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고 보면 세상 모든 일은 운이든 돈이든 사람이 불러들인다. 돈이나 지갑이 자기 혼자 걸어오지는 못한다. 행운조차도 사람이 불러들이기 마련이다. 밝은 색 옷차림도 웃는 얼굴도 천국의 말도, 다른 사람의 호감을 사서, 이 사람과 또 만나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요령이다.
- 신이 말하고 싶어 하는이야기란 무엇일까? 신은 '나에게 감사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행복해질지어다", "즐겁게 살지어다" 이것이 신이 바로 전하고자 하는 말이다.
- 시들시들한 야채에데 대고 "싱싱해져라"라고 말만 해서야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무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무엇이 부족할까?' 그 원인을 곰곰이 생각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해 주세요. 그러면 싱싱하게 자라기 마련입니다.
- 진심으로 타인을 이끌어주고 싶거나 구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차림새가 지저분해서는 안된다. 항상 깨끗해야 하고 초라해서는 안된다. 그것이 '남을 위한 품위관리'다.
- 마음이 들어야 비로소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니 화려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다. 그것이 남을 위한 품위관리다.
- 많은 사람들의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현실을 무시하기 때문. 비행기를 날릴 생각이라면 날개와 프로펠러를 달아서 정확한 이치에 따라 조작해야 함. 현실을 무시하면 비행기는 날지 않는다. 남들이 내 말에 주목하길 바란다면 비행기를 띄울 때의 자세처럼 그들이 귀기울일만한 조건을 갖추면 된다. "우리 회사는 사기가 오르지 않는다"고 말하는 당신, 사시가 오를만한 방법을 제대로 적용했는가? 물이 끓지 않을 때는 불이 약하거나 아니면 무언가 다른 이유가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자기 조직내에서도 원인에 합당한 처방을 써야 함. 지도자란 좋은 말만 하는 자리가 아니다. 좋은 말을 하는 건 기본이고 남들이 내 의견을 듣도 싶어하는 분위기까지 만들어야 한다.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분위기가 아니라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이다. 간절히 바라는 것도 행동이다. 바라고 또 바라고 행동하고 싶어질 만큼 바라세요. 이처럼 잘되는 일들은 모두 건설적 행동의 결과다. 몇 번이고 같은 말을 반복해서 미안하지만 이곳은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그대의 마음속에 식지 않는 열정을 지녀라. 비로소 그때 당신의 인생은 빛날 것이다. (괴테)
-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 (빅토르 위고)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잘 할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셋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 (칸트)
- 현명한 사람의 불행은 우둔한 사람의 번영보다 훨씬 훌륭하다. (에피크루스)
- 우리는 오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옳게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세네카)
- 현명한 사람은 모든 것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고, 어리석은 사람은 타인에게서 찾는다. (공자)
- 당신의 이마에서 흘린 땀으로 빵을 얻지 않으면 안된다. (톨스토이)
- 마음이 유쾌하면 종일 걸을 수 있고, 괴로움이 있으면 짧은 길에도 지친다. (세익스피어)
- 성공은 대개 이를 좇을 겨를도 없이 바쁜 사람에게 온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위대한 사람은 목적을 갖고, 그 외의 사람들은 소원을 갖는다. (워싱턴 어빙)
- 어떤 소망이 주어질 때는 그 소망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함께 주어진다. (리처드 버크)

'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0) 2020.05.17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것들에 반응하지 않는 연습  (1) 2020.04.23
집중하는 힘  (0) 2020.04.14
비유는 나의 힘  (0) 2020.03.08
딥 워크  (0) 2020.03.08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