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는 이미 인쇄기, 강력한 해군, 화약, 활기찬 도시가 있었고, 부유함은 물론 환경 위기 면에서도 유럽보다 두드러졌다. 유럽 자본주의가 흥성한 것은 자연을 생산적인 무언가로 활용하고 그 생산성을 부로 변환한 능력 덕분이었다. 이 능력은 폭력, 상업, 기 술의 독특한 융합에 의존했지만, 다른 것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바로 자연이 사회의 반대편에 있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뒷받침한 지적 혁명이었다. 이 아이디어는 철학적인 사고방식을 훨씬 능가 하는 것이었고 결국 삶의 방식으로서 정복과 약탈의 상식이 되었다. 자연을 부인하는 유혈 낭자한 행위들은 폭력과 반란으로 형성된 자본주의의 프런티어에서 극단적으로 자행되었다. 이를 보여주 는 것이 마녀사냥이다. 
사람들은 세계의 어느 지역은 사회적이고 다른 지역은 자연적이라는 생각을 당연하게 여긴다. 극단적인 폭력, 대량 실업과 투옥, 소비 문화는 사회적 문제이고 사회적 불의다. 기후, 생물 다양성, 자원 고갈은 자연의 문제이고 생태의 위기다. 사람들은 세계를 이 런 식으로 생각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사회'와 '자연'이 따로 작동하는 것처럼, 생명망이 인간의 권력 관계와는 접촉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세계를 그렇게 만든다.
- 콜럼버스는 저렴한 것들의 모든 전략을 초기에 실행한 사람으로서 이 책의 모든 장에 등장한다. 그는 정복자로서만이 아니라 평가자의 눈을 가지고 카리브해에 당도했다. 그의 눈은 북 아프리카 연안에서 포르투갈이 벌인 식민 모험으로 예리해진 터 였다. 그는 독특하고 금전적인 방식으로 자연을 식민화하기 시작 했다. 스페인, 포르투갈을 필두로 한 유럽 제국은 부와 권력을 키 우는 데 혈안이 되어 야만적인’ 인간을 포함한 자연의 산물을 강 박적으로 모으고 주문했다. 콜럼버스는 자연에 값을 매기기 위해 목록을 작성했다. 이 목록은 초기 현대 자본주의에서 자연이 무엇 이 되었는지 그가 이해했음을 보여준다.
- 콜럼버스는 신세계를 처음 본 순간부터 저렴한 자연 전략을 구사하는 데 집중했다. 그는 카리브해로 항해한 지 8일째 되는 날에 어느 곳을 보고는 '카보 헤르모소(아름다운 곳)'라는 이름을 붙이 고 이렇게 말했다. “왜냐하면 정말 (...) 나는 그토록 아름답고 색다 른 식생은 아무리 봐도 눈이 피로해지지 않는다. 그곳에는 유럽에 가져가면 염료와 약재로 큰 가치가 있을 허브와 나무가 많을 것이 라고 믿는다. 그러나 나는 그 식물이 무엇인지 모르고, 그래서 매 우 슬프다.”20 그는 처음부터 예리하게 저렴함과 권력을 간파한 평 가자로서 자연에 주목하면서도 그것이 돈이 될지 안 될지 바로 알아채지 못한다는 사실에 좌절하기도 했다.
- 데카르트는 프랑스인이었지만 그의 관점에는 잉글랜드인과 네덜란드인의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프랑스에서 태어나고 교육받았지만 1629~49년 네덜란드공화국에서 주요 저작을 완성 했다. 이 시기 네덜란드는 최강의 슈퍼파워였고 가장 역동적인 자 본주의의 본고장이었다. 당시는 거의 두 세기 전에 시작된 지구적 인 생태계 혁명이 점차 강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브라질에서 폴란 드, 향료 제도에 이르는 숲이 베어졌고, 러시아에서 영국에 이르 는 습지가 간척되었으며, 안데스에서 스웨덴에 이르는 곳곳의 자 원이 채굴되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저렴한 자연의 여러 형태로 전달되어 1650년 암스테르담 주식시장(최초의 현대적 주식시장)에서 5백 가지 넘는 상품이 거래되었다. 데카르트의 혁명적인 물질주의는 이 시대와 보조를 맞췄다.
데카르트가 이 혁명적인 철학을 혼자서 우연히 발견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자본주의 생태의 제2법칙이라고 부르는 이 철학의 많은 부분에 현대 과학의 아버지로 평가되는 프랜시스 베이컨(1561~1626)이 기여했다(베이컨을 '아버지'라고 지칭한 이유가 있다). 베이컨은 영국 정치 체제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었고, 다른 시기엔 의회의 멤버이기도 했으며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검찰총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과학은 자연의 비밀을 짜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남성의 제국'은 '자연의 자궁'을 뚫고 지배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에 따르면 과학은 “방황하는 자연을 묶어야 하고, 당신은 원할 경우 자연을 몰고 다닌 뒤 같은 장소로 다시 데려올 수 있을 것이다. (...) 진실을 얻으려는 목적에서라면 이 구멍과 구석으로 들어가 침투하는 데 대해 주저할 필요가 없다"  베이컨은 유럽 여성의 삶이 철저히 현대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위협받고 감독되고 지배되던 당시에 주요 정치 인물이었다. '자연’ 과 '사회'의 발명은 모든 국면에서 일어났다. 남성과 여성을 나누 고 자연과 사회를 나누는 이분법은 한 뿌리에서 나왔다. 사회에 대비되는 자연의 영역은 처음부터 '여성/생태적' 이었다.31 이렇게 생명과 사고방식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조직함으로써 자연은 사물이 아니라 윤리적이고 경제적으로 생명을 저렴하게 만들도록 허용하는 전략으로 변모했다.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지금도 그렇지만 실 증 진술이라기보다는 권력과 위계, 인간과 자연, 남자와 여자, 식 민화의 주체와 객체를 어떻게 최상으로 조직할 것인지에 대한 규범 진술이었다. 명성(과 비판)은 여러 사람의 몫이겠지만 이를 데카르트 혁명이라 부르는 데는 일리가 있다. 당시에 펼쳐진 지적 움직임은 생각하는 방식뿐 아니라 정복하고 상품화하고 생활하는 방식을 형성했다. 데카르트 혁명으로 만들어진 네 가지 주요 변환은 오늘날 우리가 '자연'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형성했다. 첫째, 둘 중 하나라는 이 분법적인 사고가 둘 다를 고려하는 대안을 제거했다. 둘째, 물질과 사물의 관계보다 물질과 사물 그 자체를 생각하는 것에 권리를 부여했다. 셋째, 사회재인 과학을 활용해 자연을 지배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데카르트 혁명은 지도 제작과 정복이라는 식민 사업을 생각하고 실행하도록 촉발했다.
- 지주들은 단지 토지를 수탈한 것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자연'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방식을 바꾸었다. 공동체의 땅을 경쟁적인 임대 시스템 아래로 돌려놓자 농부들이 어느 정도 자치권을 행사 해온 공유지가 줄었다. 공동체 구성원에게는 가축 방목, 땔감과 건축 자재 채취, 이삭줍기 등 공유지에 대한 폭넓은 권리가 주어졌었 다. 이런 권리에는 아껴야 한다는 책임이 따랐다. 예를 들어 숲에서 무언가를 채취할 때는 미래에 활용할 여력을 해치지 않는 정도로만 채취해야 한다는 책임이 주어졌다. 이 권리와 책임은 농민들의 생존에 긴요했다. 농민들은 수확한 농작물이 가족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에 못 미치면 그 차이를 공유지에서 벌충했다. 공유지가 축소되는 동시에 남은 공유지에 대한 접근도 어려워지자 농민들은 이 차이를 다른 방식으로 메워야 했다. 교회와 사회적 지원을 위한 다른 기관들은 별 도움이 되지 못했다. 결국 농민들은 땅을 떠나거나 자신에게 남은 유일한 것, 즉 노동력을 매물로 내놓아야 했다. 그들의 노동력이 '자유로웠다는 것은 이런 제한적인 의미에서 였다. 노동력의 판매는 가난과 부랑죄 복역으로 강제되었다. 가난 과 부랑죄는 의도적으로 심하게 처벌되었다. 생존을 위해 농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건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것뿐이었다.
농민들은 저항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렇게 했다. 16세기 전 반기에 농촌과 도시에서 일련의 반란이 일어났다. 저항의 정점은 1545년 발발해 1만 6천 명이 잉글랜드 제2의 도시 노리치를 점령 한 케트(Kett)의 반란이었다. 농민들의 분노는 공유지 인클로저 와 관습적인 권리에 대한 침해 때문만이 아니었다. 그들의 분노는 1450년 이후의 상대적으로 새롭고 터무니없었던 경쟁적인 임차료를 향해 있었다. 

- 자본주의 생태의 기원에는 돈과 상품의 순환을 넘어서는 순환이 있다. 독특하고 매우 현대적인 마술이 여기에 있다. 국가는 전쟁의 전리품을 원했지만 군인에게 지불할 돈이 필요했다. 새로 전쟁을 벌이지 않으면 앞서 빌린 전쟁 비용을 갚는 데 필요한 부 또한 획 득할 수 없었다. 전쟁, 돈, 전쟁, 은행가들은 빚을 갚을 정부가 필 요했고, 정부는 돈을 빌려줄 은행가가 필요했다. 자본주의에서 새 롭게 등장한 것은 이윤 추구라기보다는 이윤 추구와 금융과 정부의 관계였다. 이 관계는 향후 세상을 다시 만들 참이었다. 
- 노동, 식량, 에너지, 원자재의 저렴함이 자본주의 붐의 필요조건이라면, 저렴한 신용은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5 역사적으로 저렴한 돈과 새로운 프런티어의 선순환이 이어져 왔다. 생산과 채굴 같은 기존 영역에서 이익을 창출할 기회가 줄어 들면 자본가들은 이익을 자금 거래에 투입했다. 세계 자본주의에서 큰 붐 이후에 학자들이 금융화라고 부르는 과정이 뒤따른 데는 이런 이유가 있는 것이다. 네덜란드는 17세기 중반, 영국은 19세기 중반, 미국은 전후 황금기가 그런 시기였다. 이 시기에 자본가들 으 오래되고 수익성 낮은 상공업으로부터 자금 거래로 돈을 옮긴다. 말썽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고 값비싼 공장을 짓고 원자재를 구매해 무언가를 만드는 대신, 더 간단하고 (일시적일 수 있지만) 더 매력적인 무언가로 점점 더 많은 자본가가 눈을 돌린다. 자금을 대출해주고 미래에 대한 투기적인 내기를 하는 사업이다. 이런 의미에서 금융화는 본질적으로 미래에 더 수익성이 좋은 산업혁명에 돈을 거는 도박을 하는 것이다.16 우리는 지금 그런 시대에 살고 있고 그 결과가 무엇이 될지는 지난 역사를 보면 안심할 수 없다. 과거에 그런 축적 사이클의 끝은 대개 전쟁이었고, 동시에 새로운 금융권력도 흥기했다.
- 잉글랜드의 땅 조각들은 인클로저를 통해 합쳐 졌고, 그에 따라 농민 중 점점 더 많은 수가 자신이 경작하고 유지하면서 부쳐 먹고 살던 공유지에서 풀려났다. 농부들은 자유롭게 다른 일을 찾을 수 있었고 일거리를 찾지 못하면 굶거나 감옥에 갇 힐 자유도 있었다. 이처럼 노동자와 토지의 새로운 관계는 동시에 만들어졌다. 17세기, 18세기 지도층은 가난한 떠돌이를 두려워했 다. 부랑자에 대한 가혹한 법이 제정된 한편으로 강요된 궁핍으로 일어날 최악의 영향을 경감하고자 자선 활동이 펼쳐졌다. 정부의 후원 아래 감옥살이를 시키겠다는 위협은 가난한 사람들을 임금노 동자로 이동시키려는 전략이었다.
- 임금노동은 인간의 지능, 힘, 기술을 취한 뒤에 또 다른 '현대 발명'을 활용해 규율 속에서 만들어낸 생산적인 노동이었다. 여기서 현대 발명이란 시간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식을 가리킨다. 토지 생산성보다 노동의 실행이 자본주의 생태를 형성한다면, 이 과정에 서 불가결한 것이 기계식 시계다. 돈이 아니라 시계가 노동의 가 치를 측정하는 핵심 기술로 등장했다. 이 구분이 중요하다. 흔히들 임금을 위한 노동이 자본주의의 표징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 13세기 잉글랜드의 경제활동인구 중 3분의 1이 이미 생 존을 임금에 의존했다. 임금이 삶과 공간과 자연을 조직하는 결 정적인 방식이 된 것은 전적으로 새로운 시간 모형 덕분이다.
- 미국에서 1940~70년대에 진행된 농업 혁명(이는 6장에서도 논의할 것이다)과 그보다 앞선 19세기 농업 혁명을 생각해보자. 둘 다 화석연료와 산업 노동을 전제로 했다. 미국 남부의 플랜테이션은 미시시피 삼각주의 비옥한 토양과 저렴한 노동력을 결합해 생산한 저렴한 면을 (잔혹한 노동 착취 체제의 인큐베이터였던) 영국의 섬유공장에 공급했다. 앨라배마에서 미시시피에 이르는 프런티어 주에서 노예 수는 1790년에서 1860년 사이에 스무 배 넘게 증가해 1860년 남부 의 노예는 4백만 명에 달했다.45 노예 노동자는 놀라울 정도로 생산 적이었다. 미시시피 삼각주의 비옥한 충적층 위에 플랜테이션이 구 축된 것 또한 프런티어의 저렴한 노동으로서 기여했다.46 노예 노 동의 영향으로 원면 가격은 1835년에는 50년 전에 비해 70% 넘게 하락했다.47 남부 면 사업은 미시시피 노예 같은 사람들을 추방하 고 죽이는 데 바탕을 두고 돌아갔다. 그들은 자연의 영역으로 버려 졌다. 미국이 면과 식량을 수출한 덕분에 영국은 공업화를 이룰 수 있었다. 1870년 영국 노동자 일곱 중에 여섯은 농업 이외의 영역에 고용되어 있었다. 이들의 배는 저렴하게 채워져야 했고 미국 농업이 바로 그 역할을 할 준비가 된 상태였다. 영국으로 수출된 미국 곡물은 1846년 이후 30년 동안 40배로 급증했다.48 이처럼 엄청난 증가는 농업의 공업화에 따라 가능했다. 대규모로 이루어진 농장 기계화는 1840년대 수확기를 비롯한 간단한 기계에서 소박하게 출 발했지만 이후 수십 년 동안에 빠르게 진행되었다. 1870년에 이르 면 농업용 기계가 미국 기계 생산 중 4분의 1을 차지했다. 49 | 그 시기에 미국 곡물은 영국 노동자를 먹였을 뿐 아니라 유럽 남부, 동부 농민들에게 타격을 입힘으로써 미국에 노동력을 공급 했다. 미국의 곡물 수출이 급증하자 유럽의 곡물 가격이 1882년에서 1896년 사이에 반 토막이 난 것이다. 신자유주의 시대에 농민들이 이주한 것처럼, 농업이 산업화되면서 잉여 인력이 된 사람들 은 이민을 감으로써 대응했다. 많은 유럽 농민이 미국으로 이주했고 미국에서 그들은 2차 산업혁명의 신산업에서 일했다.
- 현대 가계와 그 구성원의 기원은 유럽 자본주의의 생태적인 변 화에 있다. 앨리스 클라크는 《17세기 여성의 노동하는 삶》에서 남편, 부인, 아이들로 구성된 핵가족이 등장한 것은 공유지에서의 돌 봄과 생산의 경제지리학이 다른 양상으로 이행한 결과라고 주장 한다. 공유지에서 여성들이 한 노동에는 땔감 모으기와 이삭줍기가 포함되었음을 상기하자. 이를 통해 최저한의 생활이 가능했고 가끔은 내다 팔 잉여가 생겼다. 무언가 잘못될 경우 공동체의 종교적 · 개인적 · 사회적 지원망으로부터 사회 보험이 작동했다. 이 런 제도는 쟁기 활용의 확산을 비롯한 농업 혁신과 양립할 수 없 었다. 인클로저로 더 넓어진 경작지, 단일 작물 재배, 배타적인 사 유지 제도, 굶주림과 수감의 위협으로 움직이는 노동력의 탄생 등 과도 어울릴 수 없었다.
- 인클로저로 인해 농민들은 변변치 않은 땅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했다. 농민은 생존을 위해 노동력을 파는 임금노동자가 되었다. 그 결과 여성과 남성이 노동시장에서 경쟁하게 되었다. 공유지가 있 을 때 소를 치는 일은 여성들의 활동이었고 여성들은 우유와 유제 품을 팔아 가계에 보탰다. 공유지가 사라지자 풀을 뜯길 곳도 사 라졌다. 소 치는 기술을 원하는 시장도 빠듯해졌다. 반면 우유보다 양모가 훨씬 수지가 맞는 사업이 되었다. 그리고 양털 깎기는 남성 의 일로 분류되었다. 여성들은 젖을 짜고 봄에 송아지를 받는 일에나 필요하게 되었다. 봄 쟁기질과 가을 수확은 근력을 더 요구했고 종종 남성의 일로 분류되었다. 이런 노동 분화는 남녀의 고용에 다 른 값이 매겨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오늘날 세계적인 현상인 남녀 임금 차는 농촌에서 비롯했다. 이 현상은 처음부터 자연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었던 것이다.
- 작물 품종의 다양성은 토양과 인간 생태계에 중요한 문제다. 우리는 식량 전반에 대해서가 아니라 각각의 작물이 고유한 생태계 를 형성하는 방식과 특성에 주목하려고 한다. 쌀, 옥수수, 밀 등 페 르낭 브로델이 말한 '문명의 식물들은 서로 매우 다른 권력, 일, 요리법 그리고 자연의 형태를 낳았다.
유럽은 밀을 선택했다. 밀은 토양을 걸신들린 듯 집어삼켜 정기적 으로 휴경하게 만든다. 이 선택이 내포한 건 가축 사육이었다. 자, 황소와 말, 쟁기, 수레가 없는 유럽 역사를 상상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이 선택의 결과로 유럽은 늘 농업과 축산업을 병행하게 되었다. 즉 늘 육식을 하게 된 것이다. 쌀은 집중적인 재배 형태로 발전해서 사람이 동물을 위한 공간을 거의 내줄 수 없었다. 이것이 바로 쌀 재배 지역의 식단에서 고기가 그렇게 적은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 를 설명해준다. 옥수수를 심는 것은 분명 매일의 빵을 얻는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이다. 옥수수는 매우 빨리 자라고 손도 많이 가지 않는다. 작물로서 옥수수라는 선택은 여유 시간을 줬고, 농민의 강제 노동과 아메리카 원주민의 거대한 기념물을 가능하게 만들었 다. 사회는 경작하는 노동력을 순전히 간헐적으로 전용했다.
자본주의는 흔히 석탄 혁명, 석유 혁명과 결부되지만 식량 체제 의 전환이 그보다 먼저 등장했다. 식량 과잉이 없었다면 농사 말고 다른 일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수메르, 이집트, 중국 한나라, 로마, 마야, 잉카 같은 교과서 속 문명들은 더 적은 사람으로 더 많 은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혁명을 거쳐 성장했다. 신석기 혁명부터 16세기 여명기까지, 인류 역사의 궤적에 나타난 식량과 인간의 관계는 숨이 막힐 만큼 다양했지만 공통점이 있었다. 노동보다는 토지에 의존한 농업 생산 체제라는 점, 시장보다는 정치를 통해 식량 과잉을 통제한 체제였다는 점이다.
- 자본주의 농업은 지구를 변화시켰다. 어떤 토지에는 특정 작물 과 경작 체제가 들어섰다. 현금이 잘 들어오는 단일 작물만 재배하 도록 설계된 독점 체제였다. 다른 토지에 집이 들어섰다. 경작에서 배제당하고서 노동을 더 잘 보상받을 수 있는 곳 가까이에 살려고 간 사람들이 모인 곳, 즉 도시였다. 도시와 들판은 오랫동안 '도시 빈민을 위한 저렴한 식량 공급'이라는 영구적이고 긴요한 요구로 묶인 남매였다. 키케로부터 중국 황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가 도 시 거주자들에게 충분한 식량을 공급하는 게 도시의 불만을 막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었다. 환금성 농업의 생태계는 오 로지 이익과 저렴한 식량에 집중한다. 저렴한 식량을 도시 노동자와 그 가족에게 공급해 폭동을 막고 저렴한 노동을 유지한다. 노동과 돌봄에 대한 장에서 봤듯이 임금 체제를 유지하려면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는데, 저렴한 식량 덕에 이 비싼 체 제에서도 부가 창출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부는 권력과 생산 기반으로 흘러들어 도시-농촌의 생태를 만들어냈다. 고용주-노동 자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도시-농촌의 생태는 자본주의 구조로 짜 인 극도로 불평등한 관계였다. 그 자본주의의 틀은 대서양 접경 지 역, 유럽 주요 도시, 인도양과 아시아의 향신료 루트를 통해 형성 되었다.
- 20세기 초반까지 대부분의 무기질 비료는 채굴되었다. 초석(消石, 질산칼륨 KNO)은 농경과 화약 모두에 중요한 무기물이다. 역사학자 애브너 오퍼는 식량 공급에 투입되는 이 물질의 처리를 두고 조성된 긴장감이 유럽에서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는 데 일조했다고 주장한다.44 연합군은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식량 공급을 무력화하기 위해 칠레 초석 광산의 봉쇄를 감독했고, 전쟁 전에 독일 화학자 프리츠 하버와 카를 보슈가 개척한 대기 질소 고정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군사 작전에 박차를 가했다. 이런 조치들이 지구를 변화시켰다. 현재 지구의 질소산화물과 암모니아 농도는 1800년 이전의 다섯 배에 이른다.46 그리고 암모니아 제조에 필요한 에너지는 저 렴한 화석연료에서 직접 가져온다. 지금 식량 1칼로리를 생산하는 데 최대 10칼로리에 이르는 석유가 필요한 이유다. 
- 녹색 혁명은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곡물 생산량 은 두 배 이상 늘었고, 1950~80년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녹색 혁명의 중심부에서는 생산량이 훨씬 더 빠르게 증가했다. 인도의 밀 수확량은 1960~80년 87%나 급증했다. 이는 1935년 이후 20년 동안 미국 옥수수 농부들이 경험한 것과 비슷했 다. 이 곡물들 모두 점유율이 전 세계 시장에서 상승하면서 세계 의 곡물 수출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179% 증가했다. 국 가 보조금으로 식품 가격을 인하하겠다는 정치 공약과 폭력은 효 과를 발휘했다. 식품 가격은 1952~72년 매년 3%씩 하락했다. 20세 기 내내 상품 가격은 이미 급락하고 있었는데 식품 가격은 하락세가 세 배나 빨랐다7 1976~2002년 쌀, 옥수수, 밀의 실제 가격은 더 떨어졌다. 녹색 혁명의 가장 큰 성공은 아마도 토지 개혁에 대 한 농민들의 요구, 그리고 정치 변화에 대한 도시민들의 요구를 효 과적으로 잠재웠다는 점일 것이다.
그런데 긴 녹색 혁명의 놀라운 성과가 굶주림을 감소시키지는 못했다. 중국을 분석에서 제외하면, 녹색 혁명 과정 동안 기아자 수가 11% 이상 증가했다(중국의 농업 혁명은 확실히 공산주의적이었지만 생산성 향상에서는 뒤처지지 않았다).  인도의 밀 생산량이 1965~72년 두 배로 늘었고60 1970년대 내내 꾸준히 증가했다는 사실을 축하 하는 보고들이 있었지만, 그 사이 인도인들이 실제로 먹는 양은 거의 늘지 않았다
- 암모니아는 생명의 물질이기도 하다. 신진대사에 대한 마르크스의 생각에 영감을 준 유스투스 폰 리비히는 1840년 흡수가 잘 되는 질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것이야말로 농업의 투쟁 과제라고 선언했다. 보통 비활성 상태인 공기 중 질소가 번개와 상호작용 하거나 미생물에 의해 토양에 고정되면 생물이 질소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식물이 풍성하게 성장하는 전제 조건이자 자극제다. 하버-보슈 공정으로 생물이 이용 가능한 질소를 만들려면 에너지 비용이 많이 든다. 반응을 일으키려면 수소가 필요하고, 수소를 만들려면 저렴한 연료가 필요한 것이다. 석탄과 나프타로도 수소를 만 들어 비료를 생산할 수 있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천연가스가 쓰인다. 이 때문에 미국의 산업화된 농업에 투입되는 에너지 중 비료 생산에 드는 비중이 가장 크다.
공기와 화석연료를 비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하버-보슈 공정은 식량, 노동, 돌봄의 비용을 줄였다. 저렴한 무기질 비료는 도입되 자마자 땅을 소유한 농부들에겐 더 높은 수확으로, 현장 노동자들 에겐 낮은 임금으로 되돌아왔다. 식료품과 쫓겨난 소작농의 물결이 도시로 흘러들었다. 곡물은 산처럼 늘어 가축의 위장 속으로도 들어갔고, 글로벌 노스에 이어 전 세계 사람들이 그 고기를 씹어 삼 켰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암모니아는 군수품에서 방향을 바꿔 토양 속으로 폭발한 것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폭증한 곡물의 3분의 2가 동물 사료로 쓰였다. 토니 웨이스의 표현처럼 하버 - 보슈는 전 세계의 식사를 육식화했다. 고기가 점점 더 현대적인 식사의 필수 요소로 광고되면서 사료 수요가 치솟았다. 이를 충족하려고 브라질 농부들은 땅을 축산 사료용 콩 재배지로 개간했는데, 이는 매년 자본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온실가스 중 2%에 이른다. 이 비료 식량 지배의 또 다른 예는 가장 최근인 2007~08년 식량 위기 때 비료 가격을 조작한 결과 4400만 명이 빈곤에 빠진 사실이다. 이는 전적으로 소작 농업과 고유한 식생활 방식을 파괴해 산업적인 단일 재배 체제로 대체하려는 프로젝트의 일부였다. 에너지로 토양을 개조하지 못했다면 생각할 수 없는 일이기도 했다. 아니면 마르크스의 말대로 '일정 기간 내에 토양의 비옥함을 늘리는 모든 발전은 그 비옥함을 더 오래 지속시킬 원천의 파괴를 향한 발전이다. 한 나라가 발전의 배경으로 대규모 산업에 더 많이 기댈수로 이 파괴의 과정은 더 빨라진다. 그러므로 자본가의 생산은 토양과 노동자 등 모든 부의 원천을 동시에 훼손함으로써 오직 생산의 사회 과정이 결합하는 기술과 정도를 발전시킬 뿐이다.

- 저렴한 석유가 왜 그렇게 중요할까? 화석연료 없이는 자본주의 를 할 수 없어서가 아니다. 소매업자, 제조업자는 전기가 고대 화석에서 나오는 풍차나 태양 전지판에서 나오든 신경 쓰지 않는다. 저렴한 석유가 그렇게 중요한 것은 태양에너지 체제로 이행하려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오늘날 자본가들이 여기에 지원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은 다양한 재생에너지 계획에 분명 돈을 걸 것이다. 그러나 전 세계 모든 기업이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대규모 전환하는 데 필요한 45조 달러를 내놓을 것이라고는 믿기 어렵다. 자본주의 아래에서 태양에너지 체체로 이행하는 일이 일어난다면 오직 정부들이 그 비용을 치렀기 때문일 것이다. 신자유주의 관행에서는 세금 감면 외에 정부가 가진 정책 처방전이 별로 없다. 미국 같은 나라에서 기업 과세는 이미 역사적으로 최저 수준이며, 애플과 구글 같은 자칭 '녹색' 기술 회사들이 가장 큰 수혜자다. 우리는 결국 그 회사들의 주가를 높게 유지하는 데 돈을 낼 것이다. 저렴한 연료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연료의 위기가 반드시 생산이 모자라거나 넘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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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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