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부 : 사람이 해서는 안될 거의 모든 것

저자
하르트무트 크라프트 지음
출판사
열대림 | 2005-01-25 출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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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학적 견해에 따르면 인종차별주의, 특히 유대인 학대는 일종의 자기보존 심리로 이해할 수 있음. 자기보존 심리란, 마치 성적 능력처럼 자신의 약점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마치 자신에게는 아무 문제도 없는 것처럼 발뺌하는 것을 말함. 이런 경향은 모든 사회,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음. 물론 이런 경향이 완전히 사라질수는 없음. 다만 끊임없는 자기각성과 책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절대적인 표현의 자유는 없음. 모든 언어터부는 아니더라도 여기에 소개된 것들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 그것들은 상처와 경멸, 이웃을 모욕했던 것에 대한 우리의 의식을 날카롭게 하고 과거의 부당함을 일깨워줌. 아프로 부끄러웠던 기억을 몰아내고 그것을 잊지 않도록 우리는 항상 공개적이고 큰 목소리로 이런 언어터부를 엄수하도록 요구해야 함. 공개적으로 토론되어 온 언어터부들은 분명 한 나라의 사회, 정치, 문화에 공헌함. 각 나라의 역사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언어터부들이 존재하는 데 그것들은 침묵해야 하는 터부와는 구분되어야 함. 그것들은 나쁜 기억들을 억누르고 몰아내는 데 사용됨.
- 지도자를 위한 터부 제한의 강도는 한편으로는 그의 두드러진 위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나 많은 터부제한에 의해 고통 받을 수도 있어 종국의 목적, 즉 왕의 품위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도 있음. 그로 인해 신하들의 시기심과 경쟁심은 견제될 수 있는 것임. "왕의 터부의식은 명목상 최상의 존경과 안전을 위한 것이지만, 다른 한편 신하들의 입장에서 보면 왕에 대한 벌인 동시에 복수이기도 하다"
- 터부는 공동생활의 안녕을 목적으로 하며, 이 목적을 저해하는 것들을 삼가야 할 규칙이다. 그것을 위반하는 자는 공동사회로부터 제명당할 위험에 처함
- 터부가 한 개인에게 강한 정신력을 발휘하게 할 뿐만 아니라, 터부 침범자를 피하고 배척할 수 있게 하는 사회작용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
- 폴리네시아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 개념인 터부는 세계 곳곳에서 사회 안녕을 위한 통치목적으로 사용되었고, 개개인의 내면 및 상호간의 추방전략을 특징으로 함. 특정 행동양식(언어, 접촉, 행위 터부)을 위한 금지사항에 터부가 들어있고 그것을 위배할 경우 위협이 이어짐. 특정한 경우에는 집단의 통합을 위해 추방이 따르기도 함. 전통적 사회에서는 정신적 죽음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우리 문화에서는 정신과 육체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장마비나 자살로 귀결되는 경우도 곧잘 관찰됨.
- 장기이식에서는 다른 사람의 몸과 자신의 몸을 합치는 것만이 아니라 희생자 또는 기증자의 복수에 대한 두려움과 죄의식 역시 문제가 되기도 함. 잘 모르는 사람이 죽어서 자신에게 필요한 장기를 기증하기를 바랐던 자신에 대한 죄책감은, 장기를 이식받은 사람에게 장기를 이식해준 사람이 복수를 할 것이라는 공표로 몰고 갈 수도 있음. 애타게 기다리던 장기가 수혜자를 옥죄이고 복수하는 기관이 되어버리는 것. 심리역학적 견지에서 보면 그것은 기증자의 일부 성격이 수혜자에게 전달된다는 두려움으로 이해할 수도 있음.
- 우리가 터부를, 금지규칙을 규제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사회적인 공동생활의 정체성이며 위반시에는 공동체로부터 제명당할 위협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했다면, 자살자는 그 위협받는 제명이 부당함을 논증하는 자이다. 그가 자신의 행위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스스로를 제명시킴으로써 말이다. 다르게 말해서 "인간은 자살을 통해서 사회에서 벗어나고 사회의 터부들에 반항한다."
- 사회심리학적 전략은 개인과 집단 및 문화의 정체성을 교육하고 보존하며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다시 말해 '터부는 정체성을 보호하고 터부침범은 발전을 가능케 함' 한 사회가 그들 역사의 어두운 면을 터부시하는지(독일의 유대인 대학살, 프랑스의 알제리 전쟁, 일본의 중국인 대학살 등), 정치적 교정이 일반 대중들의 삶에도 영향을 끼치는지, 그렇다면 그것은 과연 어느정도까지인지, 착취와 성폭행이 사회의 터부들인지 하는 이 모든 것들이 사회의 정체성 및 개개인의 체험과 직접적으로 연결됨.
- 단지 소수만이 아는 사실이지만 made in germany는 1887년 영국에서 먼저 사용하기 시작. 외국 상표를 통해서 특히 독일 상품들을 차별하려는 목적으로 말이다. 선량한 영국인이라면 스스로를 애국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아마 독일산 물건은 구입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애국을 모르는 아웃사이더라고 비난받을 위험이 따르기 때문. '메이드 인 저머니' 제2차 대전 이후에 상표화되었는데 그것을 고안한 사람조차 그것이 터부시 하는 의미의 표시임을 모를 수도 있었음. 모든 터부는 제한된 시간을 갖게 마련.
- 터부는 한 집단에서 자명한 것은 무엇인지를 규정하며, 무조건 삼가야 하는 것은 무엇이며,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과는 투쟁해야 한다는 것을 규정. 한 집단의 정체성에의 호소, 경쟁하는 집단 및 개념들과의 단호한 구분은 정당들에서 특히 잘 나타남. 선동하거나 고립시키고 격정을 누그러뜨리는 것은 터부시하기에 도움이 됨
- 터부를 침범할 경우엔 나쁜 결과가 생길거라는 경고를 반복하는 것은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서 그 어떤 방법보다도 효과적임. 그것이 정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음. 중요한 것은 경고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그것을 믿느냐 믿지 않느냐임.
- 터부의 기능에는 터부를 침범하게 하는 동기도 있음. 즉 터부는 정체성을 보호하는 반면, 터부침범은 발전을 계속될 수 있게 함. 터부침범은 정체성 변화를 위한 지표임. 인격발달과 정체성 계발은 소설이나, 연극, 영화 그리고 동화에 있는 하나의 모티브임. 금지된 창고는 열려야 하고,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공주와 왕국을 구하기 위해 마법의 숲을 지나야 함. 용감한 영웅이 아니라도 그는 그런 위험 속으로 들어가게 됨. 주인공들이 성숙해지길 원하는 한, 주인공들은 자신을 향해 몰려드는 과제를 피할 길이 없음.
- 누가 어떤 조건하에서 터부침범을 결정하거나 아니면 아예 터부 자체를 폐지할 수 있는가? 만약 터부가 보호나 정체성을 보장하는 기능을 상실하고 계속적인 발달에 방해가 되면 터부를 없애려는 압박이 상승함. 이런 압박은 터부 창조자와 터부 감시자의 마나가 계속 성장하려는 것을 제지함으로써 균형을 이룸.
- 많은 터부시하기들이 매우 현실적인 원인에서 나옴. 서남아에서 돼지를 사육하는 것이 소를 키우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든다면 그 이유에서라도 돼지고기 터부가 유대인과 무슬림을 위해서는 충분한 의미가 있음. 돼지고기 금지가 법이 아닌 터부로 규정됨으로써 신앙집단의 정체성과 마나의 형성에 기여하게 됨. 그것 때문에 터부시하기의 중요성이 일반적 호소력을 갖게 되는지도 모음. 의식, 종교난 건국신화, 정치적이고 종교적 설득과 함께 터부는 종교집단이나 사회집단의 정체성 확립과 보존에 기여함. 터부는 자신에게 속하는 것과 속하지 않는 것에 대해 명확함.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그들 터부들이 지닌 가치와 유효성,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서로 확인함. 이런 점에서 터부시하기와 터부는 정체성 확립에 대한 욕구오 그의 확리베 만족을 주는, 가치 있는 사회심리 메커니즘임. 정체성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나 정체성 혼란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암감을 회피하려는 행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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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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