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를 만드는 네이밍의 기술

저자
박문기 지음
출판사
김앤김북스 | 2009-03-23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소비자와 소통하는 브랜드 네이밍의 비밀네이밍 하나로 브랜드가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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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딩 전략 프로세스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컨셉과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혼동함. 하지만 두 개념은 명확히 구분되어야 함. 아이덴티티는 컨셉의 상위개념임. 아이덴티니는 브랜드 목표에서 도출되는 것으로, 목표가 달성되기 전에는 잘 변경되지 않음. 컨셉은 아이덴티티의 하위 개념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수단. 따라서 컨셉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네이밍이 7가지 브랜딩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상품 패키지에서 가장 눈에 띄며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정보와 이미지를 제공하기 때문. 고객들은 브랜드 네임을 통해 해당 제품이 제공하는 효익과 이미지를 그려보게 되며, 제품의 특성이나 이미지가 자신에게 이익이 되거나 부합한다고 생각하게 될 경우 실제 구매를 고려하게 됨. 또한 기억용이성이 뛰어난 네이밍일수록 상품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기업 아이덴티니는 기업이 목표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자사의 목표 이미지라 할 수 있음. 이런 기업 아이덴티티는 다양한 브랜드 지원요소들(네이밍, 칼라, CI, 슬로건, 징글, 패키지, 캐릭터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됨
- 다음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는 기업 아이덴티니를 표방. 어떤 차례의 뒤를 뜻하는 네이밍인 다음은 인터넷 매체를 통해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미래지향적 의지를 담고 있음. 다음을 한문으로 보면 다양한 소리의 조합어로 개성있는 다양한 소리를 조화롭게 담아내자는 의미를 갖고 있어 모든 사람과 더불어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는 기업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하고 있음. 다음은 다른 포털보다 카페나 아고라 같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적극 육성해 왔는데, 이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장을 제공하려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기 위한 것.
- 숫자를 이용해 네이밍을 하는 것은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 숫자에 대한 궁금증으로 브랜드를 기억하게 만듬. 또한 숫자는 과학적 이미지를 갖고 있어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 이점이 있음. 지리적 요소를 이용해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한 사례도 존재. 파리바게트라는 네이밍을 들으면 파리에서 만든 빵이란 느낌을 줌. 사람들은 프랑스 파리하면 분위기가 근사하고 빵도 매우 맛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런 연상효과 덕에 파리바게트는 많은 사랑을 받음
- 슬로건은 정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처음 등장. 특정 정견이나 아이디어를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반복적으로 청중들에게 주입하는 수단이었음. 슬로건의 어원을 살펴보면 스코틀랜드 토착어인 게일어의 slaugh-ghairm에서 유래. 다수를 뜻하는 slaugh와 외침을 뜻하는 ghairm의 합성어. 이는 스코틀랜드는 아일랜드인들이 전쟁중에 아군을 독려하거나 적군의 기를 꺾기 위해 외치는 구호로 사용되었으며, 종종 부족의 이름이나 집결장소를 의미. 이런 슬로건은 맨처음 미국에서 정치 슬로건으로 사용되기 시작.

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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