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하는 경영자

경영 2014. 12. 10. 21:56

 


창조하는 경영자

저자
피터 드러커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08-07-2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불확실한 미래일수록 드러커를 읽어라!드러커 박사는 이 책에서 창...
가격비교

- 기업의 결과와 자원에 대한 가정
(1) 기업의 결과와 자원은 기업내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외부에 존재한다
(2) 결과는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기회를 찾아냄으로써 획득된다
(3) 자원이 결과를 창출할 수 있으려면 자원을 문제에 배분하기보다는 기회에 배분해야 한다
(4) 경제적 결과는 경영자의 유능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에서 나온다
(5) 리더십 지위는 일시적이며 수명도 짧다 : 어떤 리더십 지위도 일시적으로 얻을 수 있는 우월적 지위 그 이상의 권한은 없음. 이것은 "이익은 오직 이노베이터의 이점으로부터 나오므로 혁신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정상적인 절차가 되는 즉시 그 이점은 사라지고 만다"라는 슘페터의 유명한 명제와 일맥상통함
- 기업의 노력과 원가에 관한 가정
(1) 기존의 모든 것은 진부화한다 : 정상상태로 복구하려는 노력은 효과없는 전략으로서 기업에 무익함. 정상상태는 오직 어제의 현실에 지나지 않음. 경영자의 직무는 어제 정상적이었던 것을 변화된 오늘에 적용하는 것이 아님. 경영자의 직무는 기업의 행동, 태도, 기대, 제품, 시장, 유통채널 등을 새로운 현실에 적합하게 바꾸는 것임
(2)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라 : 기업의 결과와 비용은 서로 역관계임. 경제적 결과는 대체로 수익에 비례하고, 반면에 비용은 거래건수에 비례함.
(3)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문에 집중하라 : 전형적인 원가 절감 프로그램은 모든 원가를 조금씩, 예컨대 5%나 10% 정도 삭감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런 일괄적인 원가절감 노력은 대체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비효율적임. 그리고 최악의 경우 중요한 결과를 창출할 수 도 있는 활동을 수행할 수 없도록 좌절시킬 수 있음.
- 강한기업을 약한기업과 확실히 구분해 주는 점은 무엇보다 강한 기업이 소유한 기술적, 전문적 인력, 판매와 서비스 인력, 경영자, 그리고 그들이 가진 지식과 동기, 목적의식 등임. 지식근로자, 운전자본, 판매촉진비와 같은 운영경비는 기업내에서 비교적 단기간 내에 하나으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이동시킬 수 있는 유일한 자원이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유일하게 관리가능한 자원임. 반면 자본투자는 일단 최초의 투자결정이 내려지고 나면 이동하기가 거의 어려움. 그러나 관리가능한 자원은 그 자체를 잘 관리할 수 없다는 이유때문에 오히려 잘못 관리되고 있는 경우가 많음. 관리가능한 자원이 가진 전환가능성은 특히 그런 자원이 비효율적인 대상에 투입되도록 압력을 받고, 긴급한 곳에 투입되는 등 여러 상황에 휩쓸릴 수 있음.
- 가장 큰 자기망상은 어떤 제품에 자원을 더 많이 투입할수록 그 제품에 대한 전망은 증가한다는 것임. "만약 처음에 성공하지 못하면, 또다시 되풀이하여 끈질기게 노력해야한다."는 경영격언은 잘못임. "만약 처음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시 노력해보고, 그 다음에도 실패하면 그것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것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 현실적임. 사실 수없이 시도한 것에 따른 성공률은 매번 더 높아지기 보다는 낮아진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임.
- 가장 효과적인 원가관리 방법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곳에 자원을 집중배분하는 것임. 원가란 결국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님. 원가는 언제나 결과를 산출할 목적으로 부담되는 것임.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절대적인 원가수치가 아니라 노력과 결과 사이의 비율임. 한 단위의 노력이 아무리 값싸고 효율적이라 해도, 노력이 결과를 산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원가라기보다 낭비임. 따라서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노력에 대한 결과비율'을 높게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이지, 그로 인해 낮은 원가를 달성하는 지름길임. 따라서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제일 우선적으로 할 일이고, 그 다음으로 부수적인 원가관리 노력을 해야 함.
- 기업의 마케팅 현실
(1) 기업 내부의 사람들이 고객과 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음. 고객과 시장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단 한사람, 즉 고객뿐임
(2) 기업이 보기에 고객이 구입할 것이라고 기대한 제품을 고객이 구입하는 경우는 드뭄. 그 이유는 제품에 대해 대가를 치를 의사가 없기 때문. 여기서 대가라는 것은 만족임.
(3) 제조업체가 직접적인 경쟁자로 생각하는 재화와 서비스는, 실제 제조업체가 무엇과 누구와 경쟁하는지 알려주지 않음.
(4) 생산자나 공급업자가 보기에 어떤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상대적으로 고객에게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음
(5) 고객은 합리적 판단을 한다고 가정해야 함. 그러나 고객의 합리성이 제조업체의 합리성과 같아야할 이유는 없음. 고객의 합리성은 바로 고객이 처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
(6) 어떤 단일제품이나 단일 회사도 시장의 측면에서 볼때 중요한 존재는 아님. 심지어 값비싸고 가장 수요가 많은 제품이라 해도, 그것은 총체적으로 볼때 이용가능한 제품, 서비스, 만족 중 단지 작은 선택 대상에 불과함
(7) 마케팅 분석을 할 경우 기업은 고객을 모르고 있으며, 따라서 반대로 찾아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해야 함. 고객이란 단지 돈만 내는 사람이 아니라 구매결정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
- 상품군이란 심리학 용어를 빌리면 '집단형태의 구성'을 의미함. 어떤 집단의 형태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현실은 그 현실을 지각하는 사람들의 주관에 달려 있음. 집합체의 현실은 정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각에 의존함. 제조업체와 고객의 지각이나 그들 각자의 지각에 기초한 상품군은 당연히 다름. 왜냐하면 제조업체와 고객은 서로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고, 사물을 다르게 보기 때문.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객이 무엇을 결정할지, 언제 구입할지, 그리고 고객이 최종적으로 구입하기를 결정하는 것은 상품군에 대한 고객의 지각에 의한 것임. 제조업체의 지각이 아님.
- 마케팅 분석은 일반적인 시장조사나 고객조사보다 범위가 훨씬 더 광범위함. 마케팅 분석은 첫째, 회사전체를 보려고 노력함. 둘째, 마케팅 분석은 우리 회사의 고객과 시장과 제품보다는 외부시장을, 외부의 일반고객을 보려고 노력함. 다시말해 고객의 구매행동과 만족요인, 가치관, 구매와 지출습관, 그리고 고객의 합리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함.
- 지식의 현실
(1) 특정 기업이 보유한 독특한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내리면 그것은 언제나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간단함. 인간이 자신의 박식함에 대해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다면, 그 사람이 지닌 것은 학문이라기보다는 현학에 지나지 않는다는 옛말은 기업만의 독특한 지식에도 마찬가지로 해당됨
(2) 기업이 가진 지식을 분석하려면 훈련이 필요함
(3) 지식은 소멸되기 쉬운 상품임. 지식은 계속 재확인되어야 하고, 재훈련 되어야 함
(4) 모든 지식은 궁극적으로 진부화함
(5) 어떤 기업도 많은 지식분야에서 뛰어날수는 없음
- 마케팅 분석과 지식분석을 그 이전의 여러결과 분석에 확대적용할 경우 새로운 사실들을 알려주는 것에서 그쳐서는 안됨. 그것은 경영자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제공해야 함
(1) "이것이 우리의 사업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식견
(2) "미래 우리의 사업이 될 수 있는 것은 이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비전
(3) "지금 우리가 있는 곳에서 미래 우리가 있어야 할 곳으로 데려다 줄 방법은 이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방향감각
- 오늘 우리가 하는 행동과 노력을 기초로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려고 하는 것은 헛된 시도에 불과함.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미 발생하여 돌이킬 수 없게 된 사건들이 미래에 끼칠 영향이 무엇인지 조망해 보는 것임. 미래는 오늘과 다르고 또 예측할 수 없다는 바로 그 이유때문에 예측하지 못했던 일들을 미래에 일어나게 하는 것이 가능함. 물론 미래에 어떤 일이 현실로 나타나게 하려는 시도는 위험함. 그러나 그것은 합리적인 행동이고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편안하게 안주하는 것보다는 훨씬 덜 위험함. 또한 무엇이 분명 일어나야 한다거나 또는 무엇이 가장 일어날 확률이 높다거나 하는 식의 예언을 따르는 것보다 훨씬 덜 위험함
- 이미 일어난 미래를 파악하는 방법
(1) 인구통계학적 변화 : 인구변화는 노동력, 시장, 사회적 압력, 그리고 경제적 기회의 변화에 있어 가장 기본적임.
(2) 지식분야
(3) 다른산업, 다른국가, 다른 시장
(4) 산업구조 : 우리와 관련된 산업분야에서 어떤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질문해 보아야 함
(5) 회사내부 : 회사내부에서도 아직은 그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미 돌이킬수 없게 된 어떤 근본적 변화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음. 그 변화의 징후는 간혹 회사내의 마찰로 나타남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토식 경영  (0) 2014.12.14
이노베이터 DNA  (0) 2014.12.14
성공을 위한 디자인  (0) 2014.12.10
재무제표에 숨어 있는 회계속임수  (0) 2014.12.10
세계를 사로잡은 그들은 시작부터 달랐다  (0) 2014.12.10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