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명의 미래

경제 2014. 11. 29. 19:54

 


디지털 혁명의 미래(디지털 기억 혁명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저자
고든 벨, 짐 갬멜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0-03-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미래는 완전한 기억의 시대이다!” 미래 예측의 종지부를 찍는 ...
가격비교

- 사람들은 삶의 모든 것을 보존하는 것을 8대지악처럼 여긴다. 그렇게 하면 과거에 사로잡힌 숲쥐가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거난 돌아보지 말아야 할 것이고, 다락방 청소를 할 때 필요없는 물건 버리듯 버려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디지털 기술이 없는 세상에서는 어느정도 합리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디지털 세상에서는시간과 비용의 장벽이 무너지면서 모든 것이 변했다.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것을 보존하는데 시간을 쏟을 필요가 없다.
- 인터넷에서 더욱 빨리 정보를 얻어낼 수 있고, 전자기억이 우리의 지식을 더욱 빨리 재발견하고 조직할 수 있게 해준다면, 우리는 무엇에 더 시간을 보내야 하는가? 그것은 바로 심사숙고이다. 배우려 하고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더욱 깊게 생각하고, 반성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와 연결자료를 찾아야 한다.
- 인간은 삶을 기록하려는 자연스러운 경향이 있다. 카메라오 비디오 캠코더를 갖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사진첩, 홈비디오, 스크랩북, 하다 못해 추억을 일깨우는 물건이 없는 집을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집에 불이 났을 때 사람들이 구해오는 것 중하나가 그들의 사진첩인 것만 봐도 우리가 추억에 잠기기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정직한 기록을 부끄러워하지는 않는다. 피터드러커는 이것을 개인의 커리어와 연결시키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당신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피드백 분석 방법이다. 당신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중요한 행동을 할 때 당신이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는 일들을 적어보라. 9~12개월이 지난후, 기대했던 바와 실제 결과를 비교해보라. 나는 15~20년 동안 이 방법을 썼으며, 피드백 분석을 할 때마다 놀란다. 피드백 분석은 나에게 기술자나 전문가들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줘서 매우 놀랍다. 그들이 엔지니어건 회계사이건 시장조사자이건 간에 말이다. 피드백 분석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것은 14세기 독일의 신학자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와는 독립적으로 150년 후에 존 캘빈과 이냐시오 로욜라도 자신들의 후계자를 훈련시키는데 피드백 분석을 활용했다. 사실 이런 습관으로 얻은 성과와 결과를 통해 이 두사람은 자신들이 만든 기관이 캘빈교 교회와 예수회가 30년 동안 유럽을 지배하도록 이끈 것이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먼웰스  (0) 2014.11.30
디지털 네이티브  (0) 2014.11.30
월스트리트로 간 경제학자  (0) 2014.11.29
다시발전을 요구한다  (0) 2014.11.29
나쁜 사마리아인들  (0) 2014.11.29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