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O 인사이트

경영 2015. 11. 14. 19:39

- 니틴 노리아 교수는 규모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중요한 연구를 진행. 그 연구에서 노리아 교수는 성공적 경영기법을 규명하기 위해 160여개 기업에서 10년이 넘게 사용해온 200여가지 이상의 엄선된 경영모델을 분석. 연구팀이 내린 결론은 규모가 크다고 해서 그 기업이 반드시 탁월한 비즈니스 성과를 낸다는 보장은 없다는 것. 현실이 이러함에도, 많은 기업들이 성공은 규모에 의해 결정된다고 간주해버린다는 점 또한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자신들이 속한 산업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거대기업이 되어야만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말이다. 노리아 교수는 저비용에 관한 신화또한 깨뜨림. 그는 "기업은 비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최저비용 기업이 되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가 월마트처럼 물건을 팔아야할 필요는 없는 것이죠. 고급제품을 취급하면서도 그 분야에서 매우 성공적인 기업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기업이 고객을 위한 기쁨조가 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기업이 약속한 것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과거 10년간 대부분의 경영학 거장들이 제시했던 경영의 묘약, 즉 다운사이징, 라이트사이징, 전사적 품질관리 등과 같은 처방전들이 모든 기업들에게 긍정적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했으며, 그 이유는 모든 기업들이 똑같지 않기 때문이라는 점이 노리아 교수의 견해임.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해서 반드시 보편적인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GE의 개혁을 이루어잰 잭 웰치의 업적은 훌륭한 성공스토리를 만들어내긴 했지만 그것이 그대로 따라가야 할 청사진이 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기업이 GE와 유사한 기업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규모에 대한 정의는 근본적으로 재정립되고 있음. 그것은 더 이상 단순히 규모의 크고 작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와 제휴관계의 형성을 의미. 제휴나 합작회사, 협력적 계약관계 등이 선택적 대안이나 그밖에 효과적인 통제와 리더십을 뒷받침하기 위한 관리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구축보다 훨씬 더 효율적일 수 있다. CFO는 이런 효율적인 시점과 이유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CFO의 기술이 빛을 발하게 되는 것도 바로 여기에 있다. 예를 들어 캐터필러는 합작사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경우이다. 캐터필러의 아시아 태펴양 지역 담당 CFO인 스티브 구스는 운영관리 규율을 확립하고, 미국 회계기준에 부합하는 재무관리체계를 수립하며, 엄격한 관리절차를 마련하는 일에 깊이 관여해 왔다. 구스는 그와 같은 통제체계는 다른 무엇보다 먼저 확보되어야 할 중요한 성공요인이라 말한다.
-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업규모의 가치가 점차 퇴색되고 있는 데 반해 네트워크 규모의 가치는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즉시 이용가능한 기술과 자본의 조합은 많은 산업분야가 완전한 네트워크 구조를 갖추도록 유도했다. 아무리 단순한 제품이나 서비스일지라도 서로 다른 다양한 조직들이 협력한 결과로 만들어지는 네트워크 구조 말이다. 이처럼 상호의존적인 관계와 네트워크화된 역량의 상호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는 매우 강력한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있음. 월마트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현실화한 기업이다. 자사의 이익달성을 훨씬 공격적으로 추진했을 뿐 아니라 자사가 속한 비즈니스 생태계의 총체적인 번영을 함께 도모했다. 이런 목적달성을 위해 월마트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나 이베이, 리눅스, 노키아 등 여러 대기업과 더불어 서비스와 도구 혹은 기술과 같은 형식의 플랫폼을 만들어냈고, 그 비즈니스 생태계에 속한 구성원들이 이들 공유자원을 활용해 더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게 했던 것이다.
- 고성과를 구성하는 요소
(1) 시장집중과 시장 포지션 : 현재와 미래가치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활용하여 성장기회와 구조적인 경제적 우위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고성과 기업은 현재와 미래 시장가치의 동인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확보하고자 노력. 변화를 예측하고 차별화된 운영모델과 비즈니스 구조에 예측된 변화를 신속하게 적용. 더 나아가 고성과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혁신, 시장의 흐름에 편승하기보다는 시장을 창출하는 일에 지속적으로 집중. 이중 재무는 기업이 업계의 경제적 기반과 어떻게 가치가 창출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줌. 투자자본을 놓고 경쟁하는 기업들에게는 그것을 어떻게 감지할 수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재무조직의 업무다. 재무는 통찰력 있는 분석자료를 통해 기업의 현재시장 포지션을 고수하게 하기도, 확장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야 할 시점도 결정함
(2) 차별적 역량에 대한 전문성 : 차별화와 가치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반복재생이 불가능한 일련의 기업역량을 만들어내고 활용하는 능력. 시장 포지션과 규모에 초점을 맞추는 일에 더해 고성과 기업은 목표고객과 연관된 차별적 역량에 집중. 액센츄어의 연구조사에서는 지금까지 정보기술, 인적 및 조직적 업무능력, 마케팅 및 고객관리, 재무 및 성과관리, 공급망 관리의 다섯가지 기능적 전문성에 대해 연구. 재무는 기업의 모든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차별적 역량을 확립하고 쌓아나가는 어떤 역량이 전략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차별성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사결정하는 데 도움을 줌. 재무팀은 가격유효성을 결정하고 더 신속한 현금전환 사이클을 만들어내며, 자본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데 참여함으로써 차별적 역량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함
(3) 고성과 구조 : 차별적 역량의 기초가 되고 경쟁자를 능가하는 실행력의 원동력이 되는 요소들의 조합. 차별적 역량이 기능적 전문성에 관한 것이라면 성과분석은 그러한 역량의 근거가 되는 조직의 특성에 관한 것. 고성과 기업은 조직의 에너지와 핵심역량을 분출시키고 통찰력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을 가속화해 경쟁자를 능가함. 그리고 현재와 미래사이의 균형을 유지. 성과분석은 조직문화를 표현하는 그럴싸한 표현이 아니다. 그것은 전략, 기획과 재무관리, 리더십과 인재개발, 성과관리와 정보기술 활용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확고한 사고방식에 의해 결정됨. 고성과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조직전반에 걸친 성과관리 시스템에 초점을 맞출 필요. 재무책임자는 비즈니스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확고한 시스템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비롯해 의사결정자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적시에 전달될 수 있도록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조직전체가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 재무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과 성과관리 조건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을 갖고 있어야 함
- 고성과 기업들이 의사결정에 앞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꾸준하면서도 신중하게 사용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지혜는 바로 두가지의 중요한 여과장치, 즉 조직이 보유한 역량의 한계와 전략의 다양한 전개상황에 대한 전망이다. 고성과 조직들은 현실적 몽상가들이라고 불릴만 하다. 그들은 조직역량의 한계에 도전하지만 결코 그 한계를 넘어서는 법이 없다. 모든 조직에는 전략과 미래전망이 있어 실현가능성의 한계가 있으며 고성과 기업들은 그 한계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포착하는 직관적 감각을 갖고 있음. 도요타자동차는 그 한계범위를 성공적으로 확장하여 지금은 고급스런 이미지인 렉서스 브랜드의 엄청난 성공을 만끽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다분히 미래지향적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실제 역량을 좀더 강화시키는 전략적 포지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행가능성이 매우 높은 전략을 사용하는 데 누구보다 뛰어나다
- 맥그라비의 FISO모델(조화와 탁월함의 모델)은 비즈니스 리더십의 두가지 동인, 즉 통합(fit in)과 변화(stand out)의 개념에 기초를 둠. 맥그라비에 의하면, 이 두가지 동인을 완전히 터득할 때 회사를 현재 상태보다 더 나아지도록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됨.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변화의 촉진자가 되기 위해서는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리더십 플랫폼을 먼저 확립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탄탄한 기초가 다져진 후에야 변화를 촉진하는 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FISO리더십 프레임워크의 개략적 내용은 다음과 같음. 조화는 개인이 기업의 문화와 구조속으로 통합되는 과정. 이것은 조직내에서 업무가 이루어지는 차별적 방식을 터득하고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 믿을만하고 프로세스에 중심이 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팀 전체의 목표달성에 헌신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말이다.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곧 기존시스템을 지원하고 유지하며 그 속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탁월함은 변화의 대변인이 되고 조직전체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 언제 어떻게 주도권을 잡아야 하는지, 언제 어떻게 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 성공적 기업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성과의 하녜를 어떻게 극대화시킬지 그 방법 등을 인지하는 것이 여기에 포함됨. 탁월함을 갖춘다는 것은 곧 시스템이 구축된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능력을 의미
- 고성과를 달성하는 CFO는 견고하고 회복력이 뛰어난 역량 플랫폼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이끌고 있는 재무팀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평판을 쌓아나감. 역량 플랫폼은 재무업무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가치를 실현하는 동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력으로 조직내에서 신회를 얻어내는 능력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자신이 구축한 탄탄한 기반위에서 고성과 CFO들은 재무조직의 변화속도를 회사전반의 변화에 맞추어 조절. 그들은 언제 조화를 이루고 기존 시스템과 통합해야 하는지, 또 언제 탁월함을 보여주어야 하는지도 알고 있다. 필요할 경우에는 직관에 어긋나는 견해일지라도 이를 제공하여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좀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통념에 도전하기도 함
- 효과적인 CFO는 다른 사람을 통해 지도력을 발휘하는 일에 뛰어나다. 그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역량기반을 재무조직 전체로 확대시킨다. 또한 다양한 경험과 시각을 가진 인재를 고용하는 일에 우선순위를 둔다. 재무분야의 인재풀을 개발하는 일과 재무조직의 역량을 기본적인 회계나 보고업무를 해결하는 이상으로 확장시키는 일에 매우 헌신적임
- 고성과 CFO는 재무조직 내에서 탁월한 실행능력과 성과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각 구성원들이 변화를 촉진하는 사람이 되고 믿을만한 조언자가 될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하고 훈련하는 일에 상당한 자원을 투입함. 그렇게 훈련된 재무조언자들은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동원방법을 좀더 우수하고 정보에 입각해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회사전반에 걸쳐 가치를 창출하고 또 포착해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인지함
- 고성과 기업과 조직에 대한 연구는 다수의 공통적 리더십과 생산성을 강화시키는 특성을 보여줌
(1) 리더십 : 최고의 전사적 성과관리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후원과 리더십이 필요. 바꾸어 말하면 고성과 기업의 효과적인 리더십은 확고한 전사적 성과관리 역량을 필요로 한다는 이야기다
(2) 가치중심의 조직구조 : 형태는 언제나 기능을 따르기 마련이다. 조직구조는 가치창출의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 효과적인 전사적 성과관리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러 기능을 아우르는 다기능 기술이 필요
(3) 기술과 역량/재능 : 비즈니스 성과관리를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변화시키기위해 기업은 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훈련과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야 함
(4) 가치중심의 태도와 문화 : 조직 전반의 모든 구성원들은 개인의 개별행동이 전체 비즈니스의 목표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이해해야 함
(5) 인센티브와 보상체계의 정렬 : 보상체계는 투자자의 기대치에 근거한 다년간의 예산목표와 함께 현재 및 미래가치 성과에 직결되는 총주주수익률과 연결되어야 함. 이것은 상향식 예산협상과 게임하는 것 같은 상황이 조장되는 것을 방지한다. 하위조직의 인센티브 체계가 잘 정비되어 있다면 본질적인 문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이른바 조준성르 제공해줄 것이다.
- 핵심 프로세스 인에이블러
(1) 성과과 관련된 공통의 언어 : 모든 핵심지표와 자산, 의사결정 지원정보의 요건 등에 확고하고도 일관된 정의를 사용한다. 이런 성과용어 사전은 고객이 인원수, 수익률 등과 같은 간단명료한 측정치에 대한 끝없는 논쟁을 사전에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일관되게 활용되어야 한다.
(2) 표준화된 경영관리 프로세스 : 전사적 성과관리는 근본적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핵신적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해줄 프로세스와 그에 연관된 경영관리 프레임워크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3) 정보의 품질 및 무결성 : 값비싼 시스템을 갖추기 전에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품질에 대해 심사숙고해보는 것이 현명함. 회계규정을 만드는 측면에서는 목적적합한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 자료사이에 전통적으로 일종의 긴장감이 있어왔다. 경영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목적적합한 정보를 신속하게 입수하는 것이 완벽하게 정확한 정보를 뒤늦게 입수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
- 핵심기술 인에이블러
(1) 전사적 데이터 모델 : 다기능적이어야 한다. 무형자산도 포함해야 한다. 비전통적 데이터(고객만족, 판매시점 거래자료 등)에도 우선순위를 적용해야 한다.
(2) 통합적 기술구조
(3) 정보의 접근성과 전달
(4) 통제
- 직관과 반대되는 관리가 비범한 결과를 가져온다
(1) 한계 너머를 추구하라
* 목표가 아니라 명분을 추구하라
* 직접 주도권을 잡아라
* 목표를 높이 잡라라. 비록 도달할 방법을 알지 못하더라도
(2) 자기 고리에 불을 붙여라
* 가능성을 열어두고, 넓게 탐구하라
* 잘 포장된 조지그이 경로에서 한걸음 벗어나라
* 자신만의 공간을 조직하고 일반적이지 않은 접근법을 시도하라
(3) 강력한 감성적 영역을 참조하라
* 우리계획의 강력하지만 말없는 파트너로서 감성을 활용하라
* 그들이 이전에는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일을 부탁하라
* 반대의견과 희소한 자원을 마치 연습용 칼처럼 사용해 팀의 능력을 강화하라
(4) 상승작용
* 순차적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진행하라
* 한분야의 성공을 다른 분야의 성공을 위한 연료로 사용하라
* 우리가 창조하기 원했던 가치를 기준으로 진전여부를 평가하라
(5) 행운을 가속기로 사용하라
* 불확실성을 즐기고, 리스크가 가치를 추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 예상치 못한 사건을 장점으로 전환시켜라
* 실패를 활용해 해결책을 개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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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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