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은 없다

사회 2021. 7. 17. 19:33

- 전 지구적 차원에서 고려해볼 때, 자본주의의 특징은 상 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생산되고 나서 버려지는 물건들과 동시에 극심한 궁핍과 생필품을 얻기 위한 만연한 투쟁 사이의 격차, 또는 몹시 고된 과로를 겪는 사람들과 동시에 실업으로 무기력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 사이의 심각한 격차라고 할 수 있다.
- 17세기경부터 공유 자원 및 공동 자원은 거대한 저 항에 맞서 대개 무력으로 몰수되었고, 사유재산의 형태로, 즉 일부 사람들만이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형태로 분배 되었다. 이 과정은 유럽에서는 서서히 진행되었고,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식민지적 탈취가 느닷없이 진행되었다. 자본주의의 시작과 전 지구적 확산은 이전에는 자원을 관리하 는 데 있어 사유재산제도가 존재하지 않았거나 제한적인 방 식으로 이용되었던 곳에서 그 제도가 폭력적으로 도입되면 서 이루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자원이 이러한 방식으로 분 배되면서 새로운 소유주들이 땅, 원료, 노동 도구와 다른 자 원들을 어떤 상태로 제공하는지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생계 를 위해서 일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 장기간에 걸쳐 가치가 도출되는 다른 자산들과 마찬가지로, 인적 자본에서도 신뢰할 수 없는 수익률이 투자자 들의 관계 속에 스며든다. 내가 서안지구 정착촌에서 목격 한 불안감이 1세대 정착민들의 장성한 자녀를 중심으로 해서 나타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그들은 다른 곳의 새로운 중산층이 갔던 길을 그대로 따라갔는데, 이는 물질적 이익을 얻는 데에 더 많은 돈이 들고 그에 대한 보상이 적어지면서 인적 자본이 더욱 강조되는 그런 길이었다. 그리고 지역 사회의 활용 여부와 관계없이,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는 종종 장기적이고 세대에 걸쳐 이루어진다. 인적 자본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투자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대관계가 인적 자본 투자를 수용하는 데 익숙해진 만큼, 이러한 투자는 가족을 하나로 묶는 정서적 유대관계를 고취한다. 극심해지는 인적 자본 투자와 그 결과의 불확실성은 가족의 유대관계를 지나치게 소모한다.
- 1960년대에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한 마을 아이들은 대부분 방치되었다. 부모들은 최소한 동등한 수준의 상속을 받을 사람과 결혼할 기회를 망칠 수 있는 행동을 자 녀들이 하지 못하도록 막는 데에 전념했다. 하지만 1980년 대에 이르러서는, 인적 자본이 앞서 나가는 삶의 주요한 수 단이 되었고, 가족은 자녀 중심적이 되었다. 이제 자녀의 기 술과 감성을 함양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가 되었다. 이 자녀들은 잠재적으로 생산적 활동과 연결될 수 있는 독특한 욕구와 능력을 표현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였다. 그들은 부모 보다 더 자유롭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느꼈다.
이러한 변화는 불리한 환경에서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강화했다. 1960년대에 한 가족의 재산은 부모가 사망할 때까지 부모의 통제하에 있었다. 부모와 자녀의 이 해관계가 가족의 재산을 보호하고 증가시켜야 한다는 것에 궤를 같이했다. 하지만 1980년대에는, 자녀들이 부모가 권 장한 목표 이외의 다른 목표를 추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부 모는 학비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버렸다. 콜리어는 자신의 부모처럼 자녀에게 존경심을 요구하기보다는 자녀의 애정 을 얻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부모들에 관해 기술한다. 콜리어는 오래된 가부장적 전통에서 해방된 것으로 추정되는 엄마들의 위치에 대해 숙고한다. 그러나 그들은 남편과 재산을 공유했던 그들의 어머니가 남편에 의존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남편의 높은 소득 능력에 의존하게 되었다. 이제 여성들은 자녀에 대한 걱정만큼 남편의 건강과 행복에 대해 걱정해야 했다. 동시에 결혼은 숙명적인 안정된 제도라기보다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취약한 계획의 일종이 되었다. 게다. 가 성인 남성과 여성은 노년이 된 부모를 돌보겠다고 부모 를 안심시켜야 했다. 노인들은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했고, 부모에 대한 사랑의 보살핌을 거부하는 행위를 두고 자녀들이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가족에 대한 의무감보다는 개인적인 욕망을 우선시하는 증거로 보았다.
- 오랫동안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가 소비선택을 반영 하고 강화해온 미국에서는, 보호를 받지 못한 노동자들이 정치적 수렁에 빠져 있다. 생활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의존 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을 낮추는 구조가 그들의 노동 소득을 깎는 구조와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국적 소매기업인 월마트(Walmart)는 이러한 복잡한 관계를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월마트가 확장되는 곳마다, 직종별 평균 임금률은 하락한다. 그런데도 월마트는 노동자들에게 그들의 가족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더 낮은 가격을 누리는 폭넓은 사회적 목표에 공헌하기 위해 높은 임금을 포기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월마트는 소위 낮은 물가와 저임금의 절충이라는 주제에 관한 국민적 담화에 미국 대중 대다수가 참여하도록 설득했다. 이 프레임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오로지 소비자의 관점에서만 생각하도록 장려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를 애국이라고 강조한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 오가니즘  (0) 2021.07.17
불공정한 숫자들  (0) 2021.07.17
대전환이 온다  (0) 2021.06.13
프로메테우스의 금속  (0) 2021.06.06
프로보커터  (0) 2021.05.30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