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화배우 모건 프리먼은 50세가 넘도록 지역 극장과 소규모 연극무대를 전전한 무명 신세였습니다. 쉰두 81세의 제시카 탠디와 함께 출연한 영화(드라이빙 미스데이지)에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영화로 탠디는 생애 아카데미 여우 주연상 후보에 올랐고, 프리먼은 할리웃의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현재 94세로 역사상 가장 성공을 거둔 여성 주식투자자로 꼽히는블루칩 배당금의 여왕제랄딘 와이스가 투자 세계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51 때였습니다. ‘인내심 그가 강조하는 투자 철학의 핵심입니다.

한국경제신문 219일자 A30 아직 꽃피우지 않았을 당신은 패배자가 아니다 기사는 경제전문지 포브스 발행인이자 미래학자인 리치 칼가아드가 <레이트 블루머>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정해진 성공 시간표에 목매거나 순응하지 않아도 된다면, 우리 모두 각자 일정대로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꽃피울 있다.”

높은 성과를 남들보다 빨리 이뤄내야 한다는신동 문화 요즘 세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조기 교육에 내몰리며 성취에 대한 압박감으로 육체적·정신적 사기 저하에 시달립니다. 칼가아드는어린 나이에 이룬 성적이나 점수, 직업, 돈과 명성이 인생 전체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일깨웁니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결과를 낸다고 해서 뒤처진 인생인가? 아니다.”

칼가아드는 접시닦이, 야간 경비원, 편집 보조 등을 겪으며 방황하다가 뒤늦게 길을 찾아낸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인생을 경주가 아닌 여정으로 진정한 성공을 있다 강조합니다. 누구나 프리먼과 와이스, 칼가아드 같은레이트 블루머(늦게 꽃피우는 사람)’ 있음을 보여주는 조사결과가 많습니다. “기술 기업 50세가 창업한 회사가 30세가 창업한 회사보다 대박을 터뜨릴 확률이 거의 높고, 30 창업자가 20 창업자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다.” 노스웨스턴대학교, MIT, 미국 인구조사국이 신생 기업들을 조사했더니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회사들은 출범 당시 창업자의 평균연령이 45세였다 합니다.

레이트 블루머들에게 공통된 것은 호기심, 연민, 회복력, 평정심, 통찰력, 지혜라는 여섯 가지 장점을 갖췄다는 점입니다. “ 장점들은 얼리(early) 블루머들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쉽게 드러나지 않을뿐더러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주변과 사회의 편견을 딛고 수많은 역경과 문제들을 참고 극복하면서 빛을 발할 있는 것들이기에 값진 발견이 있다.”

칼가아드는늦다고 해서 게으른 아니며, 중간에 그만둔다는 포기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말합니다. “성공한 레이트 블루머들은 자신의 실패와 좌절을 인지하되 오래 매달리지 않는다 합니다. 누구나 쉽게 빠질 있는 자기 회의를 핸디캡이 아닌슈퍼 파워 활용하는 중요합니다. “다소 어설픈 출발, 방황과 혼란, 경력 단절과 불운, 자신감 부족과 나쁜 습관 등을 겪더라도 수치심에 사로잡혀 의지를 꺾지 않는다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현해낼 있다.”

한국경제신문 상임논설고문
이학영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