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가 됐을 때의 문제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따라오고 있는지 아니면 추격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클레어 A. 머레이 Claire A, Murray)
- 바로 지금 이 순간 하고 싶은 것을 하자. 우리의 삶은 영원하지 않다. 우리에게는 오직 지금 이 순간만 존재하고, 순간은 우리 손에서 별처럼 반짝이 다 이내 눈송이처럼 녹아내린다. (프랜시스 베이컨 Francis Bacon)
- 나는 두 가지 비유를 즐겨 사용한다. 우선 우리 뇌는 냉장고와 비슷하다. 상황에 따라 작동 강도는 달라지지만 계속 작동하는 것이다. 하지만 냉장고 문을 열어 두면 온도를 낮추느라 끊임없 이 작동하므로 결국 원래 수명보다 빨리 고장 나고, 안에 있던 음식물도 상하게 된다. 마음이 방황하는 동안 감정, 정서, 사고 패턴의 질은 상해 버리고 과도한 활동으로 우리는 결국 소진되고 만다. 게다가 이렇게 과도한 마음의 활동은 대부분 부정적이며 반복적이다. 즉, 우리는 터무니없고 건강하지 못한 생각을 계속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기본적인 상태다. 그리고 신경가소성 때 문에 뇌는 우리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들을 처리하고 다시 떠올리는 일에 전문가가 된다. 이중 타격이다.
- 명상과 마인드풀니스는 무엇이 다른가?
명상은 주의력을 훈련하는 연습이다. 잠깐씩이라도 실천할 수 있다. 윌에서는 가장 큰 효과를 보기 위해 하루에 5분에서 10분 정도 꾸준히 실행하기를 권한다. 마인드풀니스는 주의력을 훈련하는 목적이다. 생활 방식이다. 하루 24시간 동안 집중하고, 인식하고, 친절하고, 의도를 갖고, 마음을 열고, 호기심을 품고, 함부로 판단하지 않고, 공감하기 위 해 당신의 능력을 쓰는 것이다. 명상은 다양한 형태의 훈련 중 하나일 뿐이다. 마인드풀니스는 당신이 배운 것을 필요한 시간, 필요한 때에 활용하는 것이다.
- 머릿속 혼란한 여러 가지 생각 중 한 가지 생각을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스트레스 대처법이다.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 누군가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면 그에 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동료들에게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며 공통점을 찾아내자. 타라 쿠시노Tara Cousineau 박사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어요?”나 “어떤 인생을 살아오셨는지 들려주세요”, “살아오면서 어떤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했나 요?”, “스스로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게 무엇인가요?” 같은 질문으로 대화의 물꼬를 트라고 추천한다. 그 다음에는 듣고 배우자.
- 똑바로 서서 당신을 마주하라. 지금 이 순간 우뚝 서 있는 자신을 보라. (마야 안젤루Maya Angelou)
- 인터넷 신호가 잡히지 않을 때 진짜 삶이 시작된다. (랜덤 밀레니얼Random Millennial)
- 인생을 사는 방법은 딱 두 가지다. 그 무엇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살아가 거나,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거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
- 삶의 어느 순간 벅차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네 단계의 앞머리 글자를 딴 RAIN 기술을 시도해 보라.
·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인식하라(Recognize what is going on)
· 지금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아라(Allow the experience to be there, just as it is)
· 다정하게 감정이나 상황을 살펴라(Investigate the feelings or situation with kindness)
· 제삼자처럼 당신의 감정을 판단하지 말고 지켜만 보라. 그리고 맑은 정신으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계획하라 (Non-identify, witness your emotions as though you are a third party. Then plan your way forward with a clear mind)
- 더글러스 스톤 Douglas Stone, 브루스 패튼 Bruce Patton, 쉴라 한 Shella Heen은 공저한 책 『우주인들이 인간관게로 스트레스받을 때 우주정거장에서 가장 많이 읽은 대화책』에서 상호작용 마다 이루어지는 대화를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했다.
1. 내용(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2. 느낌(어떤 감정이 개입되어 있는가?)
3. 정체성(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세 가지 수준을 모두 거쳐야 상대방이 만족할 만한 방식으로 제대로 교류했다고 할 수 있다.
- 좋은 관리자가 되고 싶다면 이미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나를 미워할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 가까이 가지 못 하게 하라. (케이시 스탱걸Casey Stengel)
- 사람들은 내게 이 모든 경쟁을 치르면서도 밤에 잘 자느냐고 묻는다. 나는 아기처럼 잔다고 대답한다. 그러니까 두 시간마다 깨서 운다. (로베르토 C. 고이주에타 Roberto C. Goizueta)
- 한 번 죽는 것보다 백 번 조심하는 게 낫다. (마크 트웨인 Mark Twain)
-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주 시하고, 둘의 차이를 식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이 정의의 세 가지 측면을 살펴보자.
1. 주시한다monitor는 것은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인식하고 명확히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자체만으로도 무리한 요구다. 너무 많은 리더가 자동 주행 모드로 하루를 살아간다.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과는 떨어져 있다. 타인도 주시해야한다는 것은 일단 잊어버리자.
2. 차이를 식별하거나 구분하려면 당신이 교류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당신만의 관점과 정서가 있어야 한다. 이 역시도 엄청난 도전이다. 너무 많은 리더가 감정적 싸움에 말려들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하지도 못한 채 한쪽 편을 고르게 된다. 인간은 자신만의 부족을 이룬다. 상황이 가열되거나 도전을 받으면 우리는 우리 쪽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타인을 끌어들이려 한다.
3.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리더십의 핵심이다.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감정이 아닌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 삶을 바꾸기 위해 당신이 집중하는 대상을 바꾸어라
영국의 철학자 앨런 와츠Alan Watts는 “삶의 진정한 비결은 당신이 지금 여기서 하고 있는 무언가에 완전히 몰입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일이라 부르는 대신 놀이라고 인식하라”는 말을 남겼다. 계속 호기심을 가지라는 말을 매력적으로 표현한 것이 다. 매 순간을 다시 오지 않을 순간처럼 대해야 한다.
- 감정을 몸의 생리적 경험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난 지금 화가 나” 라는 감정에서 “나는 지금 몸으로 분노를 경험하고 있어”라는 이해로 나아갈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준다. 다시 말해서, 내가 곧 내 감정이라면 나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하지만 감정이 몸의 경험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면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기 조절은 강박에서 벗어나 선택으로 이동하도록 돕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명상 훈련을 많이 한 사람은 부정적인 트리거를 마주했을 때 뇌의 투쟁 도피 반응을 관장하는 편도체가 덜 활성화되었다. 명상 훈련을 한 시간이 길수록 반응하는 확률도 낮아졌다.
- 자기 조절 연구의 선구자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신경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이며 홀로코스트 생존자였던 빅터 프랭클Viktor Frank/ 이다. 프랭클은 1997년 92세에 사망했다. 그의 많은 연구는 우리 가 자신의 감정에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뤄 졌다. 그는 저서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통해 모든 형태의 생존, 특히 가장 잔혹한 상황에서의 생존에서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계속 살아남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아마 프랭클이 남긴 가장 유명한 말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이 그 공간에 자리한 다. 우리의 성장과 행복은 반응에 달려 있다” 일 것이다. 마인드풀니스와 감성지능 훈련에서는 그 공간을 “신성한 멈춤sacred pause” 이라고 부른다.
- 우리가 감정의 노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는 무려 170년에 쓴 『명상록』에 “외부 혹은 내부의 무언가로 인해 괴롭다면 고통은 그 무언가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평가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에게는 그러한 평가를 언제든 취소할 힘이 있다" 는 말을 남겼다. 여전히 명상 같은 건 너무 순진하고 나약한 사 람들이나 하는 일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우렐리우스는 그냥 황제이자 리더가 아니었다. 그는 전사이기도 했다.
역시 전사였던 이소룡Bruce Lee 은 부지런한 작가이자 철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내게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이 모두 존재한 다는 사실을 깨달아서, 긍정적인 감정의 성장을 북돋우고 부정적인 감정 은 유용한 행동 형태로 바꿀 수 있게 돕는 일상 습관을 만들어가려 한다" 고 적었다. 그는 이러한 사고방식 덕분에 오랜 인종 편견을 극복하고 할 리우드 최고의 스타가 될 수 있었다. 당신은 어떤 일상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
- 나는 한 해의 모든 날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춤을 추며 일하러 가고, 일터에 도착하면 등을 대고 누워서 천장에 페인트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굉장히 재미있다. (워렌 버핏)
- 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승리했거나 배웠다.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 심리학자 릭 핸슨은 『행복 뇌 접속』에서 부정 편향을 다룬다. 현대의 속도에 맞추어 살다 보면 부정적인 태도가 기본적인 존 재 방식이 되기 쉽다. 더 나쁜 것은 우리가 이렇게 부정적인 사건 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되새기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핸슨 이 적은 것처럼 “유용한 시점을 지나서도 부정적인 경험에 계속 머무는 것은 지옥에서 운동장을 도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한 바퀴를 돌 때마다 뇌에 새겨진 자국을 더 깊이 파 내려간다.” 우리는 가장 많이 연습하는 생각을 가장 잘하게 된다. 주의력 훈련은 자기 생각을 더 현명하고 주의 깊게 선택하도록 도와준다.
- 스테브 제이프론Steve Zaffron과 데이브 로건Dave Logan은 공저 한 책 『위대한 성과의 법칙』에서 언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에게 “발생하는 일들이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 했다. 그들이 정리한 세 가지 성과의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사람들이 성과를 내는 방식은 그들에게 상황이 발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2. 상황이 발생하는 방식은 언어에서 유래한다.
3. 미래에 기반한 언어는 상황이 발생하는 방식을 바꾼다.
우리가 생각하고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신은 목표를 세울 때 “수입을 20퍼센트 늘릴 겁니다”라 말하는가, 아니면 “수입이 20퍼센트 늘어날 수 있습니다”고 말하는가? 전자는 팀이 움직이도록 이끄는 약속이다. 후자는 그런 일이 일어나면 좋겠다는 것처럼 들린다. 언어가 중요하다. 당신은 명확하고 약속된 세계와 혼돈하고 혼란스러운 세계 중 어느 쪽을 창조하고 있는가?
- 다른 모든 이와 마찬가지로 결함이 있는 존재인 부모를 마침내 용서할 때 우리는 비로소 어른이 된다. (더글라스 케네디Douglas Kennedy)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바로 써먹는 심리학 (1) | 2022.10.13 |
---|---|
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0) | 2022.10.02 |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0) | 2022.09.25 |
오십 인생의 재발견 (0) | 2022.08.25 |
생각도 생각이 필요해 (0) | 2022.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