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심리학

심리 2021. 2. 6. 22:38

- 비교 인류학자 로빈 던바는 《그루밍, 가십, 그리고 언어의 지하 Grooming, Gossip, and the Evolution of Language》에서 가십이 영장류의 유산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인간은 가십에 뛰어난 영장류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흔히 가십을 사실이 아니거나 근거 없는 험담 정도로 치부한다. 그러나 가십은 본질적으로 어떤 사람에 대해 그가 선하거나 악하거나, 진실하거나 기만적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이야기이다. 가십이 우리의 흥미를 끄는 부분적인 이유는 가십이 우리가 개인적 으로 알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내면적인 문제를 알려주는 거대한 무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믿고 있는 것과는 달리 거짓말하는 사람의 태 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적용된 다. 많은 사람들이 거짓말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지만, 대 부분의 사람들이 거짓말에 대해 갖고 있는 이론은 틀린 이론이다. 여기서 분명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론이 우리를 배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잘못된 믿음을 바탕으로 그 믿음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이보다 덜 명확하기는 하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정신적인 작용을 이해하려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이론 없이 사람들을 대하기보다는 비록 틀린 이론이라고 해도 그들에 대한 이론을 만들어 내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행동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 아이디어, 생각, 상상, 기억 같은 정신적인 개체들은 실체가 없고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을 매우 혼란스럽게 한다는 피 아제의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그는 미취학 아동들은 정신적인 개체 를 실재하는 물리적인 물건으로 보는 “현실주의자들”이라고 말했다. 피아제는 이 아이들은 꿈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사진이고 생각은 외적 언어이거나 은밀한 언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피아제는 자신의 관점을 강조하기 위해 설득력 있는 예시와 논거를 제시했다. 그러나 피아제의 주장은 틀렸다. 3세 아동들도 개를 실제로 가지고 있는 사람과 개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다. 현대의 연구들은 3세와 4세 아동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개는 손으로 만질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다. 고 주장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아이들은 정신적인 개체(개에 대한 생 각)는 실제적인 것이 아니고 외적으로 볼 수 없고 은밀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 제인 오스틴의 고전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에 나오는 엘리자베스 베넷과 다아시 씨를 생각해 보자.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영국 역사책을 읽는 것만큼 영국 섭정 시대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게 되었다고 말한다. 오스틴 소설의 등장인물들처럼 옷을 입고 섭 정시대의 행동과 대화를 모방하는, 오스틴 애호가들을 위한 웹사이 트와 클럽도 있다. 2013년에 출간된 《제인 오스틴처럼 말하고 엘리자베스 베넷처럼 사는 방법: 더 생기 넘치고 사랑스러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안내서 How to Speak Like Jane Austen and Live Like Elizabeth Bennet: Your
Guide to Livelier Language and a Lovelier Lifestyle》라는 책도 있다.
이것은 성인들의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정신적인 이상 행동이 아니다. 아이들이 상상의 친구들을 만들어 내는 것 같은 상상의 놀이능력이 성인들에게 확장된 것이다. 이것은 건전하고 통찰력을 제공하는 허구이다. 허구가 실제 삶의 진실을 고양시키는 것을 보여 주는 예이다. 엘리자베스 베넷은 우리에게 더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삶의 방식을 안내한다. 허구적인 사고는 어른들의 통찰력을 이끌어 내고 피어나게 하는 아동기의 마음이론의 발명품이다.
- “나는 자라지 않는 어린아이와 같다. 나는 아직도 '어떻게', '왜'라는 질문을 계속한다. 그리고 때때로 나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발견한다.” (스티븐 호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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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al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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