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컨버전스

경영 2014. 10. 30. 21:44

 


마케팅 컨버전스

저자
김용태 지음
출판사
연암사(도) | 2010-06-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유쾌한 마케팅으로 ...
가격비교

- 쇼핑이란 용어대신 몰링이란 용어를 도입한 이유는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곳이 아니라 생활문화공간으로 변모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
- 컨버전스 마케팅이란 단순한 융합이 아니라, 기존의 가치사슬을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로 재편하는 이노베이션 과정을 의미.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패러다임 이동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져야 함. 즉 컨버전스란 이성중시와 디버전스로 대별된 서구 산업문명이 쇠퇴하면서 나타나는 반동현상. 지식정보 시대로 이동하면서 감성이 중시되고, 새로운 가치사슬로 재구성 되는 구조변화에 기업들이 순응하도록 마케팅 모델을 바꾸는 작업을 컨버전스 마케팅이라 할 수 있음. 이는 단순이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제휴와 네트워킹을 통해 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
- 전략을 수립할 때 대개의 경우 경쟁과 기존산업을 분석하고 전략그룹을 살펴본 뒤 집중공략할 고객을 정함. 이런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거친다면 레드오션에 빠져 있는 것임. (김위찬)
-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예측한 회사가 사업에 성공. 그러나 어려운 결정을 해야했던 사람들은 바로 제조업체들이었음. 그들이 만족시켜야할 욕구는 무엇인가, 시장은 어떠한가, 제공할 제품과 종류는 무엇인가, 가격은 얼마로 정해야 하는가 등등. 그런데 정보기술은 고객에게 전례없는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힘의 균형을 이동시킴. 이제 횟는 더 이상 단일제품 개발전략이나 시장점유율을 따라잡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에만 의지할 수 없게 됨. 오늘날 고객은 의사결정을 하며, 새로운 전문용어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하며, 바로 그것은 가치임. (디지털 시장의 지배)
- 경쟁이란 단어의 어원은 함께라는 의미의 com과 추구하다는 의미인 petere의 합성어인 competere라는 라틴어로 함께 생존하다는 의미. competent와 competency도 어원이 같음. 이처럼 함께 추구한다는 의미의 경쟁이 우리가 서로를 배척하든 협조하든 현재에 와서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보다 유능해지려는 무자비한 충동의 의미로 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임. 포지셔닝이라는 단어에 내포되어 있는 상대성의 개념은 경쟁에도 해당됨.(스튜어트 웰스, 전략적 사고)
- 마케팅의 고수들은 스토리를 자신들의 브랜드에 융합하는 전략을 구사해왔음. 서구 산업문명이 그 이전에 비해 엄청난 부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은 단지 산업혁명 때문만은 아니었음. 그들은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융합시키면서 가치를 극대화할 줄 아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음. 세익스피어와 같은 걸쭉한 이야기꾼이나 베토벤이나 모짜르트같은 예술가가 없었더라면 서구문명은 세계의 중심에 서지 못했을 것. 그들은 스토리를 상품화하고, 가치를 부여할 줄 아는 노하루를 가지고 있었던 것.
- 기업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업체라는 자기정체성도 바꿔야 함.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하드웨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님. 그들이 사는 것은 자신들의 새로운 삶. 감동이 있고 유쾌한 삶의 이야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자각하고 이야기꾼으로 변신해야 함
- 마케팅 성공의 비결은 카리스마에 있음. 카리스카가 느껴져야 고객들은 매료됨. 카리스카가 깃든 상품을 명품이라고 부름. 따라서 명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상품에 카리스마를 융합하는 노하우를 길러야 함. 끊임없이 진부화시키는 능력, 집단 무의식의 통찰을 통한 정확한 상황 판단, 그리고 비전이 우리에게 필요함. 그래야 유쾌한 카리스카가 생기고, 명품등급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음.
- 커뮤니티들은 새로운 도시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티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 이전까지 꿈의 구장 아이디어는 '만들어라, 그러면 그들이 올 것이다.'였음. 그러나 지금은 다음의 개념으로 대체됨. '함께 만들어라, 그러면 그들이 머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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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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