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과 결과의 법칙

etc 2024. 2. 4. 06:41

- 마음의 자세는 특히 그것이 사람들을 향해 있을 때, 반응이 훨씬 빨리 당신에게 되돌아온다. 당신이 지금 맺고 있는 인간관계 는 자신이 이제까지 가꿔온 마음 자세의 결과다.
당신이 내보내는 불순한 생각들이 결국 당신의 인생을 어둡게 하는 또 다른 재앙으로 되돌아온다. 당신이 내보내는 정겹고 깨 끗한 생각들은 당신의 인생을 밝게 해주는 충만한 은혜로 되돌 아온다.
당신의 환경은 자기 내면의 눈에 보이지 않는 '원인'의 '결과' 다. 당신은 자신의 생각을 낳는 부모이며 자신의 환경과 인생을 만들어내는 손이다.
자신의 마음과 인생에 관한 지식을 깊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인생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이 '정의의 저울'로 정확하게 계량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불변의 법칙을 이해하는 순간부터 당신은 자신이 허약하고 맹목적인 '환경의 노예'가 아닌 강인함과 예리한 통찰력을 지닌 '환경의 주인'으로 당당하게 걸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인간은 자신의 행복과 불행의 창조자이다. 자신의 행복과 불 행을 지속시키는 당사자이기도 하다. 행복과 불행은 외부적으로 강요된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내면의 상태로 신도 악마도 환경 도 아니고 바로 생각이 원인이다. 행복이나 불행은 행위의 결과 이며, 행위는 생각이 외부로 드러난 현상이다. 고정된 사고방식 이 행동 방식을 결정하고 행동 방식으로부터 행복과 불행이라고 불리는 반작용이 나온다. 사정이 그러하기 때문에, 반작용인 결 과를 변화시키려면 작용의 원인인 생각을 변화시켜야 한다. 불 행을 행복으로 바꾸려면 불행의 원인인 고정된 사고방식과 습 관적인 행동 방식을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렇게 하면 반대의 결과가 마음과 삶에 나타날 것이다. 

-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가하는 행위에서 발견하는 해악은 예 를 들자면, 비방이나 명예훼손 그 행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 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그의 마음 자세에 있다. 손해와 불쾌함은 그 자신의 생각이 만들어낸 것이며, 행위의 본질과 힘에 관한 그 의 무지에 기인한다. 그는 그 행위가 자신의 인격을 영구히 손상 시키거나 훼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행위는 그럴 힘 이 조금도 없다. 사실을 말하자면 그 행위는 오직 그 행위자만 해치거나 파멸시킬 수 있다.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함으 로써 그 사람은 짜증 나고 불쾌해지며 그 피해를 무마하기 위해 힘들게 수고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수고는 그 비방이 사실인 것처럼 보이게 하여, 명예훼손을 저지하기보다 오히려 돕게 된다. 그가 느끼는 모든 짜증과 불안은 그 행위 자체 때문에 실제 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그가 그 행위를 받아들이는 자세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의로운 사람들은 비방이나 중상을 당하더라도 조금도 동요하지 않음으로써 이 사실을 증명해왔다. 의로운 사람은 이해하기 때문에 그것을 무시한다. 그것은 의로운 사람이 더 이상 거주하 지 않는 영역에, 그가 더 이상 약간의 호감도 갖지 않는 의식 세계에 속한다. 의인은 비방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의인은 그런 행위가 번성하는 정신적 어둠을 초월하여 살아간다. 그런 행위가 의인을 해치거나 방해하지 못하는 것은, 어린 소년이 태양에 돌을 던져서 태양에 해를 입히 거나 진로를 바꿀 수 없는 것과 같다. 부처는 생애의 마지막 날 까지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가르침을 거듭 반복해서 강조했 다. 그것은 어떤 이가 “나는 피해를 입었다", "나는 사기를 당했 다", 또는 "나는 모욕을 당했다"는 생각이 마음속에 일어날 수 있는 한, 그는 아직 진리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 우리를 속박하거나 자유롭게 하는 것은 외부 상황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는 자신의 굴레를 만들고 감 옥을 짓고 자신을 죄수로 만들기도 한다. 또는 자신의 속박을 풀 고 자신의 궁전을 짓거나 모든 사건과 상황을 통해 자유롭게 돌 아다니기도 한다. 만약 나의 주변 상황이 나를 속박할 만큼 강 력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이 나를 속박할 것이다. 만약 내가 주변 상황을, 내 생각과 실제 삶 속에서, 극복하고 벗어날 수 있 다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이 나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점검해봐야 한다. '내 생각들은 속박으로 향하고 있는가, 해방으로 향하고 있는가?' 그러고 나 서 속박하는 생각들은 버리고 자유롭게 해주는 생각들을 선택해 야 한다.

- 환경은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 내면의 생각이 외부로 흘러 나 갈 수 있게 할 뿐이다. 순수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환경이 좋지 않아 나쁜 길에 빠지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불온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그저 좋은 환경 덕에 고매한 목표를 달성하며 진정한 행복을 느끼는 일 또한 절대 일어날 수 없다. 사람은 자기 생각의 주인이다. 자기 인격의 창조자이며 환경 의 설계자이다. 사람은 자신이 바라고 있는 대로가 아니라 자신 이 현재 마음속에 담고 있는 생각과 같은 모습으로 드러나게 된 다. 입에 발린 소리나 단순히 꿈같은 이야기는 성장에 한계가 있 겠지만, 마음 깊은 곳에 담고 있는 진실한 생각이나 염원은 그것 이 순결한 것이든 더러운 것이든 자기 자신이라는 양분을 거름 으로 삼아 자라난다.

- 집중력을 완성한 사람
집중력의 네 단계는 각각 특정한 힘을 갖고 있다. 첫 단계가 완성되면 유능함을 발휘하게 되고, 두 번째 단계가 완성되면 기 술과 능력과 재능을, 세 번째 단계가 완성되면 독창성과 천재성 을 발휘하게 된다. 한편 네 번째 단계가 완성되면 지배력과 힘을 갖게 되고 사람들의 지도자나 스승이 된다.
다른 모든 성장 과정과 마찬가지로, 집중력의 발달 과정에서 도 다음 단계는 그 이전 단계들을 자체 속에 완전히 포함한다. 숙고 속에는 주의가 포함되어 있고, 몰입 속에는 주의와 숙고 둘 다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숙고의 행위 속에서 네 단계를 모두 활동시킨다.

- 부처는 이렇게 말했다. "허영에 빠져서 인생에 진정한 도움이 되는 것을 잊은 채 쾌락만 좇으면서 명상을 등한시하는 사람은 명상을 위해 노력한 자를 부러워할 때가 올 것이다." 그리고 부 처는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중요한 명상을 가르쳤다. 
첫째, 명상은 사랑의 명상이다. 이 명상에서는 자기 원수의 행 복도 포함해서 모든 존재의 행복과 번영을 간절히 바라도록 마 음을 조절한다.
둘째, 명상은 연민의 명상이다. 이 명상에서는 괴로움을 느끼 는 모든 존재를 생각하고 그들의 슬픔과 근심을 자신의 상상 속 에 생생히 떠올려서 그들에 대한 깊은 동정심이 마음속에서 일 어나도록 한다.
셋째, 명상은 기쁨의 명상이다. 이 명상에서는 다른 이들의 성공과 번영을 생각하고 다른 이들의 기쁨을 함께 기뻐한다.
넷째, 명상은 불순함에 대한 명상이다. 이 명상에서는 타락의 나쁜 결말, 죄와 질병의 결과를 깊이 생각한다. 또한 순간의 쾌 락이 얼마나 하찮은지, 그리고 그 결말은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깊이 느낀다.
다섯째, 명상은 평정에 대한 명상이다. 이 명상에서는 사랑과 미움, 학대와 억압, 부와 가난을 초월하고, 자신의 운명을 편견 없는 냉정함과 완벽한 평정심을 가지고 바라본다.

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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