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세계사

역사 2023. 6. 30. 11:23

- 이 책의 분명한 교훈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즉, 1500년대 대항해시대 의 등장과 같은 시기에 새로운 논리를 세우고, 새로운 세계관을 확장하고 보완할 방법을 찾은 국가들은 이후의 세기 동안 뜻밖의 기회를 찾았다. 마찬가지로 20세기 화석연료 사용의 확대는 이에 요구되는 자원과 기술 을 지닌 국가들의 국제적 위상을 상승시켰다. 이제 새로운 현실과 지식이 등장하면서 우리 종은 미래를 보장해줄 방향으로 선회할 수밖에 없게 되 었다. 앞으로의 역사는 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 방식으로 향하는 운 동에 동참하고 이끄는 국가들이 누구이고 그렇지 못하는 국가들이 누구 인지 알려줄 것이다.
- 초기의 무역선들이 근해를 오가게 되면서 왕래가 잦은 뱃길을 따라 자 연스럽게 항구가 생겨났다. 중세 유럽은 대부분 (교회 소유이든 개인 소유 이든) 장원제를 중심으로 한 하향식 사회로 구성되어 있던 반면, 네덜란 드 지방의 땅은 귀족 계급에 속하지 않았다. 이런 독립성 덕분에 네덜란 드는 때마침 등장한 새로운 기회를 붙잡을 수 있었다. 대규모 무역 시스 템에 대한 인식과 초기의 공학적 아이디어가 결합되며 1300년대부터 암 스테르담에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내구성이 강한 인공 운하가 건설 되었고, 운하 주변은 곧 초기 무역상들이 거주지이자 물품 저장고로 사용 하던 '운하 집 Cannal house'이라는 개인 소유 창고들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 처럼 계획 하에 건설된 원형 운하들은 넓은 바다와 물품 창고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뱃길 역할을 하면서 무역상들의 경제적 지위를 위한 토대가 되었다.
대항해시대가 제대로 정의되기도 전에 암스테르담은 현대의 아마존닷 컴과 같은 위치에 올라섰다. 무역 시스템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 세계 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주문과 구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암스 테르담이 유통과 저장의 허브로 부상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1599년에 암 스테르담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Verenigde Oostindische Compagnie, VOC가 설립되면서 더욱 공식화되었다. 쇼토는 “동인도회사가 세계를 다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대체로 암스테르담이 동인도회사를 만들었다”라고 적고 있다.
암스테르담 사람들은 생물학적 구체제에서 흩어져 있는 이런저런 혁신 적 기술들을 이용하여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도시를 형성했다. 적용할 기 술적 지식이 별로 없던 시기에 그들은 기술자로 활약했다. 하지만 이 초 창기 무역항의 주민들은 중심지로 모여들려는 인간의 욕구를 수용하고, 자신들의 환경을 이해하며 두려움 없이 그 환경에 맞서는 동시에 때마 침 출현한 신기술을 지혜롭게 적용함으로써, 암스테르담을 산업화의 첨단 도시로 만들었다.
- 황소와 소의 움직임과 힘을 조정하는 데 쓰이는 쟁기 및 멍에 등의 도구는 일반적으로 아득한 메소포타미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농업 발 전의 초기에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이런 도구들이 흔히 사용되었다. 가슴에 다는 도구와 목에 다는 도구 모두 중국의 발명품으로 여겨지는데, 중국에 서는 소와 말 모두 농사에 쓰였다.25 소는 무게가 앞쪽으로 집중되어 있 기 때문에, 스밀에 따르면 "몸의 질량이 앞쪽과 뒤쪽에 거의 균등하게 분 배되어 있는 동물”인 말이야말로 짐을 운반하는 가장 힘센 동물이었다. 농사에 동물을 사용했는데도, 에너지 사이클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동물 의 사료로 사용하기 위한 곡물을 키워야 할 필요성 또한 커졌기 때문이 다. 말이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노동에서도 더 중요해지면서 더 풍부하게 말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기술적 혁신이 요구되었다. 하지만 중국, 아프 리카 및 인도에서 소가 밭일에 가장 흔하게 사용된 주된 까닭은 섬유질 만 먹고도 생존할 수 있는 소의 능력 때문이었다.26 되새김 동물인 소는 비공식적 방목에서 얻을 수 있는 짚을 먹었는데, 덕분에 소는 스밀의 표현에 따르면 "에너지 면에서 분명 저렴한 물건"이었다.

- 1400년의 세계는 다양화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구에 사는 3억 8,000만 명의 사람들 중 다수는 여전히 시골에 살았다. 1400년에 (인구가 많은 순 으로 50만 명에서 8만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25개의 도시들은 전 세계 인 구의 대략 1퍼센트만을 차지했다. 이런 인구 중심지들 중 아홉 곳이 중국 에 있었으며, 세계 최대의 도시는 난징이었다. 순위로 볼 때, 그다음 으로 가장 큰 도시들로는 비자야나가르(14세기에서 17세기 사이 남인도에서 번성한 힌두왕조 비자야나가르 왕국의 수도-옮긴이)와 카이로였고, 그다음 네번째에야 유럽 도시인 파리가 등장한다.30 세계의 부가 아시아에 집중되 어 있었지만, 명백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도시 지역의 성장과 더불어 은행업에 그리고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기 술에 변화가 일어났다. 큰 사업가들의 계층이 생겨나면서 도시의 노동자 계층, 즉 프롤레타리아도 생겨났다. 이 새로운 도시 사회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법률 제도와 재산권이 마련되어야 했다. 우선 교역 분쟁에서 생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상사법이 발전했다. 재산 소유는 이전부터 족 쇄로 작용했던 복잡하게 얽힌 관계와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졌기에, 도시 주민이 재산을 공식적으로 소유하는 게 가능해졌다.
도시 생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봉건적 농촌에서는 찾을 수 없던 새로운 자유였다. 소도시가 성장하여 번성했고, 교역, 은행업 및 제 조업이 새로운 규모로 확립되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자유인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얻었다. 이런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이전에는 거주가 불가 능했던 숲이나 늪이었던 광대한 토지에 벌채와 배수가 이루어지고 경작 가능한 땅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질서와 긴급성이 생산과 산업의 풍경 속 으로 들어왔다.
많은 부분을 차지한 늪지를 관리하기 위해 댐과 운하 건설이 특기였 던 특별한 도시 암스테르담에서 유럽 저지대국가의 사람들은 봉건 체제 의 제약이 없는 생활 방식을 자랑했다. 그들은 재산을 사고팔며 상호 동 업자 관계를 맺는 개인들로 살아갔다. 바로 이런 정신에 힘입어 암스테 르담 사람들은 1599년에 자신들이 건설한 댐이나 도랑 위에서 만나서 세 계 최초의 다국적 회사를 설립했다. 바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Vereenigde Oostindische Compagnie, VOC였다. 곧 이 회사는 전 세계 항구들의 배에 등장하게 될 자사의 로고로 널리 유명해졌다.31 담락Damrak이라는 운하 거리 를 따라서, 1602년에 사업 지도자들이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동인도회사 의 주식을 사도록 권유했다. 나중에 인류 역사상 가장 값진 것 중 하나가 된 이 주식은 거래가 가능했다. 러셀 쇼토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는 이 회사가 통달했던 바다와 마찬가지로, 이해하기 어려운 구석이 있었다. 옹호하는 관점에서 말하자면, 역사상 어느 회사도 그 런 영향을 세계에 끼친 적이 없었다. ...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다양한 방법으 로 동인도회사는 세계를 확장했으며 지구의 광대한 지역을 한데 결합시켰다. 세계화를 선도했으며 최초의 근대적 관료주의라고 할 만한 것을 발명해냈 다. 지도 제작법과 선박 제조술도 발전시켰다. 반면 이전에는 결코 상상한 적 없는 규모로 질병을 확산시키고 노예제와 착취를 강화했다. 또한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전 세계의 생태계를 뒤섞어버렸다... 동인도회사의 천재성은 이 고도로 발전된 네트워크 속으로 자신을 엮어넣는 데 있었다. 한 세기 후 황 금시대의 끝 무렵에 네덜란드인들은 향신료를 유럽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및 심지어 향신료 제도Spice Islands (향신료 산지로 유명한 인도네시아의 말루쿠 제도를 가리킨다-옮긴이) 사람들에게까지 향신료를 팔고 있었다.
요약하자면, 암스테르담 사람들은 다음 혁명이 국가들 및 지역들 사이의 연결에서 나올 것임을 알아차렸다. 아직 생산 능력이 생물학적 구체제로부 터 완전히 벗어나는 극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풍력으로 인 해 가능해진 새로운 세계관과 연결망이 1600년 이후 세계를 극적으로 변화시켰다.
- 1400년 즈음 농업 덕분에 전 세계 사람들은 생존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게 되었다. 농업에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면서 발달한 이 특별한 문명 지역들 사이에서 천천히 아이디어와 농작물의 교류가 진행 되었다. 이처럼 여러 지역들을 한데 이어준 것은 인간이나 동물의 힘이 아 닌 태양 에너지의 확대였다. 이에 대해 크로스비는 이렇게 적고 있다.
태양은 어디에서 비치든 공기 덩어리들을 각각 다른 온도로 가열한다. 태 양 에너지로 인해 팽창한 공기 덩어리들은 지구 자전에 따라 이리저리 방향 을 바꾸면서 바람을 만들어낸다. 바람은 땅과 바다에서 이용할 수 있는 태양 에너지의 일종이다.
- 대항해시대가 시작되던 이 시기에 서양 탐험가들과 동양 함대의 동기 는 확연히 달랐다.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문명세계를 여행했으며, 어느 곳도 정복하려 하지 않았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 값진 조 공을 받아오는 것이었다. 즉, 그들의 노력은 경제적 이익을 위한 것이라 기보다는 상징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유럽 탐험가들은 이슬람과 힘겨운 전쟁을 치르고 있었고, 늘 황금과 이익을 갈구했다. 마침내 중국은 해양 활동이란 불필요하게 경제를 고갈시키는 짓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그 결 과 중국인들의 경제적 활동은 국내로 국한되었다. 이와 달리 유럽인들의 탐험은 유럽 국가 간의 경쟁 속에서 더욱 확대되었다. 반면에 중국은 경 쟁자가 없다고 여겼다. 역사학자 로버트 마크스Robert Marks는 외부 세계 에 대한 이런 상이한 문화적 접근법의 이유를 중국이 1400년대에 바다를 버렸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오랜 세월 동안 내홍을 겪은 중국 정책의 핵심은 광대한 국가의 내적 발달에 집중하는 것이었 다. 하지만 유럽은 완전히 다른 경제 개발 모델을 따랐는데, 이는 바람을 이용하고 관리하는 기술의 토대 위에 세워졌다.
- 식물이 보통 죽으면, 산소가 식물의 세포 속으로 침투하여 세포를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한다. 이와 달리 빽빽한 정글에서 성장한 석 탄기 식물들은 죽으면서 산소가 부족한 물속이나 진흙 속에 빠져 다른 부패하는 식물들에 의해 둘러싸인 채 매우 천천히 오랫동안 매장되었다. 바닷물이 뒤덮었다가 다시 빠져나갔을 때에도 산소가 닿지 않아서 부패 과정이 완성되지 못했다. 탄소가 풍부한 식물에서 만들어진 작은 구멍 투 성이의 이 물질은 처음에는 토탄이 되었다가 천천히 압착되며 단단 해져 마침내 석탄이 되었다. 프리스는 이 과정에 대해 이렇게 적고 있다. "석탄 안에 갇힌 것은 숲의 탄소만이 아니라, 수억 년 동안 태양으로부터 축적된 에너지였다. 그 에너지는 식물의 부패와 함께 방출되지 않은 채 지구의 어둡고 후미진 곳에 파묻혔다. 적어도 숲 바닥을 기어 다니던 양서류가 그걸 파낼 수 있는 생명체로 진화하기 이전까지 말이다!”
- 석탄을 때서 증기를 만드는 능력은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는 놀라운 요 소였다. 제임스 와트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기본적인 증기기관 설계를 채택한 다음에 그것을 다양한 산업적 용도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1770년 대에 이르러 이런 엔진들은 여전히 석탄으로 증기를 가열하긴 하지만, 같 은 양의 석탄에서 이전보다 네 배나 많은 동력을 뽑아냈다. 제임스 와트 의 증기기관은 제철, 양수는 물론이고 마침내 운송과 같은 목적 등 다양 한 방식으로 사용되었다. 증기기관으로 석탄과 철, 모두에 대한 수요가 증 가했고, 그 결과 각 제품의 생산이 더 쉬워졌다. 석탄 생산이 더 쉬워지자,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한 용도에서 증기기관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결과 증기기관은 인간의 생활방식에 진정한 혁명을 가져다준 동력이 되었다. 프리스는 "증기력이 공장 시스템을 창조한 것은 아니지만, 산업 활동 의 규모와 속성 및 위치를 돌이킬 수 없게 변화시켰다”라고 말했다.
- 잔혹한 역설이긴 하지만, 1800년대 후반에 발전한 산업 시대는 본질적 으로 교통에 의존했다. 길고 가느다란 산들이 펜실베이니아와 같은 애팔 래치아 지역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탓에, 미국은 원자재를 운송하는 데 지극히 불리한 지형이었다. 고립된 산악 지역을 개척하려면 자본가와 정치인의 노력이 필요했는데, 이들은 자신들의 자원과 영향력을 이용하 여 석탄 혁명을 가능하게 만든 교통망을 만들어냈다. 운하는 탄전의 위대 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첫 단계였다. 하지만 곧 사업가들은 어디에나 놓을 수 있는 더 유연한 교통 시스템인 철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철, 강철 및 다른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자재들을 한데 이어주던 철도는 산업화의 과정인 동시에 산물이었다.
- 강철 제조와 기반시설의 설립
철도의 건설 그리고 석탄 연소를 통한 동력 확보 방식 덕분에 전례 없던 규모와 범위로 온갖 산업 활동이 시작되었다. 철 제조는 1850년 이후 더욱 강력해진 산업화 방식으로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강철이야말로 이 새로운 시대의 능력들 중 가장 탁월한 사례일 것이다. 연결 장치로 철도를 이용함으로써 앤드루 카네기 Andrew Carnegie는 강철 제조 과정을 완성 하여, 역사상 가장 큰 부를 일구었다.
카네기가 관찰하기로, 1파운드의 강철에는 미네소타에서 1,000마일을 건너온 2파운드의 철광석이 들어갔고, 배로 피츠버그까지 50마일을 건너 온 1.3파운드의 석탄이 들어갔으며, 피츠버그로부터 150마일 건너온 3분 의 1파운드의 석회가 들어갔다. 강과 철도가 피츠버그의 머논가힐라 강 을 따라 원자재를 카네기철강회사로 가져왔다. 그곳에서 베세머 용광로 가 원자재를 녹여서 강철을 만들었다.
미국의 산업이 급성장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유연했기 때문이다. 철도 건설이 다양한 산업들 속으로 재빠르게 통합될 수 있었기에, 미국은 새로운 베세머 강철 제조 기술을 즉시 수용할 수 있 었다. 반면 영국과 같은 나라들은 고착된 기존의 방법을 재빨리 바꾸기가 어려웠다.
- 요컨대 1850년 이후 상당수의 사람들이 우리 종의 능력에 관해 근 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갖게 되었다. 이 새로운 생활 방식의 도입 여부 에 따라 가진 자들과 갖지 못한 자 사이에 상당한 간극이 형성되었다. 그 리고 이런 생활 방식은 20세기 인간에 대한 기대를 재정의한 시간, 공간, 이동 및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확고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발전 은 에너지가 인간 생활에 필수적이며 에너지는 많을수록 좋다는 것을 인 식하고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1851년 건설된 수정궁과 그 출발점이 같다 고 할 수 있다.
- 석유가 농업 생산력을 결정하다
인류가 생물학적 구체제에서 벗어나면서 농업은 여러 면에서 기계화되 어 전 세계적으로 생산이 증가했다(비록 1900년 즈음엔 대다수의 경작 가능 토지가 이미 경작되고 있긴 했지만 말이다). 산업화의 첫 시기 동안 유럽 및 그 밖의 지역에서 농업은 교통 혁신에 의해 크게 변화했다. 서유럽과 미 국에서는 철도 덕분에 식량 생산과 유통을 위한 기반시설이 마련되었다. 이와 비슷하게 증기선 덕분에 막대한 양의 곡식들이 바다를 통해 전 세계 로 운송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초기 단계는 변화의 서막에 불과했다. 풍부한 석유 공급을 토대로 화학 비료와 살충제, 관개시설, 농기계 및 품종 개량을 통해 농업 생산량이 증가했다. 1900년에 농업은 과거 수천 년 동안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지만, 새로운 도구들을 통해 화석연 료를 이용하면서 생산력이 높아졌고, 이런 경향은 특히 미국, 소련, 캐나다, 아르헨티나 및 호주에서 두드러졌다. 경제사학자인 크리스티안 스메 드세우 Christian Smedshaug는 선진국의 농업이 "건초와 귀리와 같은 신선한 탄화수소가 아니라 경유와 휘발유 등의 화석연료에서 에너지를 얻으면서 넓은 면적의 땅을 농경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적고 있다.27 트 랙터 등의 장치를 통한 기계화 덕분에 이전보다 더 넓은 땅을 경작할 수 되었는데, 이는 농사용 가축을 먹이려고 남겨둔 땅을 경작용으로 돌린 덕분이었다. 1915년은 짐을 끄는 동물의 사용이 정점에 달한 해였다. 
이후로 휘발유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트랙터를 사용하게 되면서 더 적 은 농부들이 더 많은 땅을 경작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에서 1차 세계대 전 후에, 그리고 소련에서 1930년대부터 농업이 축력에서 벗어나기 시작 했다. 콤바인을 이용해 수확을 한 덕분에 농부들은 하나의 작물만 기르는 단일 경작을 하면서도 경작 가능한 땅이 엄청나게 넓어졌다. 이와 같은 장비의 사용은 곧 일을 시키는 동물의 사료를 위해 작물을 경작할 필요 가 없어졌다는 의미였다. 전반적으로 현대 농업의 특징은 체계적 시스템 이 자리를 잡고 식량 생산에 대한 신뢰도가 증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농업이 다른 요인들과 결합되어 더 넓은 분야에서 기계를 이용하 게 된 덕분에 산업화된 국가들은 19세기 후반 즈음엔 상당한 잉여 식량을 생산하게 되었다. 그리고 1920년 이후 석유의 사용으로 잉여 식량은 더욱 늘어났다.29 작물 신뢰성 또한 비료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 로 향상되었다. 1900년 무렵에는 구아노와 같은 천연비료가 고갈되었고, 초석과 같은 필수적인 공업용 재료는 군수품으로만 사용되었다. 그런 와중에 암모니아의 합성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질소 비료 덕분에 생물학 적 구체제의 자연적 한계에서 벗어나 인구 성장이 촉진되었다.
- 석유탄화수소를 기본 원료 내지 유효 성분으로 이용하여 해충과 해초 와 관련된 농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화학물질도 개발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다양한 화학물질들은 모두 석유 에너지로부터 얻거나 석유 에너 지를 사용하여 생산된 것이었다. 농부들은 이런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식 물의 성장을 촉진하거나 해충을 구제했다. 화학물질은 특히 제초제와 살 충제로 많이 쓰였다. 1900년대 중반에 석유화학 산업이 생겨나며 거대한 실험실과 같은 대규모 공장에서 이런 제품들이 제조되었다. 제조업체들 은 화학 연구를 통해 기름을 선진국 농업에 필수적인 화학물질의 기본 재료로 사용했고, 기름을 각각의 연료 제품으로 만들려면 정제 시설이 필 요했다. 그렇게 대다수의 석유화학 산업은 이제 세계 최대의 오염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런 화학물질이 제조되면 어떤 형태로든 독성 폐기물이 남았기 때문이다.
- 20세기 농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화학자들이 경작 능력을 향상시키 는 합성질소를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다는 것인데, 이 과정에도 역시 석 유가 필요했다. 지구의 질소 공급량은 제한적이지만, 모든 생명은 아미노 산, 단백질 및 핵산 합성의 기본 재료로 질소를 사용한다. 식물은 질소 없 이는 자라지 않으며, 지구의 사용 가능한 질소 공급량의 대부분은 콩과 식물의 뿌리에 붙잡혀 있다. 합성질소는 이 질소를 '고정시키는' 방법, 즉 열을 가하여 질소 원자들을 분리시킨 다음 이 원자들을 수소와 결합시켜 합성 복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1909년에 프리츠 하버 Fritz Harber와 카를 보슈Carl Bosch가 이와 같은 질소 고정 방법을 발견해냈 는데, 20세기의 합성 비료는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질소와 수소를 강한 열과 압력으로 결합시키는 하버-보슈의 방식에서 강한 열과 압력은 전기를 이용해 발생시키고, 수소는 화석연료, 주로 석유, 석탄 또는 천연가스를 이용해 발생시킨다. 기자인 마이클 폴란Michael Pollan은 이렇게 쓰고 있다. "인류가 질소를 고정시키는 능력을 획득하자, 전적으로 태양 에너지에 의존하던 토양 비옥도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것으로 바뀌었다!”30 질소 비료의 공급이 짧은 시간 동안 거의 무한정 이 루어지면서 인간은 자연적 한계에서 해방되었고, 농부들, 특히 미국의 농 부들은 산업적 원리에 따라 작물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폴란은 이렇 게 덧붙인다. “질소를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먹이연쇄가 생물학의 논리에 서 벗어나 산업의 논리를 끌어안게 되었다. 오로지 태양으로부터 먹이를 얻는 대신에 인류는 이제 석유를 홀짝이기 시작했다.
이른바 하버-보슈 과정은 이후의 세계사를 만들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식물 성장의 자연적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하며 인류의 식량 생 산 능력을 엄청나게 증대시켰기 때문이다. 
- 에너지의 새로운 대량 공급 위에서 생겨난 새로운 생활방식은 인간 생 활의 모든 측면을 바꾸었는데, 특히 미국과 같은 자본주의 국가들에서 더 욱 그랬다. 어디서나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1800년대 중반으 로서는 대단히 혁명적인 도구였던 성냥은 이제 아득한 원시 시대의 상징 물처럼 보였다. 역사가 존스는 이렇게 적고 있다. "미국의 총 에너지 소 비가 1900년에서 1930년 사이에 2.5배 늘어난 반면에, 전기 사용은 스무 배 넘게 증가했다."49 공장과 산업체는 거의 어디든 전기를 이용했으며, 가장 낮은 요율의 전기료가 부과되었다. 1927년 미국 인구의 20퍼센트를 차지하는 동부 연안 지역의 산업체들이 총 전기 사용량의 30퍼센트 이상 을 소비했다. 20세기의 첫 30년 만에 에너지 소비는 250퍼센트 증가했는 데, 이는 인구 증가율의 두 배 이상이다.
- 가정에서 전기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1922년에서 1927년 사이에 미 국인들은 9만 5,000개가 넘는 다리미, 5만 4,000개의 진공청소기, 2만 1,000개의 세탁기, 2,000개의 재봉틀 그리고 500개의 냉장고를 구입했 다. 1935년에는 전체 미국인의 약 3분의 1이 냉장고를 사용하게 되었다. "전기화는 미국과 나머지 세계 사이의 간극을 더 벌렸다”라고 존스는 적 고 있다. "1929년 미국의 전기 생산은 다른 모든 국가의 총합을 능가했 다.” 이런 에너지 변화는 미국을 모범적인 현대 국가로 만들 정도로 미국 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50 미국에서 광물 에너지 자원은 이제 사치품 이 아니라 필수품이었다.
- 냉전이 불러온 원자력 경쟁
핵에 대한 지식은 군사 전략을 바꾸어놓았고, 거의 무제한적인 에너지원인 핵 기술은 냉전 시대의 경제와 함께 성장했다. 역사가 막스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냉전이야말로 경제 전쟁이었다”라고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미국은 소비를 강조했고 소련은 생산을 강조했다. 현 시대의 상징으로서 각각의 경제 모델은 실제로 원자력 에너지 개발의 가 능성에 주목했다. 하지만 지금 와서 보면 각각의 모델은 아주 다른 결과 를 내놓은 듯하다.
미국의 경우, 정부 지원금과 규제 조치가 원자력 에너지 개발을 이끌었 다. 하지만 원자력 에너지는 여전히 경쟁 시장에서 전력 생산 방식의 한 종류일 뿐이었다. 이런 초기의 실증주의적 '핵 문화'는 미국의 자부심의 원천이 되었고, 각 공동체는 2차 세계대전 후에 저마다의 원자력발전소 설립 계획을 원했다. 일반적으로 이런 소비주의적 접근법으로 인해 원자력 산업은 시장의 취향에 따라 변하기 쉬웠다.
반대로 생산주의적 접근은 처음에는 소련에서 하향식 조치를 통해 원 자력 산업이 강력한 입지를 다지게 만들었고, 이후 권위주의나 사회주의 국가들로까지 확장되었다. 특히 소련에서는 이런 접근법 때문에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철저한 규제와 안전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 맥네일은 다 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원자력은 유럽의 과학계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미국에서 성숙했고 이후 전 세계로 퍼졌다. 세계 최초의 스스로 유지되는 핵반응은 1942년 미국의 핵무 기 개발을 위한 연구 도중에 시카고대학교의 스쿼시 코트에서 일어났다. 민간 용 원자력 개발은 1954년 소련에서 시작되었다가 1955년 영국이 뒤를 이었고 1956년에는 미국의 원자력 개발이 댐 건설과 같은 정치적 매력을 얻게 되었 다. 원자력은 활력과 현대성을 상징했다.
- 1976년이 되자 플라스틱은 모든 강철, 구리 및 알루미늄 제품을 합친 양 보다 더 많이 제조되었다. 플라스틱의 확산은 어느 정도 생산의 특이성에 서 기인했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플라스틱은 소량으로 제작하기에는 비쌌다. 왜냐하면 주형과 생산 설비를 만드는 데 드는 고정비용이 높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만큼 대량으로 생산 해야만 했다. 과시적 소비를 부추기는 상황이었다.
- 오늘날 다섯 가지 합성수지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플라스틱의 60퍼센트 가량을 차지한다. 저밀도의 폴리에틸렌이 쓰레기봉투에 사용되 고, 폴리염화비닐이 요리용 기름병에 사용되며, 고밀도의 폴리에틸렌이 우유 담는 병에 사용되고, 폴리프로필렌이 자동차 배터리 케이스에 사용 되며, 폴리스티렌이 일회용 음식 용기에 사용된다. 일상생활에 플라스틱 이 대단히 많이 사용되는 오늘날 우리는 이 물질이 형태의 유연성 이외에 도 다른 속성이 하나 더 있음을 알게 되었다. 놀랍도록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실제로 플라스틱을 처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일본은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차량 설계를 지원할 만큼 원유를 충분 하게 공급받지 못했다. 1973년 일본은 첫 번째 석유 위기로 휘발유 가격 이 217퍼센트나 치솟았다. 석유 절약은 국가 정책이 되었고,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를 시행했다. 일본 자 동차 제조업체들은 휘발유 한 방울당 최대의 주행거리를 짜내는 데 능 했다.
차량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하는 것도 연료 효율 향상에 이바지하는 요 인이었다. 무게를 줄일 확실한 방법은 차량 크기를 줄이는 것이었고, 미 국과 유럽 제조업체와는 달리 이것은 수십 년 동안 소형차를 생산해온 일본 제조업체들로서는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무게를 줄이는 방 법 중 하나는 전륜 구동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었고, 다른 한 방법은 고장력 high-tension 강판, 알루미늄 및 플라스틱과 같은 가벼운 부품과 재료 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연료 효율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전기적으로 제어되는 연료 주입 시스템, 공기 저항 감소 그리고 섬유강화 금속, 플라 스틱 및 세라믹과 같은 신기술을 이용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1975년에서 1985년까지 소형 승용차와 대중적인 가격의 소형 차량들 간의 경쟁이 특히 일본에서 신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를 이끈 동력이었 다. 소형 승용차 판매는 석유 위기의 여파로 시장을 선도했다. 왜냐하면 정부의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에 따르면서도 가격 경쟁력이 높은 새로운 모델들이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가 끝날 무렵 미국의 도로에 포 드 핀토, 셰보레 베가, AMC 그렘린을 포함하여 수입된 플리머스 크리켓, 닷지 콜트 그리고 폭스바겐 비틀이 등장했는데, 이 모두는 일본 디자인을 따른 차들이었다.
- 오늘날 미국의 전략비축유는 대략 7억 배럴까지 증가했는데, 이 물량을 15억 배럴까지 올리는 계획이 추진 중이다. 이 계획을 추진하는 이들은 이런 조치가 석유 수입에 대한 불안을 크게 해소해주며 외교정책의 핵심 수단이 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석유 생산이 감소하는 시기에 전략비축유 덕분에 미국은 '에너지 무능력'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각국이 저마다 그런 시도를 한다면 과연 전략비축유가 효과적일까? 한번 알아보 자. 2006까지 나름의 방식의 전략비축유를 선언한 국가들에는 유럽연합 각국(이는 27개국의 연합을 구성하는 지시의 한 요건이다), 중국, 이스라엘, 요 르단, 싱가포르, 한국, 대만, 태국, 일본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이 포함 되었다. 게다가 비축유 저장고를 개발 중인 국가들로는 인도, 러시아, 이 란,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필리핀이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Energy Information Agency, EIA에 따르면 대략 41억 배럴 의 원유가 전략적 저장고에 비축되어 있는데, 그중에 14억 배럴이 정부에 의해 관리되고 나머지는 민간 기업이 보유한다. 현재 미국의 보유고는 세계 최대인데, 텍사스에 두 곳(프리포트 근처에 위치한 브라이언마운드 그리고 비니 근처의 빅힐), 루이지애나에 두 곳(레이크 찰스 근처의 웨스트핵베리 그 리고 배턴루지 근처의 베이유토)이 있으며, 미시시피 주의 리치턴이 추가 될 마지막 장소이다. 이런 개발은 원유 생산 기업들에게는 두말할 것 없 이 수익이 나는 일이지만, 진정한 석유 부족 시대가 낳은 경쟁적 시장의 상황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것은 1973년 금수 조치 때와 같은 거짓 희소 성의 장면이 아니다. 이 희소성은 '원유 생산의 정점'이라는 개념에서 도 출되었으며 막바지라는 느낌을 풍긴다. 이 혁신적인 새로운 논리 속에서 석유 공급량이 제한적이라는 과학적 현실이 소비문화와 맞물리면서 석유 사용국들은 저마다 사회의 기반이 되는 희소한 자원을 가장 먼저 확보하 려고 치닫고 만다.
- 석유 확보를 위한 치열한 전쟁
선진국의 관점에서 보면, 석유의 정치 무기화는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 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다. 1989년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서 조지 W. 부 시는 중동과 석유독재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대놓고 말했다. "그들이 맞 이한 미국 대통령은 석유와 가스 업계 출신이기 때문에 그 업계를 알아 도 너무 잘 아는 사람입니다.” 부시의 세계관은 자신의 사업 경험과 잘 맞 아떨어졌다. 그는 (당시 세계 석유 생산의 3분의 2를 담당하던) OPEC 주도의 중동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지닌 전략적 중요성을 확고하게 (그리고 드러 내놓고) 믿는 최초의 서구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 이 역사적인 분기점에서 OPEC은 모든 회원국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석 유 가격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지만, 개별 국가들은 자국의 경제적 한계 때문에 석유 생산 억제를 달가워하지 않았다. 1990년 후세 인이 쿠웨이트를 침공하자, 미국 대통령이자 석유 기업가인 부시는 유엔 군의 합동 작전을 통해 후세인의 진격을 막았으며, 최종적으로 이라크 군 대를 자국으로 철수시켰다. 이라크 군대는 쿠웨이트에서 철수하면서 그 나라의 많은 유정에 불을 질렀다. 이 테러 행위는 환경 재앙을 초래했으 며, 쿠웨이트가 곧바로 원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훼손시켰다.
하지만 가장 큰 손해는 후세인의 계산착오로 말미암아 미국이 세계의 석유 지역에서 군사 활동을 개시했다는 사실이었다. 부시는 페르시아만 의 국가들과 미국 사이에 상호 의존적인 관계 수립이라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격 안정이 지속된다는 의미는 아니었 다. 1990년대 후반에는 생산 감소와 관련된 더 많은 문제들이 나타났다. 생산 불균형으로 인해 1999~2000년 사이에 휘발유 가격이 세 배로 올랐 다. 칼도어 Kaldor와 동료들은 이라크에서 벌어진 21세기 전쟁의 근원을 추 적했다. 그들에 의하면 미국은 석유를 통해 전쟁에 대한 결심을 쉽게 내 릴 수 있었고, 이후 석유를 둘러싸고 이어진 '구식 전쟁'에 전면으로 나서 게 되었다. 또한 그들은 이라크 전쟁에서 드는 비용은 그곳에서 얻게 될 "석유 수익"으로 충당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역사의 장난인지, 2000년 미국 대선에서 이전 대통령의 아들인 조지 부시가 당선되었다. 이라크의 지도자 후세인과 중동 석유 공급 문제가 아 들 부시의 우려 사항이긴 했지만, 석유 가격은 조금 낮게 유지되었다. 하 지만 에너지 안보는 2001년 9·11 공격으로 대중의 관심사로 등극했다. 비 록 후세인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지만, 부시 대통령은 이 공격을 빌미 로 삼아 두 가지 이유에서 이라크 지도자 축출을 미군의 임무로 삼았다. 첫째는 신뢰할 수 없으며 잠재적으로 위험한 후세인이 그런 중요한 석유 보유국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었고, 둘째는 만약 후세인 축출을 위한 침 공이 실행된다면 석유 판매로 인한 수익이 새로운 이라크를 빠르게 안정 화할 테니 미국이나 기타 점령국들이 지원해야할 금융 자원이 줄어들 것 이라는 점이었다. 이 두 가지 전쟁 구실 모두 석유의 중요성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 바로 지금, 즉 우리에게 현재인 이 놀라운 순간에, 우리는 별 생각 없이 어떤 진화상의 경로가 계속 열려 있을지, 어떤 경로가 영원히 닫히게 될지를 결정하 고 있다. 다른 어떤 생명체도 이렇게 한 적이 없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결정은 우리의 가장 오래가는 유산이 될 것이다.1
《여섯 번째 대멸종The Sixth Extinction 》에서 이 책의 저자 엘리자베스 콜버트 Elizabeth Kolbert는 우리가 사는 이 시대 그리고 인류세라는 개념의 등장을 위와 같 이 적고 있다.
인간은 지구의 역사에서 다른 어느 종보다도 더 공격적으로 살아왔다. 하지만 그 렇다 보니 과학기술을 통해 높아진 인식과 이해의 수준을 통해 우리는 우리 자 신이 지구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인류세의 맥락에서 우리 는 인류의 에너지 개발의 다음 국면은 최대한 문젯거리를 덜 일으키는 것이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조만간 이러한 더욱 온순한 에너지원들은 더 이상 '대안'이라 고 불리지 않을지 모른다.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후로 다시 읽는 세계사  (6) 2023.08.25
죽음의 역사  (0) 2023.08.07
호모 히브리스  (17) 2023.06.09
인류의 여정  (0) 2023.05.24
맛의 세계사  (1) 2023.01.09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