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눈에 보이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낸다. 자세나 태도나 표정에서, 아니면 다리나 무릎을 떠는 동작 등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와 똑같은 변화가 다른 기관에 있어서도 보인다. 예를 들어 얼굴이 빨개진다거나 창백해지게 되면 혈액순환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노여움, 불안, 슬픔과 그 밖의 어떤 감정 을 느낄 때에도 항상 몸은 말을 하고 있다. 개개인의 몸은 그 자신의 언어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두려운 상태에 있을 때 어떤 사람은 떨고 어떤 사람은 몸의 털이 곤두서며 다른 누군가는 심장이 두근두근거린다. 식은땀을 흘리기도 하고 갈증이 나기도 하며, 목이 쉰다거나 긴장으로 위축되기도 한다. 어떤 때에는 한기로 몸이 오그라들고 식욕이 없어지거나 구토를 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그런 감정에 의해 방광에 자극을 받기도 하고 성기에 영향을 받는 사람도 있다. 실제로 시험을 치르는 동안에는 성기에 자극을 받는다고 느끼는 아이들도 많이 있다. 범죄자들이 범행을 저지른 후에 사창가에 간다거나 애인을 만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 어떤 심리학자는 주장하기를 과학의 영역에서는 본래 성과 불안이 상호 결합되어 있던 것이며 완전히 동떨어져 있지 않다고 말한다. 그들의 견해는 대부분 그들 자신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성과 불안의 관계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러한 모든 반응은 개개인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반응들 가운 데 일부는 어느 정도까지는 유전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떤 종류 의 신체적 표현은 자주 우리에게 그 집안의 약점이나 특징을 알도록 해 준다.
다른 가족도 매우 유사한 신체적 반응을 보일지 모른다. 여기에 서 더욱 흥미 깊은 점은, 심리가 여러 가지 감정에 의해 신체적인 모든 조건을 어떻게 활성화시키는가를 보는 일이다. 여러 감정과 더불어 반응하는 신체적 표현은 심리의 상태가 좋거나 나쁘다고 해석되는 상황 속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활동할지를 보여 준다.
예를 들면 화가 났을 때 사람들은 자신의 불완전함을 될 수 있는 한 빨리 극복하기를 원한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은 상 대방을 공격하거나 비난하는 일이다. 노여움은 몸의 여러 기관에 영 향을 끼쳐 행동을 위해 동원되기도 하며 더욱 긴장하게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화가 났을 때 위장의 상태가 나빠지기도 하고 얼 굴이 빨개지기도 한다. 심지어 두통이 생길 정도로 혈액순환이 나 빠지는 경우도 있다. 보통 편두통이나 습관성 두통을 겪는 사람들 을 보면 심리적 배후에 격한 노여움이나 굴욕감이 억압되어 있음이 발견된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신경통이나 전환성 발작을 겪기도 한다. 그럼에도 마음에 의해서 몸이 영향을 받는다는 근거는 지금까지 충분히 해명되지 않은 상태다. 아마 완전하고 충분하게 설명하기 힘든 문제일 것이다.
- 심리란 하나의 통일체이며, 외부로 표현되는 모든 행동에는 일관된 인생 방식이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여러 가지 정서나 생각은 반드시 그의 인생 방식과 일치하게 된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매우 곤란한 일을 일으켜서 자신의 행복에 역행되는 행위를 한다면 이런 정서를 변화시키려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은 무익하다. 그가 보여 주는 정서는 현재 갖고 있는 인생 방식이 표현된 데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행동이 근절되려면 근본적으 로 그가 갖고 있는 인생의 방식을 바꿔야만 한다. 여기서 개인심리학은 우리의 교육관 및 치료에 있어서 특별한 시사점을 준다. 우리는 한 가지 증상이나 하나의 표현만을 다루지는 않는다. 우리의 마음은 경험을 해석하는 방법과 그 경험을 토대로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에 있어서 익숙한 방식으로 계속 오류를 범하기 쉽다. 몸이나 환경으로부터 받았던 느낌에 대해 반응하는 행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올바른 삶의 방식을 갖지 못하게 만든 원인들을 발견해 내야만 한다. 이것이 심리학의 참된 과제이다.
- 대부분의 신경증 환자에게 스스로를 열등하다고 느끼는지 물으면, 그들은 “아니오”라고 대답한다. 다음과 같이 말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내가 주위 사람보다 뛰어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물어볼 필요도 없다. 단지 그 사람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기만 하면 된다. 자기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거듭 스스로에게 납득시키기 위해서 어떤 트릭을 사용하는지를 알기 위 해서는 그의 행동을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오만한 사람을 만나게 되면 우리는 그러한 태도를 통해 그의 마음을 추측할 수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은 나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내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 라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야기를 할 때 제스처가 심한 사람은 나의 말은 만약에 강조하 지 않는다면 아무런 중요성도 갖지 못할 것이다'라고 느낀다고 추측할 수 있다.
- 자기가 타인에 대해서 우월한 듯이 행동하는 모든 사람의 배후에 는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서 숨겨야만 하는 열등감이 존재하고 있다.
그 노력은 마치 키가 너무 작아서 고민하는 사람이 자기를 커 보이 게 하기 위해서 발끝을 세우고 걷는 일과 같다.
- 열등감은 그들이 자신들의 인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진하는 일을 금지해 버린다. 자위, 조루, 성적 불능, 성도착 등의 증세들은 모두 망설임'이라는 인생의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성에게 다가 가려 할 때 자기는 불완전한 사람이라는 두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 이다.
만약 우리가 “왜 그렇게 불완전한 것을 두려워하는가?” 하고 묻 는다면 우월감이라는 목표가 곧 떠오른다. 가능한 유일한 대답은 그 사람이 자기 자신에게 너무나 높은 목표를 설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열등감이란 그 자체로서는 이상한 감정이 아니라는 사실은 이미 설명했다.
열등감은 인류가 자기 자신을 개선하려 하는 모든 노력의 결과이다. 예컨대 과학도 사람들이 자기의 무지를 깨닫고 미래를 예견할 필요성을 느낄 때에만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열등감은 인류가 자기의 생활을 개선하여 우주에 대해 보다 많이 알고 우주를 보다 잘 통제하기 위한 여러 노력의 결과이다. 사실 나의 견해로는 우리 인간의 모든 문화는 열등감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까지 생각된다.
- 꿈이 깨어 있을 때의 생활과 모순되지는 않다는 사실, 꿈은 실제 삶의 다른 행위나 표현과 항상 같은 선상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가 하루 종일 우월이라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면 밤에도 똑같은 문제에 몰두할 것임에 틀림없다. 마치 꿈속에서 수행 해야 할 과제가 있고, 꿈속에서도 우월을 향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꿈을 꾸고 있음에 틀림없다.
꿈은 인생 방식의 산물로써 인생 방식을 만들고 강화하는 데 도 움이 되는 것이 분명하다. 하나의 고찰은 꿈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꿈을 꾸지만 아침이 되면 밤에 꾼 꿈을 곧잘 잊어버린다. 사람들은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과연 그럴까? 전혀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될까?
실제로는 무언가가 남겨진다. 꿈이 불러일으킨 어떤 감정이 뒤에 남는 것이다. 영상이 하나도 남지 않고 또 꿈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 한다 해도 감정만은 잠을 깬 뒤에까지 남는다.
꿈의 목적은 꿈이 불러일으키는 감정 속에 내재해 있음에 틀림없 다. 꿈은 감정을 북돋워 일으키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에 지나지 않 는다. 꿈의 목적은 그 내용 뒤에 남는 감정에 있다. 한 개인이 창출 하는 감정은 언제나 그 사람의 인생 방식과 일치한다.
꿈속의 생각과 낮 동안의 생각 사이의 차이점은 절대적이지 않다. 그 둘 사이에 고정된 경계 따위는 없다. 그 차이를 한마디로 말 하면 꿈속에서는 현실과의 모든 관계가 낮보다 배제되어 있다는 점이다.
- 우리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취하는 태도는 항상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서 우리는 심리학에 관한 우리의 정의를 이렇게 표현 할 수가 있다. 심리학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몸에 대해 취하는 태도 에 관한 이해이다. 우리는 또 인간의 마음속에 어째서 커다란 잘못이 생기는지를 이 해하기 시작한다.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환경의 요구를 잘 받 아들일 수 없는 몸은 대개 마음에 의해 무거운 짐이라고 여겨진다.
그렇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불완전한 신체 기관을 가졌다는 이유 로 괴로움을 겪은 아이들은 정신적 발달에 있어서 다른 아이들보다 도 훨씬 커다란 곤궁에 빠진다. 그들은 자기 몸으로 우월한 지위를 향해 움직이거나 스스로를 통제하기가 보통의 경우보다 어렵다. 똑같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도 다른 사람보다 많은 정신적 노력이 필요하며 정신의 집중도도 높여야만 한다.
- 초기의 기억은 특별히 중요성을 띤다. 첫째, 그 기억은 특정한 인생 방식을 갖게 된 근원을 가장 단순한 표현으로 보여 준다.
우리는 그러한 기억에서 아이가 응석받이로 자랐는지, 무시당하 고 있었는지, 다른 사람과 어느 정도로 협동하도록 훈련받았는지,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그런 문제들과 어떻게 싸워 왔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시력이 나빠서 괴로움을 당하고 물건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보도록 훈련받은 아이들의 초기 기억을 보면 시각적 성격의 모든 인상을 발견할 수 있다. 그의 기억은 나는 주위를 둘러보았다' 로부터 시작되곤 하며 주로 색깔이나 형체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운동 기능에 지장이 있어서 걷고 달린다거나 도약해 보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 아이의 기억 속에서도 그러한 관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린 시절부터 기억되고 있는 사건은 그 개인의 주된 관심사와 매우 가깝다. 우리가 그의 주된 관심사를 알게 된다면 우리는 그의 목표나 인생 방식도 알 수 있다. 초기의 기억을 매우 가치 있는 것으 로 평가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또한 우리는 기억 속에서 그의 부 모와 가족에 대한 관심도 발견 가능하다.
기억이 정확한지 아닌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그런 기억이 그 개인의 판단을 보여 준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아이 때부터 나는 이러한 인간이었다' 라든가 '아이 때부터 나는 인생을 이런 것이라고 생각했다' 라는 자기 자신에 대한 판단을 알 아낼 수 있다. 모든 기억 중에서 가장 계시적은 것은 그가 기억해 낼 수 있는 최초의 사건이다. 최초의 기억은 그 개인의 근본적인 인생 방식과 그의 삶 가운데 최초로 만족스러웠던 결정을 보여 준다. 그 기억은 그 가 무엇을 자기 발달의 출발점으로 삼았는가를 한눈에 보도록 해 준다. 때로 사람들은 어떤 사건이 처음이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겠다면 서 대답을 회피하기도 하고 혹은 고백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그 자체도 하나의 계시가 된다. 우리는 그들이 자기의 근본적인 의미에 대해 논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리고 협력할 생각이 없다는 사실을 추측할 수 있다.
- 부모의 '이상적인 결혼 생활'은 이런 아이에게는 매우 곤란한 일이 되기도 한다. 아버지에 대해 헌신적인 어머니의 모습은 아이를 초조하게 만들 수도 있다. 아이는 어머니의 주의를 독점하고 싶어 하며 어머니가 다른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애정을 보이는 일에 반발 하기도 한다.
만약 부모의 행복한 결혼 생활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주며 불 행한 결혼 생활은 더욱 나쁘다고 한다면 도대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일까? 우리는 아이들이 처음부터 협력할 수 있도록 교육 해야 하며, 아이가 한쪽 부모에게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 아이는 교사의 엄한 태도나 체벌에 의해서는 결코 외부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아이가 학교에 와서 자기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교제 하는 친이 어렵다고 생각될 때, 해서는 안 될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아이를 비판하거나 힐책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가 '학교를 싫어하는 게 정당한 일이구나' 하 고 분명히 인식하도록 만들어 줄 뿐이다. 솔직히 말해서 내가 만일 학교에서 항상 야단을 받거나 비난받고 있는 아이의 입장이라면 나 또한 될 수 있는 한 선생님에게 관심을 두지 않고 멀리 떨어지려 할 전이다. 나는 학교 따위를 피하여 무언가 새로운 상황 속에 들어갈 방법을 모색할 첫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어린이들은 주로 위장 결석을 하거나 품행이 좋지 못한 학생이 되거나 바보처럼 보이거나 다루기 어려운 아이가 어간다.
하지만 그들은 바보가 아니다. 그들은 종종 학교에 결석하기 위해 거짓을 꾸며 내거나 부모님의 편지를 위조하는 등 대단히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그런데 이 아이들이 학교 바깥에서 돌아다니다가 이미 자신들보다 앞서 위장 결석을 한 다른 아이들을 발견한다. 그들은 이러한 친구들로부터 학교에서와 달리 인정을 받게 된다. 그 리하여 그들이 관심을 갖게 되는 그룹, 그들이 스스로 가치 있는 존 재라고 느끼는 곳은 학교의 교실이 아닌 문제이들의 집단이 된다.
우리들은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전체의 일부로서 교실 속에 받아들여지지 못한 어린이들이 어떻게 하여 범죄자로서의 경 력을 향해 자신들을 훈련시키기 시작하는기를 이해하게 된다. 아이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교사는 현재 그 아이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로 하여금 자기가 이미 갖고 있는 관심사뿐만 아니라 다른 관심사를 가지고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신시 켜 주어야 한다. 만약 아이가 한 가지 문제에 확신을 갖게 되면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도록 자극을 주기가 아주 수월하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처음부터 그 아이가 외부 세계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어느 감각기관이 그의 주의를 가장 많이 끌고 있는가, 어떤 기관이 가장 활발히 훈련받아 왔는가를 발견해 내야 한다. 어떤 아 이는 보는 일에 가장 흥미를 느끼고, 어떤 아이는 듣는 것에, 또 다른 아이들은 움직이는 일에 가장 흥미를 갖는다.
- 한편 자신의 뜻대로 입장이 확고해지지 않으면 주목을 받으려고 하는 유형의 아이들이 있다. 이들은 장난을 치거나 학급 전체를 방해하거나 다른 아이들을 못살게 구는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이 원하는 입장을 실현시키려고 한다.
비난이나 벌로는 그들을 변화시킬 수 없고 오히려 반항을 가속화 할 뿐이다. 그들은 무시당하는 것보다 오히려 표적이 되어 야단맞는 쪽을 좋아한다. 잘못된 행동의 결과로서 부과되는 고통은 쾌락을 위하여 지불해야 하는 대가에 지나지 않는다. 체벌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그들의 인생 방식을 계속하도록 만드는 역할밖에는 하지 못한다.
- 아이들은 체벌을 누가 가장 오랫동안 견디어 낼 수 있는가를 시험하는 시합이나 게임 정도로 여긴다. 이 게임에서는 아이들이 항상 승리자이다. 부모나 교사들과 투쟁하고 있는 아이들은 벌을 받으면 서 우는 대신, 비웃도록 자신을 훈련시킨다.
게으른 아이는 거의 대부분 야심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경우가 많 다. 게으른 아이는 진정한 패배감 따위는 결코 느끼지 않는다. 왜냐 하면 그 아이는 결코 테스트에 직면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아 이는 자신의 눈앞에 닥친 문제를 쫓아 버림으로써 타인과의 경쟁을 지연시킨다.
다른 사람들은 대개 그 아이가 게으르지만 않다면 문제를 잘 해 결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그 아이는 '나는 하려고만 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하는 '행복한 나라' 속으로 도피한다.
자신이 실패했을 때는 언제나 실패의 이유를 게으름으로 돌려 중대한 결함을 감소시키고 자존심을 유지한다. 그 아이는 스스로 에게 '게으름 때문이지 결코 능력이 없기 때문은 아니다' 라고 말하 고 있다.
교사는 게으른 학생들에게 종종 “너는 조금만 더 열심히 공부하 면 학급에서 일등을 할 수도 있어”라고 말한다. 사실 그 아이는 아 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그와 같은 관심을 얻고 있는 상태이다. 그 런데 왜 공부를 열심히 함으로써 그 관심을 잃게 되는 위험을 감수 하려 하겠는가. 만일 그 아이가 게으름을 벗어 던진다면 숨겨진 재능이라는 평판도 이제는 끝장나 버리는 것이다.
- 게으른 아이에게 있어서 또 한 가지 개인적인 이점은 그 아이가 최소한의 공부를 하고 있으면 그로 인해 대단한 칭찬을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주위 사람 모두가 그 아이의 활동 속에서 개선의 여지를 파악하고 그에게 좀 더 자극을 주고자 노력한다. 부지런한 아이들은 비슷하게 노력해도 칭찬받지 못하는데 게으 른 아이들은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의 기대를 이용하며 살아가는 것 이다. 이러한 아이도 역시 어린 시절부터 줄곧 모든 일이 타인의 노력에 의해 자신의 차지가 될 것을 기대하도록 스스로를 훈련시켜 온 응석받이이다.
- 아이들의 모습 가운데 가장 흔히 보이는 것 중의 하나는 가족의 다른 구성원, 특히 아버지나 어머니보다도 월등하게 앞서려고 하는 시도이다. 이는 상당히 가치 있는 노력이 될 수 있다. 나이 어린 세대의 지위가 향상되어 가는 것을 보는 일은 기쁘다. 만약 아이가 아버지의 직업을 쫓아 업적을 따라잡으려고 욕심을 낸다면 일정한 정도까지는 아버지의 경험이 아이에게 멋진 출발을 가능하게 만들기도 한다.
아버지가 경찰관인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는 종종 변호사나 재판관이 되겠다는 야심을 가진다. 아버지가 의사에게 고용되어 있는 직원이라면 아이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 아버지가 중등학교의 교사이면 아이는 대학교수가 되고 싶어 한다.
아이들을 관찰하고 있으면 종종 그들이 성인이 된 후의 직업을 위해서 훈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이들의 놀이는 우리에 게 그들의 흥미에 관한 힌트를 준다. 예를 들어 교사가 되고 싶어 하 는 아이는 어린아이들을 모아 놓고 학교 놀이를 한다. 어머니가 되 고 싶어 하는 여자아이는 인형을 가지고 놀며 이는 자연스럽게 아기 에 대한 흥미를 기르는 훈련이 된다. 이러한 관심은 격려받아 마땅 하며 여자아이들이 인형 갖고 노는 일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
- 아들러 는 초창기부터 프로이트와 많은 점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었다.
프로이트는 성性 충동을 인간 행동의 근원으로 파악하였고, 아들 러는 이를 모든 인간에 대해 일률적으로 적용시킨 데 대해 반박하였 다. 아들러가 특히 반박한 대목은 성 충동의 학설을 정신적 생활의 기본 요소로서 노이로제 환자나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에도 적용시 킨 부분이었다. 아들러는 그러한 증상들은 절대적인 요인이 아니라, 개인적인 상황, 경험, 갈등 속에서 빚어진 부분에 불과하다는 견해 를 가졌다.
아들러는 인간이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더 큰 영향 을 받는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짓는 것은 열등감 과 무력감이라고 보았다. 열등감과 우월감은 아들러에 의해 최초로 사용된 용어로서, 그는 이 두 감정이 인간존재에 보편적이라고 생각 했다.
- 인간에게는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있으며 이를 보상 또는 극복해 남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의 움직임이 우리를 행동하게 만 드는 추진력으로써, 아들러는 이를 '권력에의 의지'라고 하였다. 아 들러는 과거의 경험이 그의 미래를 규정짓는 것이 아니라 그가 경험 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미래가 변화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리비도 개념을 부정해서 오이디푸스 콤플렉 스도 열등성을 극복하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았다. 아들러가 열등 감과 우월감에 관심을 갖게 된 한 계기는 앞서 밝혔듯, 그가 어린 시 절 겪은 질환에 따른 육체적 불편함과 형과의 갈등에 기인한다. 아들러는 성 충동을 중시하는 프로이트의 주장에 반대하여 점차 프로이트의 이론을 비판하는 입장으로 변하였고, 그로 인해서 수회 에 걸친 심각한 토론을 벌이기에 이른다. 프로이트의 정신적 생활 에 대한 비판'을 주제로 한 일련의 강의에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한 아들러는, 1911년 8명의 다른 멤버와 함께 이의서를 제출하고 프로 이트 학회에서 탈퇴한다.
두 사람의 학설에 관심을 가졌던 융은 그들의 결별이 두 심리학 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인생관 사이에 거리가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종교에 대한 프로이트의 적대 적 태도와 아들러의 호의적인 태도 역시도 둘 사이의 화해할 수 없는 간극을 보여 주는 사례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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