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가만드는비즈니스미래지도(미래경제학시리즈2)

저자
김중태 지음
출판사
한스미디어. | 2010-04-2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기업과 경제, 사회와 정치, 문화와 미디어... 이 모든 것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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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네트워크가 화두가 된 이유는 정치를 바꾸거나(노무현, 오바마) 오프라인 기업(펩시의 페이스북 광고, 델의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활용 등)의 마케팅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며, 인터넷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임
- 무료음원 공개가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입소문 증가와 노출증가를 가져오고 이것이 다시 매출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는 이제 더이상 무시할 수 없는 탄탄한 구조와 형식이 되어버림.
- 소셜네트워크나 집단지성이 기존의 사회경제적 관계를 흔드는 이유는 느슨한 관계로 이루어진 조직화되지 않은 조직이기때문.
- 이제 개인들은 중앙의 포털을 통하지 않고도 블로그의 RSS구독을 통해 개인들이 만들어내는 각종 알맹이들을 수용하고 이를 다시 재배포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됨. 이로써 중앙집중식 대형 사이트가 가지고 있던 정보 통제구너이 개인에게로 상당부분 넘어오게 된 것이며, 이는 권력의 분산과 개인에 의한 중앙권력 견제로 이어지는 변화를 낳음.
- 출판사들은 구텐베르크 프로젝트, 구글 도서관 프로젝트, 코넥션, 아마존 킨들과 같은 시장 변화를 잘 읽어야 함. 지금까지는 인쇄비와 유통비용을 이유로 콘텐츠를 돈을 받고 팔았지만 앞으로는 콘텐츠 자체를 돈받고 파는 일은 줄어들 수 밖에 없음. 소셜 협업을 통해 무료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계속 하락하고 있고, 콘텐츠를 담는 그롯(종이)에 대한 가격도 0원에 수렴하기 때문. 따라서 앞으로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파는 방향으로 사업의 방향전환이 필요. 저자의 사인이나, 저자 강연을 묶어서 파는 일은 그러한 서비스 사업의 한 종류가 될 것임.
- 올드미디어의 몰락은 종이지면이라는 매체성 문제만은 아님. 올드미디어의 몰락은 종이의 장점과 온라인의 장점을 결합하지 못한데서 오는 몰락임. 사람들은 더욱 생생한 정보를 원하며, 정보의 바다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필터링된 정보를 원하는데 대중매체인 신문과 방송이 이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임. 올드미디어가 몰락하는 이유는 속보경쟁에서 뒤지기 때문만은 아님. 과거처럼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화된 정보만 제공하기 때문에 몰락하는 것. 대중화된 정보는 종이신문으로 정리해주고 개인화된 정보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신속하게 제공하는 성과를 이룩할 수 있을 때 몰락의 수렁에서 빠져나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
- 기업입장에서는 그라운드 스웰에 대한 관찰과 예방이 필요. 작은 사건이라고 소홀하게 넘겼다가는 감당하기 힘든 해일로 기업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 기업이 소셜미디어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그라운드 스웰이 언제 닥칠지 모르기 때문. 과거에는 신문, 방송에 나쁜 기사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기업의 위험관리였지만 이제는 소셜미디어에 집중해야 함. 그라운드 스웰은 대중매체가 아닌 소셜미디어에서 발생하기 때문. 그래서 작은 사건에도 기업이 주의를 가지고 대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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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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