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감각

경영 2020. 5. 19. 08:22

- 진정한 사업가는 단지 비전을 지닌 사람이 아니라, 설령 비판을 받거나 잠재적 리스크 또는 개인 자산에 대한 손실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이다.진정한 사업가는 자신의 비전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 즉 그 자신이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을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건축가가 스스로 설계한 건물을 짓겠다는 비전을 자신의 자본과 노력, 인내를 들여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는 사업가가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작가가 어떤 이야기를 쓰겠다는 비전을 자신의 자본과 노력, 인내를 들여 행동으로 실천한 결과로 저서가 출간, 홍보되고 판매되지 않는다면 그 역시 사업가가 아니다.
- 나는 좋은, 나쁜, 그리고 추한 일들을 경험했고 그 속에서 꿋꿋하게 살아남았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 또한 톡톡히 치러야만했다. 결혼에 두 차례 실패했고, 우정을 잃어버렸고,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신이 시달렸다. 수년 동안이나 내 아이들이 자라나는 모습을 곁에서 제대로 지켜보지 못했고, 즐겁고 재미있는 일을 할 수도 있었을 텐데 수천 시간을 일만 하면서 보내야 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기 자신의 행복을 희생하겠다는 결단을 내리는 건 결코 쉽지 않다. 누구나 그런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는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작년에 또 다른 새로운 사업에 착수했다. 이와 동시에 글로벌 의료기술 회사의 CEO로 일하고 있으며, 네 개의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소설 책 두 권을 집필했다. 진정한 사업가는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다. 때로는 사서 고생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 당신 자신에게 솔직해져라. 당신의 정신과 영혼을 위해 어떤 것이 옳은지를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당신 자신밖에 없다. 외부의 압력 때문에 당신이 진짜 어떤 사람인지에 관해 타협하지 마라. 피터의 원리에 희생되지 마라. 그러면 결국 쓰디쓴 실패만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사업은 불꽃spark이 아니라넛지 nudge에서 시작된다. 아이디어의 불꽃, 즉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생각이 불현듯 떠오르는 것을 두고 사업이라 착각해선 안 된다. 그 불꽃은 그저 생 각에 그칠 뿐이다. 머릿속 한구석에서 어떤 생각이 몽글몽글 형 성되는 것이다. 그 생각은 한동안 그 자리에 그대로 머물러 있을 수도 있고, 자라나거나 변화할 수도 있으며, 때로는 정체할 수도 있다.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 실제로 사업이 꽃 피우는 데는 넛지가 필요하다. 그 일에 관해 무언가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넛지는당신의 생각을 글로 정확히 적어보거나 친구 또는 배우자에게 설명하고 싶은 강한 욕구일 수도 있다. 또는 기존 관행에 질려서 당신만의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개인적 필요가 넛지가 될 수도 있다.
- 생각을 매력적인 현실로 만드는 스토리, 새로운 생각을 행동으로 취하는 넛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후크, 당신은 무엇을 가졌는가?
- 사업을 하다 보면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를 반드시 만나게 된다. 매혹적인 이야기는 당신의 마음을 빼앗고 뒤흔든다. 그 순간을 조심해야 한다. 사실과 정보에 기반한 채 차가운 손으로 매력적인 포장지를 없앨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환상인지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 미국의 뮤지션 케니 로저스의 명언처럼, 우리는 “패를 들고 버틸 때를 알고, 접을 때를 알아야 한다. 떠나야 할 때를 알 고, 달아날 때를 알아야 한다.” (「The Gamblery 가사의 일부)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은 욕구를 자제하라. 단지 몇 분 내에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건 성공한 사업가들의 무용담이다. 참신하고 획기적인 사업일수록 사람들은 그것을 낯설어 할 수 있다. 철저하게 조사하고, 분석하고, 계획한 당신의 사업이 맞을 치열한 전투에 대비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라.
-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지는 경험이라 하더라도 소홀하게 하지 마라.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람들에게 당신의 사업을 말하고 소개하는 실력을 연마하도록 하라. 자신감과 스타일, 흐름을 확립해서 점점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라.
- 때로는 자신의 스토리를 들려주는 동안 진정으로 신이 나거 나 흥분한 나머지 자연스럽게 윤색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런 경 주의 윤색이 가장 좋다. 미리 짜두거나 계획해둔다면 너무 억지 스럽게 느껴지거나 다소 매달리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내 경험에 따르면, 윤색이 일부 들어갈 경우에는 핵심을 벗어나 이야기를 확장하겠다고 솔직하게 사람들에게 말해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사람들은 새로운 사업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 지에 관한 당신의 비전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현재의 콘셉트를 넘어서서 그 이후까지도 당신이 이미 생각 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주어라. 당신의 사업이 먼 미래 까지도 이어진다는 것을 말이다
- 절대로 허튼소리를 하거나 과장하지 마라. 조심스럽게 접근하라. 사실을 제공하고 후크를 건 이후에야 윤색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공식 문서는 배포하기 전에 시간과 비용을 들여 전문적인 법률 검토를 거쳐야 한다.
- 회사를 개조하기 위해서는 새롭고 대담해야 한다. 확실한 필요성이 느껴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회사를 개조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종종 있다. 회사는 저절로 개조되지 않는다. 그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조기술 끝판왕  (0) 2020.05.19
오리진이 되라  (0) 2020.05.19
아마존처럼 생각하라  (0) 2020.05.17
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0) 2020.05.10
빅히트  (0) 2020.05.10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