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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2020. 4. 28. 08:26

- ○ 조직 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경영자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조직 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의사소통의 장 벽을 없애야 합니다. 의사소통의 장벽이라고 하면 무엇이 있을까요? 경영진과 일반 직원들을 '우리'와 '그들' 로 나누는 이분법적 태도, 직 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아이디어나 견해를 경영진 앞에 제대로 내놓지 못하게 만드는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서열화된 조직 구조, 쉽사리 새로 운 도전을 할 수 없도록 실수를 용인해주지 않는 분위기 등을 들 수 있 을 것입니다. 당신의 회사에는 이러한 장벽이 존재하지 않는지 세심하게 살펴보기 바랍니다. 장벽을 없앤 후에는 경영진과 직원들이 서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듦으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경영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회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직원들에게 알 려주어야 합니다.
- 존 레넌은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늘 계획을 세우지만 결국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다.” 경영에서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세심하게 계획을 세워도 너무나도 다양 하고 예측할 수 없는 사건들에 의해 상황은 전혀 다르게 변할 수 있다. 유능한 경영자들은 급격한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도 반드 시 처리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결코 잊지 않는다. 그리고 똑 같은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현재의 상황과 문제점을 연구한다. 가변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동시에 중요한 일은 반드시 수행해내는 것,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영자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이다.
- 이제 변화는 하나의 규범이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불안 정한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을 동시에 계획하고 실행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사업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완벽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이제 사치일 뿐이다. 경영자는 한정된 정보를 가지고 제한된 시간 내에 최선의 판단을 내려 야 한다. 최고의 경영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들이 바로 이렇게 하 고 있으며, 이들은 어느 정도의 판단이 내려지면 곧바로 빠르게 사업 을 추진한다.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고, 한번 내린 결정 을 다시 평가하는 경영자들은 더 이상 유능하다고 볼 수 없다.
- 사람은 말로 설명을 들으면 곧 잊어버리고, 눈으로 보면 기억만 오래 하며, 직접 했을 때 스스로 배운다. 직원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기만 하고 업무를 도와주지 않는다면 직원들은 업무를 수행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지 못하고 능력도 향상시키지 못한다. 경영자들이 잘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직원들은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지를 두고 고민을 하며 필요이상의 실수를 저지르는 등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직원 스스로 직접 해보며 시행착오를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가 이상적인 경영자의 모습을 코치에 비유하는 것이 이 때문이다. 직원들의 곁에서 직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직원들이 필요 로 하는 경우 적절한 조언과 가르침을 주는 코치 말이다. 코치로서 의 경영자야말로 직원들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유형의 경영자이며, 결국 이는 높은 수준의 당기순이익으로 이어진다.
- 사실 경영자의 일은 직원들의 능력을 조금씩 향상시키고 조직의 장·단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상적이고 사소한 일이다. 코치로서의 경영자들은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매일매일의 기회를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직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직원들 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려고 한다. 커다란 성공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일상적이고 사소한 업무를 매일같이 성공적으로 수행해낼 때 이것이 모여 이루어지는 결과이다. 불만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을 잘 응대해 주고, 다만 몇 푼이라도 비용 지출을 줄이려고 하고, 직원들에게 의 지를 불어넣어줌으로써 커다란 성공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현명 한 코치들은 매일매일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큰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벤처 캐피털리스트이자 홍보·마케팅 전문가인 데브라 존스는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렇게 비유했다. 공중에 100개의 공이 떠 있다가 낙하하고 있다. 100개 가운데 85개는 고무 공이다. 이런 공은 바닥에 떨어져도 전혀 손상을 입지 않는다. 10개의 공은 돌로 만들어져 있다. 이런 공은 바닥에 떨어지면 큰 소리는 나겠지만 역시 공에 별다른 손상이 가해지지는 않는다. 그런데 5개의 공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이런 공이 바닥에 그대로 떨어진다면 공은 산산이 부서지게 된다. 존스는 기업의 경영자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95개의 안전한 공과 5개의 위험한 공을 구별해내고 5개의 유리 공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목표와 계획이 없다면 직원들은 5개의 유리 공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그것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 직원들이 할 수 없는 일을 찾아 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다. 예산을 관리하는 일, 많은 액수의 투자나 비용 지출을 결정하는 일, 업계의 주요 인사들이 모이는 회의에 참석하는 일, 거래처의 사장단을 접대하는 일은 직원들이 할 수 없는 일이다.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은 직원들에게 맡기고 경영자들은 경영자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 매일 일일이 업무 지시를 하지 않으면 직원들은 도대체 움직이려 고를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지도 않으면서 저 를 폭군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당신은 마이크로매니지먼트(Micromanagement)의 함정에 빠진 것 같습 니다. 상사가 사사건건 업무에 대해 간섭하면 직원들은 반발심을 갖 고, 점점 더 스스로 판단하지 않으려 합니다.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당신이 업무 자체보다 직원들에게 초점을 맞춰 야 합니다. 직원들에게는 당신이 생각하는 목표만을 말해주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직원들 스스로 결정하게 하십시오. 처음에 직원들이 좀 서툴어도 곧바로 참견하면 안 됩니다.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부담 없이 당신에게 보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즉시 도움 을 주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기대 이상으로 목표를 달성한 직원에게는 적절한 수준의 포상과 칭찬을 해주십시오.
- 맡기면 안 되는 일은 무엇인가
반드시 경영자가 직접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일들은 전형적인 경영자의 일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일들을 남에게 맡긴다면 회사는 당신이 일을 하기 싫어 하거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할지도 모른다.
* 조직의 비전과 장기 목표 설정 :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자, 충분한 훈련과 경험을 쌓고 경영자의 위치에 오른사람만이 제대로 해낼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 직원들에 대한 칭찬과 포상 : 칭찬과 포상은 직급이 높은 사람이 할수록 더 효과적이다. 칭찬의 내용이나 포상금의 액수보다 칭찬 과 포상을 해주는 사람의 직급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이 일은 전략적으로라도 경영자가 직접 하는 것이 좋다.
* 직원들에 대한 조언과 지도 : 조언과 지도는 누구도 경영자를 대신할 수 없다. 게다가 그 내용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져야 한다. 이는 결코 남에게 맡겨서는 안 되는 일이다. 
* 정치적으로 민감한 일: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어떤 기업 이든 내부적으로 정치적인 갈등 요인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에는 직원들이 알았을 경우 상당한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 도 있다. 따라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일은 경영자가 직접 처리하 는 것이 좋다. 
* 특정 대리인의 성격에 맞지 않는 일 : 이는 일반적인 원칙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어떤 직원은 성향에 따라 특정한 종류의 업무를 거부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업무에 좀더 적합한 직원을 찾아 대리인으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 철저한 보안을 요하는 일 : 경영자들은 영업상의 기밀에서부터 직원들의 인사 기록 및 개인 신상에 관한 정보까지 온갖 종류의 기업 내 기밀에 접근할 수 있고, 경영자들이 취급하고 있는 업무 가운데에는 이러한 기밀을 알아야만 처리할 수 있는 일도 있다. 이와 같은 일은 가급적 경영자가 직접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대 리인에게 맡겨야만 할 경우에도 보안 유지를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한 후에 그렇게 해야 한다.
- 당신이 말을 부린다면 말 등에 바싹 붙어 안장을 꼭 죄는 것이 옳지만, 사람을 부린다면 멀찍이 앉아 느슨하게 풀어주어야 할 것이다. (Poor Richard's Alman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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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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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에게 의존하는 성향은 우리를 노예로 만든다.
특히 자기 존중의 경우에 그렇다.
만인의 격려와 칭찬을 받아야 직성이 풀린다면,
이는 만인을 자신의 심판관으로 삼는 것과 같다.
- 프리츠 펄스, 정신과 의사

 

유대교에는 ‘내가 내 인생을 살아가지 않는다면
아무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남이 나를 어떻게 볼지 전전긍긍하다가는 내 인생을 살아갈 수 없습니다.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내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칭찬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미움 받을 용기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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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큰 돈을 잃은 것은 우리에게 생긴 최고의 일이었어요.
기업이 가장 위험한 순간은 모든 것이 잘 풀리고
우리가 완벽하다는 허상을 키워갈 때입니다.
가장 장래성 있는 순간은 우리가 막 실패했을 때고요.
- 쿠스 베커, 내스퍼스 CEO

 

도덕경에 ‘화복의 복’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화(禍)’인 것 같지만 그 안에 복(福)이 기대어 있고,
‘복’인 것 같지만 그 안에 ‘화’가 잠복되어 있으니
그 끝을 누가 알 수 있겠는가? 하는 내용입니다.
모든 일이 잘 풀려갈 때, 내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자신감이 들 때,
그때가 가장 위험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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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관건은 타인을 돕고자 하는 욕구이다.
당신이 대의에 따르는 일을 하면 도움은 저절로 찾아온다.
반면에 자기 자신만을 위한 일에 종사한다면
이러한 도움이나 만족감 또는 보상을 맛볼 수 없다.
인류를 위해 봉사할 수 있다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 세릴 리치 (Sheryl Leach), 공룡 바니의 제작자

 

생각을 바꾸면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집니다.
반면에 생각을 바꾸지 못하면 늘 그 자리에 머물게 됩니다.
회사나 개인이나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 하기 보다,
남의 성공과 욕구를 위해 우선적으로 봉사한다’로
생각을 바꾼다면 모두 다 성공의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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