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에서 블로그 서비스가 개설된 이후, 블로그 마케팅이 유행이 되었다.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서 연예인 못지 않은 유명인사가 된 사람들도 등장했고, 이들의 수입이 세간에 화제가 되기도 한다. 또한 사진을 공유하고 지인들과 소통하던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가 된 사람들이 자신의 제품을 기획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이 책은 1인 마케터가 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나만의 채널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대학교재에서 다루는 마케팅원론 같은 책처럼 마케팅의 개념이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웹을 통해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할 때 고민할 수 있는 부분을 실전처럼 설명해 준다. 예를 들어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부문이 바로 제목 선정, 키워드 선택이다. 내가 작성한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고자 할 때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제목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웹페이지에서 노출이 쉽지 않다. 결국 검색으로 유입이 일어나는 것은 메인키워드, 세부키워드, 보조키워드를 통해서다. 키워드와 관련하여 잘 만들어진 플랫폼들이 있으니, 써보고 가장 편하고 익숙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 키워드 인사이트, 네이버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 검색어,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블랙 키위, 키자드, 웨어이즈 포스트, 시그널 실시간 검색 키워드 등을 활용하면 좋다.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이미 제작한 사람들 또는 랜딩페이지를 보유한 사람, 쇼핑몰을 운영중인 사람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용어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의 봇들이 내가 보유한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를 잘 검색하고 수집하여 누군가 내 제품이나 서비스의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자동으로 노출시켜 주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세팅을 하는 방법을 화면을 통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블로그를 처음 활용하는 독자를 위해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하여 블로그를 상위노출 시키는 노하우라던가, 지식인 신등급 만드는 방법,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세팅법 등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있다. 또한 이미 사업을 시작하고 있는 마케터들을 위해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카카오, 틱톡에서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을 화면을 통해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거나, 무언가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실행력이다. 우물쭈물 하거나, 이런 저런 고민만 하다가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단 1초라도 머뭇거리지 말아야 한다. 부업으로 마케팅을 고민하거나, 작은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해야하는 직원, 혹은 1인 사업체를 운영하고자 하는 예비사장님께 일독을 권한다.


* 본 리뷰는 출판사 도서지원 이후,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업의 일류 이류 삼류  (0) 2022.07.03
타잔 경제학  (1) 2022.07.02
사람은 무엇으로 움직이는가  (0) 2022.06.18
프로젝트에서 제품으로  (0) 2022.06.18
스탠퍼드는 이렇게 창업한다  (0) 2022.06.18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