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의 경영

경영 2014. 12. 28. 10:37

 


몰입의 경영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출판사
황금가지 | 2006-09-1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회사를 위해 자발적으로 행복하게 일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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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량기업으로 가는길
- 슘페터는 오래전에 창조적 파괴는 생산성으로 가기 위한 길이라고 천명한 바 있음. 주주들을 위한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면에서 그의 말로 일리가 있을지 모름. 그러나 건전한 회사발전이라는 좀더 폭넓은 관점으로 본다면 창조적 파괴행위는 장기적 가치를 고려하여 적정하게 조절해야 할 것임. 게다가 파괴라는 것이 기업을 매각하고 직원들을 아무런 쓸모없는 겨처럼 바람에 흩뿌리는 행위라면 그 용어를 어떤 측면에서 보든지 결코 창조적이라고 할 수없음. 오히려 탐욕에 봉사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사용하는 전술에 불과함. 엔트로피로 몰고가는 이런 힘들을 우리가 막아내기 위해선느 장기적 시각을 지닌 지도자가 필요함.
2. 행복을 창출하는 기업
- 행복과 불행의 문제에서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오히려 나쁜 것을 선호하게 되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자신을 불행하게 만들었다고 스스로 인정하는 것들은 알고보면 스스로 선택한 것들이다. (존 로크)
- 오늘날 중산층 성인 남녀의 근무시간은 점차 길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스트레스가 만연한 생활은 좀더 멋진 자동차, 좀더 큰 넓은 짐, 좀더 고급스런 휴가 여행 등 멋진 인생을 나타내는 상징들을 갈망하기 때문에 생겨난 결과이다. 아울러, 이런 요소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전한 개인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존엄성을 깨닫거나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들을 빼앗아 간다.
3. 몰입에서 맛보는 행복
- 우리 최대의 관심사는 무슨일을 하든지 성공을 거두는 데 있지 않고 그 과정에서 얻는 양질의 경험이다. 만약 인생의 궁극적인 의미가 성공이 아니라 행복에 있는데 동의한다면 최종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보다 여정자체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게 옳을 것이다.
- 몰입상태가 우리로 하여금 불쾌한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휴식을 주는 것은 사실임. 이런 점에서는 마치 술, 마약, 난잡한 성관계 등 다른 형태의 도피행동들과 유사한 것처럼 보임. 하지만 몰입과 도피행동의 사이에는 결과면에서 아주 큰 차이가 나타남. 몰입경험에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실력을 함양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인간적 성장으로 이어짐. 바꿔 말하면 몰입이란 현실로부터 한걸음 앞으로 나간 형태의 도피로 볼 수 있는 반면, 마약 등을 이용한 자극은 오히려 후퇴를 가져올 뿐임. 아인슈타인은 예술과 과학이야말로 현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인간이 고안해 낸 최고의 도피수단이라고 말한바 있음
- 몰입과 종교는 존재의 이유와 정당성을 발견하기 위한 인간이 추구했던 동일한 노력의 각기 다른 형태일 뿐임. 주요 종교들은 우주와의 영적인 합일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몸과 마음, 정서들이 완전히 한데 빠져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몰입경험은 종교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없지만 인생의 희열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인간을 좀 더 영적으로 충만한 존재가 되도록 유도함.
4. 몰입속에서 성장하기
5. 직장에서는 왜 몰입이 나타나지 않는가
- 오늘날 근로자들의 업무만족도나 몰입 경험이 높지 않은 이유
(1) 오늘날 근로자들에게 주어진 업무들 중에는 명확한 목표를 지닌 것이 극히 적음. 조직의 목표 뿐만 아니라 개인의 목표를 충족시킬 만한 업무는 더더욱 부족함.
(2) 피드백의 부재
(3) 근로자의 능력과 실력발휘에 필요한 기회가 적절히 부합되어 있지 않은 직업이 많음
(4) 권한의 부재
(5) 자신의 시간활용이 외부적인 리듬에 영향을 받음
- 우리의 소비문화는 일반적으로 일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소비문화는 끊임없이 휴식이나 물질적 안락과 쾌락을 찬미하는데 이 모든 것들은 판매가능한 상품들이며 더욱 많은 고객을 필요로 함. 아이들은 열두살 정도의 나이에 이르면 일이라는 명칭이 붙는 것이라면 그 무엇을 막론하고 불쾌한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됨. 반대로 만약 어떤 일이 무척 불쾌할 경우에는 여기에 일이라는 명칭을 갖다 붙임. 결과적으로 우리는 아무리 흥미롭고 보람있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어릴 때 얻은 부정적 견해를 갖고 그 일을 대하게 됨
6. 직장에서 몰입을 구축하는 방법
7. 비전을 지닌 기업과 경영인
- 비전을 지닌 경영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낙관적 태도와 성실성임. 이들이 직업적 소명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성은 야망과 인내심을 들 수 있음. 그리고 실제로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몰입경험임.
- 비전을 가진 경영인들의 인생관 : 어떤 상황에도 구애받지 않는 낙관적 태도, 성실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믿음, 높은 수준의 야망과 그에 부합하는 인내심, 호기심과 배움에 대한 열망, 감정이입의 중요성과 상호존중의 자세
8. 삶에서 몰입을 창조하기
- 자신을 파악하는 일은 자아내부에 무엇이 존재하는지 발견하는 문제가 아니라 자신이 되고자 희망하는 누구인가를 창조해내는 것임. 가령 서구문화는 자아를 피부와 뼈대로 이루어진 인체에 의해 제한을 받는 실물이라고 생각하는 데 익숙해져 있음. 그러나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자아를 인간관계의 매듭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음. 바꿔 말하면 자신을 조상, 부모, 형제자매, 사촌 등의 관계에서 생각하는 것임. 그래서 나무의 뿌리처럼 과거에 살았던 수많은 세대의 인물들로 확장됨. 이러한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벗어나면 개인은 실질적으로 아무런 존재가 아니며 얼간이가 되고 맘.
9. 비즈니스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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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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