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학자이자 사회비평가인 하워드 서먼 Howard Thurman은 말했다. "세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지 마라. 당신을 살아있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그 일을 하라. 세상에 필요한 것은 생기 넘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 미래 비용이 더 중요하다
아직 깨닫지 못한 사람이 있을 듯해서 다시 말하자면, "당 신의 방에는 누가 있는가?"는 스스로에게 온전히 솔직해지기 위한 평생의 질문이다. 스스로에게 솔직하기란 쉽지 않은데, 우리가 좋은 관계와 나쁜 관계 등 인생의 모든 관계에 감정적인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방의 변화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잠시 멈추고 그거 부감의 원인을 살펴보자. 특히 당신이 투자자들이 흔히 말하 는 매몰비용의 함정에 빠진 건 아닌지 생각해보자. 당신이 어 떤 인간관계를 놓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지기 때문일 수 있다. 이 관계를 끊으면 그 투자 비용은 영영 회수할 수 없다. 하지만 이미 투자한 것보다 앞으 로 더 투자할 것을 생각하면 답은 분명하다.
- 다른 사람들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그것은 당신만이 알 수 있다. 방에 누구를 들일 것인지 판단 할 때 기준이 되는 가치를 스스로 명확히 하지 않는 한, 아무도 당 신에게 도움을 줄 수 없다. 그 가치를 정립한다면, 삶 속의 인물들 에 대한 생각이 바뀌기 시작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삶 의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이 과정에 많은 시간을 쏟을 수도 있고 적은 시간을 쏟을 수도 있지만, 우선 이 훈련의 중요성을 인지하기를 바란다. 당신의 방 과 인생을 통제하고자 한다면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부터 파악해 야 한다. 자신의 가치를 세세하게 아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방을 만드는 기초가 된다. 그 과정은 결코 고통스럽지 않을 것이다.
- 당신의 방에 결코 들이고 싶지 않은 딜브레이커들을 설명하는 몇 가지 예시를 준비했다.
*나는 지나치게 지배적이거나 자기애만 충만한 사람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나는 늘 지각하고 약속을 까먹는 사람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나는 항상 불평하고 징징대는 사람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나는 내 인생을 지나치게 소란스럽게 만드는 사람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
- 당신의 방에 이미 들어온 누군가를 밖으로 끌어내진 못하 더라도, 그들이 자기 가방을 방에 가져오지 못하게 할 수는 있 다. 다시 말해, 그들의 행동에 경계를 설정하고, 그들의 초대 를 거절하고, 벽을 치고, 관리인을 시켜 그들을 방 안의 먼 구 석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당신의 삶에서 타인의 나쁜 행동 을 제거할 때, 당신의 삶에는 좋은 기운이 더해진다.
- 상자 안에 수납하기
이제 당신은 방에서 추방하고 싶은 사람이 꽤 많다는 걸 알아차 렸을 것이다. 이들은 딜브레이커, 다시 말해 애초에 방에 들이지 않았다면 더 좋았을 사람들이다. 할 수만 있다면 그들을 발로 뻥 차서 쫓아내고 싶지만, 이미 방 안에 들어와 버렸으니 그건 불가능하다. 아이반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요령을 알려주었다. "우리는 그 누구도 발로 차서 쫓아낼 수 없지만, 그들을 상자에 담아서 선반에 올려둘 수는 있단다."
당신의 문지기가 방에 들어올 사람들을 깐깐하게 선별하는 동 안, 당신의 관리인은 최악의 딜브레이커들을 특별한 공간으로 안 내해야 한다. 이곳은 당신의 방에서 어둡고 조용한 공간이다. 방 뒤편의 구석진 공간이나 오목하게 파인 벽장을 떠올려도 좋다. 혹은 문이 안 달린 옷장이나 구식 여행용 트렁크를 떠올려도 좋 다. 이 책에서 추천하는 효과적인 이미지는 바로 자물쇠가 달린 상자이다.
- 엔진과 닻은 당신이 그들과 교류할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관찰함으로써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의견이 엇갈릴 때도 있지만 곁에 있으면 힘이 나는 사람이 있는가? 불타는 열정이든 차분한 자신감이든 특유의 에너지를 내뿜는 사람, 함께하는 순간이 기대 되는 사람이 있는가? 그들은 분명 당신의 엔진이다. 반대로 당신을 좋아하는 누군가의 전화가 끔찍하게 느껴진 적이 있는가? 메일 답장을 미루게 되는 사람이 있는가? 그것은 그들이 당신의 닻 이라는 좋은 증거이다.
당신의 반응을 떠올려보자. 누군가의 존재가 당신에게 분노를 일으킨다면, 그들은 닻이다. 당신은 앞에서 설명한 자물쇠 상자 훈련을 통해 그들을 보내주는 의식을 진행할 수 있다. 혹은, 그 분 노가 그들을 직접 향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을 향한 것임을 깨닫게 될지도 모른다.
분노는 당신이 닻에 묶여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이다. 분노는 상대방이 죽기를 바라며 스스로 들이켜는 독약이라는 말도 있다. 그것은 해결되지 않은 인간관계 및 사건과 연관된 강력하고 유독한 감정이다. 이는 가족 관계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예 컨대 당신은 가족에게서 입은 상처를 확대해석하는 자신을 발견 할지도 모른다.
이 경우, 이 훈련은 당신이 스스로 정당화한 분노에 지나치게 사로잡혀 있음을 깨닫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피해자 놀이에 빠져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스스로 비슷한 의식을 진행할 수 있다. 자신의 그러한 일면을 자물쇠 상자에 담아두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입힌 실제 상처를 축소하는 것이 아 니다. 누가 누구에게 사과를 해야 하는지는 순전히 당신의 결정 에 달렸다. 여기서 핵심은 분노를 내려놓고 당신의 방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차리는 것이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당신의 방을 더욱 유익한 사람, 사물, 활동 을 위한 더 널찍하고 자유로운 무대로 바꿀 수 있다. 시간이 흐르 면서 당신은 마음속의 방에서 그런 사람들을 더 잘 알아보게 될 것이다.
당신의 방에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찬찬히 살펴보자. 그중에 누가 엔진처럼 보이는가? 누가 닻인가? 그들은 각자 적절한 위치 에 있는가? 엔진은 당신과 가까운 곳에, 닻은 가깝지 않은 곳에 있어야 한다.
- 한 경영 컨설턴트가 몇 년 전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해야 하는 일의 양을 조절하는 건 무의미합니다. 할 일은 늘 차고 넘칠 테니 까요. 대신 당신의 역량 관리에 힘쓰세요.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알고 있으면 할 일이 너무 많아지진 않을 거예요."
아인슈타인도 비슷한 믿음을 갖고 있었다. 이 위대한 물리학자 는 1921년 보스턴을 방문했을 때 "소리의 속도는 얼마입니까?"라 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책을 들여다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그런 정 보를 머릿속에 넣어 다니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천재적인 두 뇌를 가졌지만, 그런 불필요한 정보로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지 않았다. 오히려 머릿속을 정돈된 상태로 유지한 것이 그의 천재 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했다.
당신의 방도 마찬가지다. 그 안에는 당신이 들여보낸 모든 사 람이 있고 그 방은 거의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지만, 당신과 가까 운 곳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람의 수는 한정적이다. 
- 오그 만디노의 명언을 통해 이러한 습관들을 되새겨볼 수 있 다. "나는 수년에 걸쳐 형성된 습관에 나의 자유의지를 빼앗겼고, 내 삶의 과거 행동들은 내 미래를 가둘 위험이 있는 길을 만들었 다. 그러므로 내가 습관의 노예일 수밖에 없다면 좋은 습관의 노예가 되자. 나의 나쁜 습관은 고쳐져야 하고, 좋은 씨앗을 뿌리기 위한 새 고랑이 준비되어야 한다."
- 자신의 불꽃 속에서 살아간다면 인생이 신이 난다. 당신은 자 신이 하는 일을 너무도 사랑한다. 사람들은 당신의 목소리를 통 해, 당신의 행동을 통해 그 사실을 쉽게 눈치 챌 수 있다. 당신이 자신의 불꽃 속에서 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당신은 자 신에게 기쁨과 흥분을 가져오는 일,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해 야 한다. 당신의 불꽃을 인정하는 동시에 본인 역시 불꽃처럼 뜨 거운 사람들로 주변을 가득 채워야 한다. 자신의 불꽃 속에 산다 는 건 바로 그런 의미이다.
- 행복과 성취감은 다르다
수년 동안 행복과 성취감에 대해 강연하고 책을 쓴 후에 알게 된 사실이 있다. 행복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상태라고 말하는 사람들 은 뭔가 착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잠재력운동에서 흔 히 통용되는 생각이며 미디어에서도 여전히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진화생물학자들은 부정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감정보다 더 강력한 동기부여 요인이라고 말한다. 부정적 감정이란 배고픔 이나 추위처럼 육체적인 것일 수도 있고, 공포처럼 감정적인 것 일 수도 있다. 불교에서 말하는 '고'처럼 영적인 것일 수도 있는 데, 이는 종종 '고통'이라고 번역되지만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만 족스럽지 않은 상태'에 가깝다. 다시 정리하자면, 인간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개선하도록 유전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배고플 때 음식을 찾고, 추울 때 온기를 찾고, 겁에 질렸을 때 안전한 곳을 찾는다.
행복은 어떠한가? 우리는 행복도 추구한다. 하지만 행복은 금 방 사라진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욕망이 생길 것이고 우리 는 불만을 느끼며 다시 만족을 찾기 시작할 것이다. 행복을 추구 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잘못된 일이 아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 람들이 행복을 영구적인 상태로 여긴다는 것이다.
오히려 당신에게 추구하기를 권하는 상태는 성취감이다. 즉, 당 신의 기술, 가치, 행동, 상황, 믿음 등 자신의 모든 것을 최대한 활용 할 줄 아는 것이다. 당신의 불꽃 속에서 그 모든 걸 이용하는 것이 다. 바로 그때, 성취감은 물론 행복의 원천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조화로운 삶의 본질적 의미는 당신이 이 활동 대신 저 활동, 이 사람 대신 저 사람을 선택하는 과정에 느끼는 죄책감에서 해방되 는 것이다. 죄책감은 조화로 가는 길의 걸림돌이다. 죄책감을 상 자에 고이 담아 방 안에서 가장 높은 선반 위로 치워버리자.
'방'의 개념은 무의식적인 의사결정에서 의식적인 의사결정으로의 이행과 관련이 있다. 이 책에서 이제껏 제공한 것은 당신이 의식적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사고방식을 재설정하 기 위한 틀이다. 이를 통해 살아지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조화로운 삶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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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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