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의 새 지평

etc 2020. 3. 27. 07:28

-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들은 대단히 다양하고 많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행복이다. 그 외의 모든 것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일 뿐이다. (소크라테스)
- 바보의 황금법칙, 즉 남들이 자기와 똑같다고 생각하고 남을 대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라.
- 추측은 위험하다. 우리와 고객간의 연결을 막아버린다. 추측은 좋은 상담사들이 나쁜 충고를 하게 하는 결과를 자주 초래한다. 추측은 고객의 진정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밝혀내기 위해 우리가 질문을 하는 것을 방해한다
- 고객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추측이 아니라 고객의 희망이 반영되어야 한다
- 지혜는 자기가 더 이야기하고 싶을때에도 평생 남의 이야기를 들어준 것에 대한 보상이다. (D.J.카우프만)
- 길을 건너기 전에 , 내 손을 잡으세요. 인생이란 당신이 다른 계획을 하느라 바쁜 순간에 갑자기 엄습해 오는 사건이랍니다. (존 레논)
- 만약에 우리의 직업이 고객들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나는 재무설계를 제대로 잘만 하면 꼭 그렇게 된다고 믿는다) 우리는 "언제쯤 은퇴할 계획입니까?" 같은 성급하고 속단적인 질문부터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이렇게 물어야 한다. "고객님이 60대, 70대, 80대가 되었을 때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그려보기식 바랍니다. 라고 말하라. 그 질문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언제 그만둘지 날짜를 예단하기보다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활동에 더 집중해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꿈에는 도전이 뒤따라야 한다. 계단을 쳐다보고만 있어서는 안된다. 그것을 밟고 올라가야 한다. (반스 하브너)
- 우리는 얻는 것으로 먹고 살고, 주는 것으로 인생을 만든다. (처칠)
- 행복은 정신적 부로부터 오는 것이지 물질적 부로부터 오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주는 것으로부터 오지, 받는 것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주기 위해 애쓴다면, 행복이 우리에게 오는 것도 막아서는 안된다. 기쁨을 얻기 위해서는 기쁨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기쁨을 간직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널리 뿌려야 한다. (존 템플톤)
- 팀워크는 공동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는 능력이다. 개별적으로 이룬 것들이 조직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이끄는 능력이다. 그것은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그들에게 주입하는 연료다. (앤드류 카네기)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