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버리기 연습

인문 2020. 2. 11. 08:12

- 스스로의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균형에만 집착해선 안된다. 때로는 공평한 시간배분을 무너드리고 한 가지에 집중해야 함. 기계적으로 워라벨을 추구하다 이직이나 독립 등 인생의 중요한 시점에 찾아오는 새로운 기회를 놓쳐버린다면, 그것이야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는 엄청난 시간낭비가 아닐까.
-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거나 나눌 수 있다면, 나는 진짜로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전념할 수 있다. 또한 내가 먼저 배운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주고 맡기고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면, 일을 혼자 떠안는 바람에 주위에 민폐 끼칠 일도 줄어들 것이다. 결과적으로 함께 일하는 동료의 시간도, 나의 시간도 모두 아낄 수 있게 된다.
- 피곤한 쇼핑을 피하려면 필수조건 몇 개만 정해놓는 습관이 좋다. 한 두개면 더 좋고. 예를 들어 복합기를 살 때 고려한 조건은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가, A3 프린트가 되는가 이 두가지뿐이었다. 이 조건에 맞는 제품 중 비싸지 않은 것을 골랐다. 결과적으로 뭐가 좋을지 고민하는 수고와 시간을 크게 아낄 수 있었다. 이렇게 필수조건만 고려해서 쇼핑하면 일용품을 살 때도 쓸데 없이 고민할 필요가 없다. 랩은 이 제품이 좋고, 티슈는 어떤 브랜드가 좋고, 세제는 이게 가장 좋다는 식으로 내가 쓰는 물건을 정해둔다. 그것만으로도 쇼핑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어디서 살 건지도 마찬가지. 어떤 가게, 어떤 사이트에서 살지 정해놓고 꾸준히 다니는 것만으로도 쓸데없이 검색하는 시간을 없앨 수 있다.
*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를 줄일 것
* 큰 지출을 하기 전에는 필수조건을 한두 가지로 정해둘 것
이 두가지만 기억하라. 비교만 하다 지치는 일 없이 깔끔하고 즐겁게 쇼핑할 수 있을 것임. 쇼핑이 즐거워지면 당연히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 때문에 신경이 곤두서 있는 상태보다 더 명료하게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임. 머리가 맑으니 쓸데없는 지출을 할 위험도 줄어들고, 지쳐서 아무거나 사버릴 확률도 낮아짐. 물건을 정리하느라 힘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진다.
- 쇼핑할 때 '나중에 얼마에 팔 수 있을지'를 미리 계산해두는 건 무척 중요함. 물건뿐 아니라 부동산이나 자동차, 명품시계 등 큰 돈을 쓸 때도 마찬가지. '쓰고 나서 판다', '나중에 팔 수 있는 물건'이라는 전제하에 구입한다면 예상치 못한 위기가 닥쳐 갑작스레 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음
- 정리의 목적은 뭘까? 내가 좋아하는 상태, 마음 편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 지금 쓰지 않는 물건을 수납장에 넣거나 쓰레기를 바로바로 치우는 건 다음에 할 일을 수월하게 만들기 위함. 필요한 물건을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도로 그때그때 자리에 두는 것도 정리정돈이다.
- 내 방, 내 책상, 내 사물함이 지저분하다 해도 별로 신경 안 쓰이고 그 상태가 더 편안한 사람이라면 정리를 안 하는 편이 훨씬 낫다. 주위 등쌀에 못 이겨 굳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면서까지 억지로 정리할 필요는 없다.
- 하나 살 때 셋을 버리는 원칙은 처음에는 지키기가 매우 어려움. 하지만 일단 습관이 되면 자연스레 지키게 될 뿐더러, 뭐든 덜 사게 되는 효과도 있다. 돈을 아끼는 것은 물론, 살까 말까 고민하는 시간도 아끼게 됨.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렇게 하는 건 어떨까. 와이셔츠를 한 벌 샀다면 지금 갔고 있는 와이셔츠 중 세벌을 버리세요. 와이셔츠를 사면 와이셔츠를 버리고 바지를 사면 바지를 버리는 식으로 같은 카테고리를 먼저 정리하는 것이다. 빨래를 주말에 몰아서 하니 옷이 넉넉히 있어야 한다 해도, 와이셔츠는 5벌이면 충분하다. 옷장 속 와이셔츠가 5벌 이하가 되어 더 이상 버리기 난감하다면 다음에는 비슷한 카테고리의 다른 물건, 예를 들어 티셔츠 등 윗옷을 버리면 된다. 물건이 많을 때는 버리기도 비교적 쉽다. 안 쓰는 것들, 버려도 되는 것들이 많으니까. 하지만 쟁여둔 물건이 줄어들면서 더 이상 버릴 게 없다 싶을 정도로 수납장이 텅 비어버리면 자연히 새것을 살 때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지금 욕심난다고 옷 한 벌을 덜컥 사버리면 안 그래도 없는 옷이 더 줄어들 테니까. 지난번에 아슬아슬하게 안 버리고 남겨둘 수 있었던 아끼는 옷을 이번엔 버려야 할지도 모른다. 거꾸로 말하면 '지금 갖고 있는 것을 세 개 포기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에 드는 물건'만 사라는 뜻이기도 함. 이렇게 하면 필요없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살 가능성이 굉장히 낮아짐. 자연히 쇼핑 소비가 줄어들고 물건 고르는 데 시간도 덜 쓰게 되며, 집에 물건이 쌓일 일도 없어져 정리하는 시간도 아낄 수 있다.
- 이걸 버려도 되는지 아닌지 망설여질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다. 그 물건의 사진을 찍는 것이다. 마치 작별 인사를 하듯 마지막 기록을 남기는 것. 이게 마지막아리며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일단 사진을 찍으면 마음의 준비가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사진으로 느끼는 만족감은 이제는 버려도 되겠다는 기분을 만들어 준다.
- 내 가치관과 내 기준을 인정받고 싶다면 남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인정하는게 먼저. 다른 사람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남에게 지나치게 기대하는 버릇도 없앨 수 있을 것. 자연히 주위에 신경질을 내거나 혼자 섭섭해할 일도 줄어들 것이다. 마음도 한결 편안해질 것이고, 지나치게 관계에 신경을 곤두세우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할 일도 없어진다. 불편한 시간을 버리고 편안한 시간을 얻는 거다
- 가족과 함께 산다면 모든 것을 내가 추구하는 퀄리티로 완벽하게 해놓기 보다는 어떤 일이건 가족에게 딱 좋을 만큼만 적당히 하는 것이 더 좋다. 가스레인지가 늘 반짝반짝 윤이날 필요까지는 없고, 바닥에 머리카락 한 올 없을 필요도 없다. 반드시 100점을 받겠다며 덤비지 말고, 가족이 정해둔 기준이 65점이라면 65점, 80점이라면 80점 정도의 적당함을 추구하자. 그래야 여유를 갖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다. 완벽주의에서 벗어나 적당함을 알게 되면 내가 짊어진 중압감과 의무감을 벗어던지고 하루하루를 좀 더 가볍게 보낼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족이 함께 한숨 돌릴 시간을 얻게 된다

 

'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절반은 나답게  (0) 2020.03.02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0) 2020.02.23
메타인지 공부법  (0) 2020.02.08
어떻게 죽을 것인가  (0) 2020.02.08
왜 사회에는 이견이 필요한가  (0) 2020.02.08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