러나도록 질문을 작성합니다.

- 훗날, 스티브 잡스는 아버지가 서랍장을 비유하여 가르쳐 준 교훈을 사람들 에게 이야기했습니다. "아버지는 만일 제가 멋진 서랍장을 만드는 목수라면, 서 랍장 뒷면에 값싼 합판 패널을 써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뒷면이 벽 쪽을 향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이 없다 해도, 저 자신이 아는 이상 뒷면에도 보기 좋은 나무를 쓰라는 것이었습니다. 맘 편하게 다리 뻗고 잘 수 있으려면 겉(외관)과 속(품질)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지 름길을 택하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관리자들은 지름길을 택하려고 합니다. 그 러나 이는 스스로를 속이는 일입니다.

- 공기역학의 원리에 따르면 호박벌은 날 수 없다고 합니다. 날개 길이가 너무 짧아서 비행할 때 그 거대한 몸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호박벌은 그 사실을 모릅니다. 물리학 수업을 들어 본 적이 없으니까요. 그래서 날 수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호박벌과 같습니다. 원리나 사실에 과몰입하지 않고, 과한 의미 부여를 하지 않습니다. 그저 도전할 뿐입니다. 그래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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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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