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전스 혁명

경영 2021. 11. 9. 19:02

- 지구상에서 가장 성공한 회사들이 세 가지 영역 모두에 서 AI를 이용하고 있다. AI와 데이터는 이 회사들의 구조에 스며들 어 있으며 DNA의 일부이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Oculus) 브랜드를 통해 VR 제품을 판매하고, 페이스북, 왓츠앱 등 AI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AI를 활용해 공격 콘텐츠의 식별 및 제거 등 내부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 스마트 기저귀의 유용성은 무엇일까? 스마트 기저귀는 아기의 소변에서 감염의 초기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는 것이다. 스 마트 기저귀로부터 획득한 데이터는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 에 업로드되며,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소변 분석을 통해 감염 징후가 발견될 경우 부모에게 경보를 제공한다. 특히 신세대 부모들에게 아이의 소변 분석 정보는 안도감을 줄 것이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제품을 보다 똑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스마트 제품은 모두 고객의 삶을 보다 편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스마트 제품은 모두 고객의 삶을 보다 편 안하게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며 일상생활에서 짜증 나는 문제들을 제거해 줄 것이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스마트 솔루션이 아기의 기 저귀를 바꾸는 것이든 마라톤 훈련을 하는 것이든, 모든 일상적인 문제, 업무, 활동에 대한 스마트한 해결책을 제공해 줄 것을 기대한다. 
- 바이트댄스(ByteDance)는 틱톡(TikTok)과 투티아오(Tutiao)를 개발한 회사이다. 틱톡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영상 공유 앱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다. 02 투티아오는 매일 수억 명의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개인화된 콘텐츠 스트림을 제공하 는 검색 엔진이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 두 플랫폼의 특별한 점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서비스와 달리 당신은 어떤 것도 좋다고 마우스를 클릭할 필요가 없다. AI는 당신이 보고 읽는 것(그리고 당신이 그 항목들을 보거나 읽는 데 얼마나 오래 소비하는지)을 추적함으로써 단순히 당신의 선호와 관심을 학습한다. 그리고 난 후 그 플랫폼은 당신에게 보다 많은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 개념은 당신의 전체 콘텐츠 피드가 당신을 위해 완벽하게 맞춤 제작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당신은 당신 친구와 가족들이 좋다'고 했던 무작위적 이고 때로는 흥미롭지 않은 것으로 채워진 피드 대신에 당신이 정 말 보고 싶은 종류의 콘텐츠만을 보게 된다.
- 펩시코 자회사 프리토레이(Frito-Lay)는 감자칩 제조공정을 강화하기 위해 기계학습을 이용하였다. 프리토레이는 감자칩에 레이저를 효과적으로 발사하고 발생하는 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감자칩의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프로젝트를 하 였다. 이 프로젝트에서 AI 알고리즘은 발생하는 소리를 분석해 감자칩의 질감과 품질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 회사는 기계학습과 머신비전을 이용하여 가공되고 있는 감자의 무게를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회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한 라인당 감자 칩의 무게를 측정하는 데 발생하던 비용 중 30만 달러의 비용을 절 감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회사는 미국에만 35개 제조라인이 있는데, 여기에서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다른 비용 절감 프로젝트는 미국에서 연간 약 100만 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것으로 추산되는 감자 껍질을 벗겨내는 과정에서 거친 감자의 껍질 비율'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펩시코는 채용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AI를 이용했다. 러시아의 스타트업인 스타포리(Stafory)에서 개발한 로봇 베라(Robot Vera)를 도입해서 영업직 후보자와 전화 면접을 진행하였다. 이 기술을 활용해 러시 아에서 공장의 인력 배치가 필요한 250개 자리를 빠르게 채용할 수 있었다. 로봇 베라는 불과 9시간 만에 1,500명의 후보자들을 인 터뷰할 수 있는데, 만약 인사담당자가 지원자들을 인터뷰하였다면 9주가 걸렸을 것이다.
또한 펩시코는 인간의 통찰력과 알고리즘을 결합한 자체 사내 기술 플랫폼인 에이다(Ada)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다는 다양한 소 스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펩시코가 업무처리에서 수집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단지 몇 가지 애플 리케이션만 할 수 있는 디자인, 조사, 가격의사결정을 강화하는 데 이용된다.
또한 펩시코는 AI 사회 예측 도구를 이용하여 공개 가능한 소비자 대화를 취합하여 잠재적인 신제품 출시 기회를 파악했다. 게다가 펩시코는 펩 웍스(Pep Worx)라는 분석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매점들에게 가장 좋은 재고 품목과 그것들을 어디에 진열하고, 어떻게 프로모션할지를 조언하고 있다. 예를 들면, 펩시코는 퀘이커 오버나잇 오츠(Quaker Overnight Oats)를 출시할 때, 시장 공략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2,400만 가구를 파악하기 위해 펩웍스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였다. 그 이후 펩시코는 펩 웍스라는 분석 플랫 폼을 활용해 주부들이 방문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쇼핑 장소를 파 악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해당 쇼핑 장소에서 프로모션을 실시하 였다. 펩시코는 펩 웍스라는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퀘이커 오버나잇 오츠 출시 후 첫 12개월 동안 제품의 판매 성장률 을 80% 견인할 수 있었다.
펩시코의 폭넓은 AI 활용은 비즈니스에서 AI 문화 발전의 중요 성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기업 전체가 AI의 혜택을 확신하고 기대 한다면 AI를 성공적으로 도입해서 실질적인 사업적 혜택을 얻을 기회를 얻게 된다. 
- RPA 봇은 작업을 완료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야 하는 반면, AI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작업을 완료하는 최선의 방법을 스스로 학습하고 결정할 수 있다. 즉 AI 없이 RPA를 구현할 수 있고 RPA 없이 AI를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기술들은 서로 보완관계를 형성한다. RPA를 기계학습과 같은 AI와 결합하면 RPA 봇이 반복 적인 작업을 학습하고 업무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방식으로 많은 기업들에게 RPA는 앞으로 더 발전된 AI를 채택 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는 경우가 많다.
- AI가 회의를 아예 없앨 수는 없겠지만 AI는 최소한 특정한 회의 를 하기 전, 회의를 한 후 그리고 회의를 하는 동안에 관여하는 관 리자 수를 줄일 수 있게 해준다. 보이시아(Voicea)와 같은 음성비 서 플랫폼은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회의의 핵심 내용과 회의에서 의 참여자의 행동을 기록하고, 회의 이후에 실행 가능한 요약본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찬가지로 소니아(Sonia) 도구 는 비슷한 업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도구는 클라이언트의 요 구사항을 파악하고, 전체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중요한 결정사항 을 자동으로 요약하고, 후속 항목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소니아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 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도구는 컴플라이언스를 위해 고객관계 관리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 다국적 전자상거래 선두업체 알리바바(Alibaba)가 단 1초 만에 2만 줄 이상의 출판물 사본을 생성할 수 있는 AI 지원 카피라이팅 도구를 내놓았다. AI 카피라이터(AI-Copy Writer)라 불리는 이 도구는 기존 텍스트(예: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에서 학습해 자동 으로 관련 출판물 사본을 생성할 수 있다. 이미 에스프리(Esprit), 디키스(Dickies), 타오바오(Taobao) 등 유통업체와 전자상거래업 체에서 이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또 다른 사례로 독일의 은행인 코메르츠뱅크(Commerzbank)는 자기자본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조사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AI 기술을 이용해 왔다. AI 기술을 활용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은 아직 완전히 자동화되지는 않았지만, 그 기술은 이미 인적 자본 분석가가 수행하는 일의 약 75%를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 려졌다. 물론 코메르츠뱅크만이 장황하게 긴 산업 보고서를 만드 는 것은 아니다. 내러티브 사이언스(Narrative Science)의 퀼 플랫 폼(Quill platform)과 같은 AI 도구는 조직에서 장황하게 긴 보고서를 빠르고 쉽게 작성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퀼 플랫폼은 이미 포브스(Forbes)나 그루폰(Groupon)과 같은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
- AI는 흥미진진하다. AI는 머지않아 모든 산업에 걸쳐 모든 비지니스에서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AI는 모든 곳에 존재할 것이다. 그 이야기는 모두 사실이다. 그러나 AI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고,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가 필 요하며, 투자수익률을 달성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는 것도 사실 이다. 따라서 AI 기술이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여기저기 어디서나 AI에 휩쓸리지 않고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AI를 통해 어떤 것이 분석되거나 자동화되거나 증강될 수 있다고 해서 그렇게 되 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문제가 AI로 해결될 수도 있거나 해결되어야 할 것도 아니다(결국 휴대용 압축 공기식 드릴로 호도를 깨면 되지만, 호두까기 인형으로도 덜 번거롭고 소음과 비용을 덜 들이면서 같은 호두를 깔 수 있다. AI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당신이 가만히 앉아 AI의 잠재력을 무시해서는 안 되지 만 생각 없이 AI를 도입하는 것은 더 나쁜 일이다. 명확한 비즈니 스 요구나 목표를 염두에 두지 않고 AI(또는 다른 기술)를 서둘러 채택해서는 절대 안 된다.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비즈니스가 직면한 고유한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본 후 AI 도입을 통해 잠재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한 부분이다. AI 전략을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하는 것이 AI가 비즈니스에 최대한의 가치를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AI 전략은 회사의 진취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가장 긴급한 비즈니스 질문에 답하고, 가장 큰 비즈니스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지능적인 방법을 찾는 것에 맞춰져야 한다. AI를 활용해 회사 전략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만약 AI의 잠재적인 이용이 비즈니스 전략과 연결되지 않 는다면, 경보 벨을 울려야 한다. 
- 아마존과 알리바바는 현재 빅데이터와 AIaaS 분야의 선두주자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두 기업은 'AI 네이티브 비즈니스(AI native business)'로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온라인 에서 서적을 판매하는 소매업체로 시작하였고, 알리바바는 일반 온라인 소매업체에서 시작하였다. 두 회사는 전자상거래 시작과 함께 모두 처음부터 기술에 초점을 맞추었다. 두 회사는 모두 AI를 핵심으로 사업한 것이 아니라, AI가 발전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AI 를 사업 핵심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 당신이 2000년으로 되돌아간다면,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또는 앱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조언을 할지를 상상해 보라! 그들은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모를 것이다. 마찬가지로 2040년대의 직업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우리는 2040년에 어떠한 직업이 나타날지 상상할 수 없다. 그렇지 만 2040년이 다가오고 새로운 직업들은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어, 거의 1만 달러에 팔린 디지털 드레스(digital dress) 에 대한 2019년 뉴스 기사는 우리에게 잠재적인 신산업에 대한 가 능성을 보여준다. 이 드레스는 실생활에서 존재하지 않고 온라인 에서만 볼 수 있지만, 사진을 바탕으로 당신에게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누군가가 9,500달러에 그것을 샀다고 하자. 이것은 '디지털 패션 디자이너(digital fashion designer)'가 미래에 인기 있는 직업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가? 아마도 그렇게 될 것이다. 그래서 AI와 자동화에 대한 우려는 부분적으로 우리가 미래의 일을 상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또한 자동화 관련 수치 중 일부가 잘못 표기되기도 한다는 점도 일부 원인이다. 일자리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의 잠재적인 위험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 반드시 모든 일자리가 사라지고 로봇으로 대체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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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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