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파괴의 경영 트렌드 28

저자
김상훈, 비즈트렌드연구회 지음
출판사
원앤원북스 | 2011-07-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28가지 트렌드 심층분석! 그동안 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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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도날드의 마케팅 담당임원 래리 라이트는 브랜드를 가치에 대한 약속으로 정의. 가치는 그저 브랜드의 이름을 수차례 반복해서 알린다고 쌓이는 것이 아님. 이른바 이름값하는 브래드가 되기 위해서는 실질적 효용과 가치를 절대로 소홀히 할 수 없음. 우리가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접할 때 혁신과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어렵지 않게 떠올리는 것은 애플이 귓가에 우리가 혁신적이라고 달콤하게 속삭였기 때문이 아님. 애플의 로고가 붙은 제품들이 그들 스스로 혁신성을 증명했기 때문. 브랜딩의 진정성은 브랜드 전채를 관통하는 일관된 컨셉을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것에서 비로소 찾을 수 있음.

- 마케터들 사이에서 시장 세분화의 기준자체가 잘못되었다는 자성이 점차 나오기 시작. 특히 인구통계학적 세분화와 라이프스타일 세분화가 비판의 도마에 오르고 있음. 이들 세분화에 사용된 변수들은 고정관념의 영향을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 각기 다른 개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인간의 평균수명주기로 소비자 개개인의 삶을 진단하는 순간, 시장 세분화의 덫에 걸릴 확률이 높아짐. 시장 세분화는 무엇보다도 성장기회인 블루오션을 찾아내기엔 부적합. 따라서 신시장을 개척하고 성장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존 시장을 반복해서 나눌 것이 아니라, 아예 시장의 경계선 자체를 재구축할 필요가 있음. 기존 산업과 상품군의 시장 뿐만 아니라 대안 산업의 시장으로까지 눈을 돌려야 하기 때문. 시장을 분화하는 데만 급급해 하지 말고 전체적인 시장에 대한 이해와 시야를 넓힘으로써 시장의 범위 자체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함.

- 시장세분화의 대안은 모든 고객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본원적 상품의 개발. 이는 시장을 잘게 쪼개서 각개전투에 나서는 대신 하나의 강력한 제품과 메시지로 전 고객층에 어필하는 방법.

-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본원적 상품에 보완장치를 마련해야 함. 다시 말해 옵션, 즉 선택사항을 제시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음. 본원적 상품이 플랫폼을 가지고 공통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라면, 옵션은 내맘대로 골라 즐기려는 개별적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요소임.

- 총제적 판매제안 : 기존의 의식적이고 시각적 측면에서의 포지셔닝에서 벗어나 촉각, 후각, 청각, 미각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한 체험 브랜딩을 해야 한다는 주장.(오감 브랜딩) 즉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떠올릴 수 있는 요소를 의식적 기억뿐만 아니라 감각과 연결되는 무의식의 영역으로 확대하고, 각 감각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일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하며, 이러한 오감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 시장조사 무용론의 이유. (1) 기업은 파편화된 시장 때문에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일반화하는 데 커다란 어려움을 겪게 됨. (2) 기업간의 제품동질화로 시장조사를 진행하더라도 차별되는 제품을 만들기 어려움. (3) 프로슈머로 대표되는 적극적 소비자들은 신속한 의사소통과 적극적 참여를 통해 시장과 제품의 트렌드의 빠른 변화를 주도하고 있어 이미 조사한 결과가 쓸모 없어졌음. 이에 대항해 시장에서 지속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업체들의 전략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됨. 기존 조사기법과 상이한 새로운 방식의 시장조사를 수행하거나, 아니면 시장조사를 포기하고 통찰력에 의존해 시장을 주도하는 전략임. 어느 경우에도 내 고객의 니즈에 대한 철저한 이해만큼은 모든 마케팅 활동에 선행되어야 함.

- 인텔은 인류학자, 심리학자 등이 포함된 조사팀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행동패턴을 장기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제품개발에 활용. 민족지학에 기반한 소비자 행동조사는 인텔의 무선 인터넷 노트북 플랫폼인 센트리노의 개발에 결정적 단서를 제공. 현재도 노인을 위한 헬쓰케어 PC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이를 바탕으로 진행중. 노키아는 신흥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07년 올웨이즈온 이라는 참여관찰 프로젝트를 진행. 이를 통해 우간다 등 아프리카 지역에서 마을별로 전화를 공유하고 있는 형태를 파악하고, 아프리카 지역에 최적화된 휴대전화 단말기를 개발해 시장 공략에 성공한 바 있음.

- 불확실성을 제거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한 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잔여 불확실성을 기준으로 경영환경을 구분(휴 커트니, 제인 커클랜드, 패트릭 비거리) :

*1단계는 단 하나의 예측만이 존재하는 확실한 미래

*2단계는 몇 개의 시나리오 중 하나로 귀결되는 대안적 미래 : 시나리오별 위험수준과 기대수익을 계산

*3단계는 발생가능한 결과의 범위만을 알 수 있는 범위를 정의할 수 있는 미래 : 소수의 시나리오로 미래를 단순화하되 위험을 감소시킬 전략을 마련

*4단계는 어떤것도 예측 불가능한 완전히 모호한 미래 : 아예 그 기회를 이용해 시장을 자사에 유리하게 재편하거나 불확실성이 다소 걷힌 다음에 의사결정함

- 기업이 개방하는 방식

(1) 참여의 개방 : 파트너들에게 진입장벽을 열어줘 기업의 비즈니스에 대한 참여를 자유롭게 함. 전 세계 개발자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참여

(2) 사용의 개방 : 고객들에게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쉽고 편리하며 매우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상의 장애물을 낮춰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함

(3) 이동의 개방 : 고객들이 다른 기업이나 다른 제품으로 이동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이동장벽을 철폐하는 것.

- 촉매상품 : 둘 이상의 집단 혹은 네트워크 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키거나 촉진하는 상품. 두 집단은 서로가 간절히 필요하지만, 촉매상품이 없다면 절대로 한곳에 모일수가 없고 상호작용할수도 없음. 아이폰은 기존에 있던 휴대전화와 달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휴대전화 사용자, 두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독보적 환경을 제공. 촉매상품은 시장의 성숙기에 가장 접합한 비즈 모델임.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숙기에 접어들면, 고객의 니즈는 극도로 분화되어 기업들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내놓음. 결과적으로 성숙기 시장에는 초세분화된 니즈를 가진 고객과 대량맞춤의 생산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이 존재. 촉매상품의 역할이 두 집단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숙기의 시장환경은 촉매상품을 디자인하는데 최적의 조건으로 작용.

- 애플의 앱스토어는 그 실적으로 보면 절반의 성공에 가깝지만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대단한 성과를 거둠. 애플을 앱스토어를 독자적 수익창출 모델로 보지 않고 자사의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와 같은 모바일 장치를 판매하기 위한 촉매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 즉 앱스토어는 아이폰과 같은 하드웨어를 위해 후광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음.

- 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류

(1) 인티그레이터 플랫폼 : 플랫폼 사업자는 고객들이 사용하는 제품과 서비스 표준을 선점하며, 외부사업자는 표준을 선점한 플랫폼 사업자를 통해서만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전달할 수 있음. 이 형태는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 중에 사업자의 가장 강함. 애플의 앱스토어.

(2) 제품 플랫폼 : 플랫폼 사업자는 외부 사업자들에게 원천이 되는 기술 등을 도구의 형태로 제공하고, 외부사업자는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 플랫폼 사업자는 단지 외부사업자에게 기술 사용료 등의 수수료만 받음. 특수 소재인 고어텍스에 대한 원천기술만 가지고 그 활용은 외부 사업자들에게 맡기는 고어텍스사의 사례.

(3) 양면 플랫폼 : 두 종류의 집단이 플랫폼을 통해 상호작용해 가치가 창출되는 양면시장이 있을 때 사업자가 이러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양쪽 혹은 어느 한쪽에서 받을 때 나타남. 대부분의 인터넷 포털 사업자. 인터넷 포털을 통해 정보를 얻기 원하는 사람과 인터넷 포털을 통해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싶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전자에게는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지만 후자에게는 광고비를 받아 수익을 내는 구조.

블로거의 오늘의 책에 참여한 포스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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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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