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방형 공간에서는 폐쇄적으로 될까?
일반적으로 개방형 사무실이 유익하다고 보는 것은 협업의 분위기가 쉽 게 만들어진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은 다른 결론에 이르렀다." 그들은 개인 사무실에서 개방형 사무실로 바꾼 두기 업을 대상으로, 업무 환경의 변화가 직원들 사이의 소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대면 소통이 유의미하게 줄어들고 온 라인 소통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개방형 사무실에서는 직 원들이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다른 직원들에게서 오히려 더 물러나 이메 일과 메시지로 소통하는 방법을 선호한다고 결론지었다. 가벼운 담소나 대화를 이어가게 해주는 시각 단서와 같은 대면 접촉이 줄고 얼굴과 목 소리가 없는 온라인 소통으로 대체(보완?)된다.
- 이메일은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앞으로 이메일을 다루는 장 에서 살펴보겠지만 단점도 있다. 글자로 입력된 단어의 어조나 의도를 오해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관계 를 틀어지게 할 위험도 있다. 따라서 두 유형의 소통을 모두 활용하여 서 로 보완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방형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흔히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소음 이 심하고 사생활 보호가 안 된다는 점과 개인의 공간에 대한 통제력이 제약된다는 점이다.
- 앞서 보았듯이 개방형 사무실이 직원의 전반적인 안녕감 면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안타깝게도 많은 기 업이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계속 개방형 배치를 채택하고 있다.
대다수가 사적 공간에서 일하는 기업에서는 직원들이 모여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용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 각자의 사무실에서 멀지 않은 곳에 커피머신과 정수기를 배치하고, 직원들이 앉아서 소통할 수 있는 쾌적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온종일 혼자 앉아 동료 들과 교류 없이 일하는 환경에서는 이런 공간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 진지한 기업들 사이에는 결합형 사무실로 옮겨가는 추세 가 있다. 앞서 보았듯이 이런 환경은 직원들에게 최선이고, 결근이 줄어 들고 직원의 성과와 만족도도 향상된다는 점에서 기업에도 최선이다.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 환경에 '갇혀' 있다면, 이 장에서 소개한 방법 을 시도해보길 바란다. 개인적으로 헤드폰이나 선풍기나 난방기를 마련 해서 자신의 필요에 맞게 업무 환경을 바꿔보자.
- 누군가의 삶에서 가장 어두운 순간에 촛불을 켜주는 법을 배워라. 남들이 잘 보게 해주는 빛이 되어라. 삶에 가장 심오한 의미를 주는 것이다. (로이 T. 베넷 Roy T. Bennett, 《마음속의 빛 The Light in the Heart》)
- 사람들이 인공광보다 자연광을 선호하기는 하지만 인공광이든 자연광이든) 빛의 강도도 건강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정신적 피로는 직장에서 흔한 현상이고, 피로를 떨쳐내는 한 가지 방 법으로 적절한 조명을 활용할 수 있다. 많은 연구에서 조명이 밝으면 정 신이 더 맑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영국의 한 수면 연구팀은 사무직 근로자 94명을 두 가지 조명 조건에 노출했다. 노출 기 간은 4주였다. 한 조건에서는 백색광에 노출했고, 다른 조건에서는 청색 이 많이 들어간 강렬한 백색광에 노출했다. 강렬한 빛에 노출된 사람들 은 정신이 더 또렷하고, 기분이 좋아지고, 업무를 더 잘 수행하고, 저녁에 피로를 덜 느낀다고 보고했다. 다른 연구들에서는 참가자들이 밝은 조 명에서는 덜 졸리고, 기운이 더 살아나고, 정신이 더 또렷하다고 느끼고, 심장박동도 기저선보다 높아진 데 비해, 어두운 조명에 노출된 참가자들 은 심장박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효과가 아침과 저녁 모두 에 나타난 것으로 보아, 피곤하거나 해가 저물 때만이 아니라 일상의 업 무시간과 사무실 조건에서도 조명이 중요하다고 유추할 수 있다.
- 항상 밝은 곳에서
직장에서 분노 같은 정서 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대화를 나누려 하는가? 채광이 좋은 방으로 가서 해보라. 사람들은 채광이 좋은 방에서는 덜 무모하고, 더 절제하고,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하고 정중한 태도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 어둠이 사람을 타인과 단절시키고 멀어지게 만들어서 진정한 자기가 되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는 느낌을 키워주고 할 일을 덜 걱정하게 만드 는 것 같다고 설명한다. 결과적으로, 어두운 방의 참가자들이 더 쾌락적 인 방향으로 선택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개인 차원과 소비자 차원에서 중요한 함의를 갖는 다.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진심으로 원하는 쪽으로 선택하고 싶다면 조명을 어둡게 하고, 실용적인 쪽으로 선택하고 싶다면 조명을 밝게 해야 한다. 게다가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에도 직접적인 함의가 있다. 소비자가 쾌락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고 싶다면 매장 조명을 어둡게 해야 한다. 반대로 소비자가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제품에 집중하 게 하고 싶다면 조명을 밝게 해야 한다.
- 그리하여 빛이 있으라!
빛은 기분이 좋아지게 해 더 기민하고 활력 넘치게 해준다. 사람들은 채광 좋은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자기를 더 잘 인식하고, 그래서 자제력을 더 많이 발휘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줄인다.
- 어둡지 않게 하라
직원들이 더 공정하고 너그럽게 행동하기를 원하는 기업은 사무실의 조명을 밝혀야 한다. 협상이나 여러 가지 소통에서도 마찬가지다. 누군가 와 협상할 때 상대가 공정하고 관대하게 나오기를 바란다면, 어두운 방 에서 협상을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은유적으 로든 실제로는 '환한 대낮에 노출될 때 더 윤리적으로 행동하고 관대하게 나온다.
- 연구에 따르면 지나치게 따뜻한 곳에서는 복잡한 결정을 위한 모든 조건을 체계적으로 고려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연구자 아 마르 치마 Amar Cheema와 버네사 패트릭 Vanessa Patrick은 참가자들을 두 방에 들여보냈다. 한 방은 적당히 선선한 온도(19°C)였고, 다른 방은 적당 히 따뜻한 온도(25°C)였다."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두 가지 휴대전화 요 금제를 보여주고 최선의 요금제를 선택하라고 요청했다. 요금제는 복잡 했다. 요금제를 꼼꼼히 따져서 비용을 계산해 봐야 어느 쪽이 더 좋고, 비 용이 덜 들고, 무료 통화 시간을 더 많이 주는지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 로 따뜻한 방의 참가자들이 서늘한 방의 참가자들보다 더 나은 요금제를 훨씬 적게 선택했다. 적당히 따뜻한 온도조차 정신적 기능을 떨어뜨리고 지치게 만들어서 주어진 조건을 모두 고려하기 어렵게 하는 듯하다. 온 도가 높으면 정신적 대가를 치른다. 높은 온도에서는 의사 결정과 같은 복잡한 인지 기능에 필요한 정신적 자원이 줄어든다. 그래서 문제의 한 측면만으로 판단해야 할 수도 있다. 한 측면에 집중하는 것이 더 빠르고 쉽지만, 비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쉬지 않고 일 하느라 인지 자원이 고갈될 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어라
사람들이 가깝고 친하게 느끼게 해서 당신의 제안이나 결정에 따라올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실내 온도를 높여라. 따뜻한 방에서는 상대가 당 신의 의견에 동의하고 순응해서 협상에 유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물 건을 팔 때는 실내를 따뜻하고 쾌적하고 만들어라. 그러면 구매자가 제 품을 좋아할 가능성이 커진다.
- 파란색을 찾아가라
스트레스가 심하고 불안하다면 바다나 강, 호수 같은 야외의 파란색 공간을 찾아가라. 바다나 강을 따라 걷거나 그냥 앉아서 물을 감상하라. 얼마나 기운이 나고, 평온해지고, 행복해지는지 알면 놀랄 것이다.
- 타냐 차트런드와 존 바그를 비롯한 미국과 네덜란드의 연구자들은 모 방이 부적절할 때는 뭔가 이상하다는 신호를 보낸다고 설명했다. 어떤 사람이나 상황이 불편할 때 갑자기 등골이 서늘해지거나 소름이 돋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의식적인 차원에서는 상대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을 알아채지 못할 수 있다. 상대와의 소통 자체는 완벽하게 정중하거나 일상적이거나 심지어 유쾌하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오싹한 기분이 드 는 것은 바로 조화롭지 않은 상황 때문이다.
잘못된 사회적 상황에서는 모방이 우리의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 칠 수도 있다.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을 연구의 공모자(같은 참가자인 척하는 연구조교)가 모방하는 집단이나 모방하지 않는 집단에 무작위로 배정했다. 두 명으로 한 조를 만들고 각 조에 공동의 과제를 내준 뒤 임의 로 각각 지도자나 노동자의 역할을 맡게 했다. 두 사람 사이에 힘의 역학 을 조작하기 위한 장치였다. 그리고 집중력이 필요한 과제를 내주었다.
결과는 흥미로웠다. 지도자 역할을 맡은 참가자는 모방되지 않을 때보다 모방될 때 집중력 과제에서 더 좋은 수행 능력을 보였다. 반면에 노동자 역할을 맡은 참가가는 모방될 때보다 모방되지 않을 때 더 좋은 수행 능력을 보였다.
이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적 규범을 생각해보자. 보통은 노동자 가 지도자를 모방하지, 지도자가 노동자를 모방하지는 않는다. 모방은사회적 규범과 일치할 때 효과적이고, 사회적 규범을 거스를 때는 역효 과를 내는 듯하다.
- 분노가 이익이 되는 상황
다음에 협상할 때는 어느 쪽에 힘이 있는지(일반적으로 상대가 덜 필요한 쪽이 어디인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당신이 힘이 있는 쪽이라면 협상의 어느 지점이나 행동에 화가 날 때 화를 내라. 더 나은 결과를 얻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반면에 당신이 힘이 약한 쪽이라면 화가 나도 참는수밖에 없다. 화를 내면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 상의할까, 끝낼까?
협상에서 정말로 화가 나더라도 상대하게 직접 화풀이해서는 안 된다! 분노를 제안으로 돌려야 한다. 그러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어떤 제안에 실망하고 화가 났다고 말해야지, 상대에게 화가 났다고 말해 서는 안 된다.
- 격분하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기
협상에서 분노를 표현하려면 얼마나 열을 내야 할까? 얼마나 강렬해야 할까? 분노를 적당히 표현해야 할까? 아니면 소리를 지르고 주먹으로 테 이블을 치는 식으로 격렬하게 표출하는 편이 나을까? 두 가지 표현 방식 의 효과가 다를까? 연구자들은 실험으로 이 질문을 검증하여 이런 결론 에 이르렀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협상에서 적당히 화를 내는 것이 화를 내지 않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강도 높게 화를 내는 방법은 효 과적이지 않고, 적당히 화를 낼 때보다 상대에게서 양보를 적게 끌어낸 다. 연구자들은 비즈니스 협상에서 격하게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은 규범 에서 벗어나고 적절하지 않다고 여겨지므로 격분한 협상자가 협상에서 얻는 지위와 효과가 떨어진다고 말한다.
- 참을성을 잃으면 진다
앞서 보았듯이 협상에서 정말로 화가 나면 화내는 것이 유리할 때도 있 다. 그러나 절대로 큰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진다.' 거래에서 당신의 지위와 입지만 불리해질 뿐이다. 분노는 항상 말로 표현해야 하고, 사람이 아니라 '제안'을 향해야 한다.
- 선물을 주면 훨씬 더 많이 돌아온다
선물을 돈으로 받으면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없다. 그러나 의외의 측면 이 있다. 직원이나 팀원들의 동기를 최대로 끌어내는 선물이 꼭 돈은 아 니다. 일반적으로 시간을 들여 고르느라 고심하고 노력한 흔적이 선물 에서 엿보일 때 직원들이 더 만족하고 동기부여가 된다. 고용주가 직원 들을 아끼고 한 인간으로서 존중한다는 의미가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 문이다. 동료나 직원이나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면서 동시에 사회에 보탬이 되고 싶다면, 보너스로 자선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줘 라. 그러면 직원들은 보너스를 받으면서 남에게 베푸는 가치까지 얻을 수 있다. 고용주와 직원과 사회, 모두가 이기는 방법이다. 당신이 투자한 생각과 노력이 충성심과 직업 만족도와 생산성의 측면에서 최고의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 이상의 실험에서 의사 결정을 외국어로 할 때는 편향될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어로 결정할 때는 좀 더 직관적이고 편향적인 모국어 의사 결정에 비해 규범을 준수하는 체계적인 과정에 더 많이 의 존한다. 연구자들은 외국어로 결정하면 정서적 반응이 감소하고 정서적 거리가 넓어지는 데서 이유를 찾는다.
- 외국어는 업무 현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외국어가 좀 더 체계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 결과는 협상, 비즈니스 결정, 조직의 윤리적 결정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서양 국가에서는 비즈니스 협상이 흔히 영어로 진행된다. 영어가 협상 자 모두의 모국어가 아니어도 공통의 기반이 되어주는 것이다. 앞의 여 러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협상과 결정을 외국어로 진행하면 모국어로 진 행할 때보다 체계적인 과정에 더 의존하게 되고 편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익성 면에서 편향에 적게 치우친 결정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모국어가 다른 구성원을 팀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외국어가 팀워크에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인 영역 에서는 모국어보다 외국어로 저축과 투자를 결정할 때 덜 편향된 방식으로 사고할 수 있다.
- 앞서 언급했듯이 옷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이지 않는 문화적 기대나 규준에 영향을 받는다. 보이지 않는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 인은 '맥락', 곧 개인이 특정 상황에 갖는 내적 표상이다. 두 연구자는 맥 락의 효과와 그 효과가 수행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더 정교하게 설계하여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다.
이번에는 참가자들을 세 집단으로 나눴다. 두 집단에는 흰색 실험실 가운을 입혔다. 하지만 한 집단에는 '의사' 가운이라고 말하고, 다른 집 단에는 (똑같은 가운이지만 '화가'의 가운이라고 알렸다. 세 번째 집단의 참가자들에게는 가운을 입히지 않았다. 다만 실험자가 가운을 테이블 위 잘 보이는 곳에 놓고 의사 가운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모든 참가자에게 집중력이 필요한 과제(상당히 유사한 사진 두 장 사이의 사소한 차이를 가능한 한 빨리 찾아내는 과제를 내주었다. 놀랍게도 똑같은 가운인데도 '의사가 운'을 입은 참가자의 수행 결과가 '화가의 가운을 입은 참가자보다 유의 미하게 좋았다. 의사 가운을 입고 더 '똑똑해진' 걸까? 좀 더 합리적으로 추론하자면, 가운이 유능하다는 느낌을 주고 인지 장치에 기름칠을 한 것이다. 이번에도 참가자들이 보이지 않는 힘, 곧 맥락의 힘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컬럼비아대학교의 마이클 슬레피언 Michael Slepian 교수가 이끄는 다른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복장을 한 사람들이 더 추상적으로 사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가 입는 옷은 인지적 수행만이 아니라 신체적 수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독일의 한 연구팀은 남자 운동선수들을 나이와 체격에 따라 둘씩 짝지어 14개 팀으로 만들었다. 각 팀이 서로 맞붙어 시합을 벌였는데, 한 번은 빨간색 저지를 입었고, 또 한 번은 파란색 저지를 입었 다. 빨간색 저지를 입었을 때가 파란색 저지를 입었을 때보다 시합 전에 심장박동이 유의미하게 높았고, 더 무거운 역기를 들 수 있었다.
- 이전 실험에서 참가자들이 의사 가운을 입고 지적으로 더 좋은 수행 결과를 보인 것처럼, 비즈니스 정장을 입은 참가자들이 티셔츠에 운동복 바지를 입은 참가자들보다 협상에서 적게 양보하고 더 큰 수익을 올렸 다. 다시 말해 전문가답게 차려입기만 해도 협상 행동과 자신감과 지배 력, 무엇보다도 협상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다.
더 나아가 (더 놀랍게도) 의상의 유형이 생리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무엇보다도 지배력을 나타내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에도 영향을 미쳤다. 운동복을 입은 남자들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비즈니스 정장을 입은 남 자들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비즈니스 협상에서 유독 결과에 자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비즈니스 정장을 입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입을 열기도 전에 협상력이 높아질 수도 있다.
- 그러나 내가 입은 옷이 남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내가 나 스스로를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사적인자 리(사교 모임, 친구 모임, 지인 모임, 데이트 등)에서든 직장 생활(고객, 동료, 상 사, 협상 상대와의 대화나 취업 면접)에서든 마찬가지다. 무엇보다도 항상 사 회적·문화적 규준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주어진 자리나 상황을 존중해 야 한다. 데이트에 적절한 복장이 장례식장이나 예배당에서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다. 남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이기로 선택하든, 항상 심리적으 로 편안한 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옷이 부자연스러우면 티가 난다. 겉으로는 신체 언어와 버릇으로 드러나고, 속으로는 다소 거짓된 자신 이라는 느낌으로 드러난다. 마치 '이건 진짜 내가 아니야'라고 말하는 것 같아서, 게임에서 뒤처질 수 있다.
- 보이는 것 이상의 무엇
누군가를 면접하거나 동료와 협업하고 싶은지 결정할 때 당신의 결정이 상대의 외모에 영향을 받았는지 자문해보라. 바람직하지도 않고 불공 정하지만, 사실 외모는 판단에 영향을 준다. 이런 가능성을 인지하면 영향을 덜 받고,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 아니라 그 사람의 자질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다. 스스로 외모에 얼마나 휘둘리는지 인지하면 진실이 보인다.
- 한 번 더 보기: 골치 아픈 상황을 피하기 위해 다시 확인하기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항상 검토해야 한다. 냉소적이거나 유머 섞인 메시지를 의도했다면, 이중으로 확인해야 한다. 답장이 오지 않으면, 직접 전화해서 메시지를 오해한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 휴식을 취하라!
긴요한 메시지를 기다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한 시간동안 '이메일 휴식'을 취하라. 그동안은 이메일을 확인하지 않고 업무에만 집중하자고 정하라. 실적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곧 알게 될 것이다.
- 한편 수술실에서도 음악 감상이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는 연구들도 있다. 수술실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성형수술을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모든 연구에서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 음악이 기억과 독해 같은 다양한 인지 과제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 낸 연구도 많고, 배경음악이 있을 때보다 조용할 때 성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밝혀낸 연구도 많다."
한 연구팀은 메타분석으로 배경음악이 다양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여러 연구의 결과를 비교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배경음 악은 읽기 과제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억 과제에는 약간 부정 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반면에 정서 반응과 스포츠 경 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음악은 수행을 향상할까, 저해할까? 연구 결과가 일관되지 않고 상반된 결과까지 나오는 것이 그리 놀랍지는 않다. 음악이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면서 장르, 박자, 음량, 음악의 호감도, 과제 의 유형과 복잡도, 음악을 듣는 사람들의 특성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 이다. 먼저 어떤 음악을 듣는지에 따라 다르다. 클래식인지 재즈인지, 힙 합인지 헤비메탈인지, 빠른 곡인지 느린 곡인지. 또 수행하는 작업에 따 라도 다르다. 현재의 작업이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인가, 아니면 집중 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작업인가? 기억력이 필요한 작업인가, 문제 해결 작업인가, 아니면 창조적 사고를 요구하는 작업인가?
- 업무 향상을 위한 선곡
이렇게 해보라.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잠깐 휴식을 취하며 몇 분간 기분이 좋아지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라. 연구에서는 이렇게 하면 업무 수행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해결이나 텍스트 이해처럼 주의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 을 하는 동안에는 경쾌하고 시끄러운 배경음악이나 노래가 나오는 음악 을 듣지 말아야 한다. 자칫 업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 만 느리고 조용한 연주 음악은 괜찮다.
- 업무 향상을 위한 선곡
이렇게 해보라.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잠깐 휴식을 취하며 몇 분간 기분이 좋아지는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라. 연구에서는 이렇게 하면 업무 수행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해결이나 텍스트 이해처럼 주의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 을 하는 동안에는 경쾌하고 시끄러운 배경음악이나 노래가 나오는 음악 을 듣지 말아야 한다. 자칫 업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 만 느리고 조용한 연주 음악은 괜찮다.
- 음악이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하나의 정답이 없다. 다만 한 가지는 분명하다. 일을 시작하기 전이나 휴식 중에 음악을 들으면 성과를 끌어올리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음악에는 유익한 효과가 많다. 음악은 기운이 나게 해주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 여주고, 기분을 끌어 올려주고, 치유의 힘을 발휘하고, 특정 과제에서 성 과를 높인다. 이처럼 음악이 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는 각자가 하는 일의 종류나 매일의 업무에 따라 이해해야 한다. 반복되는 일인 가, 아니면 집중력과 창의적 사고가 많이 필요한 일인가? 혼자 일하는가, 아니면 팀에서 협업하는가? 음악이 도움이 되는지 방해가 되는지는 그 날그날 다르고 주어진 업무에 따라서도 다르다. 그래도 이제 음악을 들 으며 휴식을 취하면 업무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확실 해졌다. 일하는 동안 전반적인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확실하다.
- 다른 연구에서도 물리적으로 청결하면 도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 과를 얻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청결한 향이 나는 방(창문 청소세 제를 뿌린 방)의 참가자들은 아무 향도 없는 방의 참가자들보다 받은 돈을 더 공정하게 나눴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청결한 향이 나는 방의 참가자 들이 비영리 자선단체인 해비타트 운동Habitat for Humanity에 자원봉사를 더 많이 신청했다.
이상의 결과는 업무 공간에 관해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창문 청소 세제 등의 세제 냄새는 호혜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끌어올리고, 전반 적으로 도덕적인 행동을 부추겼다. 모두 업무 공간에서 중요한 미덕이 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그냥 먼지만 닦지 말고 깨끗이 청소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된다.
- 그러나 질서 정연함을 찬양하고 주변의 모든 환경을 통제하겠다고 맹세하기에 앞서 무질서한 환경의 또 하나의 영향을 알아보자. 특수한 업무 조건에서는 정돈되지 않은 책상이 더 유익하고, 더 나아가 꼭 필요 할 수도 있다. 주로 창조성이 필요한 일에서 그렇다. 알베르트 아인슈타 인 Albert Einstein이 했다고 알려진 말이 있다. "어수선한 책상이 어수선한 마음의 징표라면, 텅 빈 책상은 무엇의 징표인가?" 아인슈타인이 세상 을 떠난 날 찍힌 그의 사무실 사진에는 어수선한 책상에 서류와 책이 어 지러이 널려 있었다. 마크 트웨인 Mark Twain이나 J. K. 롤링J. K. Rowling처럼 창조적인 사람들의 어질러진 책상 사진은 여러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질러진 책상이나 사무실이 창조성과 관련 있을까?
- 앞서 정돈된 행동과 규약을 준수하는 태도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한 연구자들이 2013년에는 정돈된 방과 무질서한 방이 창조성에 미치는 영 향을 알아보았다. 그들은 정돈된 방이 관습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무질 서하고 정돈되지 않은 방은 창조성과 색다른 생각을 자극한다는 가설을 검증하려 했다.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탁구공의 용도에 관한 참신 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라고 했다. 참가자의 절반은 어수선한 방에 있었 고, 나머지 절반은 정돈된 방에 있었다. 두 방 모두 비슷한 수의 아이디어 를 냈다. 그러나 제3의 평가자가 아이디어의 창조성을 평가한 결과, 어질 러진 방의 참가자가 창조성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어질러진 책상이 유익하고 창조성을 자극할 때가 있다. 이런 연구 결과는 창조성과 상자 밖의 사고가 더 유리한 분야, 예컨대 광고, 마케팅, 리서치, 소프트웨어 개발, 임시 태스크포스 같은 분야의 업무 공간에 중 요한 함의를 갖는다. 그렇다고 오해하진 말라. 공간을 어지럽히면 그 공 간에 있는 모든 사람이 갑자기 더 창조적으로 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럴 리는 없다. 다만 특정 상황에서는 약간의 어수선함이 색다른 상자 밖의 관점을 끌어내기도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또 창조적인 사람의 책상이 어수선하다는 뜻도 아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된 연구들에서는 어 수선한 책상이 창조성과 연결될 때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 어수선한 상태를 고맙게 여겨라
정돈되지 않은 사무실이 도움이 되는 유일한 예외는 창조성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다. 모든 물건이 딱딱 제자리에 놓여 있는 지나치 게 정돈된 사무실은 창조성을 가로막을 수 있다. 따라서 창조적인 일을 할 때는 약간의 무질서를 허용해도 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무질서하 게 놔둬서는 안 된다.
- 개방성과 평온함을 연상시키는 파란색이 사람들에게 평온하고 안 전한 환경이므로 혁신적인 방법을 시도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해도 좋 다는 신호를 보내는 듯하다. 연구자들은 파란색이 '접근 동기 approach motivation (어떤 것을 피하지 않고 다가가려는 욕구나 동기)'를 자극해서 혁신적 인 아이디어를 끌어낸다고 설명한다.
몇몇 연구에서는 빨간색이 창조적 과제뿐 아니라 성과를 내야 하는 문제 해결 과제에서도 성과를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고의 아이디어는 파란색에서 나온다
이렇게 해보자. 창조성이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거나 브레인스토밍을 하 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거나 뭔가 새로운 것을 설계하는 일을 한다 면, 사무실을 파란색으로 꾸며보라. 그림을 걸어도 되고, 벽을 파란색으 로 칠해도 되고, 컴퓨터 배경화면 같은 사무실의 장비를 파란색으로 바 꿔도 된다.
창조적으로 사고해야 하거나 분석적 사고가 필요한 문제를 풀 때는 빨간색을 피해야 한다. 빨간색이 성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나 암기 하거나 지침을 숙독하는 등 체계적이고 집중력을 발휘해야 하는 과제에 서는 빨간색이 성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
- 초록의 시간을 갖자
이렇게 해보자. 창조성이 필요한 작업을 진행한다면, 하루에 몇 번씩 잠시라도 시간을 내서 초록색 면을 바라보라. 초록색이 많은 그림도 괜찮고, 사진도 괜찮고, 컴퓨터 이미지도 괜찮다. '초록의 시간'을 갖지 않은 다른 날과 작업 성과를 비교해보라.
- 번득이는 영감이 필요한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사무실이 어두우면 작은 전등으로 사무실 한쪽을 밝혀라. 아니면 전등의 이미지를 사용해도 된다. 어두운 방에 켠 전등은 아이디어나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을 때 창조성을 높이는 훌륭한 조합이다.
- 창조적으로 되고 싶은데 계속 빙글빙글 돈다!
그렇다! 혁신적인 해결책, 프로젝트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 고 싶거나 창조성을 끌어내야 한다면 종이에 끄적거려 보라. 다만 직선이 아니라 구불구불한 선이나 곡선을 그려야 한다. 아니면 일어나서 걸어보라. 역시나 직선으로 걷지 말고 방이나 건물을 도는 것이 좋다. 이렇게 빙빙 도는 사소한 행동으로도 마음을 비울 수 있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창조적 사고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요소다.- 게 빙빙 도는 사소한 행동으로도 마음을 비울 수 있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창조적 사고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요소다.
- 이 결과에는 중요한 함의가 있다. 집중력이 필요한 분석적인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 하루 중에서 자신에게 최적인 시간대에 풀어보라. 반면 창조적 해결책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 최적 의 시간이 아닐 때 풀어보라. 이때 집중하기 어렵고 방해 요인에 더 많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히려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보게 되고, 새로운 아 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있다.
- '게으름뱅이'의 보상
사람들에게는 하루 중 최고의 상태라고 느껴지는 최적의 시간이 있다. 아침이든 저녁이든 오후든 상관이 없다. 누군가는 밤의 올빼미이고, 누 군가는 이른 아침의 새이고, 둘 사이의 사람들은 대체로 오후 시간에 가 장 힘이 난다고 느낀다. 하루의 일정을 조율하고 업무를 분배할 수 있다 면, 집중력과 분석력이 필요한 업무를 최적의 시간에 배치해야 한다. 창 조성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업무는 하루 중 '최악의 시간에 배치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아침형이라면 창조적인 일을 저녁에 하고, 저녁형이라면 반대로 해야 한다. 몸과 마음이 덜 활기차고 '최적의 시 간보다 경계심이 느슨해질 때 창조성의 뮤즈가 깨어나 더 자유롭게 배 회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집중하고 바짝 경계할 때 보다 정신이 느슨하게 풀릴 때 창조성이 따라온다. 직관을 거스르는 만 큼 생산적일 수 있다는 것이 창조성의 비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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