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이 혁신활동을 추진하면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 무엇이 자사의 진짜 문제인지를 잘 모른다
* 지금까지 발생된 문제에 대해 각자의 방식으로만 이해하고 있다
* 이런 문제해결을 위해 조직적으로 깊이 있는 대화가 없었다
- 적찰작전은 기업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공장을 가동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많은 비정상의 물품을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사람들의 일하는 마음가짐과 기업에서 관리하는 대상인 물건(자산)의 관리방법을 함께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적찰작전을 통해 지금까지 발생되던 낭비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으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바람직한 관리방법을 익히게 되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 기업에서 적찰작전은 자산의 변동에 직접 연계되는 활동으로써 단기적으로 경영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 변화와 경쟁력을 위해서는 과감하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활동. 단기적 경영성과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위기상황에서 경영혁신 활동을 전개하고자 결심한 CEO의 의지에 제약조건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전략적 관점이나 리더십의 관점, 기업역량 괒넘, 장기적 경영성과의 관점에서 훨씬 큰 보답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경영의 장기적 레이스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찰작전도 반드시 체계적으로 전개되어야 함
- 적찰작전의 취지는 기업활동에 투입되는 모든 자원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게 하려는 것. 그러므로 적찰작전은 업무수행과정에 이런 불필요품과 불용품 및 부적합품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활동. 이를 위해 발생된 물품들을 조기에 현금화하고, 신규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통해 주인의식을 함양한 인재육성의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해야 함. 경영혁신이라는 관점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적찰작전이라는 전사적 행사는 추진절차를 체계화하고, 행사의 현황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활동체계를 가시화하고 홍보하므로 전 임직원의 마음에 늘 새겨질 수 있도록 해야 함. 또한 2~3년 간격으로 정기적인 적찰작전을 전개하여 늘 최적의 생산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문제현상은 단기간에 조치하여 해결한다는 기업의 습관을 정착시켜야 함.
- 적찰작전을 통해 공장에 보유하고 있던 모든 물품들 중 비정상 물품을 처리하는 행위는 생산의 흐름을 원활케 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한다. 그러나 아직 판매의 기회가 있는 장기재고품의 경우 그에 대한 가치는 정상품과 같이 평가되지만, 만약 악성화된 물건으로 평가하여 처리된다면 기업의 경영성과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 그러므로 경영혁신 활동의 초기에, 존재하는 모든 자산을 대상으로 이미 악성화하여 경영성과에 기여하지 못했던 것들을 정확히 분류하고 이를 통해 발생원인을 파악하고 공장내에 악성자산이 다시는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 악성화를 예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업무표준으로 구체화하고, 발생된 악성자산을 조기에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거나 정상화 가능한 사업부문으로 재배치할 수 있어야 하며, 때로는 장부의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라도 매각, 폐기를 통해서 현금화하고 공장의 환경을 언제나 정상적인 관리상태로 유지해야 함.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적찰작전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인 사람들의 의식개혁에도 기여함
- 제조현장의 공간은 부가가치 생성의 용도에 맞게 구분하여 관리해야 함. 이는 자원운용의 효율화를 위해 현장의 업무와 관리특성을 고려하여 4개의 영역특성을 나누고 각 영역의 기본적 관리방법을 표준화하므로 공장 내 생산 시스템에 대한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 현장의 4 Position구분
(1) Work position : 부가가치를 만드는 영역으로 생산의 투입요소에 대한 성과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함. 따라서 작업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사람과 설비를 비롯한 작업도구의 배치 등이 명확해야 하며, 작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3정5S와 눈으로 보는 관리를 통해 정상과 이상의 구분이 되어야 함
(2) Material position : 계획된 작업에 필요한 자재가 있어야 할 장소로 언제나 필요량만큼만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특히 창고의 역할 중 고객만족 기능인 키트 준비를 철저히 하므로 후공정의 작업효율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함
(3) Stock position : 고객만족을 위해 필요한 만큼의 제품을 구색에 맞게, 정해진 위치에 둘 수 있어야 하며, 과잉재고가 쉽게 드러날 수 있는 구조로 관리할 수 있도록 보관장소의 체계화 및 가시화 방안을 명확히 해야 함
(4) Reject position : 부가가치를 생성하는 과정이나 재고관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불량이나 악성화 가능성이 높은 물품을 즉시 정상품과 격리하여 그 실태에 대한 가시화된 관리를 실시함. 또 기업활동의 과정에서 자원의 낭비가 발생됨을 인지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자원손실의 제로화를 목표로 관리하는 장소
- 설비운영상의 문제점
(1)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설비의 능력을 극한까지 사용하지 못함
* 현실적으로 시장의 수요에 비해 공급능력을 과다하게 보유하므로 설비 가동률이 낮음(고정비 부담)
* 설비 도입초기에 결함을 내재하고 있는 설비에 의한 정지손실이 발생
* 고기능, 고가의 신설비에 대한 보전역량을 보유하지 못해 만성적 고장과 트러블이 발생. 설비는 고유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함
* 설비의 노후로 인한 성능저하로 제작된 제품의 품질불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투입된 자재의 수율이 저하
* 자재수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설비가 정지됨
* 수주정보 및 생산관리 정보의 관리미숙으로 설비가 정지되는 경우가 발생
(2) 상품의 성능이 향상되고 고객의 품질요구수준과 단기수요 대응을 위해 도입한 고도의 자동화 설비가 생산 시스템 전반의 운영을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있음.
* 설비의 도입에 필요한 기본역량이 부족해 외부의 추천으로 설비를 도입하는 경우 사용 중 발생된 사소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생산시스템 전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자동화를 시도했지만 사람이 많고, 무인공정을 도입했지만 사람이 없이는 동작되지 않음
* 자동화 설비를 사용하는 데에 대한 운전기술과 보전기술이 부족하여 생산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자동화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전자재의 관리체계가 부재한 경우도 있음
(3) 설비관련 기술혁신의 속도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므로 설비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생산설비의 도입을 설비메이커에 의존하므로 자사의 설비기술을 향상하는 기술혁신의 기회를 놓침
* 운전요원과 보전맨의 기술적 다기능화 교육이 미흡하여 성능이 우수한 설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기업내 설비관리체계가 부재하고, 개별 설비의 운영상 보완점이 조직적으로 공유되지 않아 새로운 설비의 도입이나 설계시점에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4) 기업은 시장의 요구에 의해 다품종 소량생산에 직면해 있으므로 고객요구 대응으로 인해 비가동의 요인이 발생
* 고객의 다양한 요구로 인한 제품의 종류와 규격의 다양화로 인한 설비의 준비교체가 많아 로스시간 증가
* 운전요원과 보전맨간의 유기적 설비운전 및 상태에 대한 정보교환과 상호지원 체계의 구체화가 필요함
(5) 설비의 운전요원과 관리자, 경영자의 소통이 원활치 못해 설비관리의 효과적 방법이 정착되지 못하여 조직적 문제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음. 산업현장 전반에서 현장조직 운영체계의 변화로, 관리방법의 질적 변화가 필요하며, 경영전반의 관점에서 해법을 찾아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함.
* 기업의 조직체계가 피라미드 구조에서 플레이트 구조로 변화되어 설비관리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환경이 부재할 경우 고가의 설비들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함
* 설비관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이미 투자된 결과로 판단하여 가동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어 지속적 손실의 원인이 됨
* 제조기업에서 설비 의존도가 높아지는 만큼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설비관리 체계 필요
* 많은 기업 경영자들은 설비관리 조직이 있으므로 막연한 기대치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음
- 설비를 주로 사용하는 현장에서는 설비의 로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설비종합효율을 블록의 주요 관리지표로 설정. 설비종합효율은 설비가 본래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요인들을 설비의 조업시간(설비에 부하를 건 시간) 대비 가동시간에 대한 부문, 가동시간내 운전속도에 관한 부문, 운전시간 중에 생산한 양품의 품질상태를 종합하여 측정하는 지표
* 설비 종합효율 = 시간가동율x성능가동율x양품율
* 시간가동율 = 가동시간/부하시간
* 성능가동율 = 이론 사이클 타임x생산수량/가동시간
* 양품율 = 양품수량/생산수량

 

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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