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혁신의 시대

경영 2014. 12. 14. 15:37

 


새로운 혁신의 시대

저자
C. K. 프라할라드, M. S. 크리슈난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09-06-19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갈 혁신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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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과 가치창출에 관한 중요한 세가지 시각

(1) 앞으로 기업은 소비자들과 함께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해 나가게 될 것임.

(2) 아무리 큰 기업이라 할지라도 소비자들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자원을 모두 보유하고 있지는 않음.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기업들은 다양한 원천을 통해 외부자원들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함

(3) 이머징 마켓이 기업 혁신의 기회가 될 것임.

- 혁신이란 시장상황의 변화와 행동, 소비자 경험에 대응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하는 것임. 기업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활용 가능한 최고의 자원과 인재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함. , 개별 소비자의 고유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과제(N=1)와 세계적 자원의 접근성(R=G)을 동시에 실현해야 함. 이를 위해서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관한 아이디어들을 실제 결과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중간매개체를 마련해야 함. 여기서 말하는 중간 매개체란 바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 분석임.

1장 비즈니스 세계의 전환, 성장과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주목하라

- 비즈니스 세계 변화의 두가지 기본원칙

(1) 가치창출은 소비자 개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소비자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기업은 개별소비자와 그들의 고유한 경험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 함. 기업은 개별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함. 이 명제가 바로 N=1이라는 첫번째 원칙임. 기업은 소비자의 수를 한명이라고 생각하고 , 그에 따른 고유한 가치를 제공해야 함

(2) 오늘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자원만으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음. 모든 기업은 넗은 다양성의 세계, 즉 글로벌 생태계를 통해서 자원을 얻을 수 있음. 기업은 이제 자원의 소유가 아니라 자원에 대한 접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이 명제가 바로 R=G라는 두번째 원칙임. 즉 자원을 글로벌 생태계를 통해 찾아야 함.

- 이분법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기존의 범주들이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조합이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 오늘날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지식집약적인 형태로 변하고 있음. 여기서 말하는 정보란 타이어와 같은 물리적 제품에 관한 지식이 아니라, 타이어의 압력을 측정하고 운전자에게 조언을 줄 수 있는 센서, 시스템에 대한 것임. , 운행거리에 대한 데이터를 전송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운전습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관한 것임. 타이어 사용에 대한 정보와 형태를 기반으로 유용한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IT아키텍처나 분석모델과 같이 제품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에 집중되고 있음. 하드웨어와 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시스템 그리고 데이터 분석의 결합은 정보집약적인 비즈니스의 특징을 잘 나타냄.

2장 새로운 혁신의 원동력,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집중하라

- 글로벌 기업들은 아이디어, 정보, 지식, 자본, 제품과 같은 수많은 유동적 요소들을 연결하는 논리적 매개체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내부조직, 협력업체, 소비자를 모두 포괄하는 확장된 네트워크의 성격을 지닌 것임. 유동적인 비즈니스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연결하고 구성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핵심경쟁력은 N=1 R=G의 세계가 요구하는 조건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것임. 더욱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할수록 기업의 경쟁력은 높아질 것임.

- 비용중심적 모델에서 가치중심적 모델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방식과 성과측정 방식의 변화를 시도해야 함.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적 구조를 바꾸어야 함. 하지만 일부기업들은 고객과 협력업체 사이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오히려 더 강화함.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더욱 고착화됨. ,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경영자들의 행동과 사고방식에서 문제점을 머리로만 인식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음. 변화를 실천하기 위한 현실적인 원동력을 생각해야 함.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는 것처럼 기업의 인식과 실천 사이에 큰 괴리가 나타나고 있음. 운동하겠다고 생각하는 것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임.

3장 새로운 혁신의 통찰력,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라

- 갑작스런 석유가격의 변동이나 일시적 쇼핑유형의 변화와 같이 일시적이고 특이한 분석이나, 목표대비 매출평가와 같은 일반적 수준의 분석으로는 통찰력을 얻을 수 없음. 일반적으로 기존의 데이터 분석방식은 시장의 흐름과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변화를 인식하고 해석하며 대응하는 작업도 매우 느리게 이루어짐. 이는 곧 혁신의 걸림돌이 됨. 기업은 매출 및 거래ㅇ에 관한 구조적인 데이터와 이미지광고와 같은 비구조적인 데이터를 엄청나게 많이 보유하고 있음. 기업은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함.

- R=G의 경쟁력 구축을 위한 단계

(1) 프로세스 및 데이터의 투명함 : 투명성, 개별성, 정확성, 일관성, 적시성

(2) 실시간 자원구성 : 생산능력, 기술, 비용

(3) 수요와 자원의 예측 : 소비자 행동, 예상

(4) 통찰력 : 지속적 개선, 전략의 수정

- N=1의 경쟁력 구축단계

(1) 개별 소비자 취향에 대한 집중 : 소비자 취향과 기술

(2) 소비자와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역량 : 소비자의 의지, 기술, 시간, 모임

(3) 수요와 자원 변화에 대한 예측 : 소비자의 행동분석과 예상

(4) 통찰력 : 지속적 개선, 전략수정

4장 새로운 혁신의 기술적 구조, IT 시스템을 연구하라

- ICT시스템의 최소 필요조건

(1) 구성요소 중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 강력하게 통합되어 있는 기존 시스템에서 유연성을 지닌 구성요소 중심(component based) 시스템 구조로 이동하고 있음. 구성요소 중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이란 비즈니스프로세스를 논리적 단위로 구분한 다음,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의 차원에서 각 구성요소들을 표준화하고, 이를 새롭게 연결하는 작업을 의미.

(2) 인터넷과 인트라넷을 통한 유비쿼터스 환경

(3) 데이터 및 외부 시스템에 대한 개방적 인터페이스

(4) 통합적 분석 시스템 마련

5장 새로운 혁신의 장애물, 전통적 조직 구조를 혁파하라

- 미국내 주도적인 기업들은 TQM이나 식스시그마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한 성과가 점차 감소한다고 걱정임. 하지만 이는 당연한 결과임. 기존의 효율성 중심의 투자는 혁신과 가치창출이라는 핵심개념을 놓치고 있기 때문. 과거 미국의 유명기업들은 효율성 중심의 전략들을 맹목적으로 도입하였고, 그 과정에서 혁신과 효율성의 균형을 잃어 버리고 말았음.

6장 새로운 혁신의 관건, 효율성과 유연성 사이의 긴장을 유지하라

7장 새로운 혁신의 주체, 역동적인 인적자원을 구축하라

- 기존의 조직구성에서는 인적자원이 기업이 이미 정해놓은 사회적 구조안에 갇혀 있음. 이제 기업들은 이러한 틀을 깨뜨려야 함. 오늘날 조직구조의 모습은 일시적인 조직적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음. 이제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대해 이렇게 생각할 것임. 나는 한 기업의 직원이고 특정한 관리자 밑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특정 지역에 소속된 것은 아니다. 나는 글로벌 조직의 일원이며 내 기술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따라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일할 수 있다.

8장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의 핵심 과제, 변화의 본질에 집중하라

- 기존 관점에서 보잠녀 유연성과 효율성은 별개의 개념임. 그러나 N=1 R=G의 관점에서 보자면 유연성을 통해 비즈니스의 규모를 확대하고, 효율성을 통해 개별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과제는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것임. 이러한 상반된 역량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적 구조를 개선해야 함. 경영적 사고방식, 기술, 행동, 의사결정 구조를 전반적으로 수정해야 함. 이러한 차원에서의 변화는 경영관리의 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소비자들이 기업 등 다양한 기관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세가지 핵심적 경향들

(1) 휴대폰, 컴퓨터, 인터넷을 통해 음성, 데이터, 영상을 통합하는 유비쿼터스 시대

(2)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비용이 낮아지는 유비쿼터스 사용환경

(3) 개인적, 업무적 생활범위를 확대하는 새로운 협력기반을 위한 신속하고 활발한 실험

- 우리는 긴박함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함. (400미터 선수의 순발력) 그리고 완주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야 함.(마라토너의 지구력). 변화는 순발력과 지구력에 대한 것임. 장기적 관점과 단기적 실행이 조직변화의 핵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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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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