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에서 배우는 경영 인사이트 40

저자
한상만 지음
출판사
원앤원북스 | 2011-10-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경영원칙의 통찰력과 인사이트를 고전에서 깨닫다! 얕은 마음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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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과 기술, 시장과 고객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리더에게 사목사총의 리더십을 더욱더 요구. 한 기업의 리더는 변화의 시기에 기회의 창이 열렸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함.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의 모든 문을 열어, 모든 방향으로 다보고, 모든 방향으로 다 들을 수 있도록 조직을 변화시켜 나가야 함. 그래야만 시장환경의 변화에 재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시장의 다양한 주체들과 유기적으로 하나가 되어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음.
- 두사람이 한마음이 된다는 뜻처럼 인 경영을 한다는 것은 기업생태계 내에서 서로 이익을 더 많이 갖기 위해 싸우는 제로섬게임을 하는 낮은 수준의 경영철학에서 벗어나서, 기업생태계 전체가 마치 하나의 나무처럼 성장하는 존재임을 깨달아서 기업생태계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큰 경영이라고 할 수 있음.
- 일일신 우일신 이라는 말은 지금부터 3천여년 전에 은나라 탕임금이 자신을 반성하고 마음가짐이 흐트러지지 않기 위해서 세숫대야에 적어놓은 글귀이지만, 이 글귀가 주는 교훈은 여전히 신선함.
- 잠룡물용 : 아직 물속에 잠겨 있는 용으로 큰 쓸모가 없음
현룡재전 : 이제 막 물에서 나온 용으로 밭에서 쉬지 않고 일함으로써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함
흑양재연 : 처음으로 뛰어오르는 단계에 들어간 용으로 설사 뛰어오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도 아직은 연못에 있다는 겸손함이 있어야 함
비룡재천 : 힘차게 하늘을 나는 용으로 하늘의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입소문의 가치는 얼마일까 라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논문에서는 기존의 CLV라는 고객평생가치 개념에서 CRV라는 고객추천가치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역설. 쉽게 말해 더 많이 사는 사람은 CLV가 높은 사람이고, 더 많이 추천하는 사람은 CRV가 높은 사람인데, 더 많이 추천하는 고객이 중요하드는 것.
- 회사후소는 도화지가 하얗게 깨끗한 흰 바탕이 된 후에 제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의미. 공자는 회사후소라는 구절에서 그림을 예로 들었지만 이는 비단 그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님. 그림뿐만 아니라 경영도 먼저 기본에 충실해야 성과를 낼 수 있고, 전략을 그려낼 수 있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새로운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기존의 조직과 인적자원에 대한 개혁과 제품, 그리고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과감하게 정리하고 집중해야 할 사업영역을 선정해야 함
- 군자불기 : 군자라면 스스로 그릇을 설정하지 않아야 하고, 두루 살피나 비교치 아니한다. 이 말을 직역하면 군자는 기가 아니다. 즉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라고 할 수 있음. 그렇다면 그릇이 아니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논어집주에서는 기란 그 용도에만 적합해 상호통용되지 않는데, 군자는 이와 같이 자신의 그릇속에 갇혀 있지 말고 다른 것도 두루 섭렵해 획일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보다는 자유자재로 융통성과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고 했음. 다시 말해 진정한 의미에서 군자란 자신의 생각에 갇혀 큰 것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되며, 폭넓은 시야를 갖고 시대의 큰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고 할 수 있음. 따라서 군자불기의 경영이란 갇힌 사고에서 열린 사고로의 전환을 의미. 이것은 특히 마케팅의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삼현일장의 의미를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 경영의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삼현이란 기업이 신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기업의 고객자산과 시장가치를 확장해 나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음. 반면에 일장이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준비기간이라 볼 수 있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을 하는 것을 봄이라고 생각한다면, 성장하는 시장에서 기업의 이익을 확대하고 점유율을 크게 늘려나가는 활동을 여름에 비유할 수 있을 것임.
- 도천지장법의 순서는 그 중요성에 입각한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마케팅 전략의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음
도 : 국민과 국가가 함께 갖춘 신념. 기업의 미션과 비전
천 : 각종 자연현상과 기후, 기상조건.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트렌드 분석
지 : 전쟁터의 지형적 특성과 길의 멀고 가까움. 시장분석
장 : 장수의 능력. 자사의 역량분석
법 : 명령 및 보급체계와 같은 제도적 운용. 법/제도/규제 등의 외적 환경 분석
- 통 : 아군과 적군 모두 진공할 수 있는 지형. 성장기 산업
괘 : 나아가기는 쉬우나 물러서기가 곤란한 지형. 진입장벽은 낮지만, 퇴출장벽이 높은 산업
지 : 아군과 적군 모두 불리한 지형. 성숙기, 쇠퇴기 산업
애 : 길이 좁아 방어가 유리한 지형. 선도자가 방어하기 유리한 산업
험 : 방어하기 좋은 험준한 지형. 선도자가 절대 유리한 산업
원 : 본국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 현재 역량을 보유하지 않은 산업
- 최고의 전략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손자는 주저없이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전략이라 했음. 적의 전략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것이 최고의 전략임. 이것은 프레임의 싸움이라 할 수 있음. 소비자들에게 어느 한가지의 프레임을 통해 상황을 인식하게 만들게되며, 그 프레임에 속하지 못하는 경쟁자느 자연스럽게 도태되는 것. 손자는 이러한 최고의 전략을 벌모라고 했음. 전략의 프레임을 선점하는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게 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시장에서 쫓아가는 입장이 됨.
- 고상병벌모, 기차벌교, 기차벌병, 기하공성. 최고의 병법은 적의 전략을 봉쇄하는 것이며, 그 다음은 적의 동맹을 공격하는 것이며, 그 다음은 병사를 움직여 적을 치는 것이며, 가장 최악의 병법은 적의 성을 공격하는 것이다.
- 솔연은 원래 매우 재빠르다는 뜻으로 전설속에 등장하는 매우 거대한 뱀을 가리킴. 전설에 따르면 이 뱀은 머리를 치면 꼬리가 달려들고 꼬리를 치면 머리가 달려들며, 몸통 한가운데를 치면 머리와 고리가 한꺼번에 달려들었다 함. 손자는 이것을 부대의 진법에 활용해 상산사진 이라는 번개같이 빠른 전술과 매우 강력한 기동력과 전투력을 가진 부대를 창안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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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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