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투자자들

etc 2021. 6. 29. 20:28

이 책은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25명의 투자자문가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와 개인의 투자철학을 공개한 책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자산을 불리고, 재정적으로 풍요롭게 도와주는 사람들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투자기법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고객에게 제안한다. 처음에는 이들 자신의 포트폴리오 역시 무척이나 정교하고, 세분화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책을 읽다보니, 이들 역시 개인투자자와 크게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이들은 인생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투자를 활용하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었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하다 보면, 때로는 수익률 최대화가 투자의 목적이 아니라, 가족을 걱정시키지 않을만큼의 최소한의 방향을 선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 중 매디슨 애비뉴 시큐리티즈의 최고운용책임자 밥 시라이트의 조언이 크게 와 닿는다.
"재무업계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 이유를 자기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간을 써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돈을 저축하고 투자한다."
"훌륭한 재무설계란 그 사람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수단과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인간은 대부분 재능이 부족하기보다는 용기가 부족하다. 그리고 대다수의 경우 끈기가 부족하다."

책에서 소개된 25명의 투자전문가들의 투자방법과 목적은 다양하지만, 이들의 투자원칙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보았다.
* 퇴직연금 계좌에 상당부분을 지속적으로 투자한다.
* 펀드는 운용비용이 낮은 인덱스 펀드 중심으로 투자한다.
* 단, 친구들이 운용하거나 특정목적을 위한 개별 펀드에 일부를 투자하기도 한다.
* 개별주식은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그 비중은 미미하다.
* 투자계좌를 구분해 놓고, 자동적으로 매월 투자되도록 설정한다.
* 시장수익률 이상을 추구하지 않는다
* 복리의 효과를 믿는다. 그래서 중도 해지는 하지 않는다.
* 자녀의 대학학자금 마련을 위한 계좌를 만들어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한다
* 자기 자신에 대해 투자한다. (교육, 건강, 인맥 등)
* 부동산은 투자의 대상이 아니라, 거주의 대상일 뿐이다
* 비상상황에 대비한 현금을 보유한다. 
* 수입관리보다 지출관리가 더 중요하다.
* 수입보다 덜 쓰는 생활을 유지한다. 수입이 올라가더라도 지출을 늘리지 않고 저축이나 투자를 늘린다.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펀드 평가 회사인 '모닝스타Morningstar'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절반은 자신들이 관리하는 펀드에 자신의 돈은 단 1센트도 투자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는 어떻게 보면 극악무도한 행위처럼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이 통계 수치가 일종의 위선을 폭로하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런 일은 우리 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하게 일어난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의과대학 교수, 켄 머리Ken Murray는 2011년 의사는 어떻게 죽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의사들이 죽음 을 앞두고 자신에게 어떤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지 그 선택이 다른 환자에게 추천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지 연구했다. 그는 “의사들 은 다른 사람들처럼 죽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하며 일반인과 비교 하였을 때 치료를 더 많이 받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오히려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도 많았다.
- 의사는 자신이 맡은 환자들의 죽음을 지켜보며 어느새 죽음 자체와 마주하는 일을 평온하게 받아들였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 날지, 자신들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 정확하게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한다면 그 어떤 종류의 치료도 받을 수 있지만 평온하게 떠나는 편을 선택했다. 의사는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지만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그저 통증 완화 정도의 치료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누군가가 내게 이렇게 하라고 제안하면서도 정작 자신을 위해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이런 현상은 나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감정적인 문제를 대처하는 데 꼭 한 가지 해결책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을 알려준다. 옳은 진실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그 상황 이나 환경에 맞는 진실이 있을 뿐이다. 그저 마음 편히 살 수 있고 잠을 잘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 물론 언제든 반드시 고수해야 할 기본 원칙은 있다. 이는 재무관 리나 의료 행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재무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스프레트 시트 문서나 교과서를 보며 결정하지 않고, 저녁 식사 자리에서 내리는 일이 많다. 그래서 종종 수익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한 의도로 결정되지 않고 배우자나 자녀를 걱정시키지 않을 최소한의 방향으로 결정되기도 한다. 물로 이런 식사 자리에서의 결정은 차트나 공식으로 요약하여 표현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재무관리는 각자 실행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 사람이 잘되었다고 저 사람도 잘되리라는 보장이 없다. 그저 나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 수입에 비해 검소하게 살아가는 생활 방식에는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이웃에게 뒤쳐지지 않으려고 허세를 부리는 심리적 감옥에 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나심 탈레브Nassim Taleb는 “진정한 성공 이란 쥐들의 경주에서 빠져나와 행동을 바꾸어 마음의 평온을 얻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한다.
우리 가족은 경제적 자립에 크게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론 적으로는 이치에 맞지 않는 일들을 저질렀다. 융자 없이 집을 샀는 데 이는 재무적인 관점에서는 최악의 결정이지만 돈의 관점에서는 최고의 결정이었다. 우리가 집을 샀을 무렵 주택 담보 대출의 이자 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낮았다. 합리적인 재무 상담사라면 누구나 이자가 싼 돈을 쓸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여 남는 저축을 주식 같은 고수익 자산에 투자하라고 권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차가운 머리로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사리에 맞게 행동했다.
- 우리 가족에게 현금은 경제적 자립의 산소 같은 존재이다. 그리고 한층 더 중요한 이유는 가능하면 우리가 소유한 주식을 어쩔 수 없이 팔아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돈 이 많이 드는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지출을 감수하기 위해 주식을 팔 아 현금화해야 할 확률을 가능한 한 0에 가깝게 낮췄다. 어쩌면 우 리는 그저 위험 감수도가 다른 사람보다 낮은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개인 재무관리에 대해 내가 배운 모든 것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누구도 예외 없이, 언젠가는 전혀 예상치 못한 큰 지출을 맞 닥뜨리게 된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런 지출에 대해서는 계획을 세워두지 않는다. 그렇게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런 지출이 있을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 가족의 재정 상태에 대해 잘 아는 몇몇 사람들은 “도대체 왜 저축을 하는 겁니까? 집을 사려고? 배를 사려고? 차를 새로 사려고?”라고 묻는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아니다. 내가 돈을 저축하는 것은 우리 예상보다 변 화구가 좀 더 흔하게 나타나는 세상에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예상치 못한 어떤 지출을 감당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팔아도 되지 않는다면 아마 주식의 장기 복리로 이자를 쌓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찰리 멍거는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쓸데없이 이를 중단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라는 말을 남겼다.
- 우리의 순자산은 사실상 집 한 채와, 당좌예금 하나, 그리고 뱅가드Vanguard의 인덱스펀드가 있을 뿐이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방 식보다 투자가 더 복잡해질 필요는 없다. 나는 단순한 투자를 좋아 한다. 내가 마음 깊이 품고 있는 투자에 대한 신념 중 하나는 투자 에 들이는 노력과 투자의 성과 사이에는 별로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계는 꼬리들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기 때 문이다. 몇 가지 가변적인 원인에 의해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아무리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도 사용하는 전략에 서 중요한 요소를 몇 가지만 놓쳐도 좋은 결과는 나올 수 없다. 그리고 이 말은 거꾸로 뒤집어도 그대로 들어맞는다. 단순한 투자 전략은 그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한 몇 가지 요소를 제대로 포착해내기만 한다면 계속해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내 투 자 전략은 전망 있는 산업 부문을 선택하거나, 불황의 시기를 제대 로 예측하는 일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 내 전략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그리고 다음 몇십 년 동안 전 세계의 경제가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낙관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나는 사 실상 투자하는 데 들이는 내 모든 노력을 이 세 가지 요소를 고심하는 일에 쏟아 붓는다. 특히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앞의 두 가지 요소에 공을 들인다. 나는 과거에 투자 전략을 바꾼 일이 있었다. 그래서 당연하게도 내가 앞으로 투자 전략을 바꿀 가능성은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가 돈을 어떻게 저축하고, 투자하든 상관없이 언제나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삼을 것이며 밤에 잠을 푹 자는 것에 만족을 느낄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돈의 심리에 통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 에게는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 남들과 다르다고 해도 그 것이 미친 것은 아니다.
-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돈은 혼란과 통제를 불러일으킨다. 물론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내가 돈을 통제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 확률에 내기를 거는 일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내가 지금까지 설명한 투자 방식에는 잘못 돌아갈 가능성이 있는 수없이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실제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모의실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불리한 요소의 대부분은 통계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은 어떤 숫자에 도달하는 것과는 무관해 보인다. 아마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끊임없이 찾으며 계속해서 누리게 하기 위한 모험일 것이다.
- 내가 몇 년 동안에 걸쳐 배운 커다란 인생의 교훈은 다른 사람과는 어느 누구하고도 내 포트폴리오의 장점에 대해 논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투자하는 방식에 대해, 투자하는 대상에 대 해 비판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언제든지 존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논쟁은 대부분 비판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불안과 의심에 서 비롯된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투자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걱정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주식을 사는가에 대해, 어떤 산업 부문을 선택하는가에 대해 사람들이 나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시간이다. 정말 상대가 그토록 똑똑하고 내가 그토록 멍청하다면 상대는 나와 반대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상황이 정반대가 될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나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두고 보기는 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나 걱정할 일이다. 나도 나의 포트폴리오에 대해 걱정할 테니까 말이다.
- 내가 자산을 어떻게 배분하여 투자하고, 어느 곳에 돈을 배팅하는가는 오직 나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당신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누구에게나 두루 통용되는 포트폴리오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의 식견의 범위와 위험 요소, 수요와 욕구, 정서적 요인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방식이 나를 위해 효과가 있는지 알아 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 수없이 한 실수는 말할 것도 없다. 솜씨가 좋은 자문가란 그저 투자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아니다. 고객에 대해 충분히 잘 아는 사람이다. 
- 재무 업계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보다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 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 이유를 자기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시 간을 써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돈을 저축하고 투자한다. 나는 이 책에 글을 기고해준 모든 저자들이 비슷한 투자 전략과 재무 설계 전략을 말해줄 것이라고 자신한다. 아마도 이러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단순함, 적극적 저축, 균형 잡힌 생활 방식, 투자의 다각화, 저비용, 각각의 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 인 자산 배분, 위험 감수 능력과 위험 감수도, 현명한 자산 배치, 주 의 깊은 세금, 유산 설계와 관리, 복리에 대한 강조이다. 나 또한 마 찬가지이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왜라는 질문이 한층 더 중요하다.
- 훌륭한 재무 설계란 그 사람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살아갈 수 있 도록 해주는 수단과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인간은 대부분 재능이 부족하기보다는 용기가 부족하다. 그리고 대다수의 경우 끈기가 부족하다. 따라서 우리가 세운 재무 계획을 끝까지 고수하는 일은 뛰어난 재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일보다 더 어렵다. 
-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은 모두 복리로 계산되는 이익을 가져온다. 재정적 투자도 그렇고, 개인적 투자나 가족에 대한 투자가 그렇다. 관용과 봉사의 마음 또한 복리 이자로 불어나간다. 건강한 생활과 교육 또한 그렇다. 사랑은 그 모든 것들 중에서도 가장 강렬한 복리 이자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목적에 집중해야 한다. 운명 혹은 유산은 손 안에서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다. 
- 모든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나의 가장 큰 투자의 비결은 바로 부모님이 가르쳐준 '너 자신에게 투자하라. 이다. 현재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가장 안전하고 수익이 높은 자산이다. 평생 동안 배워 나가면서, 몸과 정신의 건강을 돌보며 인간관계를 돌보는 일을 통해 후회 없이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일일 것이다.
- 우리는 모두 투자에 대해 다른 지도를 가지고 있다. 내가 항상 삶에 대해 생각하는 것처럼 투자에 대해 생각한다. 우리의 주변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재정적 기회가 모습을 나타냈을 때 기꺼이 행동에 나서라. 장기적 목표를 위해 일관성 있게 절제하며 노력하라. 하지만 미래에 너 무 집착한 나머지 오늘을 즐겁게 보내는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긍 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직감을 신뢰하라. 마지막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행운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말라. 선택권을 갖고 있는 것, 그리고 약간의 행운은 재정적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열쇠이다.
- "당신에게는 앞으로 하게 될 모든 일을 하기 위한 오직 한 번의 생애만이 있을 뿐이다. 그에 맞게 행동하라." (콜린 라이트 Colin Wright)
- 세속적인 관점에서 충분함은 항상 더 큰 배와 집을 원하는 것처럼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함'의 정의는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에서 결정되는 것이다. 나에게 충분함'이란 만족과 여분 사이의 선을 긋는 일이다. 어린 시절의 경험 덕분에 고맙게도 나는 만족하기 위해 물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나는 일반적으로 여분이 존재한다는 것은 삶을 충실하게 만들기보다는 종종 삶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고 믿는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것처럼 나는 내가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이 끝내 나를 소유하도록 만들고 싶지 않다. 나는 값비싼 시계나 최고급 자동차, 가장 큰 집 같은 것에 관심이 있었던 적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이런 사고방식을 이해하기가 한층 쉬웠다. 나는 실현되지 못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은 건강한 일이라고 생각한 다. 우리 가족은 편안하게 살고 있지만 충분함' 이상의 것들은 저축하거나 남에게 준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단순하게 유지하려 한다.
- 내가 일을 시작한 이후 우리 가족의 수입은 해마다 증가했다. 하지만 우리는 의도적으로 생활 방식을 전과 똑같이 유지해왔다. 우리가 어떤 생활 방식을 선택하는가의 문제가 재정적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나는 생활 방식의 선택이 개인 재무 운명의 80% 혹은 그 이상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는 우리가 어떤 펀드를 선택하는지 혹은 그와 비슷한 전술적 차원의 결정이 아니다. 성공의 결정 요소는 우리가 수입 한도 안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지만 이런 능력은 혼자서만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 은퇴 자금과 아이들 학자금을 투자하는 데 있어 나의 포트폴리 오가 100%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이것을 어리석은 결정이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포트폴 리오의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고정수입을 일정 비율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단기간의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널리 알려진 사실에 따르면 단기간의 변동성을 낮추는 투자는 또한 장기간의 수익을 낮출 수밖에 없다.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장기 투자를 견딜 수 있는 만큼 정서적인 인내심을 갖추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주식 외에 다른 것을 소유하는 것은 비논리적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나는 우리가 그런 인내심을 갖고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식에 투자할 계획이다.
- 우리가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투자 조사나 펀드 관리 분야에서 일하는 동료들을 존경하지만 정말 솔직하게 말해 나는 고작 백분의 몇 퍼센트 수익을 더 얻기 위해 애쓰는 일은 나 자신을 포함한 전형적인 중산층 투자자에게는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고 생 각한다. 알파 이득을 위한 모험은 전적으로 내 통제에서 벗어나 있 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모험을 감수하는 일은 우리 가족의 재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전적으로 불필요한 일이다. 모든 일을 단순하게 유지한다는 것은 부분적으로는 충돌을 최소 화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 일이기도 하다. 다르게 표현해서 나는 가능하기만 하다면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위험 요소를 전부 배제해 버리고 싶다. 시장을 이기기 위한 시도에는 또한 시장보다 성과를 내지 못한다는 위험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우리의 재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을 이길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굳이 목표에서 더 멀리 떨어뜨릴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끌고 들어올 필요가 어디 있겠는가? 만약 우리의 재정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시장을 이겨야만 한다면, 그때는 다른 위험 요소를 수반하는 일을 시도하려 하기보다는 재정 목표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시장 수익률만으로 충분해야만 한다.
- 나의 포트폴리오는 다양하게 혼합된 인덱스펀드로 구성되어 있다. 계좌의 균형을 맞추는 것 외에는 포트폴리오에 손을 대지 않는다. 나는 매 순간마다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시하고 넘어 가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이는 한 가지 사실은 포트폴리오 최적화 작업은 전 적으로 과거의 자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너무나도 당연 해 보이는 사실이지만 이 업계에서 포트폴리오 최적화에 그토록 목 을 매고 있는 현상을 보면 어딘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만일 모든 투자에 대한 연구가 과거의 자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그 밖의 다른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다.) 최적으로 여겨지는 그 어떤 포트폴리오 또한 심지어 그 포트폴리오를 적용하기도 전에 이 미 유효 기간이 지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현재로서는 그 어떤 것도 알 수 없는 미래를 향해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해 미래가 현재가 되기 전까지는 어떤 것이 최선인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이미 늦은 것이다. 미래에 대해 그 어떤 사실도 알 수가 없다면 왜 전혀 최적화될 수 없는 것을 최적화하려고 애를 쓴단 말인가?
-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힘겨운 일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야기로부터 도망치며 인생을 보내는 것보다는 훨씬 쉬울 것이다.” (브레네 브라운 《나는 불완전한 나를 사랑한다(2019년, 가나출판사)》)
- 나는 자산관리 회사에서 지금까지 오랫동안 일을 해왔다. 그리고 수많은 고객을 응대하면서 어떤 사실을 알아차렸다. 종종 사람들은 그들이 소유한 돈과 물건에 의해 지배당한다.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고 신경 쓰는 데 자신의 일생을 허비한다. 돈을 통해 걱정과 불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는커녕 자신이 소유한 자산 안에 자신의 감옥을 짓고 그 안을 장식한다. 그리고 그 자산을 잃을 두려움 때문에 그 감옥에서 나오지 못한다.
돈을 대하는 내 태도의 큰 부분은 이 사실에 대한 반동에서 유래 한다. 돈은 뛰어난 하인이며 무시무시한 주인이다. 돈이 얼마나 큰 기쁨을 가져올 수 있는지, 돈으로 어떤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신경 써야 한다. 그 밖에는 돈에 대해 가능한 한 관심을 쏟지 않아야 한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웅이 아니라 시스템  (0) 2021.07.11
리더는 가장 나중에 아는 사람  (0) 2021.06.30
CEO의 본질은 큐레이팅이다  (0) 2021.06.22
투자는 마라톤이다  (0) 2021.06.17
‘성장형 정체성’이 필요한 이유  (0) 2021.06.17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