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사상은 오래된 사상의 적일뿐만 아니라, 매우 받아들일 수 없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칼 구스타프 융)
-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다. 예전 것과 똑같은 것이라면 말이다. (찰스 케터링)
- 기술의 풍부함,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혁신에 대한 사용자들의 더 큰 참여의 결합은 미성숙 기술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 운 길을 여는 데 도움을 준다. 이것은 영국군이 장궁에서 총기로 전환한 사례에서 잘 드러난다. 18세기 대부분의 기록에 따르면 장궁은 초기의 부싯돌 발화식 머스킷 총flintlock musket 보다 우월했다. 장궁은 총보다 더 빨리 쏠 수 있 고 비용도 더 저렴했다. 사실 초기의 머스킷 총은 너무 부정확해서 병사들은 "적의 눈 흰자위를 직접 보기 전까지는 총을 쏘지 말라"는 권고를 받았다. 12 그러나 다른 요인들 중에서도 궁술은 총기에 비해 강도 높은 훈련이 필요했 고, 궁술의 쇠퇴는 다른 스포츠에 시간을 할당하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1591년 엘리자베스 여왕은 국방에 필수적이지 않는 경기를 금지하는 칙령을 발표함으로써 궁술을 부활시키기 위해 활발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녀 는 궁술을 "과거 대영제국에 매우 커다란 영예를 안겨주었고 계속 사용되어 야 할 무기"로 보았다. 또 그녀는 "전국에 있는 많은 활 판매상, 화살 장인, 활시위 및 화살촉 제조자들과 같은 그 일을 하면서 가족 모두의 생계를 꾸려 가는 가난한 사람들은 보호되어야 하며 그들의 직업에 따라 계속적으로 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칙령을 발표했다. 하지만 화기 기술과 공학의 발 전은 시간이 흐르면서 결국 궁술을 군사적 잠재력이 계속 쇠퇴하는 스포츠로 전락시켰다.

- 사회적 긴장은 에티오피아에서 중동과 서유럽으로 확산된 커피의 역사에서 하나의 특징이었다. 우커스Ukers의 기념비적 저서인 『커피의 모든 것All About Coffee』에서 그는 이 음료가 소개된 곳마다 대격변이 뒤따랐다고 말한 다. “그것은 커피의 기능이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에서 세계 에서 가장 급진적인 음료였다. 사람들이 생각하기 시작하자 폭군과, 사상과 행동의 자유의 적들에게는 위험한 존재가 되었다. 1830년대 프랑스 소설가 오노레 드 발작크 Honoré de Balzac가 커피를 선동자agent agitateur로 가장 생생하게 묘사한 글 중 하나도 아마 커피를 마시면서 썼을 것이다.
아이디어가 전쟁터의 대군의 대대처럼 밀려오고 전투가 시작된다. 기억은 깃발을 펴고 공격한다. 비교의 경기병대는 훌륭한 질주로 전개한다. 논리의 포 병대는 포수들과 포탄으로 구조에 나선다. 익살은 명사수처럼 나타난다. 비유 의 표현들이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종이는 잉크로 자신을 덮는다. 저녁은 마치 화약 연기 속의 전쟁터처럼 검은 액체의 급류로 시작되고 끝난다.
- 커피 소비는 볶기 roasting, 분쇄 grinding, 추출, 여과 및 음료 서빙 serving 분야에 서 기술 혁신을 촉진시켰다. 새로운 기술과 소비 증가로 새로운 매너와 관습 도 생겨났다. 커피가 만들어낸 사회적 상호작용의 종류는 흔히 알코올 소비 와 관련된 '소란스러움'과는 달리 사회에 공손함을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되었 다. 커피하우스의 성장도 정치적 담론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 10 커피는 단순히 카페인을 얻기 위해 커피콩을 갈아 만든 제품이 아니라 기 존의 관행과 제도 체계를 변혁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슘페터적 혁신 이었다. 커피는 그 자체로 새로운 생산공정의 개발, 새로운 시장의 창출, 그 리고 생산과 판매 조직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신제품이었다. 커피에 사회 시스템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부여하고 다른 음료의 소비 및 관련 사회 제도의 축소를 위협한 것은 기술과 제도의 군집화 clustering 영향이었다.
따라서 커피 소비의 안전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논쟁은 커피 음료 자체의 영향을 넘어 더 넓은 사회경제적 변혁을 포함한다. 

- 영국의 역사학자 토머스 프랜시스 카터 Thomas Francis Carter는 「인쇄 장벽으 로서의 이슬람 Islam as a Barrier to Printing」이라는 논문에서 명확한 설명을 통해 "인쇄술을 가졌던 극동과 인쇄술이 알려지지 않았던 유럽 사이에는 인쇄된 형태의 문학을 거부하는 이슬람 세계가 놓여 있다”는 사실을 주목했다. 그 가 보기에는 문학이 인쇄된 형태로 해외로 확산되고 있었던 극동과 고대의 필사본들이 고된 수작업으로 생산되고 있었던 유럽 사이에서 이러한 이슬 람의 지리적·문화적 장벽은 “목판 인쇄술 block printing 을 유럽으로 전파하는 가 교라기보다는 장벽으로 작용했다"..
이슬람교도들은 중국과 광범위하게 교역했기 때문에 중국의 인쇄술에 대 해 잘 알고 있었다. 사실 중국에는 많은 무슬림 인구가 있었다. 이슬람교도 들 사이에서 인쇄술 채택이 400년 동안 지연된 이유를 서구 학자들은 이슬람 교도들의 보수적 가치의 탓으로 돌린다. 카터에 따르면 "이슬람교도들은 인쇄판을 청소하는 데 사용하는 브러시에 돼지털이 들어있다고 의심했고 이 브러시로 '알라 Allah'의 이름에 접촉하는 것은 이슬람교도들에게는 신성모독 의 극치로 보였다는 사실이 제기되어 왔다. 단순한 보수주의가 아마 이러한 편견의 배후였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지적 호기심과 과학혁명 Intelligent Curiosity and Scientific Revolution』의 저자 토비 허프 Toby E. Huff도 동일한 견해 를 보이고 있다. 당시 신기술에 반대하는 보수적 무슬림 전통은 오스만 제국 과 인도 무굴 제국에서 인쇄기의 사용을 막았다.
- 자료가 기억에서 텍스트로 전달될 때 동일한 지식 인증 시스템이 사용되 었다. "저자는 기억에서나 자신의 글에서나 자신의 초고를 받아쓰게 하고, 그러고 나서 복사자는 그것을 저자에게 다시 읽어주곤 했다. 출판 형태는 보 통 회교사원(모스크)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복사자가 저자에게 원문을 읽어주 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21 필요한 수정을 거친 후 저자는 이자샤를 부여했 다. 사실상 저작물을 서면으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저자에게는 구두로 전달 되었다. 책의 어떤 사본도 저자에게 다시 읽어지기 전까지는 실질적인 권위 를 갖지 못했다. 동일한 인증방식이 학습 과정에서도 이용되어 교사들이 기 억하도록 요구한 사항을 학생들이 교사에게 다시 읽어주고 교사가 만족했을 때 이자샤가 부여되었다.
- 구두 전달에서 인쇄매체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책을 끝없이 출판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지만, 그 결과 전달되는 내용에 대한 통제력 상실이 동반된다. 종교 학자들은 사상을 책에 담는 것이, 미끄러운 비탈길 slippery slope'을 만들어 걷잡을 수 없는 책의 출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위협은 분명했다. “세속 학자들에게도 책의 엄청난 증가.. 무지한 사람들이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의 계급에 침투해 실제로 책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게 했다. "22 또한 책을 출판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출 판물을 가장 권위 있는 출처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그것이 잠재적으로 구전 을 능가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수반되었다. 구술은 책에 대한 일정 수준의 공 정한 접근을 가능토록 했지만 책을 모으게 되면 책을 소유하거나 접할 수 있 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권한이 부여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 또한 이러한 주장들은 지식의 구두 전달에 대한 의존도를 강화시켰다.
신학과 법학에서 영감을 얻은 사회질서는 사회적 안정성과 계속성을 보장 하는 내적 힘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신기술 도입 과정을 차단하거나 지연시키 는 것과 동일한 힘이기도 하다. 이자샤와 같은 관행의 존재는 본질적으로 사회를 문자로 쓰인 말의 권위에 대해 회의적으로 만든다. 이것은 보수주의 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단순히 체제가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책이 문자로 쓰였을 때 쉽게 읽힐 수 있다는 피상적인 사실만을 보는 것은 충 분하지 않다. 지식의 전달 방식과 그 정당성을 살펴보는 것이 훨씬 더 중요 하다.

- 가능한 모든 반대가 먼저 극복되어야 한다면, 아무것도 시도되지 않을 것이다 (사무엘 존슨)
- 마가린이 개발된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프랑스 지도자들이 당시 프로 이센의 오토 폰 비스마르크 otto von Bismarck 의 군국주의 강화와 산업노동과 군 사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했기 때문이다. 노동자들 사이에서 식 이지방이 부족하게 되고 프로이센과의 전쟁이 다가옴에 따라 프랑스의 산업 기반과 안보가 위협받고 있었다. 따라서 프랑스의 생존은 주로 버터를 대체 하는 더 저렴한 식이지방 공급원을 찾는 데 달려 있었다. 이러한 깨달음에 자극받아 1866년 파리 세계박람회 기간 중 황제 루이 나폴레옹 3세 Louis Napoleon III가 버터의 저렴한 대체품 개발에 포상하기로 한 것이다. 
프랑스의 식품 화학자 이폴리트 메주-무리에 Hippolyte Mège-Mouriès가 1869년 이 상을 받았다. 그는 1813년 미셸 셰브뢸 Michael Chevreul 이 분리한 지방산 성 분인 마가린산을 사용했다. 그는 그리스어로 진주를 뜻하는 '마가리테스margarites'라는 단어를 사용해 자신의 발명품을 '마가린 margarine'이라고 명명했다. 이 특허권은 1871년 네덜란드, 1873년 영국과 미국 그리고 1874년 프로 이센 기업에 매각되었다.
마가린의 사례는 정부 관리들이 원하는 사회적·경제적 성과를 얻기 위해 기술정책을 사용하는 것이다. 프랑스는 버터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금 이나 배급제 같은 시장정책에 의존할 수 있었지만, 대신 신제품 개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전을 시작했다. 
- 마가린은 술이나 마약과 같은 다른 물질들과 마찬가지로 시장 취향뿐만 아니라 공공 정책에도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사회적·문화적 함의를 지니고 있었다. 19세기 후반까지 사회적 지위는 수용 가능한 수준에서 경쟁적으로 소비하는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었다. 18 이러한 '취향의 금전적 규범'이 가족 식사와 같은 가정생활 의식에 널리 퍼져 있었다. 19 따라서 마가린을 제공하 는 주부는 온 가족을 '저렴하게' 만들었고 부양자로서 남편의 능력에 의문을 던졌다. 마가린의 낮은 가격조차도 마가린을 버터보다 열등한 것처럼 보이 게 만들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버터는 '목가적 장르'와 '좋은 옛날'에 대한 호소력을 표 현하면서 사회적 정직성을 독차지했다.  버터의 경쟁 식품으로서 마가린은 자연적인 '좋은 식품'을 타락시키는 새로운 위험과 인공성을 전달하는 사기꾼으로 낙인찍혔다.  마가린은 산업 실험실에서 생산된 새로운 가공식품으 로 의심을 받았다. 마크 트웨인 같은 유명 인사들은 마가린을 현대생활의 인 공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표라고 비난했고, 미네소타 주지사 허버드 Hubbard 는 올레오마가린과 그러한 종류의 혐오 식품을 '타락한 천재적 인간의 영악 성'으로 창조한 '기계적 혼합물'이라고 했다. 그들에게 마가린은 '위조 버터' 였고 그 제조자들은 사기꾼이었다. 실제로 반대론자들은 마가린을 위조지폐 와 관련시켜 비슷한 제재를 가하도록 '위조 버터'라는 용어를 교묘하게 고안 했다. 마가린은 비난을 받았고 그 생산자들은 나쁘고 건강에 해로운 가짜 버 터를 모조한 자들로 낙농협회에 의해 악마화되었다. 낙농업계는 입법과 허 위 광고 캠페인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마가린과 투쟁했다.
- 마가린 규제 법안을 위한 반마가린 캠페인과 마가린에 대한 허위 광고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버터 소비량은 3분의 1로 감소했고 마가린 소비량은 1920년대 초와 1950년대 사이에 4배나 증가했다. 45 마가린 산업은 혁신을 강요받았고, 그것이 마가린 성공에 기여했다.
1800년대 후반에 특히 마가린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이고 버터 대 체품에 대한 입법 조치의 효과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 한 가지 기술 혁신이 일어났다. 화학자들이 수소화반응을 발견한 것이다. 수소화는 마가린 생산자들이 동물성 지방을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한 화학공정이 다. 수소화는 마가린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다. 저렴하고 열등한 기 름을 가열해 금속 촉매에 노출시킴으로써 기본적으로 상온에서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는 고체나 반고체 물질을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다. 수소화는 처음에는 두 가지 식물성 제품 즉 '쇼트닝 shortening'과 마가린의 개발을 가능하게 했고, 나중에는 동물성 제품인 '라드 lard'와 버터를 대체할 수 있게 했다. 버터 가 점점 비싸지고 상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마가린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체품이 되었다. 수소화 기술은 마가린의 가격을 현저히 낮추고 마가린과 관련된 오명을 줄였으며 훌륭한 영양 공급원을 제공했다. 
수소화는 반마가린 세력에 타격을 입혔지만 또한 새로운 전선을 열었다. 마가린은 생산자들이 코코넛 기름을 사용했고 그 기름은 전량 필리핀에서 수입했기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미국산이 되어버렸다. 필리핀이 미국의 보호령이었지만 낙농단체는 이 혁신을 외국산 '코코넛 암소'의 침략이라고 낙인찍었다. 

- 아무 위험도 감수하지 않으면 모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지나 데이비스)
- 흥미롭게도, 에디슨, 웨스팅하우스 그리고 많은 다른 지지자들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20세기까지 전기가 가스 산업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했다. 어떤 학자가 지적했듯이 “사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까지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가스등이 주된 조명의 원천으로 남아 있었다." 많은 경제사 학자들이 19세기 후반 전기의 출현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가스 산 업도 발전했다. 일부에서는 전기의 궁극적 지배가 불가피한 것은 아니었다 고 주장한다. 즉 투자자와 기술 전문가들 사이에서 대중적 의견이 가스 조명 을 찬성했다면 그 결과는 달라졌을 수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의 도입은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을 보여준 다. 전류 싸움은 변화에 도전하거나 변화를 포용하는 사람들의 동기와 행동 을 통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 발전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의 논의에 기여 한다. 에디슨은 그의 백열등에 대한 사회적 수용의 중요성에 민감하게 대응했다. 이를 위해 그는 가스 조명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신의 전기 조명을 설 계했다. 결국 기존 가스 산업을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에디슨은 실용적 인 접근방법을 취했다. 그는 우선 가스와의 유사성에 주목하면서 그의 조명 시스템의 이점을 강조하려고 했다.
위대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발명가 에디슨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그의 백 열조명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수용을 증진하기 위해 가스 산업의 특정 측면 과 전략적으로 제휴할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에디슨은 외견상으로는 혁 신과 기술 발전을 수용했지만 자신의 발명을 대체하려는 사람들에게서 깊은 위협을 느꼈다. 전류 싸움과 절정에 이른 감전사 논쟁에서 증명되었듯이 에 디슨은 기술 발전이 그의 개인적 명성과 경제적 운명에 영향을 미치자 기술 발전에 도전했다. 교류AC 기술의 채택을 중단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 그는 당시의 수요를 감안할 때 교류 시스템이 자신의 접근방식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의 전략은 일부 전력 부문의 투자를 회수하고 대체 사업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려는 것이었다.
- 직류-교류 논쟁은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과 같은 새로 운 전력 공급 시스템과 더욱 효율적인 가전제품은 점증하는 직류 시장의 틈 새를 만들어내고 있다. 직류가 교류의 심각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은 낮지만 새로운 추세로 인해 다양한 전원 공급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분산형 직류 공급 시스템에 대한 매력은 전 세계적으로 확립된 교류 전원 체제를 계속 둔화시킬 것이다.

- 너무 멀리 갈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만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T.S. 엘리엇)
- 기술은 역사적으로 음악이 생산되는 방식을 구별해 왔다. 라이브 재즈 콘 서트에서 베이스 연주자는 청중들에게 10분짜리 즉흥 재즈 연주 세션 session 을 제공할 수 있지만 레코드를 만들 경우에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초기 음반 의 공간 및 시간의 제한으로 재즈의 자유로운 공연 스타일이 허용되지 않았 다. 종종 작품들이 여러 음반으로 분리되어 연속성이 부족했다. 음악가들은 길이 외에도 기계가 어떻게 소리를 녹음하고 흡수하는지 고려해야 했다. 특 히 녹음 초기에는 악기뿐만 아니라 사람의 목소리도 일단 녹음되면 왜곡되 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서 초창기 녹음 기술에 맞게 소리를 변경하 는 것은 음악가의 몫이었다. 이것은 모든 음악 장르에 걸쳐 있었고 오케스트 라는 물론 재즈 음악가들은 거의 녹음 매개변수 parameter를 중심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많은 음악가들이 기술의 한계와 이점을 수용하고 그에 따라 음반 을 제작했다. 녹음의 제한은 무대공연으로도 스며들기 시작했다. 음악가들 은 녹음실에서 3분짜리 노래로 제한되었고, 곧 무대에서도 그 길이로 노래를 했다.

- 나는 왜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두려워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나는 오래된 아이디어가 두렵다. (존 케이지)
- 이따금 정해진 길을 벗어나 숲 속으로 뛰어들어라. 이전에 본 적 없는 무언가를 반드시 찾을 것이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 세계 어업의 이야기는 농업의 이야기를 반영한다. 수생 및 해양 수렵 형태의 어업은 수십 년 동안 쇠퇴해 온 반면 어류 양식이나 양식업은 증가해 왔 다. 농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양식업에도 과학기술의 응용이 증가해 왔다. 이 중 많은 부분이 처음에는 물고기를 다른 장소에 적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선택적 번식에 의존했다. 농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형질을 이식 하기 위해 종 전체에 유전자를 전달하는 능력은 어업 연구에 매력적인 요소였다. 유전자 변형 방법을 통해 어민들은 성장 촉진, 냉동 저항성, 내한성, 질병 저항성, 불임성, 대사 변형 및 약리학적 단백질 생산과 같은 특성을 물고기에 부여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이 어류의 생산량 및 생산 속도를 높였다. 
- 트로이 유전자 가설은 빠르게 성장하는 유전자 변형 수컷 물고기가 선택적으로 번식해 성장호르몬 유전자를 야생종에 전달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 가설은 유전자 변형 물고기가 몸집이 크기 때문에 야생 경쟁자들을 제치고 암컷을 불균형적으로 유인하고 짝짓기를 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야생 연어 새끼들이 생존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 는 우려가 있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야생 연어의 개체수가 계속 감소 할 것이며, 각 세대의 개체 수는 이전 세대보다 줄어들 것이고, 42세대 내에 멸종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로지가 식품의약청에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에 대 한승인 신청을 한 이후, 다양한 과학연구와 유전자 변형 연어에 대한 영향평 가를 통해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와 관련된 위험은 미미하다는 증거가 제시 되었다.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로지의 유전자 변형 연어는 영양 요건, 성장 특성 및 질병 저항성 측면에서 일반 대서양 연어와 동등하며 대서양 연어의 법 적 정의를 충족했다.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와 일반 연어는 모두 체내에서 순환하는 성장호르몬의 양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는 그 '유전자 스위치 gene promoter'가 더 가까운 서식지 부근에서 호르 몬을 생산하게 하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유전자 변형 연어는 생산비용이 더 저렴하고 생산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 라, 이들의 식이 요구조건이 일반 야생 및 양식 연어보다 환경적으로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든다." 유전자 변형 연어는 식물성 단백질로 잘 자라는 반면, 일 반 연어는 주로 다른 물고기를 먹고, 보통 상당한 양의 어분이 함유된 식단을 먹고 자란다. 이 어분은 에너지 집약적이고 값비싼 공정을 통해 다른 어류로 부터 만들어진다. 
식품의약청의 승인에 따라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로지는 식품의약청의 검사를 받은 파나마의 한 양식시설에서 해양으로의 탈출이 사실상 불가능한 육상 담수 탱크에서 3배체(유사 또는 동질 염색체가 세 쌍인 개체)의 모든 암컷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를 양식하여 시장으로 배송된다. 만약 그 회사가 다 른 육상 시설에서 아쿠아어드밴티지 연어 양식을 하려면 추가 생산 현장에 대한 식품의약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대서양 야생 연어종과의 교배 위험 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대서양 연어는 태평양 연어 온코린쿠스 Oncorhynchus 종과 교배할 수 없다) 아쿠아바운티 테크놀로지는 예상치 못한 주변 해양으로의 탈출에 대비해 그 주변에 바다가 없는 육지 지역에만 육상 수조 시설을 배치할 것이라고 한다.
- 유전자 변형 연어에 대한 20년간의 논쟁은 미래 기술이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도전을 보여주었다. 특히 새로운 세대의 제품을 위한 길을 열어줄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더욱 그렇다. 일반적으로 규제 당 국과 일반 대중들 사이에 제품에 대한 친숙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우 려는 더욱 악화된다. 유전자 변형 연어는 경제적 이익을 가진 기득권 정치인 들뿐 아니라 연어 양식업계와 식품업계에서도 직접 부정적인 반응을 경험했 다. 경제적 고려 외에도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인체 건강 및 환경에 대한 불 확실성은 기술 개발자들이 생성한 과학적 증거를 사용해 쉽게 완화시킬 수 없었다. 유전자 변형 물고기가 자연에서 생존할 가능성은 과학적 불확실성 의 문제로 계속 남아 있다. 
- 유전자 변형 물고기의 개발 시기는 유전자 변형 작물에 대한 반대와 일치 했다. 그 결과 농업에서 유전공학에 반대하는 많은 주장이 유전공학 제품에 쉽게 적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농민들이 유전자 변형 기술을 채택한 농업과 는 달리 유전자 변형 연어 기술을 고려함에 있어 양식업자의 관심을 끌기란 애초부터 어려운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이미 환경 및 소비자 단체의 비판에 직면해 있었고 제품에 대한 대중의 우려를 가중시킬 수 있는 신기술과 연관되기를 원하지 않았다.
아이러니하게도, 미국 규제 당국이 유전자 변형 동물을 승인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피하게 한 것은 친숙함에 대한 호소이다. 세계적 대형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의 노력은 새로운 종류의 기술 시스템의 배치를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이 특히 생산비 상승 및 생태학적 우려와 같 은 기존 압력으로 이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제 부문에 도입될 경우 유전자 변형 연어를 차단한 것과 유사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어떤 지적인 생각도 약간의 어리석음이 섞여 있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다. (페르난두 페소아)
- 오스만 제국의 종교 텍스트에 인쇄기의 채택이 오랫동안 지연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혁신에 대한 우려는 특정 기술 도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들의 광범위한 사회적 함의와 관계된다. 새로운 사상에 대한 보수주의나 비 합리적 거부로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도덕적 가치, 정당성의 원천 및 경 제적 이익을 중심으로 조직된 사회 안정의 더 깊은 논리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신기술에 대한 반대는 단지 반대자들이 사용하는 수사적 도구에서만 아니라 더 넓은 사회 시스템에서 찾아야 한다.
손실에 대한 두려움은 신기술에 대한 우려의 가장 근본적인 동인 중 하나 이다. 대부분의 경우 신제품에 대한 결정은 개인, 지역사회, 국가 및 지역에 대한 잠재적 손실에 대한 인식에 따라 결정된다. 충돌은 일반적으로 그 대리적 성격 때문에 실제 손실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종종 역사적·현대적 경향에 기초한 미래의 비전에 의해 형성된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주요 기술인 유전자 변형 작물과 휴대전화가 동시에 등장했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상 당히 다르게 관리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유전자 변형 작물은 유럽의 기존 농업을 위협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반면에 휴대전화는 경제적·정치적 통합의 힘과 부합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 결과, 미국에서 휴대전화의 채택은 상대적으로 느렸지만, 유전자 변형 작물이 유럽에서 직면했던 종류의 문제에 직면하지 않았다.  아프리카는 유럽의 길을 따라 휴대전화를 훨씬 더 빨리 채택했지만 유전자 변형 작물에 대해서는 더욱 엄격한 법률을 적용했다. 이러한 채택 양상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는 러시아로부터 경제를 분리하려는 동유럽 국가들에서나 아프 리카의 저개발지역에서 위험과 편익의 분포와 신생 기술이 포용에 대한 대중적 열망을 강화하거나 위협하는 정도에 대한 인식이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조노믹스  (0) 2023.08.07
반도체 인사이트 센서전쟁  (0) 2023.07.28
플랫폼 경영  (0) 2023.07.21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0) 2023.07.20
아이디어 하나로 스타트업  (1) 2023.07.17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