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비즈니스 모델

경영 2014. 11. 11. 22:02

 


오픈 비즈니스 모델

저자
헨리 체스브로 지음
출판사
플래닛 | 2009-11-1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새로운 방식의 강력한 경쟁우위! 오픈 비즈니스 모델 가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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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 이노베이션 관점의 핵심은 지식재산 경영을 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 초창기의 지식재산 관리방식은 기업의 혁신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모델과 지식재산을 연계시켜야 할 필요가 없었음. 하지만 새로운 방식의 오픈 비즈니스 모델과 지식재산 경영에 대한 열린 접근법은 지식이 넘쳐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기업이 비즈니스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함. 이 방식은 아이디어가 거래되는 시장의 성장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려는 혁신 프로세스를 이어주는 역할을 함

- 연구개발 조직이 특허출원 숫자나 논문발표 편수를 기준으로 평가받게 되면, 이러한 조직은 연구결과의 사업적 타당성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은채, 수많은 특허를 출원하거나 논문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기대에 부응하게 됨.

- 연구와 사업부문의 예산단절 현상 : 연구개발부문 책임자는 가급적 빨리 논문과 특허가 쏟아져 나오도록 프로젝트를 독려할 것임. 예산 범위 내에서 개발을 진행해야 할, 논문과 특허가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더 높은 다른 신규 프로젝트들이 넘쳐나는 상황임. 따라서 연구개발부문 책임자는 프로젝트들을 가급적 빨리 사업부로 이전시키려는 동기를 갖게 됨. 반면 사업부 책임자는 사업부 손익을 추가로 고려해 추가로 부담해야 할 연구개발 자금 규모를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개발이 이루어질 때까지 가급적이면 조금 더 기다리려는 동기를 갖게 됨. 이러한 예산단절 현상에 대한 해결책은 연구개발 부문과 사업부 사이에 완충 지대를 두는 것임. 이러한 완충지대는 사업부가 특정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투자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 연구개발 프로젝트틀을 임시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으로 기능

- GE와 IBM은 많은 내부기술들이 외부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두 기업은 외부 활용 기술과 관련이 있는 사업부와 지분을 공유하거나 혹은 그 사업부에 라이선스 수입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이에 대한 내부 사업부의 저항을 관리하고 있음. 그 결과 사업부는 시장에서 그 기술에 맞서 경쟁해야 하는 위험을 부담하는 (사업부의 손익에 부정적) 동시에 라이선스 수입 혹은 지분보유를 통해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됨. (사업부 손익에 긍정적)

- 비즈니스 모델의 6가지 기능

(1) 가치명제 :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위해 창출하는 가치를 분명히 함

(2) 세분시장 :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대상을 정의

(3)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가치사슬의 구조를 정의하고 가치사슬 내에서 기업의 포지션을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보완적 자산을 결정함(여기에는 공급자와 고객이 포함되며 원재료에서 최종 고객에까지 확장되어야 함)

(4) 가치명제 및 가치사슬 구조가 주어진 상황에서 기업의 수익창출 메커니즘을 명시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비용구조와 수익 잠재력을 추정함

(5) 공급자와 고객을 연결시키고 잠재적 보완자(제 3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경쟁자를 식별할 수 있는 (종종 생태계라고 불리는)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기업의 포지션을 보여줌.

(6) 혁신 기업이 경쟁기업에 비해 우위를 얻고 이를 유지하게 만드는 경쟁전략을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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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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