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프 패러독스

심리 2017. 11. 2. 20:53

- 우리 마음에는 우리의 경험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는 두개의 존개가 있는 셈. 그런데 이 두존재 가운데 하나만이 진정한 당신, 즉 인간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침프는 우리 모두 안에 있는 감정적 기계다. 우리 자신과는 별개로 사고하고 결정을 내린다. 침프가 제공하는 감정적 사고와 느낌은 매우 건설적이거나 매우 파괴적이다. 침프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단지 침프일 뿐이다. 침프 패러독스란 침프가 당신에게 가장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최악의 적수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 당신의 침프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신체언어를 읽음으로써 첫 인상을 형성. 당신의 침프가 종종 사람의 첫인상을 잘못 파악한다는 걸 당신이 알고 있다면, 당신의 침프는 사람의 첫인상을 파악하는 데 더 뛰어난지 알아보라. 만일 그렇다면 친구의 침프에게 의지하는 것도 유용하다. 일부 사람들의 침프는 타인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선천적으로 뛰어난 반면, 어떤 사람들의 침프는 그쪽으로는 영 젬병이다
- 침프는 자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해야 비로소 안정감을 느낀다. 그래서 늘 주변에 위험요소가 있는지 기민하게 살피며, 편집증에 걸리기 쉽다. 편집증적 태도로 주변 사람이나 상황을 경계하는 편이 마음놓고 있다가 위험한 일을 당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우리의 침프가 타인을 의심하고 불신을 갖는게 이상한 일도 아니다. 침프는 스스로 취약하다고 느낄수록 더욱 편집증적으로 세상을 볼 것이다. 불안해하는 침프는 위험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많은 위험신호를 읽어낸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논평에서 음모와 악의를 읽어내고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한다. 침프는 자기 의견을 방어하는 데 더 편집증적 태도를 보인다. 종종 다른 사람들의 말을 맥락에 맞지 않게 받아들이고 매우 방어적이다. 당신 내면의 침프가 가진 편집증에 대처하려면 노련함이 필요하다
- 침프는 위험요소가 있는지 계속 살피므로 종종 파국적 생각으로 치닫는다. 상황에 과잉반응을 하고 끓어오르는 감정으로 대처.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낄 때마다 앞일을 걱정한다. 그리고 끝내 균형감을 완전히 잃는다. 이런 상태는 비관적 전망과 그로 인한 끔찍한 기분, 속이 울렁거리는 순간으로 이어진다. 이런 순가은 종종 흑백논리적 사고로 연결됨. 빠져나갈 길이 전혀 없거나 지금의 상태에서 절대 회복될 수 없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는 의미. 침프가 당신에게 전달하는 이런 감정은 무섭고 끔찍해서 상당한 고통을 야기한다. 당신이 침프의 손아귀에서 감정적 격변을 얼마나 많이 겪었는지 생각해보라. 나중에 돌이켜보면 왜 그렇게 고통스러워했는지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 당신의 침프는 당신에게 상황에 반응하라고 한다. 그런데도 당신이 침프를 안심시키며 FFF반응 가운데 하나를 고르지 않는다고 가정해보자. 그 경우 당신의 신체는 자연스레 아드레날린을 분비. 아드레날린이 부정적 사고와 결합하면 당신의 침프는 불안상태에 빠진다. 불안은 우리가 위험에 처했을 때 결정을 내리게끔 우리를 자극하는 자연의 방식이다. 불안은 당신이 결정을 내리지 못할 때 찾아온다. 그것은 당신의 침프라 보이는 아주 자연스런 반응이며, 당신의 침프가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해답은 결정을 내리거나 침프를 안심시켜주는 것이다.
- 침프는 즉흥적으로 앞으로 해야할일을 결정하는 반면, 인간은 자신이 해야할 일, 그리고 하루가 끝날 무렵 그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되돌아볼 때의 기분이 어떤지에 따라 앞으로의 행동을 결정함
-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은 언제나 일정한 공식을 따른다. 즉 모든 상황과 행동은 먼저 침프에게 입력된다. 입력이 이루어지면 침프는 걱정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결정. 걱정할 것이 없으면 침프는 잠자리에 들고 인간에게 자리를 넘겨준다. 걱정할 것인 있는 경우 침프는 뇌의 혈액공급을 움켜쥐고 무슨일이 있는지를 혼자서 판단한다. 인간과 침프 모두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해석에 돌입한다. 인간은 차분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침프는 감정적 방식으로. 침프와 인간의 이런 차이는 우리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해준다. 우리가 언제 먹고 언제 자야할지 말해주고, 위험을 경고해주고, 그것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말해준다. 또한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여기에 잘못된 것은 없다. 문제는 침프가 우리에게 부적절한 제안을 하는데, 우리가 침프의 통제를 무방비 상태로 내버려두어 우리를 완전히 장악하게 만들 때 일어난다.
- 침프 매니지먼트의 시작은 침프의 본능과 욕구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 당신은 당신 침프의 본질을 바꿀 수 없다. 그것은 다르게 프로그래밍될 수 없는 감정적 기계이기 때문. 당신의 침프는 항상 공격성, 신경증, 충동 같은 감정을 가지며 욕구대로 움직이고 본성대로 행동한다
- 침프에게는 영토욕구가 있으며 일정한 영토와 공간을 제공해 침프를 보살펴야 한다. 그것은 방, 아파트, 집, 분명하게 정의된 업무역할, 심지어 세상으로부터 달아나 책을 읽는 심리적 공간일수도 있다. 무엇을 선택하든 당신의 침프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하고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결심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침프가 아니라 인간이다.
- 어떤 사람들은 감정표출을 힘들어한다. 그럴 때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거나 자신의 기분을 글로 적는 것도 좋다. 침프를 당신 혼자서 훈련시킬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침프들은 다른 누군가가 자기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고, 위로해주거나 동의해주길 바란다. 감정을 표출한다고 해서 반드시 소리지르고 난리를 칠 필요는 없다. 차분하게 감정을 표출할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마음속에 담아둔 것을 털어내고 심사숙고해 적법한 선에서 행동하는 것이다. 침프의 불만 가운데 타당한 주장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인간에 의해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라
- 때때로 당신은 이길 수 없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사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이것을 침프에게 상기시킬 수 있다. 침프가 제안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나 선택권은 당신, 즉 인간에게 있다. 당신은 감정대로 행동할수도 있지만, 그것을 거부하고 좀더 건설적 감정을 제시하길 바란다는 것을 침프에게 알려야 한다. 물론 그것은 쉽지 않다. 하루가 끝날무렵 돌이켜보면 인생사가 뜻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침프를 가둔다는 것은 침프를 진정시키기 위해 침프가 받아들여야 할 진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 당신의 인간대신 침프가 생각할 때의 특징은 감정적 상태가 되거나 차분하긴 하지만 불편한 감정이 드는 것이다. 이럴 때는 침프가 자신의 감정을 제공한다는 걸 기억하고, 그런 감정을 어떻게 다룰지 결정하라. 당신은 침프가 감정적 사고를 하고 있음을 알아치릴 수 있고 특정한 기술로 그 감정을 다룰 수 있다. 가령 침프가 흑백논리로 생각하고 있다면 잠시 생각을 멈추고 대안이 무엇인지, 중간지대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예를 들어 당신이 현재 어떤 관계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는데, 그 관계를 유지해야 할지 어떨지 모르겠다면 무척 흥분될 것이다. 그것은 좋은 상황이 아니며, 당신을 감정적으로 피폐하게 만들 것이다. 침프는 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상황을 해결하려 한다. 이 사람과의 관계를 완전히 끝낼까, 아니면 관계를 유지하면서 개선시킬까. 이런 딜레마는 인간이 담당해야 할 몫. 인간은 이것이 흑백논리에 의한 생각임을 알아차려야 한다. 이제 인간은 중간지대를 찾아야 한다. 대안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명확한 결론을 나중으로 미뤄두는 것도 좋다. 가령 시간을 갖고 떨어져 지내며 전반적인 상황을 분명히 살펴보는 것이다. 이런 타임아웃을 통해 당신은 침프에게 말을 걸고 침프를 진정시킬 수 있다. 그러는 동안 침프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훈련을 받아 기분이 좋아진다.
- 파괴적인 그렘린들이 종종 해야한다는 표현과 함께 모습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 표현에는 반드시 ~해야한다와 같은 경직된 단어가 포함된다. 이런 단어가 모습을 드러낼 때는 신중하게 생각하라. 그것은 종종 부적절하고 당신에게 해롭기 때문이다.
- ~해야한다는 표현은 종종 판단, 죄의식 혹은 실패감을 유발하는 반면, ~할수 있다는 표현은 가능성, 희망, 선택, 권한부여, 잠재적 변화를 유발. ~일지도 모른다도 좋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진술을 바꾸어 보자. 어떤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고 기대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만,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은 비합리적일수도 있다.
- 나는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 내 자연스런 모습을 보여주면 된다. 어떻게 생각할지는 그들에게 달렸다
- 그들은 나를 두고 판단할 것이다 --> 그들이 나를 판단할지 말지는 내 소관이 아니다. 나는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된다
- 그들과 나 사이에는 공통 관심사가 거의 없을 것이다. --> 공통 관심사가 있는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나는 언제든 그들에게 질문하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 내가 실수라도 하면 그들은 내가 멍청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 나는 고의로 실수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고, 나를 어떻게 볼지는 그들에게 달린 문제다
- 증거를 찾는 침프의 오류. 인간은 증거를 찾고나서 결론을 도출. 반면 침프는 결론을 도출한 뒤 그것을 뒷받침할 증거를 찾음. 침프의 오류는 누군가에 대해 결론을 내리고 나서 그것을 증명할 증거를 찾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기충족적 예언을 갖는 것이다. 이것은 순전히 감정적 사고다
- 당신 내면의 침프 역시 지원군을 찾으려는 욕구가 비슷하게 강하다. 침프는 보호자 역할을 해줄 사람들을 찾아나선다. 집단에 소속되어야 할 필요성이 너무 강해서, 종종 집단에 남기 위해 인생과 라이프스타일이 형태를 놓고 타협을 한다. 이제 다 커서 부모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단계에 도달한 십대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생각해보자. 이런 아이들은 옷차림이나 행동규범이 비슷한 아이들끼리 집단을 이룬다. 집단의 리더가 오렌지색 양말을 신으면 오렌지색 양말을 신는게 멋지다고 느끼고 다들 똑같이 신는다. 리더가 초록색 양말을 신으면 모두 초록색으로 바꾼다. 집단은 리더십을 갈망하며, 종종 분열되거나 쇄신된다. 집단에서 제외된 사람은 대개 좌절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지원군 내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람은 배제되기 십상이기 때문에 순응하고 받아들여지는 것이 중요하다. 침프들은 안전보장을 위해 서로 털을 손질해주고 지위가 높은 침프들과 사귄다. 강해보이는 침프와 친구를 맺으려 한다. 따라서 남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군에서 배제되는 것은 침프에게는 죽음이나 다름없다. 이것을 염두에 두면 지원군에게 받아들여지고 승인받으려는 침프의 욕구가 얼마나 중요하고 강력한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내면의 침프는 당신에게 위험이 어디에나 존재하며 지원군에 속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지원군에 머물려면 당신은 인기를 얻어야 하며, 무엇보다 남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지원군 욕구로 인해 침프는 컴퓨터에 몇몇 그렘린을 저장하는데, 나는 모두를 기쁘게 해줘야 해, 나는 항상 나자신을 증명해야 해, 그 어떤 일에도 실패해선 안돼, 모든 것이 중요해 등등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그것드을 믿기 시작하고 거기에 부응하려 애쓴다. 지원군 욕구가 이런 믿음들 이면의 주된 요인이다. 그것은 학습되고 해로운 습관으로 강화될 수 있다.
- 단호함의 세가지 요소
* '나'라는 단어를 사용해 당신이 원치 않는 것을 말하라
* 당신의 기분이 어떠한지 말하라
* '나'라는 단어를 사용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라
또한 메시지의 전달을 돕기 위해 말을 끊지 말고 들어달라고 덧붙인다. 그리고 당신이 보기에 사실인 것을 말한다. 들어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표시는 언제나 도움이 된다
- 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이기거나 지는 것이 아니라, 양측이 행복하고 만족하는 합리적 결과에 도달하는 것. 인간은 흑백논리를 사용하지 않고 회색지대에서 판단하고 행동함. 인간은 자기가 틀렸거나 다른 설명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그래서 입장을 바꿀수도 있고,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인간은 무엇이 옳고 사실이며 수용가능한지 깨닫기 위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법도 참고한다. 그것들에 반드시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받아들일 수 있다. 인간은 의견은 의견일 뿐이며 누가 지고 이기는게 아니라는 것을 상기하면서 양보한다. 감정을 억누르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먼저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다. 또한 문제 자체가 아니라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다.
- 본성대로 내버려두면 두 침프가 나서서 싸움부터 하고, 온갖 불쾌한 말이 오고간다. 이후 두 침프가 진정되고 그다지 많은 해를 입지 않았다면, 두 인간이 자리를 넘겨받고 둘다 행복해질 지점에 도달하려 할 것이다. 어느 시점에서든 두 인간은 건설적 대화를 할 것이고, 두 침프 혹은 한 침프가 깨어나 다시 공격하고 대화를 망치기 시작할 것이다. 가장 건설적인 대화방식은 각자가 우선 자신의 침프와 대화를 해서 무엇을, 왜 말하고 싶은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각자 자신의 침프에게, 네가 원하는 것의 일부는 파괴적이어서 얻어낼 수 없으며 다른 일부는 합리적이라고 말한다. 인간은 침프의 합리적 측면을 대변하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건설적 방식으로 행동할 것임. 이것은 어려운 대화에 접근하는 이상적 방법의 첫단계. 하지만 실제 이렇게 하기는 매우 힘들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안체 침프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 설령 알아차린다 해도, 인간이 나서서 행동하기 보다는 침프가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내버려두는 편을 택한다
- 무엇을 하라고 지시받는 것을 좋아하는 침프는 거의 없다. 대부분의 침프가 스스로 결정한다. 이렇게 하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누군가에게 힘과 권위를 행사하는 것을 암시한다. 이것은 그들의 침프를 분개하게 하고 대결을 유발할 수 있다. 당신이 선택하는 단어와 그것이 불러일으킬 효과를 신중하게 생각하라
- 때로는 분명하게 의사를 밝히는 것이 옳은 행동일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관계를 끝내고 싶다면 '나는 이 관계를 끝내고 싶어. 원하지 않기 때문이야'라고 말하라. 당신이 사실을 말했으므로 토론할 것이 없다. 반면 상대가 기분 상하지 않게끔 '우리는 서로 맞지 않는 것 같으니 이 관계를 끝내자'라고 말하면, 논의의 여지를 남기게 될 거이다. 요점은 반드시 지켜야할 엄격한 규칙은 없다는 것이다. 당신이 선택한 단어가 당신 자신, 당신이 전달하려는 메시지, 주변 사람들에게 유발할 효과를 좀더 깊이 생각해보라
- 스트레스는 불편하다는 것을 뜻하는 건전한 반응. 뭔가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자연의 방식이다. 스트레스는 공격성, 초조함, 우울함, 걱정 등 여러방식으로 모습을 드러냄. 이것이 스트레스의 증장이며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의 결과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스트레스 제거의 첫걸음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당신에게 경고하기 위해 많은 화학물질을 분비한다.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 그 대표적인 화합물. 스트레스는 물리적인 것일수도 심리적인 것일수도 있다. 물리적인 스트레스의 예는 탈수상태다. 신체가 스트레스에 반응해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고 갈증을 느끼게 함. 이때 물을 마시면 상황이 바로잡히고 스트레스가 제거됨. 심리적 스트레스도 비슷한 방식으로 다루어야 함. 즉 스트레스를 느끼면 그것을 적절하게 다룰 건설적 방식으로 찾아 나서야 한다.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스트레스에 수동적으로 반응만 보일수도 있고, 아니면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할수도 있다. 스트레스가 갑자기 닥치더라도 그에 맞는 대처방법이 있다.
- 힘들지만 받아들이고 행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냐, 아니면 현재의 상황에 빠져 분노와 씁쓸함을 안고 평생을 살아갈 것이냐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따. 보통 슬퍼하기보다는 화를 내며 지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화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일이 잘못되거나 뭔가에 실패했을 경우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현재 당신이 있는 곳에서, 그리고 당신이 가진 것에서 출발해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만성 스트레스 예방하기. 갑작스러운 스트레스의 발생을 막아주는 방법이 있듯, 만성 스트레스가 커질 가능성을 줄여주는 방법도 있다. 만성 스트레스는 우리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지 않고 일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때 생긴다. 이런 일상성은 스트레스를 다루는 용인된 방법이지만, 파괴적이고 해롭다. 달리 말해 스트레스를 일상에 받아들였다는 것은 컴퓨터 안에 체념과 형편없는 대처전략을 갖게 되었다는 의미
- 만약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당신이 보기에 스트레스를 유발한 것들을 종이에 적어보는 것이 유용하다. 복잡한 시나리오를 머릿속에서 풀어내려고 해 봐야 별 소득이 없다. 문제를 유발한 특정 요인들을 찾아 제거하지 못하고 계속 맴돌기만 할 뿐이다. 머릿속으로 생각하지 말고 문제를 종이에 적어보자. 간단한  경험규칙에 따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가 있을 때는 해결영역을 세부분으로 나누어 보라.
* 문제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태도
* 문제를 둘러싼 환경과 상황
* 문제에 개입된 사람들
- 스트레스를 느끼는 데 자신의 행동이나 믿음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당신은 앞으로도계속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당신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왜 당신이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없었는지에 대한 변명과 합리화도 제거해야 한다. 때로는 무엇을 하든 간에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감당해야 한다. 그런데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권리의식, 공평함, 권한부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극복하지 못해, 남들이나 세상과 끝없이 전쟁을 하며 살아간다. 만성적 감정적 스트레스는 종종 세상, 다른 사람들, 그리고 자신에 대한 기대와 지각에서 생겨난다.
- 스스로 스트레스에 형편없이 대처해도 자학하지 말라. 그래봐야 쓸데없는데다 자학은 해롭고 나쁜 습관이다. 나쁜 습관은 그렘린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는 제거할 수 있다. 미소를 짓고, 긴장을 풀고, 열정을 갖고 되돌아오라. 당신은 최선을 다할 뿐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라. 자신을 학대하고 죄의식을 느끼는 것은 해롭고 파괴적인 두 그렘린이다. 그들은 건설적인 것은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당신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것은 당신이 침프에게 납치된 것임을 기억하라. 당신 자신이 실패한 것이 아니다.
- 왜냐고 계속 묻지 말고, 가짜 이유를 대려고 들지도 마라. 예를 들어 왜 나는 항상 비참한 기분이 들까? 같은 질문 말이다. 왜라는 질문은 유용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과거를 돌아보는 건설적이지 못한 행동이다. 대신 어떻게 라고 물어라. 어떻게 나 자신의 감정을 다루고 행복해질 수 있을까?는 건설적인 질문이다. 왜 나는 비참한 기분이 들고 스트레스를 받을까?보다 훨씬 낫다. 왜 이런일이 일어난거지?라는 질문은 이제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까?로 대체할 수 있다.
- 재활단계에서는 당신이 감정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것들만 받아들이고 감정적 진통제를 복용하라. 감정적 진통제는 친구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며 지원을 받는 것이다. 당신의 기분을 알려서 가까운 친구들과 고통을 함께 하라. 가능하면 도움을 받아들여라. 당신 자신에게 친절하게 굴어라. 스스로 원하는 방식으로 상처를 다루어라. 때때로 감정은 매우 비이성적이다. 그런 감정을 이해하려고 애쓰기 보다는 잘 다뤄야 한다.
-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가 아니라 헌신앋. 감정에 기반한 동기부여는 침프가 주도한다. 일반적으로 동기는 큰 보상이 기다리고 있거나 너무 고통스러워서 변화를 원할 때 발생. 동기부여는 우리를 움직이는 데 유용하지만 성공에 필수적이지는 않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매일같이 동기부여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동기부여의 문제점은 침프의 느낌에 따라 움직이고 금세 변한다는 것. 반면 인간에게서 나오는 헌신은 감정에 기반하지 않음. 헌신은 때로 내키지 않더라도 계획을 따르는 것을 의미. 예를 들어 외과의사가 '이걸 마칠 동기를 도무지 찾을 수 없어. 그러니 여기서 그만드겠어'라고 말할수는 없다. 이때 동기부여는 중요하지 않다. 반면 헌신을 통해서는 수술을 마칠 수 있다. 뭔가 해야겠다고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가 아니라 헌신이다.
- 헌신의 정도를 알아보는 사전심사: 성공의 최대요인은 감정적, 실질적으로 당신이 최고인 상태에서 행동하는 것
(1) 정말 당신의 꿈인가?
* 그것은 당신과 당신의 침프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 당신과 당신의 침크가 정말로 이루고 싶어하는 것인가?
* 그꿈을 달성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가?
* 꿈을 이루는 데 드는 비용에 대해 달성시 혜택이 있는가?
(2) 꿈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필요저건
*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는가?
* 과거에 무엇을 시도했는가?
* 과거에 시도했다면 이번에 시도하는 이유는?
* 이번에는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 미래를 위한 새로운 전략은?
*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 누군가와 함께 점검해 빈틈없이 계획을 세웠나?
* 계획이 성공을 위해 인간과 침프 둘다에게 필수적이고, 중요하고, 바람직한 조건은 무엇인가?
* 시작하기 전에 그 조건들을 갖추었나?
(3) 장애물, 걸림돌, 함정
* 뛰어넘어야 할 장애물의 목록을 작성했나?
* 각각의 장애물을 뛰어넘을 전략이 있는가?
* 무엇을 희생해야 하는가?
* 추락에 대처하는 계획은?
* 그꿈을 달성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겪게될 스트레스는?
* 돌아가거나 협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 피해야 할 함정은 무엇인가?
* 함정에 접근할 때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는가?
* 만약 꿈을 이루지 못한다면 어떤 기분일 것이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4) 문제에 직면할 때 무엇을 계속할 것인가?
* 목적이나 목표를 충족하지 못할 때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직면하는 쟁점이나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도록 도와줄 사람이 있는가?
* 도와줄 사람은 왜, 어떻게 당신을 도울지에 대해 분명하게 입장을 표명했는가?
* 어떻게 진전을 측정할 것인가?
* 새로운 전략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
* 접근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5) 꿈을 포기하고 싶은 상황이 되면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 왜 포기하고 싶은가?
* 포기하기 전에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
* 다른 접근법을 찾을 수 있는가?
* 누군가에게 허심탄회하게 말해봤는가?
* 그 꿈을 포기하면 유리한점은?
* 그 꿈을 포기하면 불리한점은?
* 더 이상 꿈을 위해 달리지 않을 때의 계획은?
(6) 계획에 대한 헌신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제안
* 당신의 자원을 현실적으로 판단하라. 돈과 시간은 탄력적이지 않다
* 시간관리는 배울 가치가 있는 기술이다
* 효율적일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일한다
*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를 매겨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한다
* 가능하면 한번에 한가지씩 하는 것이 온전히 집중하는 방법이다
* 부정적인 사람들을 피한다. 최소한 그들에게 그들이 부정적인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그래도 부정적인 말을 멈추지 않으면 상대하지 않는다
* 조언을 적극적으로 듣고, 필요할 때마다 조언을 구한다
* 우유부단함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시킨다. 일단 정보를 얻었으면 결정을 내리고 밀어붙인다
- 꿈과 목표의 차이를 모르면 둘다 잃는다. 뇌는 어떤 상황에 대해 전적인 통제권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때마다 침프에게 혈액을 공급한다. 그것은 불편함으로 이어지고, 당신은 위협을 느낌. 그 결과 침프가 사고와 계획을 통제한다. 하지만 상황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뇌가 깨달으면 침프는 긴장을 풀고 혈액은 인간에게 공급된다. 그 결과 그 사람은 차분해지면서 기회라고 느낀다. 그리고 이제 인간이 생각하고 계획을 세운다. 꿈을 목표로 만들지 마라. 그러면 당신의 침프가 자극을 받는다. 당신의 꿈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이루어지지 않을수 있다는 것도 수용해야 한다. 이것을 수용하지 않는 것은 주사위를 두번던져 연속해서 6이 나오게 할 거라가 말한뒤 그렇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것과 같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는 것을 알면, 웃으며 결과를 받아들이기가 더 쉽다. 당신이 꿈을 이룰 가능성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설정한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면, 최선을 다한 것에도 행복해해도 된다.
- 캠프에 도달하면 항상 아래를 내려다보고 얼마나 올라왔는지 확인하라. 위를 보려 하지 마라. 위를 보면 사기가 꺾이게 마련이다. 만약 위를 올려보고 싶다면 다음 캠프까지만 보라. 그리고 가능하렴 친구와 함께 올라라. 누군가와 함께 등반할 수 없는 경우라면 최소한 그에게 당신이 캠프에 도달했을 때를 알려 성공을 공유하라
- 얼마나 더 청소를 해야할지 집안을 꼼꼼히 둘러보지는 말자. 그러면 기운만 빠질 뿐이다. 할 일을 둘러보는 대신 행복해하고, 청소를 시작했다는 사실을 축하하면 된다. 이제 도달할 또 다른 캠프를 세워라. 각 단계에서 축하를 하며 단계별로 집을 청소하라. 청소를 완전히 끝마치지는 못하겠지만 진전을 볼 것이다. 부분적 성공이 전혀 성공하지 못하는 것보다 낫다. 공부도 산을 오르는 것과 비슷. 공부할 것인 얼마나 많은지 일일이 따져볼 필요는 없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 사고방식. 성공적 사고는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말함.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할때 그들의 인간과 함께 생각함. 내가 한 일이나 하고 있는 일들 가운데 이 문제를 유발한 것이 뭐지? 그런 다음 묻는다. 문제해결을 위해, 나의 행동이나 믿음을 바꾸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뭐지? 자신과 자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을 살핀 뒤에는 문제가 발생한 환경을 살펴보고 묻는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환경을 바꾸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지? 환경을 바꾸려고 노력한뒤 그들은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들을 보며 스스로에게 묻는다. 이 문제를 유발한 저 사람들의 행동은 무엇이고, 나는 저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침프가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내버려둔다. 침프는 우선 남들로부터 질문을 시작한다. 다른 사람들의 어떤 행동이 문제를 만들어냈을까? 그리고 그들이 잘못되었다는 걸 어떻게 알려줄 수 있을까? 다음으로 이렇게 생각함. 내 환경의 어떤 부분이 이 문제를 유발했을까? 왜 이렇게 환경이 불공평한 걸까? 그런 다음에야 마지막으로 침프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문제가 생긴 이유중 침프 자신의 잘못이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는 이후 곰곰이 생각해볼 수도 있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설령 자기 잘못이 있어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환경 때문이라고 합리화하고 무시한다.
- 침프의 애도반응
* 부정 :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함
* 갈망 :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기를, 예전으로 돌아가기를 갈망
* 흥정 : 사건의 결과를 바꾸려 함. 종종 만일~라면, 만일 내가 ~을 했더라면 같은 말로 시작
* 화 : 좌절과 비난은 화를 동반. 그리고 그 사건을 덜 고통스러워 보기에 해줄 설명을 찾는다
* 해체 : 이제 진실을 받아들인다. 불쾌한 감정 또는 공허함과 함께 우울감이 나타난다. 진짜 애도에 해당한다
* 재조직 :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최소한 감수하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계획을 세움
- 관계의 파탄도 보통 위와 같은 단계를 가짐. 당신의 침프가 이런 단계를 겪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그러지 않으면 당신은 옴짝달싹 못하고, 애도과정도 정상적 경우보다 더 길어질 것이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개 격렬한 사건을 겪어내는 데 삼개월이 걸린다.
- 행복을 놓고 인간과 침프가 충돌할 때.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침프에게 필요한 것의 충돌을 알아차리는 것이 매우 중요. 특히 감정적, 신체적, 지적 측면에서 말이다. 그런데 침프와 인간의 필요나 욕구는 일치하지 않을 때가 많다. 어떤 부분은 다루기 쉽다. 예를 들어 스포츠는 공격적이고 영역을 중시하는 침프를 쉽게 만족시킬 수 있다.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하고 인간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공격성을 분출할 통로가 없으면 침프는 불건전한 폭력을 사용하게 된다. 때때로 타협이 필요할 때도 있다. 침프와 인간은 합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욕이 일치하지 않는 커플을 꽤 많이 보게된다. 두 인간이 나서서 서로의 의사를 존중해준다면 다행이지만 그래도 각자 성욕을 충족시킬 필요를 느낄 것이다. 함께 문제에 접근해 솔직하고 수용가능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최선의 방책이다. 침프의 욕구를 부시하는 것은 위험하다. 욕구를 무시당한 침프는 화를 내고 당신이 원치 않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행복은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 욕구들을 다루고 양립가능하게 하는 데 기초한다.
- 인생은 장미침대일 수 없다. 아름답지만 가시도 많다는 뜻. 장미를 꺾어 행복해지길 원한다면 가시를 조심해야 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불행의 요소들을 경계하고 가능하면 적극적으로 피하라. 원치 않는 감정을 유발하는 것들을 피하는 것이 행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만일 피할 수 없다면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을 세워라. 가시 앞에 무방비 상태로 있지 마라. 그렘린은 현실을 부정하고, 오토파일럿은 현실에 대처할 준비를 한다.
- 수정구슬을 바라보는 것은 미래를 내다보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점치는 것이다. 이런 예측은 대개 문제로 점철되고 불행을 가져온다. 수정구슬 그렘린은 미래에서 액운과 어둠을 본다. 수정구슬은 좀처럼 행복한 미래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수정구슬 그렘린은 만약의 사태라는 눈덩이를 만들어 비탈로 굴린다. 눈덩이가 비탈을 굴러내려가면서 더 많은 눈을 묻혀 큰 산처럼 된다. 눈덩이는 만약의 사태라는 눈산을 형성한다. 그 결과 당신은 만약의 사태들을 걱정하다 눈산에 갇히고 만다. 수정구슬을 깨뜨리고 그렘린을 쫓아내라. 그것을 걱정을 미리 사서 하지 않는다는 오토파일럿으로 대체하라. 오토파일럿은 말한다. 나는 무슨이 일이 일어날지 미리 걱정하느라 눈산을 만들지는 않을 거야. 대신 지금 이순간 벌어지는 일에 대처할거야. 일이 크게 어긋나는 때가 종종 있다. 그럴때면 당신은 타당한 이유도 없이 자신을 비극으로 몰아넣는다. 이미 여러번 그랬다면, 얼마나 더 똑같은 일을 반복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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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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