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고교수학에서 벡터와 행렬이 빠지게 되었다는 뉴스기사를 본 적이 있다. 이유는 고등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줄이고 사교육을 완화하고자함이라고 한다. 세상은 AI 및 빅데이터의 시대로 바뀌고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행렬과 벡터가 빠지고, 확률과 통계는 선택과목으로 전락해 버렸다. 특히 AI의 핵심인 딥러닝의 핵심은 선형대수학이다. 선형대수는 간단히 말해 벡터와 행렬이다. 

그리고, 몇 년전에 모 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교수를 하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공대에서 1학년 때 미적분학을 배우는데, 수업을 듣고 미적분학 연습문제를 풀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미적분학 문제풀이 과목이 개설되었다고 한다. 왜 그런지 이유를 물어보니, 수능 문제풀이 중심으로 배우다 보니, 기본원리 수업을 듣고나서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대학원에 와서도 스스로 논문을 찾아 읽고, 학위논문을 쓰기 위한 테마를 선정해서 연구나 실험을 계획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대학원생들을 지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하소연도 들은 적이 있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년간 교육부에서 어려운 수학내용을 하나 둘씩 빼내버린 탓도 있겠지만, 학생들이 수학공부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현상에도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타이완 사범대학 전기과 조교수로 재직중인 라이이웨이 교수가 지은 책이다. 저자는 실제 조작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자극하고 놀이를 통해 수적감각으 키우도록 하는 데 관심이 많으며, 모든 사람이 삶에서 수학을 보고 수학을 사랑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 소개된 15가지 수학실험의 주제는 모두 일상에서 맞닥뜨릴 수 있을 만한 상황을 전제로 한다. 오히려 너무 일상적이라서 얼핏보면 이런 것과 수학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수학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생활의 모든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다. 종이와 연필로만으로 무언가를 해결한다는 것은 일견 멋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수학에 흥미가 없는 경우 따분하기만 하다. 수학을 단지 머리로만 이해하고 푸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손과 머리를 써서 실험하다보면 수학적 원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자연스레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머리로만 이해한 것은 쉽게 잊어버리기 쉬운데, 손으로 직접 해 본 것은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바쁘다. 어른보다 더 바쁘다. 바쁜 와중이지만 수학에 대해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관심을 갖게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혹시 아는가 이런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학자, 세계적인 AI과학자가 나올지...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수학을 공부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믿기지 않게 보이는 일들이 있다. (아르키메데스)
- 인간의 어떠한 탐구도 수학적으로 보일 수 없다면 참된 과학이라 부를 수 없다. (레오라르도 다 빈치)
- 수학이 어렵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 장담컨대, 나는 여러분보다 훨씬 더 수학이 어려웠으니까요. (아인슈타인)
- 대자연의 책은 그 언어를 아는 사람들만이 읽을 수 있다. 이 언어는 수학이다. (갈릴레이)
- 가장 발전한 문명사회에서도 책은 최고의 기쁨을 준다. 독서의 기쁨을 아는 자는 재난에 맞설 방편을 얻은 것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려 하라. 어쩌면 네가 그것을 풀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다른 것을 얻을 수 있다. (존 리틀우드, 수학자)
- 어릴 때, 나는 계산이 아주 느렸다. 그래서 그런지 선생님은 나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나를 한 단계 낮은 반으로 보내버렸다. 다행히 그 반에는 관찰력이 좋은 선생님이 한 분 계셨는데 그는 나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계산하든 다 괜찮아'라고 말해 주었다. (로저 펜로즈)
- 많은 사람이 공부가 매우 무미건조하다고 느끼지만 단조로운 사막을 걷다 보면 오아시스를 볼 수 있다. (토키에다 교수)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이 만만해지는 책  (0) 2021.07.31
생각을 깨우는 수학  (0) 2021.07.31
모두를 위한 생물학 강의  (0) 2021.07.11
불편한 사실  (0) 2021.07.11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수업  (0) 2021.06.26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