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오가니즘

사회 2021. 7. 17. 19:36

- 르네상스가 사람들의 과학적 탐구욕을 자극해 궁극적으로 계몽주의와 현대 세계로 이끌기 전까지 종교적 도그마는 사람들을 결속시 키는 주된 매개체였다. 그것은 신화와 밈의 형태로 전달되었고, 익숙한 서사 구조의 이야기로 포장되었다. 이야기 패턴과 비유의 일관성(이는 주류 종교가 유사한 기원 신화를 공유하는 방식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은 사람들이 종교를 흡수하고 궁극적으로 종교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는 지식 형성의 핵심 포인트를 반영한다. 즉 인식 기술이 패턴을 인식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어떤 아이디어가 완전히 생 소할 경우, 관련지어 연결시킬 수 있는 기존의 아이디어가 없다면 그 아이디어는 지속될 수 없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다윈 등의 이 론이 학술적 호기심과 경험주의의 후광에 의해 널리 받아들여질 때 까지 사람들의 패턴인식 능력은 제한적이었다. 그들의 내장형 컴퓨 터는 그들이 수신하는 데이터의 패턴을 이해하고 흡수할 수 있는 지점까지 쉽게 진화하지 못했다. 중력, 물리학, 기상학, 면역학의 법칙 중 어느 것도 존재하지 않았다. 이는 사람들이 가장 단순한 자연의 경이로움을 이해하는 기초마저 갖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이런 환경에서 종교적 신화가 번창했다. 신화는 대중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이었다. 제사장이 말하는 이야기는 개념화의 이 상적 패킷이었고, 아이디어가 전달되는 기본 구성 요소인 밈이었다. 그 목적을 위해 신화 는 매우 효과적이었다. 역사의 수많은 내부적 유혈 충돌에도 신화 는 대체로 견고하게 사회를 결속시켰다. 그러나 이렇게 견고해 보 이는 가치 체계의 시대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인쇄술 같은 새로운 의사소통 기술과 중산층 교육에 의한 문맹 퇴치에 힘입 어, 정보를 공유하고 처리하는 사회적 능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아이디어가 빠르게 수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 문화가 진화한 것이다.
- 샤오미에는 제품 개선을 돕기 위한 천만 명의 팔로워 미펜 Mi Fen'이라는 단단한 기반이 구축되어 있다. 직원이 아닌 사용자 들이 샤오미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세 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개발했다. 그들은 P2P 조언 플랫폼을 통해 회사의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회사의 제품을 자발적으로 홍보함으로써 회사의 마케팅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그 대가로 이 팬들이 받는 건 무엇일까? 그들은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끊임없이 향상되는 스마트폰 라인 개발에 참여한다. 그 결과 이름 없는 회사였던 샤오미는 3년 만에 세계 5대 스마트폰 기업으로 성장했고, 애플과 삼성의 뒤를 바짝 추격한다. 이는 감성적으로 팬들을 만족시킨다. 또한 샤오미는 급변하는 사회 유기체 세계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내부적으로 조직을 재구성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다. 샤오미의 작업 팀은 엄격한 통제가 없는 씨족이나 부족과 비슷한 조직으로 인식된다. 그들은 이익 배분을 핵심 인센티브로 삼으면 서 멘토링, 협업과 혁신에 중점을 둔다. 직무 순환도 권장된다. 노동 자 자치가 핵심 목표이기 때문에 그룹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간다. 이를 통해 샤오미는 부분과 전체의 공존이라는 홀로닉스 개념의 핵심을 성취한다.
- 도킨스가 40년 전에 이기적 유전자의 논지를 더 광범위하게 뒷 받침하는 개념으로 '밈'이라는 아이디어를 도입한 후, 밈은 문화 진화의 영역에서 완전한 학문 분야를 창출했다. 자연스럽게 그것은 밈학memetics 이라고 불린다. 유전학이 유전자를 연구해 생명의 비밀 을 밝히는 것처럼, 밈학은 밈을 연구함으로써 문화의 코드를 해독하는 것이다.
사회학자와 인류학자들의 진지한 고려에도 불구하고 밈학은 그 지지자들이 추구하는 의심할 여지없는 정당성을 얻기 위해 대체로 힘겨운 과정을 겪었다. 도킨스의 이론은 우아하지만, 밈의 개념은 명 확하게 규정되지 않는다. 물리적 DNA 가닥 내에서 확인되고 분리 될 수 있는 유전자와 달리 밈에는 물리적 특성이 없다. 정밀성이 부족한 것이다. 밈이 존재한다는 증거는 없다. 유전자를 객관화해 '사물'로 분명하게 식별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기적 유전자》의 주제이자 근본적인 아이디어 (복제라는 단일 목표를 추구하도록 미리 프로그램된 유전자가 생명 진화의 원동력이라는 아이디어)가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 그러나 밈은 자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정보 덩어리이기 때문 에, 밈이 생성되는 인간 두뇌의 외부에 유전자와 같은 종류의 자율적 인 매개체가 존재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도킨스가 다윈처럼 시대를 앞서간 인물일 수도 있다. 현미경이 향상되고 과학자들이 DNA가 어떻게 한 생명체에서 다른 생명체로 옮겨가고 미묘하게 변화했는지를 연구할 수 있는 20세기가 되어서야 위대한 생물학자 다윈이 완전히 옳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심지어 지금도 창조론자들과 지적설계론자들은 다윈을 부정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마찬가지로 신경화학이 발전해 과학자들이 한 사 람의 뇌에서 다른 사람의 뇌로 생각과 아이디어가 전달되는 경로를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는 시점도 그리 멀지 않을 것이다. 신경 영상 neuro-image 기술의 새로운 발전이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2015년 인디애나대학과 스위스 로잔대학 연구 팀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생성 된 정보가 인간의 두뇌에서 독특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보여주는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는 밈에 대한 과학적 정의에 점점 가까워지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첨단 뇌파 모니터가 없더라도 사람들 사이에서 아이디어가 공유되는 방식을 연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갖는다. 그건 바 로 소셜미디어 네트워크가 연결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데 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는 수십억 대의 컴퓨터다. 이 거대한 정보 풀은 디지털 콘텐츠 패키지로 표현되는 아이디어가 상호작용하는 두뇌 공동체 사이에서 복제되고 공유되는 방식에 대한 차트와 그래 픽 표현을 제공한다. 이 새로운 데이터 지도는 밈이 도킨스가 말했던 것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 스마트폰 이전 시대인 2003년 소니 에릭슨Sony Ericsson은 고객들이 타인의 모습을 찍을 후면 카메라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찍을 전면 카메라를 원할 거라 생각 했고, Z1010 휴대폰에 전면 카메라를 장착했다. 곧 셀카는 사람들 을 사로잡았다. 패리스 힐튼의 명언처럼 카메라 폰은 '21세기의 사 인autograph’이 된 것이다. 그 후 카메라가 더욱 정교해지면서 사람 들이 사진을 수정하고 가장 좋아하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 나 르시스스틱Narcisstick(자기도취봉)이라는 약간 냉소적인 명칭으로도 불리는 셀카봉이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사람들은 셀카봉을 들고 주변 환경의 멋진 순간을 포착해 새로운 차원의 자기표현 샷을 찍을 수 있었다. 날 봐요. 나는 타임 스퀘어에 있어요. 나는 여기 에펠탑 앞에 있어요. 나는 비욘세 콘서트를 즐겨요. 셀카는 예술형식이 되었고, 특정 장르의 규칙에 속했고, 우리 모두가 즉시 인식할 수 있는 밈 코드가 되었다.
우리는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이 아니기 때문에 셀카를 돈버는 수단으로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많은 10대 청소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소셜미디어 스타나 카다시안처럼 눈길을 끌기 위해 노력하는 걸 멈추게 하지는 않는다. 독특함의 가치(외모 또 는 고유성의 표현)는 이제 같은 생각을 가진 팔로워를 모으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모든 것을 위한 출발점은 셀카에서 최적의 '얼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어떤 면에서 카다시안주의자Kardashianist들이다(나는 이 단어를 너무나 사용하고 싶었다).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지 생각해보라. 분명히 내가 선택한 다양하고 색다른 홍보용 사진은 자기표현의 한 형태다.
- 사회 유기체를 성장시키려면 영향력을 행사하는 여러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 다. 사회적 영향을 극대화하도록 사회 유기체의 글로벌 분배 시스템 을 활용하려면 메시지에도 올바른 내용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역사 를 통해 강력한 밈이 되는 예술 작품은 사람들의 깊은 감성을 어루만지는 것임을 안다.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ode to Joy)에서의 열정적인 축하, “나는 꿈이 있습니다” 라는 마틴 루터 킹의 뜨거운 연설, 미국인들이 제2차 세계대전 이오지마섬의 깃발 게양 이미지에서 발 견한 애국심의 고취, 알베르토 코르다 Alberto Korda가 그린 미래의 혁명가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은 체 게바라 초상화의 단호한 표정 등 이 바로 그것이다. 이제 소셜미디어 시대에 정서를 자극하는 능력은 모든 콘텐츠의 성공만큼이나 중요해졌다.
- 유튜브 활동가 그레이 C. G. P. Grey는 '이 동영상은 당신을 화나게 할 거야'라는 제목으로 소셜미디어의 기능장애에 대한 설명을 제공 했다(그레이의 실명은 콜린 그레고리 팔머 그레이Colin Gregory Palmer Grey로 추정된다). 그레이는 아드레날린 분출의 원인인 분노가 비슷 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바이러스성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적 유추를 많이 사용했다. 그는 소셜미디어에 게시된 아이디어를 생각 세균thought germ’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했다(그 자신은 인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그는 밈에 대해 이야기했 다). 이 세균은 아이디어에 공감하는 사람들(세포들)의 수용체에 고정 되어 있다. 가장 강력한 생각 세균은 '분노 세균anger germ’이라고 그는 주장한다. 왜냐하면, 와튼 스쿨의 연구가 보여주었듯이,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는 소셜미디어에서 그 분노를 공유할 수 있는 동조자를 특별히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노 세균이 같은 생각을 가진 새로운 사람들의 집단을 만나면 복제된 분노의 바이러스처럼 폭발한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 벌어지는 이 격렬한 분노는 반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발견되고 동등하게 화를 내는 맞대응을 유발한다. 각 집단은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피드 백 루프에 영향을 받으면서 격렬한 경쟁에 돌입한다. 그레이는 이렇 게 덧붙인다. “각 집단은 다른 집단에 생각 세균을 번식시키고, 가장 정확한 세균이 아니라 가장 격렬한 세균이 가장 빠르게 퍼집니다. 종종 이런 경쟁 과정은 '공생 symbiosis' 으로 끝나며, 매우 성공적으로 공생하는 분노 세균 한 쌍이 생태적 안정성에 도달하는 지점으로 귀결됩니다.” 이것은 항상성의 한 유형이다.
하지만 분노를 유발하는 모든 아이디어가 소셜미디어상에서 반대 의견과의 균형에 도달하는 건 아니다. 일부 아이디어는 상호 간의 현 재 상황에서 너무나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사회 유기체가 신속하게 반응해 그것을 해체하거나 중성화시킨다. 이런 아이디어는 외부세계에서 사회 유기체로 들어온 침입자로 여겨지며, 사회 유기체가 스스로 정의하는 자신의 정상 상태에 대한 위협이 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 정상 상태를 수용 가능한 행동 규범의 문화적 기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허용 범위를 벗어나는 아이디어는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기생충 같은 위협 요소로 취급되며, 사회 유기체의 세포가 방어 반응을 일으키도록 자극한다. 여기서 생명체의 다섯 번째 규칙이 소셜미디어에 적용되는 방식을 볼 수 있다. 즉 사회 유기체는 외부 자극에 반응해 적응하고 스스로를 보호한다.
- 사회 유기체는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항체를 개발한다. 어린 시절 더 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더 강하게 자란다. 마이클과 내가 자랄 때, 학교의 누군가가 수두(주로 아이들을 일주일 정도 가려움증에 시달리게 만드는 전염성이 강한 질병)에 걸렸다는 소식이 들리면 부모님들은 일부러 자기 자녀를 아픈 아이의 집에 데리고 가서 수두에 노출되도록 했다. 이것은 아이가 나중에 다시 질병에 걸리는 걸 막기 위해 미리 항체를 만들 수 있게 하려는 아 이디어였다. 자녀의 건강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는 이런 행동은 겉 으로 보기에는 무모해 보이지만, 폐렴이나 뇌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 증의 위험이 훨씬 높은 10대 사춘기나 성인기보다 유년기에 이 질병 에 걸리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는 걸 고려하면 합리적인 추론에 의한 것이었다. 1995년에 항체를 만드는 훨씬 더 안전한 방법을 제공하는 완벽한 수두 백신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위협적인 바이러스나 박테 리아의 DNA에서 파생된 백신의 개념은 동일한 핵심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다. 우리에게 외면적으로 해가 되는 것에 노출되는 게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점이 우리의 유전적 특징이다.
-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는 자신의 저서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인간은 폭력성과 어떻게 싸워왔는가The Better Angels of Our Nature: Why Violence Has Declined》에서 '문명화 과정'에 관한 사회학자 노르베르트 엘리아스Norbert Elias의 이론을 인용했다. '문명화 과정'이란 유럽 사회가 어떻게 더 평화로워졌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중세 시대부터 나타난 사회적 은혜와 예절의 발전을 다룬 것이다. 과거에는 연회에 초대를 받으면, 적을 죽이고 음식을 먹는 데 사용된 도구인 칼을 가지고 가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었다. 음식 주위에 모여서, 그 칼로 동물 사체에서 한 조각을 잘라내고 같은 칼에 그 조각을 꽂아 입 으로 가져갔다. 이 날카로운 칼의 주변에 있는 문제점은 의견이 다른 누군가가 칼에 찔릴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주인이나 손님 모두에게 편안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초기 중세 사회에서는 폭력이 일상생활의 일부였다.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었겠는가?
- 해결책은 테이블 매너의 진화였다. 결국에는 개인 칼을 사용해 음식을 먹는 것이 용인될 수 없었고, 식사용 날붙이류(포크와 나이프)의 아이디어가 도입되었다. 포크가 발명되었고 특수하고 덜 치명적인 나이프가 식탁에 배치되어 손님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칼을 칼집에서 꺼낼 필요가 없도록 했다. 식탁용 날붙이류의 적절한 사용 에 관한 예절이 등장했다. 나이프를 입으로 가져가지 마십시오', '나 이프로 음식을 휘젓지 마십시오' 같은 주로 테이블 나이프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관련된 것이었다.
칼싸움을 유발하는 위험에 대한 실용적인 해결책으로 시작된 예절은 갈등을 막기 위한 일련의 체득되는 문화 규칙으로 발전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종류의 미묘한 변화는 점점 더 많은 영역 에서 폭력을 용인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인식하는 가치 체계가 발전하 도록 도왔다. 스티븐 핑커의 말에 따르면, 노르베르트 엘리아스의 연구는 유럽인들이 점점 더 충동을 억제하고, 행동의 장기적인 결과를 예상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고려하는 과정과 (복수를 당연시하는) 명예의 문화가 존엄성의 문화로 나아가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도덕적 진화 과정이었다.
- 견제받지 않는 권력과도 같은 중앙 통제 프로그램을 통해 페이스북은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진실을 만든다. 이는 우리가 따르도록 페이스북이 설계한 삶의 이상적인 그림일 뿐이다. 오랫동안 사용자가 마우스 클릭으로 페이스북 게시물에 대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리는 '좋아요1ike' 버튼뿐이었다. 이 플랫폼은 이후로 '사랑', '하하haha', '와우wow', '슬픔'과 '분노' 이모티콘을 추가했지만 여전히 싫어요 dislike’는 없다. 페이스북은 불협화음의 공동체가 되기를 원치 않으며, '귀하는 누군가가 공유하는 정보에 슬픔이나 분노를 느낄 수는 있지만, 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하는 듯하다(틀림없이 페이스북은 그 일을 내부 직원인 검열자에게 맡긴다). 우리는 거기에 순응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행복한 뉴스와 이미지만을 위한 곳으로 사용한다. 그들은 완벽한 삶, 완벽한 자녀, 행복한 결혼, 직업에서의 성공 등 꿈결같은 자아를 창조한다. 페이스북랜드 Facebook-land는 디즈니랜드 Disneyland와 같다. 그곳은 우리가 순종적인 자아를 만드는 동화의 나라다.
페이스북의 목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음으로써 광고 플랫폼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당신'을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사업에 종사한다. 페이스북의 알고리 즘이 당신의 진정한 정체성, 당신의 표현, 당신의 친밀감, 당신의 사 적인 대화와 욕망을 알기 때문에, 당신은 이 회사의 귀중한 패키지 상품이 된다. 또한 그 알고리즘은 어떤 콘텐츠가 잘 먹히는 지를 파 악해 광고주들에게 제공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다. 분명히 페이스북 은 회원들의 건전한 SNS 활동을 위해 자신의 '공동체'가 관리하는 검열 정책을 부과한다고 주장하겠지만, 이 회사의 가장 큰 관심사는 긍정positivity을 판매하는 데 있다
- 대부분 젊은이들은 페이스북 계정을 폐쇄하지 않는다.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신원을 입증할 페이스북 계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폐쇄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페이스북 계정 사용 빈도를 점점 줄 이며 다른 방식으로 활용한다. 이런 경향이 페이스북에 얼마나 큰 피 해를 줄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 수 감소는 페이스북에 호의적이지 않다. 이것은 이 책의 다른 곳에서 설명한 진화론적 압력과 완전히 일치한다. 사회 유기체는 특정 플랫 폼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그곳에서 떠날 것이다. 결국 페이스 북은 스스로 진화하지 못하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다.
물샐틈없는 검열은 어떤 경우에도 불가능하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정부의 통제든 사기업의 통제든) 통제를 벗어나는 방법을 항상 찾아낸다. 중국의 '네티즌netizen'들이 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보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사이트를 차단하는 '중국 정부의 방화벽 만리장성'을 뚫기 위해 많은 중국인들이 VPN 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을 활용한다. 웨이보처럼 통제가 심한 중국 내 소셜미디어 사이트에서 정부 검열관이 차단하는 핵심 단어를 우회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중국 네티즌들은 미묘한 말장난처럼 보이는 독특한 언어를 만들어냈다.
-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엄격히 통제하고 우리와 같은 연구자들에게 비용을 청구하는 데이터는 이제 그 데이터를 생산하는 사람들(당신과 나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통제될 것이다. 암호화, 분산 컴퓨팅 기 반 보안과 옵트인/옵트아웃opt-in/opt-out (사전 허락 사후 허락) 조항 을 통해, 우리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메타 데이터 형식으로 배포해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동시에 사회 유기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투명한 시스템을 활용해 '좋아요’, ‘리트윗', '공유'의 주체가 실제 참여자인지, 자동화 된 '봇bot 인지, 방글라데시의 저임금 '좋아요 알바 노동자' 집단인 지 여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실시간 감시를 설계할 수 있다(방글라데시는 세계의 '좋아요 알바 노동자' 의 40퍼센트를 차지하는 국가다). 중앙화된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가지는 창조적인 콘텐츠에 대한 권리와 돈에 대한 장악력을 없앰으로써 우리는 사회 유기체의 집단적 산출 물에 대한 마지막 주요 제약 권력을 무력화시킬 것이다. . 이 분산형 소셜미디어 경제는 금방 도래하지는 않는다. 실효성을 위해 블록체인 서비스는 더욱 견고한 기본 인프라뿐만 아니라 네트 워크 효과를 필요로 할 것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거대 기업들 은 이런 네트워크 효과를 그들의 시장 점유율을 보호하기 위한 자본 의 형태로 이미 축적했다. 그러나 젊은 고객 이탈에서 광고 차단에 이르기까지 기존 모델의 시스템과 기술의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중앙 집중식 플랫폼을 소멸시키는 전환점이 도래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은 없다. 실리콘밸리의 역사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통신 기술이 고도로 가속화된 진화 과정에 종속된다는 점이다. 분산된 미디어 환경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찍 도래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오래된 모델을 도태시키는 진화적인 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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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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