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똑똑한 우리

경영 2014. 11. 24. 22:29

 


나보다 똑똑한 우리

저자
배리 리버트, 존 스펙터 지음
출판사
럭스미디어(럭스키즈) | 2010-03-2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1) 소셜 네트워킹과 집단지성이 뜨고 있다.웹 2.0시대에 접...
가격비교

 

- 소셜 네트워킹과 크라우드 소싱의 핵심은 나가 아닌 우리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아무리 많은 자본이나 시스템이 있어도 우리를 끌어들일만한 컨셉이나 철학이 없다면, 이루어질 수 없는 비즈모델임. 또한 우리가 모인다는 것은 나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다수가 함께 움직이는 것이므로, 소프트웨어적으로나 하드웨어적으로 다수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변화되어가는 유연성이 필요함
- 아이디어를 처음 보았을 때 터무니없어 보이지 않는다면, 그 아이디어에는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아인슈타인)
- 회사의 규모가 크든 작든, 장소가 호주이든 다른 곳이든 고객에게 제품을 개발하게 하는 것은 결토 엉뚱한 결정이 아님. 신제품 개발은 어떤 기업이든 가장 중요한 업무에 속함. 비즈니스는 제공하는 것의 강력함에 따라 생사가 달려 있고, 경여진들이 제품의 기본 성격에 대한 결정권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저항하는 것도 이해할 만 함. 그러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 개선을 위해 고객으로 이루어진 커뮤티니의 집단지성을 이용하면 고객들은 그 결과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이 만든 것을 거의 대부분 좋아하고 구매함. 회사는 제품의 테스트 마케팅 과정을 생략할 수도 있음.
- 만사가 순조롭게 보이면 당신은 충분히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리오 안드레티)
- 기업들이 2.0 시대의 함정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침들
(1) 뒤에서 이끌어라 : 기업이 커뮤니티를 건설하려면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이 많이 필요. 그렇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커뮤니키를 기업의 다른 부분처럼 앞에서 끌고 가고 싶은 유혹이 생김. 하지만 그것은 좋지 않은 생각임. 크라우드 소싱의 목적은 커뮤니티의 신선하고 강력한 아이디어와 재능을 이용하는 것임. 회사는 방향만 제시하고 뒤로 물러나 있어야 함
(2) 개입할 시기를 파악하라 :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까다로울 수 있음. 독창적인 사고를 장려하되, 기능을 마비시킬 정도로 지나치게 소란스럽거나 핵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함. 조금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자유방임주의가 최선임
(3)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의 진짜 커뮤니티 클럽을 만들어라
(4) 은폐할 수 있을 거라고 꿈도 꾸지 마라 :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범했을 때는 지체없이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고,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것이 최선
(5) 완벽함을 버려라
(6) 파문을 일으켜라
(7) 감사를 표시하라 : 커뮤니티를 후원하는 회사는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커뮤니티 회원들은 자신의 재능을 나누면서 회사에 가치를 주고 있으므로 그들의 헌신은 감사와 보상을 받아야 함
(8) 하룻밤 풋사랑이 아니다 : 커뮤니티가 발전하려면 시간이 필요함.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는 소중한 인재들을 많이 끌어들이는 일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음. 생산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개인적 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하는 일은 장기적 사업임.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렌드 헌터  (0) 2014.11.24
게임의 변신  (0) 2014.11.24
성공기업의 위험관리  (0) 2014.11.24
그레이트 브랜딩 아이디어 100  (0) 2014.11.24
무인양품은 왜 싸지도 않은데 잘 팔리는가  (0) 2014.11.24
Posted by dal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