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디자인의 힘

저자
손혜원 지음
출판사
디자인하우스 | 2012-04-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브랜드 마이더스 손혜원, 히트 브랜드의 비결을 말한다참眞이슬露,...
가격비교

- 외향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 사례 (이브자리)
(1) 이브자리의 외향적 가치
* 합리적인 가격
* 전문성
* 대중성
* 친근성
(2) 이브자리의 내재적 가치
* 정직한 기업문화
* 성실한 임직원
* 믿을 수 있는 제품
* 30년 동안 한길을 걸어온 전문성
* 일등 브랜드로서의 대표성
- 기획서 사례(처음처럼)
* 알칼리 이온수를 사용했다는 것은 분명 특별한 컨셉이다.
* 그러나 알칼리 이온수라는 콘셉을 브랜드 네임에 직접 사용할 수는 없다
*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브랜드 네임과 제품의 컨셉을 함께 인지시키기는 힘든 일이다
* 그렇다면 우리의 특별한 컨셉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릴 것인가?
* 브랜드 네임을 먼저 인지한 후 바로 컨셉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2단계 구도를 택한다
* 소비자의 관심을 단번에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롭고 특별한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여 브랜드 이미지만으로도 최초의 트라이얼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 특별한 브랜드 네임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뒤 알칼리 이옷누의 콘셉과 좋은 술맛, 기타 개선된 조건들로 시장을 뚫고 나간다.
- 새로운 화장품 유통을 위한 브랜드 네임으로 채택된 'TODA COSA'는 스페인어로서 모든 것이란 의미. 화장품의 패션성을 보여주면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다루는 매장의 성격에 맞는 의미를 담았으며 읽는 즐거움을 주도록 함. 그러나 'TADA COSA'의 TO와 CO를 앞자로 하는 total cosmetics라는 슬로건을 추가했더니 아무도 'TODACOSA'의 원래 뜻을 묻지 않았다. 브랜드 네임을 만들다 보면 처음 의도와는 전혀 다른 뜻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영어 BOSOM에서 나온 단어지만 보송보송의 뜻도 나쁘지 않기에 굳이 원래 뜻을 설명하지 않았던 보솜이 같은 경우와 마찬가지
- 현대건설 새 브랜드를 위한 네이밍 기준(사례)
* 현대건설의 규모, 역사, 전통을 담는다
* 남다른 특별한 가치를 창출한다
* 강렬한 브랜드 네임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을 높인다
* 발전적인 아파트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한다
* 대중적인 공감도를 높일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든다
- 브랜드 네임을 위한 키워드(현대 힐스테이트)
* Pride : 현대 아파트는 언제나 최고이다 (honor, quality, state, value, grandeur)
* Traditional : 현대아파트는 역사와 전통이 이어지도록 한다 griginality, classic, history, culture)
* Credit : 현대건설이라면 믿을 수 있다 (faith, trust, loyalty, confidence)
* Highclass : 현대아파트에는 최고의 사람들이 산다 (rich, classy, great, nobel, merit, passion)
- H의 의미를 확장 : 'H'는 'Hyundai'이며 highg society, high quality, heritage, history, happy, hope, honor이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브랜드 네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0) 2014.11.17
전략과 전략경영의 대가들  (0) 2014.11.17
완벽한 가격  (0) 2014.11.16
프리  (0) 2014.11.16
그린 경영  (0) 2014.11.16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