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마의 여신 주노는 바람기 많은 남편인 주피터(그리스 신화에서는 제우스) 때문에 속앓이했고, 남편이 만든 수많은 자식을 구박했다. 그래 서 모네타는 경고하는 여자'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머니' 라는 말은 원래 교환의 매개가 되는 돈을 욕망을 채우는 수단으로 낭비하 고 마는 인간에게 경고하기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정부가 주도하는 재정·금융 정책의 유효성을 주장한 케인스 학 파를 비판하고 시장 메커니즘에 따른 금융 신뢰를 전제로 삼아 화 폐를 공급하는 정책을 주장했던 프리드먼 등의 주장을 '통화주의 (monetarism)'라 부른다. 프리드먼 학파의 주장에 따라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 영국의 대처 총리 등이 펼친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이 100년 에 한 번 발생할 만한 금융 위기를 불러왔다는 현실을 보면 모네타 의 경고를 가슴 깊이 새겨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 '신대륙'에서 들어온 대량의 은 때문에 은 가격은 폭락했고, 16세기부터 17세기 초반에 걸쳐 유럽의 물가는 3배에서 4배로 가파르게 치솟았다. 쉽게 말해 시중에 돈이 남아돌았다. 이러한 현상을 훗날 '가격혁명'이라 부르게 되었다.
막대한 은 유통으로 시중에 '돈이 남아도는 현상'이 발생하자 이자를 얻겠다는 목적으로 '돈'을 운용하는 사업이 활발해졌다. 중세 에는 사악한 행위로 여겨지던 이자 획득이 적극적으로 용인되었다. 당시의 공업 생산 수준은 낮았고 투자와 투기의 대상은 상업과 식민 지 개발로 한정되었다. 신대륙에서 은이 대량으로 유입된 세비야를 중심으로 안달루시아 지방에는 인플레이션이 극심해졌고 1500년부터 1600년 사이에 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 무려 5배나 상승했다.
스페인 주조국에서 찍어낸 은화와 '신대륙'에서 밀수된 은은 16 세기에는 프랑스로, 16세기 말부터 17세기에 걸쳐서는 스페인군의 군자금으로 네덜란드로 흘러갔다. 스페인이 '신대륙에서 악착같이 그러모은 '눈먼 돈'의 약 70%가 종교전쟁으로 낭비된 것이다. 엄청 난 양의 은이 유럽 각국으로 흘러갔다.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는 물가 상승에 임금 상승이 따라가지 못했다. 영국에서는 1673년부터 1682년까지 10년 사이에 물가가 15세 기 후반과 비교해 약 3.5배 상승했고, 임금 상승은 2배에 머물렀다. 프랑스도 엇비슷한 상황이었다.
극심한 인플레이션은 저축할 여유가 있었던 유산 계급을 돈벌이 로 내몰았다. '돈'의 팽창과 유럽 세계의 확대가 이자 획득을 목표로 '돈'이 나아갈 새로운 길을 닦아준 것이다.
- 존 로는 루이 15세의 섭정인 오를레앙 공에게 접근했다. 그리고 1716년에 형제와 함께 지폐 발행권이 있는 자본금 600만 리브르의 뱅크 제너럴(Banque Generale)을 설립하고, 프랑스에서 최초의 지폐발행에 착수했다. 뱅크 제너럴은 2년 후에는 뱅크 로열(Bank Royale)로 국영화된다. 존 로의 아이디어를 프랑스 정부에서 채택한 셈이다.
존 로는 지폐를 대량으로 발행하면 경제 규모를 확대하고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선 국민이 지폐에 익숙해지게 만드 는 과정이 필요했다. 그는 지폐로 세금을 내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민중에게 지폐의 가치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서였다.
또 지폐를 활용해 국유재산의 자산 가치를 상승시키려 시도했다. 존 로는 루이지애나의 식민지 개발을 담당하는 미시시피 회사 (Mississippi Company)를 설립했다. 미시시피 회사는 존 로의 은행에서 지폐를 빌려 귀족이 보유한 국채를 사들였고, 귀족에게 미시시피 회사의 주식 권리를 팔았다. 쉽게 말해 귀족은 가격이 내려간 국채를 내놓고 유망한 미시시피 회사의 주식을 손에 넣게 되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거래인 셈이다.
존 로의 노림수는 제대로 효과를 발휘했다. 미시시피 회사의 주식 은 단기간에 폭등했고, 1,000리브르의 주가가 1만 리브르 넘게 올랐 다. 주주는 거액을 벌어들였다. 백만장자(Millionaire)라는 단어가 이때 생겨났다. 1719년에 미시시피 회사는 인도 회사(Compagnie des Indes)로 이름을 바꾸었고, 희망봉 너머의 인도, 중국 무역의 배타적 독점권을 획득하고 9년 동안 '돈'을 찍어내는 독점권도 따냈다. 또 담배 소작 계약, 직접세 징수, 간접세 징수권의 대차 등의 광범위한 권한을 차례로 얻어냈다.
- 프랑스 정부에서 경제적 수완을 인정받은 존 로는 이윽고 재무장관으로 승진했다. 수배자 신분으로 대륙에 건너온 그로선 엄청난 출 세였다. 그러나 주가는 주식에 대한 수요와 공급 관계로 상승했을 뿐 이다. 회사의 식민지 사업은 적자 행진을 계속했고 확실한 수입원은 국채 이자밖에 없었다. 경영 실적을 내지 못해 수익은 미미했다.
1720년 왕립은행 관리를 인도 회사에 위탁한다는 포고가 나오자 은행권(지폐)에 대한 신뢰가 흔들렸고, 은행권을 주화로 바꾸려는 사 람들이 은행으로 몰려들며 아수라장이 벌어졌다.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가 발생했다. 불안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뒤따랐고 폭동까지 발생했다. 투기는 도박으로, 심리적 요인에 상당 부분을 의존한다. 존 로의 회사가 유령회사나 다름없다는 소문이 돌자 불안이 퍼져 나갔고 주가는 폭락했다.
존 로는 몰래 프랑스를 탈출해 벨기에의 브뤼셀로 망명했다. 1712년에는 존 로가 설립한 회사의 전체 주식 폐기가 결정되었다. 화려한 거품이 허무하게 꺼진 것이다. 실의에 빠진 존 로는 1729년 에 베네치아에서 궁핍하게 살다 생을 마감했다.
경제학자인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John Kenneth Galbraith)는 『돈: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Money: Whence It Came, Where It Went)』라는 책에서 생시몽 공작이 풍부하게 암시한 글을 소개했다. “미시시피 계획이라는 망상, 주식회사의 구상, 전문적인 용어, 벼룩의 간을 빼먹는 악랄한 수법 등이 이런 종류의 회사가 지닌 특징이라면 주식회사라는 이 기구 전체는 금광도 현자의 돌도 가지지 못한 이상, 필연적으로 붕괴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사실상 이것은 현 실에서 벌어진 일이다.”
- 설탕 투기에서 시작된 자본주의
설탕 생산은 시설, 도구, 가축, 노예, 노예의 식량 등을 농장주가 모조리 화폐로 사들여 설탕을 만든 뒤 유럽 시장에 내다 파는 구 조로 돌아갔다. 말하자면 모든 것이 '돈'으로 순환하는 경제 시스템 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이 자본으로서 대규모로 자기 증식하는 시스템, 쉽게 말해 돈이 새끼를 쳐서 돈을 낳는 시스템이 이 시기 설탕 산업에서 개발된 것이다.
사탕수수(sugar cane)는 포르투갈 식민지인 브라질에서 최초로 재 배되어 17세기에 들어서면서 남미와 카리브해 연안으로 퍼져 나갔다. 네덜란드인은 가이아나에서 사탕수수 재배를 시작했고, 영국인과 프랑스인은 카리브해의 서인도제도로 진출해 재배하기 시작했다. 사탕수수를 재배하는 플랜테이션 농장이 덩치가 커져 대규모 사업체로 발전하자 설탕은 사치품에서 대중적 기호품으로 모습을 바꾸었다.
예전에 설탕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매우 귀중한 조미료로 서 민에게는 그림 속의 떡이나 다름없는 동경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설 탕 가격이 내려가자 높은 지위를 원하는 사람들이 불 속에 뛰어드는 불나방처럼 설탕으로 아귀아귀 덤벼들어 설탕 소비량이 급증했다. 상품에서 상징과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해주는 사건이다.
영국의 1인당 설탕 소비량은 1600년에는 연간 400~500그램이었다가 17세기에는 약 2킬로그램, 18세기에는 약 7킬로그램으로 껑 충 뛰어올랐다. 그러나 아무리 고급스러운 상품이라고 해도 설탕 사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설탕에 어울리는 친구로 찰떡궁합인 또 다른 상품을 찾아낼 필요가 있었다. 여러 후보가 물망에 올랐다. 원래 이슬람 세계의 음료였던 커피와 중국의 차가 설탕의 새로운 단짝 역할을 맡게 되었다. 설탕은 아시아에서 온 커피와 홍차의 단짝이 되어 수요가 증가했다. 지금도 설탕 소비량은 증가하는 추세다. 설탕은 청량음료, 스낵 과자, 가공식품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설탕 생산량은 밀가루, 쌀 등의 주요 곡물보다 많다. 17, 18세기에 '신대륙의 대농장(플랜테이션)에서 우리는 자본주의 경제가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중상주의 정책에 따라 '신 대륙 식민지에서는 공업 생산이 용인되지 않았고, 유럽은 신대륙에 유리한 조건으로 공업 제품을 팔아치워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 영국에서는 한 편의 드라마처럼 은행이 탄생했다. 청교도혁명 전날 밤인 1640년의 일이다. 런던의 상인들이 금화와 은화 등의 귀금 속을 당시 조폐소가 있던 런던탑에 맡겼다. 그런데 의회와 대립하며 재정난에 시달리던 국왕 찰스 1세가 13만 파운드에 달하는 귀금속을 압류한다. 왕은 4만 파운드의 대출을 조건으로 귀금속을 반환했는데 결국 대출금은 갚지 않았다.
정부를 신뢰할 수 없게 된 런던 상인들은 오랫동안 중심가에서 환 전업을 하던 골드스미스(Goldsmith, 금 세공사)에게 화폐를 맡기게 된다. 골드스미스는 화폐를 맡으면서 베네치아 은행을 본떠 예금 증서를 발행해주었다. 그리고 예금 증서는 같은 액수의 '골드스미스 어음이라는 보조권으로 분할하기에 이른다. 일종의 화폐였다. 편리한 '골드 스미스 어음은 '돈'보다 광범위하게 유통되었다.
- 골드스미스는 예금자가 청구하면 '돈'을 돌려주었지만, 대체로 많은 '돈'이 여전히 수중에 남아 있었다. 그래서 골드스미스는 남은 '돈'을 단기로 빌려주거나 어음을 할인해주는 데 쓰거나 했다. 골드스미스가 보관하는 '돈'이 예금과 대출 보증 역할을 하게 된 셈이다.
18세기 후반에 대서양 세계의 패권을 거머쥔 영국은 환전 등의 국제적 은행 업무가 필요해 은행 기능을 확장했다. 그때 유럽 본토에서 이주한 베어링(Baring), 로스차일드(Rothschild), 슈뢰더(Schroder) 등의 상인들이 유럽 각지에 가진 넓은 정보망을 이용해 활약했다. 그들은 상업은행(merchant bank)의 형태로 국제적인 은행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 서부 개척 운동으로 급속하게 개척된 미국 서부에서는 민간은행이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고 은행마다 자유롭게 은행권을 발행해 개척민에게 대출할 수 있었다. 은행은 이렇다 할 규제를 받지 않고 연금술사처럼 종이를 은행권이라는 '돈'으로 둔갑시키는 손쉬운 방 법으로 돈을 벌었다.
프론티어 정신을 내걸고 개척에 참여한 가난한 이민자들은 자산이 부족해 빚더미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해야 했다. 이민 생활에서는 빚이 일상이었고 지역 은행이 발행하는 은행권은 무일푼인 이민 자들이 편리하게 빌려 쓸 수 있는 돈이었다. 생각해보면 빚을 아랑곳 하지 않고 소비하는 미국인의 생활 방식 자체가 미국이라는 나라의 역사를 통해 형성된 셈이다. 서부의 은행은 금화나 은화 같은 '돈'이 아닌 은행이 직접 발행한 은행권이라는 '돈'을 빌려주었다. 차용인은 은행권으로 돈을 갚을 수 있었고, 그 은행권을 받은 사람은 금화나 은화로 바꾸어 쓸 수 있었 다. 은행권은 사람들의 손에서 손으로 건네졌고 마지막에 은행으로 돌아와 금화와 은화로 교환되었는데, 그 이전에 차용인은 이자를 내고 은행권 내지는 금화나 은화를 은행에 갚는 구조였다.
지방 은행은 종이를 은행권으로 둔갑시켜 큰 이익을 얻었다. '돈' 으로 '돈'을 불리는 시스템이 굴러가기 시작했다. 주 정부가 허가한 은행은 은행권을 자유롭게 찍어내 빌려줄 권한을 인정받았는데, 주 의회는 은행을 자발적인 개인의 조합으로 보고 설립을 간단히 허가했다.
1836년, 연방 정부는 공유지 대금은 금화, 은화 또는 금·은과 태환이 가능한 은행권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포고를 냈다. 그러나 상황은 시정되지 않았고 남북전쟁 전야 미국에서는 약 1만 6,000개의 은행이 발행한 추정 7,000종류의 은행권, 추정 500종류의 위조 은행권이 유통되었다. 당시 기업에서는 위조권 감별법'이라는 책자가 필수품이었다는 우스갯소리 같은 이야기가 나돌 지경이었다.
- 세계 경제를 조종했던 금
1900년에는 미국도 금본위제로 이행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1914년에 금본위제를 채택한 나라는 57개국을 헤아릴 정도 로 늘어났다. 금이 국제무역의 결제 수단으로 일원화되었고, 금을 매 개로 하는 고정 상장제가 형성되었다. 금본위제에서는 금이 유출되 면 화폐가 금과 연동해 하락한다. 통화의 가치에 따라 수출량과 수입 량이 변동하고 수출입 불균형이 시정되는 메커니즘으로 금은 세계 경제를 통제하게 되었다.
무역에서 경상흑자를 누적해온 영국은 파운드'와 금 교환을 보 증하고 다른 통화와 무제한 교환해주는 '세계의 은행으로서, 막대한 양의 금을 장기간에 걸쳐 투자해 전 세계의 금을 순환시켰다. 런던의 롬바드가가 국제 금융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했고, 대량의 금이 보증해주는 파운드가 세계 경제의 혈액 역할을 도맡았다.
- 미국의 '돈'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사건은 두 세력의 대립으로 발생했다. 연방 정부의 권한을 강화하자는 연방주의자와 주의 권한을 옹호하는 주권론자(states' righters)의 대립이었다. 연방주의자는 미 국도 잉글랜드 은행처럼 중앙은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1791년에 20년 면허 기간을 가진 합중국 은행, 1816년에 마찬가지로 20년 면허 기간을 가진 제2 합중국 은행을 설립했으나 모두 폐지되었다. 중앙은행이 힘을 쓰지 못하며 미국에서는 민간은행이 은행권을 발행할 수 있는 프리 뱅킹(Free banking) 시대가 이어졌다.
- 주 정부는 은행에 '돈'을 발행하는 권한을 주고 채권 등을 위탁해 은행권 거래소의 평가에 기반을 둔 은행권 교환 시스템을 갖추는 등 어떻게든 통화 시스템을 유지했다. 그러나 중앙은행의 부재는 통화 발행량 조달로 공황을 방지한다든지, 달러를 국제통화로 신임을 얻게 하는 일 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미국 경제는 급성장을 거두었으나 달러는 국제통화로 인식되지 못했다. 그래서 무역 결제에 여전히 파운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고 대출과 결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많은 '돈'이 영국으로 흘러들어가는, 쉽게 말해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버는 상태가 이어졌다.
1907년에 금융 공황이 발생하자 '월가의 제왕'이라 불리던 모건 가를 중심으로 영국의 잉글랜드 은행을 모델로 삼아 중앙은행을 설 립하자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중앙은행이 생기면 경기 후퇴 시 금 리를 낮추고 통화의 공급량을 늘려 경기를 자극할 수 있다. 공황 후에 금융 제도 재편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1912년 미 하원의 은행통화위원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월가의 금융 지배 실태가 여실히 드러났다. 때마침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윌슨은 중앙은행이 월가의 금융 지배 수단이 될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해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공화당은 이후 타협하여, 윌슨 정권 시기에 인구 분포를 기준으로 전국을 12개 지구로 나누어 각 지역에 연방준비은행을 설치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때 국법은행은 연방준비은행에 반드시 가입해야 했으나, 주법 은행의 가맹은 자유에 맡겨졌다. 복잡한 연방준비제도는 영국에서 독립한 후 미국 역사에 아로새겨진 연방주의와 주권주의가 타협한 산물이었다. 연방준비은행은 가맹은행에서 출자를 받아 다시 가맹은행에 돈을 빌려주고, 상업어음을 담보로 잡고 은행권을 발행했다. 이러한 연방준비은행의 감독과 조절을 맡을 기관으로 연방준비국(Federal Trade Board)이 설립되었다. 연방준비국은 1935년에 제정된 은행법에 따 라 연방준비제도이사회로 조직이 개편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연방 준비제도가 발전하면서 달러는 마침내 자립한 화폐라는 지위를 확립했다.
- 20세기 전반 두 번의 세계대전을 겪으며 유럽 각국은 몰락했고 세계 금의 3분의 2 이상이 세계의 군수공장, 농업창고 역할을 맡았 던 미국으로 집중되며 달러가 유일하게 금과 교환할 수 있는 세계통화'로 신임을 얻게 되었다. 달러가 세계의 돈이 되어 날개를 달고 세계를 누비며 세계적인 단일 경제권을 구축하는 원동력이 되는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그런데 주의 권한이 강한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연방 정부와 주 정 부가 인정하는 은행이 각자 은행권(통화)을 발행하고 있었고, 남북전 쟁 전에는 약 700종이 넘는 '돈'이 유통되는 경제적 혼란 상태가 이 어졌다. 미국의 '돈'에 대한 사고방식은 세계적으로도 아주 특수한 사례다. 그 특수한 사고방식이 강력한 통화인 달러와 함께 세계화되어 수많은 문제를 양산하는 원인이 되었다. 미국에서 중앙은행에 해당하는 연방준비제도는 제1차 세계대전 이 발발하기 한 해 전에야 갖추어졌다. 이 사실이 보여주듯 미국은 '돈' 운용 면에서 세련된 문명이 아니었다. 수많은 은행이 느슨한 규 제하에서 '돈'을 찍어내던 미국 특유의 화폐관'은 미국 특유의 카드회사라는 발상으로 이어졌고, 스톡(stock)의 관점이 아닌 플로(flow)의관점에서 돈을 그리는 발상으로 이어졌다. 미국에서 '돈'은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가장 빠른 투기와 투자 수단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았다.
- 달러 무위의 확립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영국은 금화 지급을 중지하고 금 본위제를 폐지했으며 각국도 영국의 뒤를 따랐다. 금을 기축으로 조직된 국제 통화 제도의 취약성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그러자 국제 결 제는 금 거래 자유가 유지되었던 뉴욕에서 이루어지게 되었고, 뉴욕 에서 대량의 금이 유출되었다. 달러는 급락했고 일시적으로 40%나 가격이 내려갔다. 1913년 미국의 대외 채무는 45억 달러, 채권은 약 26억 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전쟁 중에 미국은 밀가루, 선박, 강철, 탄약 수출이 급 격히 증가하며 연합국의 식량창고이자 병기 공장 역할을 전담하게 되었다. 세계대전 기간 미국의 밀가루 수출액은 3배, 강철 수출액은 5배 이상 뛰어올랐다.
미국의 유럽에 대한 수출액은 3배, 영국에 대한 수출액은 3.5배에 달했다. 유럽 각국은 그때까지 가지고 있던 미국 채권을 내놓고 거액 의 자금까지 빌려 각종 물자를 사들였다.
1917년 4월, 연합국으로부터 거액의 채권을 보유하게 된 미국은 독일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구실로 내세워 제1차 세계대전에 참 전했다. 1917년 9월 7일 자로 화폐, 금괴, 은괴, 통화 수출을 금지하는 대통령령이 발령되었다.
유럽 각국은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금 수출을 금지해 자국의 통화 가치를 지키려 했으나, 막대한 재정 지출과 인플레이션 발생으로 통화 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밖에 없었다. 영국은 국민이 소유한 증권을 미국에 매각하거나, 증권을 담보로 잡고 국채를 발행해 여러 물자를 사들일 달러를 마련했다.
미국이 참전하자 각 연합국이 필요로 하는 달러 자금을 미국 정부 가 무제한으로 대주었고, 이는 곧 연합국의 거대한 전쟁 채무로 이어 졌다. 전후에 영국은 36억 9,600만 달러, 프랑스는 19억 7,000만 달 러를 미국에 갚아야 했다.
1914년 말에 19억 2,600만 달러였던 미국의 금 보유액은 1917년 말에는 28억 7,300만 달러로 약 2배로 증가했다. 전후에도 높은 공 업 생산력을 유지한 미국으로 유럽에서 금 유입이 이어졌다. 1921년 에는 7억 달러의 금이 미국으로 흘러들어 왔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달러는 세계 최강의 통화이자 세계통화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 IMF 체제와 세계를 도는 돈, 달러
제1차 세계대전을 훨씬 뛰어넘는 대규모 전쟁으로 번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 패전국도 유럽 각국도 다 같이 폐허로 변하고 말았다. 말하자면 미국 혼자 승리한 전쟁이었다. 압도적인 군사적 우위를 자랑하는 미국은 경제 측면에서도 세계의 금 보유액의 70%를 차지했다. 미국의 지급 준비금은 세계의 절반, 영국의 13배에 달했 다. 미국은 경제적 우위와 막강한 군사력을 배경으로 달러를 세계통화로 끌어올려 세계 각국에서 신임을 얻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4년, 미국의 뉴햄프셔주의 브레튼우즈에서 개최된 연합국의 통화 금융 회의에서 미국의 원조를 바탕으로 국제통화기금 협정안이 소련을 포함한 44개 참가국의 만장일치로 승인되었다. 세계통화를 새로 만들자는 영국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1온스 35달러로 금과 태환할 수 있는 달 러가 실질적인 세계통화로 인정받게 되었다. IMF(국제통화기금) 협정 제4조 제1항에 따라 IMF 가맹국의 통화는 금 또는 달러로 평가를 표시하게 되었다. 달러를 중심으로 전 세계의 통화 질서가 수립되었다. 미국 주도로 세계 경제의 일원화가 추진되 는 과정에서 미국의 경기 동향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달 러는 '돈'으로 세계를 돌았고 지금도 세계화의 기초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금과 교환이 보증된 달러를 전 세계에 뿌렸다. 금본위제가 달러 본위제로 변했고 달러가 금과 교환되며 세계통화는 가까스로 금과 연계점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국제수지 적자 확대로 각국의 달러 잔고가 증가해 달러에 대한 신임이 흔들렸다. 1958년, 1959년 2년 동안 3~4억 달러어치의 금이 미국에서 빠져나갔다. 미국이 달러를 방어하기 위해 국제 자본 거래에 제한을 설정하자, 이에 불만을 품은 런던 금융가는 유로달러 시장을 성립하여 꾸준히 성장시켰다. 여분 의 달러가 유로달러가 되어 국제 금융 시장에서 대량으로 유통되자 미국의 달러 규제가 유명무실해졌다. 미국의 금 보유량은 또다시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금의 국외 유출을 고심하던 미국은 각국 정부에 달러의 금 태환을 정지해달라고 요청했으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1971년에는 달러의 절하를 예상한 통화 투기가 각지의 외환 시장을 뒤덮었다.
프랑스의 드골 대통령이 달러를 대량의 금으로 바꾸는 정책을 시행하자 더는 버틸 수 없게 된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1971년 8월 15일에 정식으로 달러와 금의 태환을 정지해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른바 '닉슨 쇼크'다. 달러를 세계의 기축통화로 하던 IMF 체제가 붕괴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보인 압도적인 경제적 우위가 무너져 내린 순간 이다.  같은 해 말에 스미소니언 협정(Smithsonian Agreements)이 체결되며 달러의 평가가 7.66% 내려가 고정 환율제를 일시적으로 부활시켰 으나, 미국의 재정 악화는 개선되지 못하고 달러 발행만 증가해 달러를 팔려는 압력은 커져만 갔다. 미국은 이러한 상황에서 버티지 못하고 백기를 들었다. 1973년 1월, 주요국은 변동 환율제(flexible exchange rate)로 이행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달러는 유일한 세계통화라는 자리에서 미끄러져 내려왔 다. 세계 경제는 달러를 기축통화로 하던 시대에서 경제 상황에 따라 각국 통화의 가치가 매일 변동하는 '변동 환율제 시대'로 이행했다. 전 세계의 통화는 정부의 신임으로 가치가 보증되는 단순한 '종잇 조각'으로 변하며 인류의 생활은 한없이 불안정해졌다. 달러가 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유일한 '돈'으로 세계 경제를 하나로 통합하던 시대는 30년을 버티지 못하고 종말을 고했다.
- 변동 환율제하에서 외환 시장은 달러 표시 자산, 파운드 표시 자산, 엔화 표시 자산 등이 하루 단위로 변하게 되었다. 통화 변동의 폭 이 큰 데다 투기까지 겹치며 외환 시장은 매일매일 정신없이 변동했 다. 통화는 투기의 대상이 되었고 전 세계적인 머니 게임이 펼쳐지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1985년 가치가 치솟은 달러를 내리기 위해 5개 선진국의 재무장 관과 미 중앙은행 총재가 뉴욕에 모여 플라자 합의를 성립했다. 플라 자 합의로 미국의 달러 안정책이 용인되자 이번에는 달러 가격이 바 닥을 모르고 내려가기 시작했다. 일본의 엔화가 급격히 치솟는 엔고가 이 시절 나타났다.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사 속 부의 대반전  (0) 2021.10.07
철학과 종교의 세계사  (0) 2021.08.12
문명의 역습  (0) 2021.06.20
세계사를 결정짓는 7가지 힘  (0) 2021.05.25
침대위의 세계사  (1) 2021.05.25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