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조계급

경제 2014. 10. 23. 21:38

 


신창조 계급(Creative Class)

저자
리처드 플로리다 지음
출판사
전자신문사 | 2011-12-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애플, 구글, 삼성은 왜 그토록 창조형 인재를 원하는가?"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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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적인 사람들은 단지 일자리가 있다해서 그 곳에 모여들지 않음. 그들은 창조성의 중심지역에 그리고 자신들이 살고 싶은 곳에 모임. 고대 아테네와 로마, 메디치가문 시대의 피렌체와 엘리자베스 1세 시대의 런던, 그리니치발리지와 샌프란시스코만 지역에 이르기까지, 창조성은 항상 특정지역에 몰림. 도시계획 전문가 제인 제이콥스가 지적했듯이 성공한 지역은 다차원적이고 다양함. 그 지역은 한가지 산업이나 하나의 인구집단에 영합하지 않음. 그곳은 자극과 창조적 상호작용으로 충만함
- 떠오르는 창조시대에 가장 위태로운 문제는 창조성과 조직간의 지속적 긴장임. 창조적 과정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며, 따라서 조직의 형태는 필요함. 그러나 조직의 요소는 창조성을 억제할 수 있고, 실제로도 그런 경우를 흔히 볼 수 잇음. 20세기 초반과 중반, 즉 조직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시기의 생활을 규정하는 특징은 매우 전문화된 대규모 관료조직의 지배였음
- 완전히 몰입을 해야하는 창조적 일의 속성 때문에 과거의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은 친밀한 유대를 맺지 않은 사람들이었음. 그들은 많은 친구들과 지인들이 있었지만 친한 친구는 거의 없었고, 배우자나 아이들이 없는 경우가 많았음. 정신과 의사 안토니스토는 "만일 근본적 통찰력을 얻기 위해 오랫동안 몰입하는 집중적 시기가 필요하다면 가족을 거느린 사람은 불리하다"라고 말함
- 기술창조성이 부상했다가도 사회와 경제제도가 엄격해지고 창조성이 억압될 때 극적으로 퇴보하는 경향이 여러시대 문화에서 나타남. 대표적인 경우가 이슬람 세계오 중국 중세 후반기임. 기술발전은 꺾이기 쉬운 약한 식물과 같음. 잘 자라려면 적절한 환경과 기후가 뒷바딤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생명력 자체가 짧은 경우가 대부분임. 그것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매우 민감하며 쉽게 성장이 멈출수 있음.
- 미국의 창조경제는 엄청난 인프라에 의해 뒷받침되어 있기 때문에 강력한 힘을 얻고 널리 퍼짐. 폴 로머는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에 대한 아이디어다'라고 주장. 즉 다른 아이디어의 생산과 전달을 더울 방법에 관한 아이디어임. 창조경제는 이를 위해 등장한 새로운 제도들에 의해 뒷받침되어 있음. 이 제도들은 다 함께 창조적 사회도구를 구성. 그것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로 구성됨. 첫째 기술창조성과 기업가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 둘째,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새롭고 능률적인 방법, 셋째, 모든 종류의 창조성에 이바지하는 광범위한 사회적, 문화적, 지리적 환경
- 공장에서 평사원이 단지 지시와 정해진 일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작업에 대해 끊임없이 다시 생각하고 그것을 개선하는 일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요구받는다. 만일 그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심지어 젊은 사람들이 다시 공장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기대를 해도 될 것임. 단 이는 공장이 창조시대의 새로운 가치관과 구조를 포용해야 함을, 즉 사람드르이 내적 동기에 따라 운영되고 그들의 창조성을 양성하고 표현하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거을 전제로 함. 다시 말해 공장이 미용실과 더욱 흡사해져야 한다는 것임
- 어떤 조직에서건 일이 잘 진행되려면 지식들이 동등하 입장에서 상호작용해야 함. 전통적인 위계체계와 승진경로가 회사간, 혹은 수평적 노동시장에서의 측면이동을 말하는 수평적 분업으로 대체된 것은 이 때문. 방종(보수주의자들의 입장)이나 기업압제의 샤로운 전술(자유주의자들의 입장)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 경제세력들의 합리적 진화의 결과임이 드러남
- 20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남자들은 야구장에 갈 때 정장에 타이를 맸고, 여자들은 소풍 갈 때에 멋들어진 모자를 썼음. 여러가지 이유들로 이러한 규범이 사라져가면서 정장은 사무실 외에서는 거의 쓸모가 없는 직업세계의 유니폼으로 변화. 90년대에 이르자 사람들은 교회나 심지어 결혼식이나 초상집에도 가벼운 옷을 입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세기 대부분의 기간에 정장은 직장에서 입기에 적합한 제복으로 여겨짐. 대부분의 업무가 군대의 계급구조와 비슷한 방식을 따라 이루어졌기 때문이었음. 사람들은 그 부대에 들어가기 위해 제복을 입음. 직위가 올라감에 따라 그 회사의 장교인 그들은 지위를 나타내기 위해 보다 멋지고 화려한 제복을 입음. 간편한 옷차림은 부분적으로는 더 편하다는 단순한 이유로 인해 점차 확산됨. 그러나 그것은 또한 오늘날 경제에서 창조적 업무의 가치가 보다 높게 여겨지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했음. 더 이상 지위는 그저 장교라거나, 훌륭한 병사라고 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었음. 그것은 창조적 엘리트의 일원이 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었음. 그리고 창조적인 사람들은 제복을 입지 않음. 그들은 화가들처럼 그들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옷을 입음
- 우리의 아이들은 거의 모든 것을 더욱 많이 가지게 될 것임. 단 한가지를 제외하고, 아이들은 하루에 더 많은 시간을 누리지는 못할 것임. 수입과 급료가 올라감에 따라 시간에 대한 비용도 계속 증가할 것임. 그래서 시간이 부족하고 인생이 과거보다 더 빠른 속도로 흘러간다는 느낌도 커질 것임
- 우리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없다. 우리에게 주어진 창조성은 종합행위이며 창조하고 종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자극, 즉 새롭고 생소한 방식으로 종합할 다양한 것고, 분석해서 초월해야 할 현존하는 틀을 필요로 한다. 또한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 것과 선택의 기회를 극대화하기를 원하는 것이 창조적 사고방식의 본질임
- 창조계급이 선호하는 많은 야외오락들은 모험지향적. 암벽타기, 등산, 그와 유사한 많은 운동의 본질은 당신이 일의 세계로부터 벗어나 어떤 다른 세계로 들어가, 그 세계를 탐험하고 경험하면서 종종 자체적으로 도전적인 일을 이행하는 것임.즉 그 아이디어는 모험을 하는 것. 아규 같은 경기운동은 근본적으로 다름. 야구 또한 직접 경기를 하건, 구경을 하건 다른 세계를 제공함. 그러나 이 경우의 다른 세계는 매우 조직화된 세계임. 4개의 베이스가 27미터 단위로 떨어져 있고, 스트라이크 3개를 범하면 아웃 당함. 암벽타기는 그 나름의 규칙과 한계를 지님. 가령 당신은 중력의 법칙을 무시할 수는 없음. 어떤 암벽을 올라가더라도 기본적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수없이 많음. 그것은 프리에이전트의 일과 흡사. 경기운동은 경쟁적임. 그것은 당신을 상대팀과 적대시하게 함. 모험운동은 당신을 일, 자연, 당신의 육체적, 정신적 한계와 적대하게 함
- 경험의 상업화는 경험의 독창적인 창조적 내용을 파괴할 수 있음. 바나나리퍼블릭에서 프라다에 이르는 소매업자들은 의류로 경헙의 창조적 내용을 파괴함. 그들은 경험을 중심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창조하려고 노력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경험을 브랜드화해 당신에게 판매함. 아마 단지 그 옷을 입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멋져 보이고 유행에 뒤져보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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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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