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2.29 우리는 왜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가진 것이 망치뿐이면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 미국 심리학자 에브러햄 매슬로가 말입니다. 우리 손에 들려 있는 도구가 망치뿐이라면, 앞에 있는 모든 것을 못처럼 취급해 일을 그르치기 쉽다는 경고입니다. “인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도구를 알아야 한다 매슬로는 당부했습니다.

일일이 의식하지 못할 , 우리는 매일 수십 번의 의사결정을 내리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운데괜찮았다싶은 선택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너무나 복잡다단하고, 예측 불가능한 변수들이 널려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경제신문 221일자 A26 기사 오컴의 면도날’ ‘기회비용’…의사결정 도움 주는 정신 모델>은 무엇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최소화할초월적 사고(super thinking)’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최선의 선택을 하고 싶다면 조건부터 단순화하라 번째 당부입니다.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 미래의 배우자에 대해 길고 구체적인 조건 목록을 제시하는 사람은 원하는 배우자를 만나기 어렵다. 데이트 상대의 범위가 터무니없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이럴 떠올려야 것이오컴의 면도날입니다. 14세기 영국 철학자였던 오컴이불필요한 가정(假定) 면도날로 잘라내라 강조한 데서 유래한 정신모델입니다. “사실이나 현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가장 단순한 것이 진리일 가능성이 높다. 창업하거나 시제품을 내놓을 최소기능 제품으로 시험해야 하는 이유다.”

역발상 잘못된 의사결정을 최소화할 방법으로 요긴합니다. 19세기 독일 수학자 카를 야코비가 남긴뒤집어서 보라, 거꾸로 생각해보라 명언(名言) 수학 공식을 때만 통용되는 아닙니다. 눈앞의 문제를 반대 방향에서 바라다보면 생각지 못했던 해법과 전략이 떠오릅니다. 예를 들어 여윳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되도록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 관점으로 굴릴 곳을 찾습니다. 이와 달리가능한 돈을 잃겠다 생각으로 투자한다면 자금을 운용하는 방식이 달라질 것입니다.

인간은 완전하지 않으며, 언제든 실수를 저지를 위험을 안고 있음을 명심하는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의사결정을 내렸을 당시에는 최고의 선택으로 여겨졌던 훗날 패착이었던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흔하다. 불확실하고, 수시로 바뀌는 온갖 환경변수들이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탓이다.” 의사결정을 때마다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모든 상황을 짚고 짚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뜻밖의 결과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측 불가능했다고 이야기하지만, 상황을 자세히 뜯어보면 예측 가능한 패턴을 따르고 있음이 드러난다.” 요컨대잘못될 있는 일은 어김없이 잘못된다 것입니다. 이런예고된 실수 피하기 위해서는 역발상과 리스크 회피 초월적 사고력을 키우는 필요합니다. “성공한 사람들, 또는 많은 () 축적한 사람들은 자신이 놓인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해야 최선의 결과가 나오는지 명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한다.”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이학영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