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저자
앨리나 휠러 지음
출판사
비즈앤비즈 | 2012-01-20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Planning,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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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유일성 진술
* ~ 할 때 : 지금 트렌드는 무엇인가?
* ~ 에서 : 고객은 어디 있는가?
* 사람들은 ~을 한다 :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 우리는 ~가 : 고객은 누구인가?
* ~ 하는 : 경쟁자들과 어떻게 다른가?
* 유일한 ~ 이다 : 사업분야는 무엇인가?
할리 데이비슨의 경우
* 개인의 자유가 줄어드는 이때
* 미국을 중심으로
* 사람들은 카우보이가 되고 싶어한다
* 우리는 이렇게 남성다움을 뽐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 타고 다니는 요란한 소음인 나는 오토바이를 만드는
* 유일한 오토바이 제조업체이다
- 브랜드의 빅아이디어는 전략, 실행전술, 커뮤니케이션 등을 어떤 방식으로 조직화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브랜드의 핵심가치. 극도로 단순화된 짧은 문장으로 이루어진 빅 아이디어는 기업 무노하의 형성에 영향을 끼치며, 대외적으로는 소비자 기억에 남아 브랜드의 선택을 돕는 경쟁력의 기본으로 작용
- 좋은 브랜드 네임의 조건
* 의미 전달성 : 브랜드의 핵심 에센스를 전달하며, 기업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강화
* 기억 용이성 : 읽고, 쓰고, 기억하기 쉬워야 함.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독특한 개성을 담고 있어야 함
* 미래 지향성 : 미래지향적 특성을 지닌 이름은 기업의 변화와 이를 통한 성장과 성공에 도움을 줌. 미래지향적인 이름은 오래도록 지속 가능
* 법률적 권리 확보 용이성 : 관련법에 따라 독점권을 인정받고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하며 도메인 등록도 가능해야 함
* 긍정적 이미지 연상 : 해당 시장과 고객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어야 함
* 디자인 적용성 : 그래픽을 이용해 로고, 텍스트, 브랜드 아키텍처로 표현할 때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이름이어야 함
- 좋은 슬로건의 조건과 특징
* 간결성
* 경쟁자와 차별성
* 독특해야 함
* 브랜드의 본질적 개념을 반영하고 있어야 함
* 따라 하거나 기억하기 쉬워야 함
* 부정적 이미지를 갖지 않아야 함
* 통상적으로 작은 글씨로 표기되므로 이 조건을 고려해야 함
* 법률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함
* 감성적 반응을 유도해야 함
-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과정
(1) 기초자료 조사와 분석
* 기업의 비전과 명확한 목표의 수립. 장기적 전략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
* 아이덴티티 작업의 배경과 필요성 검토
* 경쟁상황 분석 : 기업내부 운영상황, 기술적 강약점, 법률적 부분 등
* 최고경영진 인터뷰
* 기존 브랜드의 진단과 브랜드 아키텍처 파악
* 회계감사 정보 파악
(2) 브랜드 전략 수립
* 수립자료 종합 분석
* 경쟁상황 분석과 미래시장 상황 예측
*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수립
* 브랜드 속성과 핵심가치 추출
* 브랜드 개발 브리프 작성
* 핵심 메시지 개발
* 네이밍 전략수립 및 네이밍 개발
(3)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 브랜드 디자인 컨셉 추출
* 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
* 디자인 시안 개발
* 적용분야 분석 및 적용 테스트
* 브랜드 아키텍처 정리
* 최종 프레젠테이션
* 세부수정 및 보완, 완성도 강화
(4) 아이덴티티 시스템 완성
* 응용항목 리스트 정리
* 우선순위, 중요도에 따른 개별 항목 디자인 진행
* 전자책 디자인 가이드, 분위기 공유
* 법률 검토 및 상표출원
* 비주얼 아키텍처 최종완성
(5) 브랜드 매니지먼트
* 기존 브랜드와의 시너지 전략 검토
* 브랜드 런칭 전략 수립
* 내부 런칭 및 공식 런칭
* 브랜드 매뉴얼 개발
* 사내 임직원 교육
* 브랜드 챔피언 육성
- 경쟁분석 절차
(1) 경쟁 범위 선정
* 경쟁 브랜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시장선도 브랜드는 무엇인가?
* 간접적 경쟁자가 있는가, 있다면 누구인가?
(2) 관련정보 수집
* 필요 자료 리스트 작성
* 기존 사내 보유자료 체크
* 별도 시장조사 여부 결정
* 사내 임직원과 실무진 인터뷰
(3) 포지셔닝 분석
* 차별적 속성, 소비자 편익
* 강점과 약점
* 브랜드 개성 등 이미지
(4) 핵심 메시지 분석
* 주요 카피 및 슬로건
* 광고캠페인
* 주요 보도자료, 신문기사 활용
(5) 시각 이미지 분석
* 심벌마크, 로고타입
* 모양과 컬러이미지
* 간판 등 대외적 홍모물의 시각적 이미지
(6) 브랜드 전략 분석
* 브랜드 아키텍처
* 핵심 브랜드 네임과 네이밍 전략
* 계열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
* 브랜드 위계구조
* 브랜드 수식어 활용형태 등
(7) 판매현장 실사
* 웹사이트 방문
* 매장 방문
* 제품 구입, 사용
* 판매직원과 대화
* 고객서비스 체험
(8) 분석결과 종합
* 각 분석 내용 종합
* 결론 도출
* 결과보고 준비
- 경쟁분석 체트리스트
* 경쟁기업과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들의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가?
* 그들의 주요시장, 고객층
* 그들의 강/약점
* 그들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와 분위기
* 그들이 시장과 고객의 인식 내에 위치한 포지셔닝은?
* 그들은 자신의 고객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어떤 특성과 성격의 고객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는가?
* 그들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핵심메시지는 무엇인가?
* 그들의 경영상태는 어떤가? 어느정도의 마케팅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가?
* 그들의 시장점유율은?
* 그들의 브랜드 확장상태나 정도, 방법은?
* 그들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나 느낌은?
- 브랜드 브리프의 내용 : 비전, 미션, 목표 또는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 속성, 가치제안, 처리원칙 및 신념, 발표 대상자, 주요시장, 주요 경쟁자, 경쟁력, 이해관계자, 추진력
- 브랜드 네이밍 절차
(1) 브랜드 전략 검토
* 브랜드 전략 및 고객분석
* 기존 브랜드 네임과 시스템 검토
* 경쟁 브랜드 분석
(2) 구체적 개발계획 수립
* 담당 팀 선정과 개발일정 수립
* 최종 의사결정 구조, 보고 일정과 방법 협의
* 상표 검색 방식 협의 (국매/해외, 검색 범위)
(3) 네이밍 기준 설정
* 네이밍 컨셉 개발
* 네이밍 키워드 추출
(4) 후보안 개발
* 브레인 스토밍
(5) 1차 적합성 검토
*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 전략과의 적합성
* 언어적 적합성 검토 : 발음, 기억, 외관 등
* 동일 상표 존재여부 검색 : 인터넷 검색엔진, 전화번호부, 도메인 등록 사이트 등
* 기타 관련 법안에 대한 위배 여부 검토
* 압축한 후보안의 목록 작성
(6) 2차 적합성 검토
* 발음 용이성, 기억 용이성
* 식별력 테스트 (음성 메시지, 녹음 등을 통한 테스트)
* 광고, 명함 등에 삽입해본 후 적절성 검토
(7) 소비자 이미지 조사
* 조사의 방법과 범위 협의
* 연상 이미지 검토
* 해외 상표일 경우 문화적 충돌 여부 검토
(8) 정밀상표 검색과 등록절차 진행
* 동일 상표 검색
* 유사 상표 검색
* 해외 해당국 검색
* 도메인 검색
* 상표 출원
- 시그니처는 브랜드 마크와 로고타입, 로고타입과 다른 표기 요소를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한 규정. 각자의 용도에 맞게 디자인한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요소들이 적절한 공간에서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조화롭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의 조합뿐만 아니라 슬로건과의 조합, 특정 표기 요소와의 조합 등 시그니처는 수십개의 조합이 필요할 수도 있음.
- 상표검색과 등록업무 절차
(1) 검색류와 검색대상 선정
* 법률 대행사 선정, 협의
* 이름, 심벌, 로고타입, 제품 디자인 등 대상 범위 설정
* 등록 '류'의 선정 및 일정 체크
(2) 검색 범위 선정
* 기존 등록 자산 리뷰
* 국내 검색, 해외검색, 도메인 검색, 상호 검색 등 검색 범위 협의
(3) 검색 방법 선정
* 동일 상표 검색 (특허청)
* 유사상표 정밀검색
* 도형 상표 검색
(4) 브랜드 전략 검토
* 브랜드 전략과 고객분석
* 기존 브랜드 네임과 시스템 검토
* 경쟁 브랜드 분석
(5) 1차 동일 상표 검색
* 등록되어 있는 상표 존재 유무 검색
(6) 2차 정밀 검색
* 유사상표 존재 유무 검색
* 유사성 여부 판단
* 국내뿐 아니라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국가도 별도로 검색 진행
(7) 상표출원
* 특허청에 상표 출원 신청
* 국내오 국가별로 출원해야 함
(8) 상표사용 관리
* 종업원, 관계사 임직원 교육
* 오남용 사례집 발간
* 상표사용 관리 시슨템 구축
- 웹사이트 개발절차
(1) 개발 계획 수립
* 담당 팀 구성
* 배경분석, 개발 목표 설정
* 전체 작업 계획과 세부 일정계획 수립
* 키 메시지 정리,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리뷰
(2)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 기존 사이트 평가
* 경쟁 웹사이트 분석
* 소비자 성향 분석
* 고객분석
* 기술동향 파악
(3) 구조설계
* 전체 사이트 맵 개발
* 기본 프레임 설계
* 이동경로 설계
* 사용 프로그램 검토
* 프로토타입 설계 & 테스트
(4) 콘텐츠 개발과 완성
* 전체 콘텐츠 개발 스케줄 작성
* 기존 콘텐츠 분석과 유지, 보완 내용 결정
* 신규 콘텐츠 개발
* 콘텐츠 내용 검토와 법률적 검토
* 콘텐츠 입력과 오탈자 검토
*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 결정
(5) 디자인 개발
* 메인 컬러, 전체적 분위기 결정
* 첫 화면 디자인 결정
* 서브 페이지 기본 레이아웃 결정
* 특수 기능, 모션 등에 대한 추가 정의
* 주요 아이콘 개발
* 시안 개발과 모의 테스트
(6) 프로그램 개발과 코딩
* 디자인과 콘텐츠를 웹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변환, 업로드
* 데이터 통합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 기타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 QA테스트 진행 및 자체 보완
(7) 최종 시안 개발과 완성
* HTML과 컴퓨터 언어로 변환, 업로드
* 최종 시안결정, 실제 테스트
* 베타 버전 런칭, 테스트 진행
* 베타 사이트의 고객선호도 평가
(8) 웹사이트 오픈과 유지보수
* 웹사이트 오픈
* 검색엔진에 등록
* 유지보수와 업데이트 계획 수립
* 사용자 방문 현황 등 사이트 운영 상황 검증
* 디자인, 관리 매뉴얼 작성
- 제품 디자인 개발 절차
(1) 기초조사
* 브랜드 전략 리뷰
* 경쟁제품 분석
* 클라이언트 요구확인과 2차 조사
* 새로운 디자인 조사
* 인체공학적 이슈와 유용성 관련 이슈 분석
* 시장 트렌드 분석
* 컬러 관련 문제 여부 확인
* 기술적 가능성 연구
(2) 제품 정의/실행계획 수립
* 다기능 실행팀 구성
* 사용자 프로필 작성
* 주요특징과 차별성 정의
* 브랜드 포지션 리뷰
* 제품 사양 개선 협의
* 팀내 합의 도출
(3) 아이디어 개발
* 브레인 스토밍
* 다양한 디자인 배치 형태 확인
* 2D, 3D 디자인 확인
* 모형 제작
* 팀내 의견조율을 통한 디자인 개선
* 컨셉을 명확히 하고 완성도 높이기
* 1차 프레젠테이션 준비
(4) 1차 검증 (소비자 테스트)
* 검증방법 협의
* 테스트 참여자 모집
* 소비자 테스트 실시
* 테스트 결과 분석
* 디자인 추천 내용 기록
(5) 디자인 컨셉 개선
* 소비자들의 피드백 내용 종합
* 제품사양 개선
* 미적 요소와 특징적 요소 보강
* 사용자 사용 시나리오 구축
* 제품 구성요소 제작
* 제품의 형태와 접점 열거
* 제품정보와 그래픽 시스템 개선
* 2D, 3D 접점 확인
(6) 기술개발
* 생산전략 수립
* 상품 조립대 개발
* 세부 부품 목록 작성
* 조립과정 결정
* 위험도가 높은 각 부분과 접점 분석
* 지속 가능성과 비용 최적화 방법 개발
* 캐드를 이용한 기계적, 전기적 UI디자인 제작
* 프로토타입 제작
* 성능검사와 소비자 인증 실행
(7) 2차검증, 테스트
* 제품 디자인 검증
* 소비자 경험 평가
* 디자인의 미적 요소와 유용성, 기능성 평가
* 제작 부서와의 협의
* 개선 필요요인 검증
(8) 기술분석
* 규정준수 여부 확인
* 제품생산 전략 검토
* 테스트 결과 분석
* 최종 변경목록 작성
(9) 생산시작
* 생산량 확인
* 대량생산 시 세부사항 점검
* 최종 원형 제작
* 개선된 디자인 문서화
* 기술 허용 오차 연구 실시
* 제작과 생산기술 관련 문서 작성
* 제작과 생산계획 마무리
(10) 생산지원
* 제조공정 조직화
* 최초 생산부품 공식 검토
* 최종인증
* 최종 생산설계 변경 확인
* 최종규정 준수 여부 검토 지원
-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
(1) 프로젝트 목표와 포지셔닝 검토
* 목표설정, 해결과제 검토
* 브랜드 자산 분석
* 가격대, 경쟁상황 검토
(2) 자료수집과 자사분석
* 제품분석 : 제품의 편익, 종류, 특징 등
* 타겟분석 : 연령별, 소득별, 라이프스타일별 현 포장의 문제점 분석
(3) 경쟁분석과 담당조직 구성
* 경쟁사 제품 분석
* 유사제품 분석
* 패키지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품 디자이너, 제작사, 법률 담당자 미팅
(4) 기술개발
* 생산전략 수립
* 상품 조립대 개발
* 세부 부품목록 작성
* 조립과정 결정
* 위험도가 높은 각 부분과 접점 분석
* 지속가능성과 비용 최적화 방법 개발
(5) 기능성에 대한 고려
* 안정성, 내구성, 포장 용이성, 도난 방지성, 사용성, 매대 배치 용이성 등
(6) 기술적, 제도적 검토
* 용기모양이나 규격 검토
* 제작, 인쇄상의 기술적 한계점 검토
* 제품용량, 규격, 문안, 컬러의 제한 등 제도적 규제 여부 검토
* 경고문구, 표기제한, 의무사항, 영양요소 등
(7) 인쇄방식 검토
* 제품 용기에 어떤 방식으로 포장 디자인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 (직접 인쇄, 수축 필름, 라벨링 등)
* 각 방법에 따라 표현가능한 컬러의 갯수와 품질 검토
(8) 제품 표기문안 완성
* 슬로건
* 성분 표시
* 제품 설명 문구
* 인증마크, 특허상표 등
(9) 디자인 완성 및 샘플 제작
* 세부사항을 모두 포함한 최종 디자인 완성
* 제품에 적용하여 실제 상황을 연출해 놓고 적절성 판단
(10) 제작 및 감리
* 교정 및 인쇄
* 시험제작과 보완내용 검토
* 대량생산

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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