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실행해야 할 미래 전략 5가지

저자
조지 스토크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1-11-2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5년 후 가장 긴급한 전략적 이슈는 무엇이 될 것인가?"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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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급사슬 대혁신
- 미국의 경제체제는 중국에서 들어오는 수입물품에 지나치게 의존적이 되어 가고 있음.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문제, 즉 미국의 웨스트코스트의 해양과 철도화물 인프라의 피로도가 한계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주목한 사람은 거의 없음.
- 공급사슬 관리의 세가지 층위
(1) 통합되지 않은 공급사슬 : 각 상위단계는 사슬의 다음단계에 있는 고객으로부터 수요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에 변동을 포착하거나 관리하기 어려움. 관리자들은 대개 넘치거나 부족한 재고와 기준미달 품목에 관한 정보를 사슬의 마지막 고리, 즉 소매점에서 알아냄.
(2) 부분적으로 통함된 공급사슬 : 수요에 관한 정보를 공급사슬의 두단계 아래에 있는 고객에게서 얻음. 보통은 바다 양쪽 가운데 어느 한곳 또는 그 이상의 물류센터에서 얻음. 이 사슬에서는 변동을 보다 확실하게, 잘 관리가능.
(3) 통합된 공급사슬 : 사슬의 각 단계가 최종수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음. 변동은 거의 즉각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신속하고 쉽게 대응가능
- 공급사슬 효율 극대화 조치
(1) 최소생산 주문물량과 사이클 타임을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 줄여라
(2) 공급사슬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중국에 아웃소싱하거나 그곳에서 제조하는 것을 자제하라
(3) 기존 공급사슬 내에 완전 통합되거나 부분 통합된 정보 흐름을 창출하라
(4) 숨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급사슬 전반에서 공급자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문제와 구매관행을 조사하라
(5) 매출총이익이 많이 나고 수요 변동성이 심한 부분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예상되는 주문량와 수요 변동성에 기초하여 공급사슬 전반에서 주문의 흐름을 세분화하라
2. 규모의 경제원리에서 벗어나기
- 한시적 공장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님. 한시적 공장은 한가지 제품을 단기간 동안 대량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프로젝트 지향적 산업과 불확실성이 큰 사업에서 오랫동안 선호해온 방식임. 위험도가 큰 기획에는 한시적 공장의 사례가 많음. 영화세트나 전쟁터의 간이식당, 밀림의 코카인 제조공장과 대규모 토목 공사장 옆에 설치되는 임시 콘크리트 시설 등이 그 사례. 그러나 규모의 경제라는 사고의 틀을 벗어던지지 못한 기존 사업가들은 이런 종류의 임시시설을 우습게 여김. 이제 영리한 기업들은 화학이나 제약같은 다양한 프로세스 기반 산업에서의 한시적 제조방식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음.
- 한시적 공장에 적합한 상황
(1) 특정자산의 필요성, 높은 위험부담 및 변화속도로 인해 그 밖의 다른 생산모델의 경제성이 떨어질 때
(2) 지극히 변화무쌍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나 파괴적인 혁신이 가진 잠재력으로 인해 극심한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3) 사업기회의 규모가 분명하지 않을 때
(4) 높은 처리량, 적은 변경사항에 기반한 생산으로 비용을 낮출 수 있을 때
(5) 영구시설이 아직 준비단계에 있는 동안에도 생산을 늘리고 시장성을 시험해볼 필요가 있을 때
(6) 먼저 손을 쓰는자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때
3. 가변적 가격책정
- 평준화된 가격책정을 선택할 경우 보험사가 할당한 세그먼트에는 당신보다 사고 위험이 높은 가입자와 낮은 가입자가 포함됨. 텔레매틱스라면 보험사는 운전자의 행동에 관한 자료를 토대로 운전자의 위험수준을 정확히 측정. 1년, 한달, 한주, 하루, 한시간, 특정 시간의 위험도까지 산정가능. 그런 다음 보험사는 그 위험도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함. 이를 통해 저위험의 고객 확보가능
- 가변적 가격책정 전략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용성에 따라 기꺼이 웃돈을 내거나 기다릴 의사가 있는 경우 유용함.(호텔 객실, 렌터카, 식당 좌석, 그리고 여객기 좌석 같은 예약대기 서비스)
- 가변적 가격책정은 또한 정보기술로 소비자가 중간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기업과 접촉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작동해야 함. 이 경우 기업은 고객에 관한 자료를 필요할 때 즉시 받을 수 있는데, 공항주차가 대표적 사례임. 여기서는 터미널 근접성, 주차부지의 만차정도, 이용시간대, 주차 시간 등이 가격 책정의 중요 요소임
4. 복잡성 포용
- 제품과 서비스가 지나치게 복잡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무조건 단순화하려고만 드는 것이 일반적 반응임. 그래서 선택의 폭을 줄이고, 옵션을 간소화하고, 패키지를 만듬.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복잡성으로 인한 고객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것도 효과가 있음.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그 효고가 뚜렷하게 나타남.
(1) 고객이 선택하고자 하는 종류가 많고 또 그런 선택이 주어질 때
(2) 트레이드 오프에 있는 구매결정을 해야 할 때
(3) 바람직한 결론에 이르는 방법이 여러가지일때
(4) 바람직한 결론이 여러가지일때
(5)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팔아야 할 때
(6) 경쟁자가 단순화하거나 복잡성을 무시할 때
- 소비자들이 처음부터 복잡성을 싫어하는 것은 아님. 소비자들은 자신의 니즈와 예산에 가장 근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하려 함. 소비자들이 엉뚱한 선택을 하거나 싸구려를 찾는 것이 아니면 아예 구매를 포기하고 마는 이유는 복잡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능력이 없기 때문.
5. 인피니밴드 활용
- 인피니밴드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 운영의 효율성 제고, 새로운 비즈모델 창출, 완전히 새로운 사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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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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