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사고 트레이닝 그것이 최선인가
- 저자
- 애비너시 K. 딕시트, 배리 J. 네일버프 지음
- 출판사
- 도서출판 타래 | 2013-02-15 출간
- 카테고리
- 경제/경영
- 책소개
- 전 세계적인 스테디셀러 ‘Thinking Strategicall...
- 전략적 통찰이란 다른 사람의 행동으로부터 그 사람이 무엇을 알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고, 이 정보로부터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 물론 이 정보는 자신이 가진 정보와 합쳐서 사용해야 하고,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다 많은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 온갖 노력을 경주해야 함
- 어차피 위험을 감수할 바에는 가능한 한 보다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이는 테니스 경기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음. 누구나 첫번째 서브는 과감하게 넣고, 두번째 서브는 신중하게 넣음. 이것은 처음 시도에서 실패한다 하더라도 거기에서 게임이 끝나지 않고 아직 다른 수단으로 실패를 만회하던지, 또는 상대보다 앞설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
- 연방 거래위원회가 다룬 독점 금지법에 관한 사례 중에는 경쟁을 촉진하는 것처럼 보이는데도 실은 카르텔 강화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있음. 폭연 방지 휘발유 첨가제 제조사인 듀퐁, 에칠 등은 최우선 고객의 조항을 사용했다고 해서 고발을 당함. 이 조항은 최우선 고객에게 모든 가격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적용하는 것.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고객전부 또는 일부를 최우선 고객으로 확보하려는 것처럼 보임. 그러나 좀더 깊이 살펴보면 이 조항을 위해 기존의 단골고객에게는 기왕의 높은 가격을 부담시키는데 비해 상대를 떠난 신규고객을 유인하는 데 있어서는 선택적인 할인가격으로 경쟁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 일반적인 가격할인인 경우 비용이 더 들고 전체적인 이윤도 감소함. 이 조항을 카르텔로 살펴보면 배반에 의한 이익을 더욱 적게 하고 가격수준을 지키는 움직임이 내재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최우수 고객조항을 평가한 결과, 연방 거래위원회는 방경쟁적 효과를 인정하고 회사는 고객과 계약할 때 이런 조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음.
- 보라 멍텅구리는 말한다. "모든 계란을 한바구니에 넣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은 말한다.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고 그 바구니에 주의를 집중하라" (마크 트웨인)
- 극단정책은 인식가능하고 완전하게 통제되지 않은 위험을 일부러 만들어내는 것. 그것은 상황을 고의로 조작불능 쪽으로 몰아넣고 그 일로 상대방을 추궁해서 화해에 응하도록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음. 상대를 위험에 노출시켜 위압하고, 또한 상대가 행동을 일으키게 되면 바라든 바라지 않든 함께 위기에 빠지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억지하는 것을 노림
- 게임 참가자 자신들이 카르텔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어려움. 외부 사람이 경쟁을 제한하는 합의를 만들어 주면 금상첨화임. 외부사람이 만든 합의의 예로는 의도적인 것은 아니지만 담배광고에 대한 것이 있음. 일찍이 담배회사는 소비자를 겨냥한 광고를 경쟁적으로 해왔음. 그에 따라 광고회사는 돈을 벌었지만, 담배회사는 다른 회사와의 경쟁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광고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음. 그런데 68년 법률에 의해 담배의 TV상업광고가 금지되게 되었음. 애당초 담배회사는 이 규제는 담배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서 반대했음. 하지만 이 논의를 계속한 결과, 광고경쟁은 서로에게 부담이 될뿐 오히려 돈이 들어가는 광고가 줄어들어 이익이 늘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 1890년에는 자동차 동력원으로 세가지가 있었음. 증기, 휘발유 및 전기. 이중에서 휘발유는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있었음. 휘발유를 쓰게 된 계기는 1895년 시카고 타임즈 헤럴드지 주최의 말없는 마차경주였으. 6대가 참가해서 2대가 완주한 이 경주에서 두리에라고 하는 휘발유 자동차가 우승. 이 결과에 착상한 올드스가 1896년에 휘발유 자동차의 특허를 출원하고, 뒤에 그는 커브드 댓쉬 올드스라는 자동차를 대량생산. 휘발유는 이렇게 해서 다른 동력원에 대한 뒤늦음을 만회. 1914년까지는 증기도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사용되고 있었음. 다만 이 해에 북미지방을 중심으로 아구창이 창궐해서 말이 사용하는 물통이 철거되었기 때문에, 물통에서 동력에 필요한 물을 얻는 증기 자동차는 큰 타격을 받음. 그후 3년 정도 경과했을 때 스탠리 형제가 30~40마일마다 물을 보급하는 완벽한 콘덴서와 보일러 시스템을 개발했지만 시기가 너무 늦었음. 증기엔진은 이미 사라져 버린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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