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베이션 신화의 진실과 오해(전화기에서 구글에 이르기까지 신화를 만드는 이노베이션의 공식을 배운다)

저자
스콧 버쿤 지음
출판사
한빛미디어(주) | 2008-01-2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이노베이션은 순간이 아니다 오랜 시간 갈고 닦여진 진실이다 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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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iphany(어떤 것의 의미나 진실을 불현듯 깨닫게 되는 현상)의 오해와 진실
- 그릇된 통념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아이작 뉴턴과 중력의 발견에 대한 이야기임.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뉴턴은 사과나무 아래 앉아 있었고 사과가 그의 머리에 떨어졌을 때 중력에 관한 생각을 떠올렸다고 함. 그러나 이 이야기는 중력에 관한 미스터리를 뭔가 단순하면서도 명확하게 듣기 편한 스토리로 바꿔놓았다는 점에서 진실보다는 즐거움을 목적으로 한 그릇된 통념에 불과함. 이런 그릇된 통념들로 인해 위대한 생각을 내놓기 위해 발명가들이 쏟았던 땀, 그들이 겪었던 개인적 위험과 희생은 사라짐. 대신에 그들이 처한 시점과 장소의 적절한 타이밍으로 인해 진부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가공되어 버리는 것임. 비단 사람뿐만이 아니라 이름없는 뉴턴의 사과같은 과일조차 허구적 이야기의 촉매제로 활용되는 것임.
- 아주 대단한 영감이 떠오른다면 숙성의 기간과 정도가 아주 깊어질 때가 그 시기일 수 있음. 이때 긴 멈춤은 발명가들의 생각이 그들이 관찰한 모든 것들을 놓치지 않고 따라잡게 하는 수단일 수도 있음. 칙센트미하이는 얼핏 보기에 관련되지 않은 것들을 관찰하는데 투자한 시간이 때로는 새로운 생각들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함
- 부화의 기간 동안 발생했던 것들에 대한 인지적 설명에 따르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가운데서도 심지어 우리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어떤 형태의 정보처리가 계속 진행된다. (칙센트 미하이)
- 한가하게 지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창의적인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래서 나는 여유롭고 한가롭게 지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프리만 다이슨, 물리학자)
- 20세기의 대부분의 이노베이터들은 에피파니 없이 발생했음. 비즈니스와 기술의 역사상 4개의 핵심적인 발견으로 볼 수 있는 월드와이드웹, 웨브라우저, 마우스, 그리고 검색엔진의 개발은 모두 오랜 이노베이션들과 실험, 발견의 결과물임. 이 모두 수없이 많은 사람과 조직의 역할과 공헌 위에서 탄생했고 결실을 맺기 까지는 최소 수년이 걸렸음.
- 성공하는 창업가들은 뮤즈가 그들에게 키스하고 하나의 멋진 생각을 안겨주길 기다리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일하러 간다. 모든 이노베이터들은 업계를 혁명시킬 어떠한 엄청난 발상으로 수백억 달러의 사업을 만들거나 간밤의 벼락부자를 갈망하지도 않는다. 순식간에 뭔가 큰 것을 만들것이라는 생각으로 창업하는 사람들은 백발백중 실패를 맛본다. 당연히 잘못된 일을 하는 셈이다. 매우 거대하게 보이는 이노베이션이라는 것은 나중에 알고보면 실제로는 기술적 기교에 지나지 않거나, 적당한 지적능력에서 나온 이노베이션일 때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맥도널드 같은 게 그처럼 거대하고 수지맞는 비즈니스가 되지 않았던가? (피터 드러커)
2. 우리는 이노베이션의 역사를 알고 있다
- 사람들은 곧잘 지배적인 디자인의 출현은 미리 정해진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지배적인 디자인은 이노베이션의 역사상 어떤 정해진 순서에 따라 나오는 것이라기 보다는 당시 기술과 시장의 선택이라는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제임스 어터백, Mastering the dynamics innovation)
3. 이노베이션을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다
-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을 인정하게 되면 우리는 비로소 이노베이션 영웅들의 업적을 숭배하는 일에서 떨여 나올 수 있따.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힘을 부여해 주지만 이게 힘이 되는 것은 오직 우리가 이노베이터들에 대한 허구적 로맨스에서 떨쳐 나와 이들을 우리와 똑같이 한계와 상황적 힘의 지배에 놓인 인간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이다.
- 이노베이션이 직면할 수 있는 8가지 도전
(1) 아이디어를 찾아라
(2) 해결책을 개발하라
(3) 후원과 자금줄
(4) 복제 : 하나를 만들어내는 것과 수천개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임
(5) 잠재적인 고객에게 다가가라 :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전에는 이노베이션이 아님
(6) 경쟁자를 이겨내라
(7) 타이밍
(8) 계속 집중하라
- 이노베이션으로 가는 통로찾기
(1) 자기인식 : 아무리 어려운 결정이라 할지라도 부분적으로 이노베이터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그 결정이 내려짐. 우리 중 누구도 우리가 믿고 싶은만큼 그렇게 논리적이지 못함. 당신의 성격에 맞는 최상의 성과를 고취시킬 수 있는 환경과 도전을 인지함으로써 더 현명하게 이노베이션이 이르는 통로를 선택할 수 있음
(2) 강도높게 일하면서 가끔씩 속도를 늦추고 점검해봐라
(3) 작은 것에서 시작해 큰 것으로 발전해 가라
(4) 과거와 행운을 인정하라
4.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랑한다
- 혁신적인 생각들이 그 자체의 가치 때문에 거절당하는 일은 거의 없음. 이 생각들이 거절되는 이유는 바로 그 생각들이 사람들을 어떻게 느끼게 만드는가임. 당신이 혁신을 내놓으면서 사람들이 염려하는 것과 그들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거나 당신의 디자인 속에서 당신 청중들의 관점을 이해하려는 작업을 게을리 했다면 당신이 만들어놓은 이노베이션의 작동은 반드시 실패할 것임.
- 많은 기술공학자들은 이노베이션은 그 자체로 잘 팔려나갈 것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명백한 혜택이 잠재적인 채택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인식되어, 결국에는 이노베이션이 아주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불행하게도 이런 일은 거의없다. 대부분의 이노베이션은 사실 놀라울 정도로 느리게 진행된다. (에버렛 로저스, Diffusion of innovations)
- 새로운 아이디어는 그 새로운 생각들이 가진 추상적 장점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배운 원칙대로 확산됨.
- 이노베이션이 얼마나 빨리 확산될 수 있는가에 대한 5가지 요인들 (에버렛 로저스)
(1) 상대적인 장점 : 새로운 것이 과거의 것에 비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2) 공존성 : 현재의 것에서 이노베이션까지 전환을 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가?
(3) 복잡성 : 이노베이션을 적용하는 데 얼마나 많은 학습이 필요한가?
(4) 시험가능성 : 이노베이션을 한 번 이용해 보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5) 눈에 띨만한 가치 : 이노베이션의 결과들이 얼마나 눈에 띄는가? 지각된 이점들이 더 많이 보일수록 수용도 그만큼 빠르게 이루어짐.
5. 외로운 이노베이터
- 갈릴레오가 위대한 과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이태리가 과학적 창조성의 중심에 있을 때 그가 이태리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맏. 같은 이유로 뉴턴의 과학적 천재성은 과학의 중심이 그 때는 이태리에서 영국으로 옮아갔을 때 그가 영국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만약 갈릴레오와 뉴턴이 국적은 그대로 유지한 채 태어난 해가 서로 바뀌었다면 오늘날 그 둘 누구도 과학사 연대기에서 그들의 자리를 찾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딘 시몬튼, 과학에서의 창조)
- 우리는 발명의 영예를 핵심적 영웅에 국한시키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중요성을 종종 무시해버리는 경향이 있음. 특허권은 한 명이나 소수의 개인들에게 발명의 영예를 부여하는데 이는 아이디어가 독창적이고 다른 기술로부터 분리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특허권이 부여되는 개인들에게 그 아이디어의 법적인 권리까지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미국에서 적용되는 특허권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다른 문제들을 만들어냄. 특허법은 어떤 이노베이션이 세상에 가장 값진 것인가에 대한 판단뿐만 아니라 어떻게 이노베이션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와 생각을 왜곡시킴
- 역사는 외로운 이노베이터라는 개념을 사랑한다. 전구를 개발한 토마스 에디슨, 매킨토시의 스티브 잡스, 그리고 모델T라는 자동차를 개발한 포드, 버진 항공의 리차드 브랜슨 등이 이들이다. 하지만 역사는 틀렸다. 성공한 기업은 먼저 만들어지고, 최소한 두 명 이상의 사람들에 의해 성공에 도달한다. 어떤 한 사람이 발명하고 기려질 수는 있지만, 어떤 벤처라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뛰어난 사람들이 한 팀을 이룰 때이다. (가이 카와사키,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 외로운 이노베이터라는 신화에도 불구하고 이노베이션은 혼자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발생되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음. 과거 아이디어의 재활용 없이는 어떤 발명도 역사상에 존재하기 어려움. 연대기 중심으로 살펴보더라도, 아무리 최신아이디어라고 할지라도 역사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음. 네트워크라는 용어는 500년 되었고, 웹이라는 용어는 인류가 등장하기 전에 존재했음. 자아보다는열정에 의해 움직이는 현명한 이노베이터들은 동반자와 협업관계, 그리고 과거의 작은 연구들에 바탕을 두고 작업을 시작함으로써, 시간을 초월한 이노베이션이라는 도전에 있어서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것임.
6. 좋은 아이디어는 찾기 어렵다
- 문명은 발전해 가지만 창조성은 반대의 길을 걷고 있음. 아이디어는 상품과 기계, 웹사이트, 서비스 등에서 재사용하는 것이 너무나 쉽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찾으려 노력하지 않음. 현대 비즈니스 사회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어떤 물건을 스스로 만들기보다 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번창해 왔음.
- 균형잡힌 일과 놀이의 비밀은 생각을 조절하는 마음의 필터에 있음. 열림과 닫힘, 독창성과 상투성처럼 둘중에 하나만 선택하는 스위치대신에 열림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를 원함. 당신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원할 때면, 필터를 끈 상태에서 열림에 가까워지도록 스위치를 천천히 올리고 평소에 거부감을 느꼈던 생각들에 대해 깊이 탐구하라. 뭔가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계속하라. 그러다가, 주어진 문제에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필터를 켜나간다. 어떠한 필터가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혁신적일 수 있는지 선택하라. 이때 단지 열린 마음만을 갖는 것이 아닌, 적당한 시점까지 필요한 판단을 보류할 줄 알아야 하고, 언제쯤 다시 돌아와야 하는지를 알아야 함. 만약 마음이 항상 열려있는 상태라면 이 일은 절대 끝나지 않을 것이다.
7. 당신의 상사가 당신보다 이노베이션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
- 자신이 전혀 모르는 것을 시도하기보다 잘 알고 있는 것을 고수하려는게 사람의 본성일 것이며, 경영자들도 마친가지임.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의지하는 정책들이 그들을 더욱 방어적으로 만듦에 따라 상황을 악화시키는지도 모름.
- 경영은 오랜 시간 지속되어 왔던 어떤 것이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 반대되는 것은 건전하지 못한 것으로 치부된다. 이러한 점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식이 없으며,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없다. 이는 지성이나 계획의 문제가 아니라 기꺼이 경영목표를 재평가하려는 의지의 문제다. (피터 드러커)
- 모든 이노베이션 영웅들은 많은 인내력을 가짐으로써 살아남을 수 있었음. 칼슨(제록스), 잡스(애플), 페이지와 브린(구글), 그리고 스미스(페덱스).이들의 말은 아주 설득적일 것 같지만 반대를 없앨 만큼 충분히 설득적이지는 못했음. 우리는 위대한 설득자들이 카리스마 있는 얼굴, 눈부시고 로맨틱한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이노베이터들은 마술사가 아님.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대부분 재능이나 카리스마 보다 집요함에 있는 경우가 많음.
- 설득은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필요하며, 최고의 사람들을 뽑고, 공급원을 확보하고 재능있는 사람들이 떠나지 않도록 믿음을 주는 것임. 뿐만 아니라 후에는 투자가와 고객이 프로젝트 결과로 나온 물건을 사도록 하는 것임. 모든 단계에서 설득은 이노베이션에 연료를 공급함. 또한 대부분의 성공적이 이노베이션은 전례에 없던 것들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에 의존함.
8. 좋은 아이디어가 이긴다
- 대부분의 성공한 이노베이션들이 최고의 가치가 있다거나 최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 그것은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좋다고 하는 것과 어떤 부차적 요인들이 혼합되어 불확실하게 주어지고, 쉽게 채택될 가능성 사이의 매력적 영역내에 존재함. 좋은 아이디어의 이상향과 좋은 것이 이긴다는 개념은, 여러가지 제한 요인들과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들간의 의지와 문화, 사건의 흐름 등의 불합리한 요소들에 의해 통제됨. 이것이 최초의 이노베이터들이 후발주자보다 시장성과 대중의 인지도에 있어 종종 패배를 당하는 이유임.
9. 문제와 해결책
-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20일 걸렸다면, 그 문제를 정의하는 데만 19일이 걸릴 것이다. (아인슈타인)
- 어떤 문제의 근원을 알고자 할 때 문제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다양한 단련과 기술을 함게 가져온다. 문제는 사람들을 단합하여 이끌어 간다. (존 실리 브라운). 당신의 특별한 이노베이션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명확하게 정의된 문제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결속되고 통합된 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임.
- 이노베이터들은 궁금증을 다풀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낼 때까지 미래의 문을 두드리는 순간을 쫓는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은 그러한 특별한 순간을 만나면, 이미 알고 있던 것이라는 편안한 착각에 빠져 뒤로 물러서고 만단. 그러나 우리가 오늘날 소중히 여기는 상식들은 오래전에 그것을 당연한 상식이라고 생각지 않았던 혁신적인 사람들에 의해 발견된 것들이다.
10. 이노베이션은 항상 좋다
- 이노베이션에 관한 최고의 철칙은 변화와 전통을 모두 받아들이고, 절대적인 것의 덫을 피하는 것임. 어떤 것이 단지 새롭다는 이유만으로 전부 받아들이는 것은 어떤 것이 단지 전통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전부 받아들이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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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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