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맙다는 말을 많이 했더라면
2.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했더라면
- 당신은 자신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본 적이 있는가? 혹시 지금 당신은 하고 싶은 말,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참고 또 참으면서 오직 타인을 위해 한평생 희생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 바로 지금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자. 하고 싶은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지금 하자. 시간은 영원히 남아 있지 않다. 괜찮다고, 이 정도면 참을만 하다고 말한다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나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참고 인내하는 삶을 살다가 마지막에 가슴을 치며 후회하는 사람들 중 한명이 되지 않길 바란다
3. 조금만 더 겸손했더라면
4. 친절을 베풀었더라면
5. 나쁜 짓을 하지 않았더라면
- 소설에나 등장하는 매사에 정의로운 사람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나약한 존재이고 그렇기에 감정의 포로가 되었을 뿐이다. 그러니 당신을 해치려는 사람도 역시 보잘것 없는 인간일 뿐임을 인정해주자. 미워하지 말고, 복수하려 하지말고, 나와 같은 외롭고 약한 인간이라고 말이다.
6.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려고 노력했더라면
7. 감정에 휘둘리지 않았더라면
- 감정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매순간 웃으면서 지내려면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 그런 의미에서 마음을 부지런히 갈고 닦아 보름달 아래 연못 같이 투명한 마음을 기른다면 역경과 시련이 포말처럼 사라질지 모른다. 화내고 울고, 웃어도 인생의 시계는 흘러간다. 어차피 흘러가고 지나가는 게 인생이라면 좀더 웃고 사는 게 낫지 않을까. 감정에 치우친 삶, 특히 부정적 감정에 얽매여 평생을 허비하면 돌아오는 것은 후회뿐이다.
8. 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났더라면
9. 기억에 남는 연애를 했더라면
-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했던 추억은 마지막 순간을 풍요롭게 해준다. 실제 죽음 앞에서 옛사랑의 기억을 떠올리며 행복한 표정으로 고백하는 환자들이 많다.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떠날 채비를 해야 할 때, 마지막 가는 길을 밝혀주는 아름다운 등불이 될지도 모른다.
10. 죽도록 일만 하지 않았더라면
- 일만 하느라고 놀줄 모르는 사람들, 제대로 즐길 취미가 하나 정도 있었으면 하고 후회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많다. 물론 마지막 순간을 위해 일부러 취미를 가질 필요는 없겠지만, 좀더 풍요로운 인생을 꿈꾼다면 취미하나 정도는 갖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삶의 기쁨을 느낀다. 세상을 떠날 준비를 하는 시간에도 마찬가지다. 긴 세월 동안 놀이를 멈추지 않는 사람들은 마무리를 아름답게 장식한다. 그 모습에 후회는 없다.
11. 가고 싶은 곳으로 여행을 떠났더라면
12. 내가 살아온 증거를 남겨두었더라면
- 힘이 들어도 자신이 살아온 흔적을 남기는 과업은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격려하고 도닥여주는 일이기도 하다. 생명이 사라져도 자신의 과업은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는다. 이런 진실을 깨달을 때, 인간의 힘과 의지는 더 강해진다. 거창한 총종리가 부담스럽다면, 가족들에게나마 자신의 존재를 남기는 일 정도면 충분하다. 사랑하는 가족에게 편지를 남기는 것이다.
13. 삶과 죽음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했더라면
14. 고향을 찾아가보았더라면
15. 맛있는 음식을 많이 맛보았더라면
16. 결혼을 했더라면
17. 자식이 있었더라면
18. 자식을 혼인시켰더라면
19. 유산을 미리 염두에 두었더라면
20. 내 장례식을 생각했더라면
21. 건강을 소중히 여겼더라면
22. 좀더 일찍 담배를 끊었더라면
23. 건강할 때 마지막 의사를 밝혔더라면
- 죽음 앞에 선 사람은 정신이 혼미한 가운데 시간과 공간의 인지능력이 떨어지므로 기본적 욕구를 표현하는 횟수가 점차 줄어듬
24. 치료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했더라면
- 더 풍요로운 인생을 꾸려나가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의료의 목적.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생명을 연장하는 연명치료와 생활의 지을 확보하면서 마지막을 맞이하는 완화의료는 공존하지 못할 때가 많다. 이것이 현대의학의 한계다. 게다가 연명치료를 고집하는 동안 삶의 질은 어두운 나락으로 곤두박질 칠 수 있다. 하지만 환자가 가족이 치료의 선을 긋는 일은 위험하다. 반드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아야 한다
25. 신의 가르침을 알았더라면
- 이 세상을 떠나야 할 때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본다. 자신의 역사이자, 자신을 대변하는 인생길이 충분히 만족스럽다면 미소를 머금으면서 다음 세상으로 향할 수 있으리라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