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있는 시간의 힘

인문 2016. 11. 30. 18:45

군중속의 고독을 피할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일독을 권함

 

- 나는 혼자만의 시간을 편안하게 보내자, 자신을 치유하자고 주장하는 거싱 아니다.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 혹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키우는 시간을 좀더 갖자고 말하고 싶다. 뇌를 뜨겁게 달아오르게 하는 지적인 생활이야말로 누구나 경험해야만 하는 혼자있는 시간의 본질이다. 이러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 혼자서 묵묵히 감내해야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힘들고 어려울 때도 있다. 물론 혼자서 편안하고 밝게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다. 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은 그보다 좀더 의미있게 보내야 한다.
- 적당히 어우러져 있는 집단은 말하자면 일종의 담합상태다. 이정도의 나에게 만족한다는 안도감이 생겨 서로에게 좋아, 괜찮아라고 하면서 스스로에 대한 입찰가격을 낮게 책정한 채 마음을 놓는다. 하지만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은 단독자는 담합으로 자신의 입찰가격을 낮게 책정하지 않음. 아주 높게 책정한다. 그래서 높은 기대치에 대한 엄청난 부담감을 느끼는 동시에 그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힘을 길러야 한다
- 흥미롭게도 재능이 많은 사람일수록 혼자일 때 자신이 이루어야 할 세계에 대해 생각한다. 즉 혼자만의 시간에 깊이 생각한다는 것은 재능의 증거이기도 하다
- 인생에는 승부를 걸어야 할 때가 있다. 실패하지 않으려면 교제를 완벽하게 끊고 하고 있는 일도 철저히 정리하여 생활 전체를 점검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거의 모든 시간을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하고 싶은 말을 속으로만 되뇌면 그것은 자신을 상처내는 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감정을 능숙하게 표출하면 마음에 쌓인 것이 해소되기도 한다. 말이 마음속의 더러움이나 응어리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혼자일 때는 담아둬도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는 표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